액티비전 블리자드는 2023년 2분기 재무 결과를 발표하고 모바일 게임이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한다고 밝혔으며, 디아블로IV에서 플레이한 1,000만명 이상의 플레이어와 7억 시간 이상의 플레이에 힘입어 처음으로 분기 순 예약 매출액에서 10억 달러를 창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합병 계약이 10월 18일까지 연장되어 주주들에게 주당 0.99달러의 배당금을 선언하고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CEO Bobby Kotick은 강력하고 기록적인 분기 실적을 언급하며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
"이번 분기에 우리의 능력있는 팀은 우리의 플레이어들과 주주들에게 큰 성과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순 예약, 70% 이상의 영업이익 증가, 80% 이상의 주당 수익 증가, 그리고 블리자드 최초로 10억 달러 이상의 기록적인 순 예약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라고 Bobby Kotick은 말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직장 문화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우고 전 세계 수억 명의 플레이어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경제와 산업 경쟁 심화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지만, 우리는 장기적인 기회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합병을 완료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



이번 분기에 블리자드는 6월에 1,000만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7억 시간 이상을 플레이한 디아블로 VI 출시 이후 분기별 순 예약 매출액이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2분기에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게임 내 순 예약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하였고, 이는 지난 12개월 동안 60% 이상에 해당하며, 모바일 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40%를 차지합니다.

4개의 주요 개별 사업부는 디아블로 및 기타 라이브 서비스에 힘입어 전년 대비 순 예약 매출액이 증가하여  1년내내 강력한 재무 성과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했습니다. 



액티비전 - 2023년 1분기 9,800만 명에서 감소한 9,200만 명의 월 사용자

- 액티비전 부문 매출은 전년 2분기 대비 17% 성장했고, 영업 이익은 콜 오브 듀티 프랜차이즈 전반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80%이상 증가 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콜 오브 듀티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참여함으로서 PC 및 콘솔의 순 예약 매출액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습니다. 프리미엄 콜 오브 듀티 판매는 전년 대비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게임 내 2분기 순 예약 매출액은 1분기와 1년 전 모두보다 높았으며, 게임 플레이 개선과 새로운 Black Cell 배틀 패스 제공에 대한 커뮤니티의 강한 반응에 힘입어 시즌 3는 현재까지 게임 내 모든 워페어 II 중 가장 높은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우리 팀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새로운 콘텐츠의 새로운 추가 시즌과 개발중인 커뮤니티 업데이트 출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경험과 라이브 운영 최적화에 대한 개선을 지속해 온 팀에 힘입어콜 오브 듀티 모바일 계약 및 순 예약 매출액은 매년 안정적입니다. 2019년 출시 이후 콜 오브 듀티 모바일에 대한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은 2분기 3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 약 9,000만 명의 월간 사용자가 있고 전체 서비스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플랫폼인 콜 오브 듀티는 10월에 창립 20주년을 맞이합니다. 액티비전의 팀은 4분기로 예정된 프랜차이즈의 주요 신규 분할 작업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PC 및 콘솔 전체 연간 프리미엄 출시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Call of Duty: Warzone Mobile™은 PC 및 콘솔 환경과 긴밀하게 통합된 야심찬 내부 개발 모바일 게임으로, 지역별 테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블리자드 - 2023년 1분기 2,700만에서 감소한 2,600만 월 사용자


- 2분기 블리자드 부문의 매출은 전년 대비 160% 이상 증가했으며 영업 이익은 작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하였고, 
디아블로 VI의 출시에 힘입은 각각 새로운 분기 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 2분기 말 현재, 디아블로 VI는 출시 단계에서 동일한 다른 어떤 블리자드 타이틀보다도 더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1,000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6월에 디아블로를 경험했고, 7억 시간 이상을 플레이 했으며 타이틀 유지 추세가 매우 강합니다.

