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어느덧 겨울이 다가왔고, 겨울방학 시즌이 시작되었고,
어김없이 마영전에는 연어(복귀유저) 혹은 신규유저(뉴비 끼여엉!)들이 들어오곤 한다.

게다가 이번에는 컨텐츠는 쥐뿔도 없는데 찍어내는 신캐릭으로 인해 
다시한번 게임 유저의 수가 늘어가는 것이 보인다.
여느 캐릭터들이 다 그렇지만, 카이만의 매력에 빠져 카이를 시작하는 유저들,
혹은 점핑으로 카이를 시작하는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쓴다.

지금부터 카저씨에 대해 알아보자

0. 카이에 대한 오해와 진실

생각보다 카이에 대해 오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1. 카이는 컨트롤이 쉽다?

엄연히 따지자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가 정확하겠다.
2012년 말 초창기 카이가 처음 나올 당시, 
모든 시즌1 보스들의 어지간한 패턴은 씹어먹고 멀리서 뾱뾱 쏘는 카이의 모습은 
리시타~카록까지의 근거리 캐릭터들에게 충격이었다.
타클래스 캐릭터들이 몬스터의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가드/슬립/회피/엠버/충흡 등으로 대처하는 반면,
카이는 멀리서 그걸 신경쓰지 않고 화살이나 쏘고있다니, 얼마나 쉬워보였을까.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시즌2...시즌3를 지나오면서 이러한 '쉬워보이는 모습'은 
'근거리 캐릭터들의 앵글에서 보이지 않는 발악'을 하고 있다'로 설명된다.

몇몇 유저들이 생각하는 '카이의 딜링 방식'은
보우의 경우 2평속사/차징샷 + 멀티스나이핑 뾱뾱 / 크건의 경우 평타 + 아토믹만 뾱뾱 
이 2개의 사이클이라면 당연히 컨이 쉽다.

그러나 딜을 잘 뽑기 위해 요구되는 '진짜 카이의 딜링 방식'
스킬마다 SP소모량과 쿨타임을 파악하며 끊임없이 사용, 항상 몬스터의 머리를 겨냥해서 쏴야 하는 플레이 방식이기에,
당연히 쿨타임,SP소모량/보유량은 타클래스 유저가 확인 할 수 없고, 이때문에 오해가 빚어진 듯 싶다.

카이가 갓 업데이트 됬을 당시, 멀티스나이핑의 매력에 빠져
평타(당시에는 속사도 없었으니)/헉헉샷 버그 + 멀티스나이핑만 쓰는 유저가 꽤 있었고 (본인도 그랬다)
크로스건이 갓 업데이트 된 당시, 평타+아토믹만 쓰는 유저가 꽤나 많았고,
이때문에 지겹다는 인식 또한 널리널리 퍼졌다.

카이의 컨트롤은 '쉬운'것이 아니라, '다른'것이다.

2. 카이는 부캐용 캐릭이다?

슬프지만 부정할 수는 없는 사실이다. 다만 다른이유에서는 부캐용으로 될 수가 없다....뭔 개소리지

사실인 부분은
- 고강의 효과(공속/추뎀)가 모든 캐릭 통틀어 최악의 수준

거짓인 부분은
- 미친듯한 AP소모량(24만, 전캐릭 통틀어 최고)으로 가볍게 키울 수 없는 수준
- 컨이 쉽다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으니 생략

이때문에 부캐로 카이를 선택한 유저가 울상을 짓는 경우가 어느정도 있는 편,
이 점을 고려하고 카이 플레이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카이는 지금 밸패후 똥이다?

사실 논란이 많다. 하지만 적어도 본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주관적인 부분이므로 사실과 다를 수도 있다)

활카이의 경우에 롱보우 차징샷의 대미지의 하락으로 인해 울상인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너프는 밸런스 패치 당시 다시 약간 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줬고,
애시당초 '모든스킬 빼고 차징샷만 쓰는게 최고의 딜량' 인 상황을 면해서 좋은 개편이었다고 본다.
또한, 개편 전에 고작 '누가누가 밴딩헤드 잘넣냐' 로 딜이 갈리는것 보단
'누가누가 SP스킬 계산 잘하고 잘 쑤셔넣고 평소에 헤드샷을 잘 노리냐'로 딜이 갈리는게
나름 컨빨(?)을 받게 해준 패치였다고 본다.
총카이의 경우 할로우샷의 대미지 하락이 가장 말이 많다.
다만 여기서 알아둬야되는게 대미지 하향은 카이만 당한게 아니라는 점,

오히려 토게의 순회글을 보면 캐릭간 밸런스는 매우 잘 맞춰놓은 것으로 보인다.


1. 아이템을 맞춰보자

레벨업을 열심히 해온 카이 여러분들이라면 90레벨을 달성했을 것이다
...설마 80레벨부터 20k 180, 21k 190을 찍겠다고 노력하는 카이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0. 1~89레벨은 어떻게 입나요?

50제, 60제. 70제. 80제 무엇을 끼냐는 질문이 많이 보이는데
렙에 맞는 값싼 방어구/악세사리를 끼는게 가장 좋고, 
무기의 경우 70제, 80제는 8강 고풍+용맹정도는 해주길 바란다.
카이뿐만 아니라 다른캐릭도 종종 80레벨이 되도록 54제, 60제 끼는 사람들이 종종 보이는데...그러지좀 말자

이 글은 비단 카이뿐만 아니라 90제 장비 덕분에 '모든 캐릭터가 공통' 으로 쓸 수 있는 장비팁이다.
고스펙을 찍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준 임덕빈 디렉터에게 감사를 표한다.

