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프로그 올린거 살펴보다가 흑솬 딜이 딱 같은게 재미있다 싶어서 비교해봐요


중간에 터진 미터기라 최종클딜은 아니라 각 클래스가 얼마나 뽑았니하는 딜은 별 의미는 없구, 
그냥 흑과 솬을 비교하기엔 좋은거 같은 예시

보면, 

흑 5838  
솬 5752+86.8(에기방패) = 5838

프프로그 상에선 딜이 딱 똑같지요.


그러면 실제로 act에서는 어떻게 표기되는가



act가 2초 더 빨리 끊긴걸 감안하면 눈에 띄는 차이는 흑솬기 정도. 대체로 집계가 부정확한 편이라는 클래스들.
학도 보통 fflog에서 좀 더 나오기 마련인데 여기서는 비슷하네요.

음음... 암튼 집계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글섭에서 시영 패치 당시에서 흑마가 솬보다 딜이 300 정도 더 나오고, 이게 솬의 에기가호+광휘방패 시너지를 상쇄하므로 델영에서 솬사에게 밀렸던 흑마가 시너지 포함해서도 딜에서는 완전히 따라왔다는 분석이 있었지요. 

개인딜 부분에선 흑마의 딜 포텐셜은 4.3 사무상향 전까진 최강이므로 활용할 여지가 많은듯합니다.
act 집계로 딜을 보는 한섭에서는 더욱 더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줄듯.

부활은.. 흠흠.. 안 죽으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