- 디아블로 VI의 출시는 플레이어의 지속적인 투자를 위한 기회를 만들고 디아블로 커뮤니티로 깊이 참여시키기 위해 고안된 라이브 서비스의 시작입니다. 7월 20일 디아블로 VI의 첫 번째 분기 시즌인 '악의 종자'가 출시되며 새로운 테마, 콘텐츠, 게임 플레이를 커뮤니티에 제공합니다. 또한 블리자드 팀은 앞으로 수년 동안 게임이 호평을 받기 위하여 주요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고 확장 하는 것에 대한 강한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 디아블로 VI의 출시 이후 디아블로 이모탈에 대한 참여도 증가했으며, 모바일 및 PC 타이틀의 6월 월간 순 예약 매출액은 1월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모바일 분야에서 블리자드가 자체 개발한 워크래프트 : 아크럼블이 런칭에 앞선 테스트를 계속 진행 중입니다.

- 블리자드는 2분기에도 라이브 운영을 통해 오버워치 및 워크래프트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참여해왔습니다. 오버워치 2에 대한 참여와 플레이어 투자는 이번 분기에 순차적으로 감소했지만 오버워치 팀은 오버워치2: 침공의 8월 10일(한국은 11일) 출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새로운 PVE 미션, 새로운 게임 모드, 새로운 영웅 성장 시스템 및 추가 영웅을 포함한 가장 큰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스팀도 출시 준비중이라고 하네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팀은 모던 게임용 Dragonflight™ 확장판의 11월 출시 이후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콘텐츠를 빠르게 제공하고 있으며, 서구의 구독자 유지율은 최근 확장판의 동등한 단계보다 여전히 높습니다.

King - 2023년 1분기 2억 4,300만 명에서 감소한 월 2억 3,800만 명의 사용자
- King 수익은 전년 대비 9% 증가하여 새로운 분기 기록을 달성하였고 이는 일정 통화 기준으로 작년 대비 10% 증가한 것입니다. 부문 영업 이익은 마케팅 투자 증가로 인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으며, 이는 향후 분기 영업 이익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게임 내 순 이익은 전년 대비 10% 증가했습니다. 처음으로 다양한 대륙의 참가자를 포함하는 캔디 크러시 올스타즈 토너먼트는 특히 4월에 캔디 크러시 프랜차이즈의 설치 및 플레이어 투자에서 강력한 전년 대비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캔디 크러시 지불자 수는 2분기에 작년 대비 증가 추세이며 캔디 크러시는 24분기 연속 미국 앱 스토어 1에서 최고 매출 프랜차이즈였습니다.

- King은 2022년 6월에 AI 기술 회사인 Peltarion을 인수함으로써 2분기에 추가 이익을 보았습니다. King은 현재 개발자가 작업 흐름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생성 AI에 관한 추가 사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 King의 광고 사업은 2분기에 직접 브랜드 광고주 및 파트너 네크워크 전반에 걸쳐 전년 대비 성장하였습니다. 직접 판매는 혁신적 새 광고 출시와 새로운 분야를 성공적으로 타겟팅하여 이익을 얻었고, 당사 플랫폼의 개선과 새로운 파트너 동업자로 인해 간접 성장이 주도 되었습니다.

--------------------------------------------------------------
현재 1.1.0 패치 제외한 이슈를 살펴보면 

1. 글로벌 이코믹 : 워렌 버핏, 액티비전 블리자드 지분 1.9% 남기고 처분(보유 주식의 70% 가량)



- 총 수익이 통합 수익의 1% 미만을 차지하여 오버워치 리그의 상황은 논란이 되고 있고, 새로운 계약은 현재 리그 시즌 종료 시 투표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GGRECON : 오버워치 리그를 탈퇴하는 팀에 6백만 달러를 지불."
"theverge : 액티비전 블리자드가 E 스포츠 직원들을 해고 하는 중"


출처 : https://www.wowhead.com/diablo-4/news/activision-blizzard-second-quarter-2023-financial-results-1b-in-net-bookings-334163 / GGRECON / theverge / 글로벌 이코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