여기서 카이가 이뤄야 될 최우선의 목표이자 기본 숙지사항은 이렇다

1. 3성 보라킹 90제 무기

보라킹 90제란, 90제 키 아이템인 XX의 봉인된 힘을 보라색으로,
나머지 4개의 전승석 아이템을 주황색으로 조합,
최대 강화치인 10강과 번쩍이는 + 용맹 인챈트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강화병 완치/최고효율의 무기라는 장점이 있다.

이 무기가 없고선 (저자본으로) 고스펙을 찍기란 사실상 불가능,
따라서 차곡차곡 자본을 모아온 카이유저는 이 무기를 향해 달려야 하며,
저렙부터 쓸데없는 룩질로 돈낭비 하지 않기를 바란다.

기본적으로 +10 번쩍이는 용맹 OOO 보우/크로스건 (★★★) 이라는 이름이다
이번 골든타임을 이용해서 꼭 장만하길 바란다.

제작방법은 3성껍데기 구매 or 제작 ▶ 번쩍 깡챈 (▶ 봉힘 교체) ▶ 10강 ▶ 용맹 인챈 or 전승석교체 순서무관

'껍데기'란, 아이템의 품질만 3성인 것을 의미한다. 
봉힘이 '최대강화 10강, 최대품질 4성, 최대인챈트 8랭크' 인 상태에서의 3성이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부득이한 경우에 좀 더 저레벨 3성을(7/3/9나 9/4/8 등등) 구매해서 인챈트 먼저 하는 경우도 있다.

제 아무리 시간이 오래걸린다 한들 이번 골든타임을 이용해 최소 10강 단계까지는 해 놔야 스트레스가 덜하다


(잊지 말자 10/4/8, 본인 경험에 의하면 6514가 공격력 최대치인데, 기본적으로 6400대 중간은 써 줘야 쓸만하다)

전승석의 최소 요구조건은 다음과 같다
봉인된 힘 : 공격력 6450 이상, 최대강화 10단계, 최대품질 4성
예리한 전승석 파편 : 밸런 28, 크리 29 이상
안정된 전승석 파편 : 밸런 43 이상
가벼운 전승석 파편 : 크리 20 이상
오롯한 전승석 파편 : 공격력 4580 이상

이렇게되면 무기의 스펙은 공격력 12200, 밸런스 71, 크리티컬 49 라는 준수한 스펙이 된다.



좌측은 본인 부캐가 갖고있는 보라킹, 우측은 본인이 과거 사용하던 주황 3성 10강무기.

인챈트를 제외한다면 4성 보라킹은 웬만한 올주황 2성보다 높은 스펙의 무기이다.
(우측무기는 28/30 예리한 전승석 파편을 써서 단가가 훨씬 차이난다) 
봉힘의 공격력이 아주 약간만 더 높았으면 12500의 공격력을 가졌을 수도 있는데 
이렇게되면 주황 3성과의 공격력이 100밖에 차이가 안난다.

3성 껍데기 - 번쩍작 - 10강 - 1성추가 - 용맹작 - 전승석 교체의 순서를 밟았다.
(여기서 1성을 추가하여 4성까지 만드는건 필수까진 아니다)

2016.03.27.추가 : 보라킹 제작법 상세

2. 번개의 각인 x2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쌍번각 = 힘 240 = 공격력 648의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치


3. 근성/완력훈련 만랭, 보호 인챈트와 꿀리지 않는 타이틀

자세한 설명은 생략

차근차근 스펙을 올려보자!!


4. 현재 당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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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마...이정도도 안들고 80을 찍은사람은 없을것이라 생각한다.
(요즘 연어/뉴비들 너무하리만치 80제 8강도 안낀 사람들이 너무많다..80레벨에 방어구 60제 자비좀..)

번개의 각인도 안꼇다. 키에루 장미고리다.... 아티팩트의 경우에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고
가급적이면 팔찌도 쌍으로 상급 다이아몬드 작을 해 주길 바란다.

※ 마수의 벨트나 키에루 고리는 어차피 평생가는 악세서리가 아니니 인챈트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무기 +8 고풍 용맹작.. 무법자건 아마겟돈이건 중요하지 않다. 어차피 당신은 90제 보라킹을 낄 테니까

여기서 중요한건 방어구를 노블레스로 끼는 것

1. 90제 2성 보라색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힘
2. 오브가 단 하나도 들어가지 않는 제작 비용

이라는 이유때문에 개인적으로 노블레스를 추천한다.

4.5. 주황 전승석이 없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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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보라 10강 무기라도 껴주길 바란다. 2성이다. 올보라 상급이다.
번쩍도 못하겠으면 고풍이라도 발라준다. 

공격력 20k 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접두인챈트를 번쩍으로 바꾼다면 19k 170 스펙이 한계
다만 쌍번각은 포기하지말 것, 에메랄드벨트도 기회가 있으면 사두는 것이 좋다.

5. 20k 180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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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캐릭터 육성 당시에는 밸런스 75, 크리 105로 딱딱 떨어졌는데 어째서인지 시뮬레이터는 1이 모자란다.
아마 의지수치에서 문제가 생긴듯 싶다.

여하튼, 3성 보라킹 1개만으로 방어구에 그 어떤 인챈작도 없이 (보호 제외) 20k 180은 가능하다.
심지어 노블레스의 우월한 성능 덕분에 90제 방어구를 굳이 끼지 않아도 된다

여기까지는 다소 무난하게 찍을 수 있는 스펙

6. 21k 190 세팅

사실 이제부터는 인챈트가 없다면 거의 불가능한 상태이다.

아마 사람들이 숙련자를 거르겠다는 용도로 사용하는 21k 190 공제가 이 이유에서가 아닐까 싶다.

밑의 조합 외에도 다양한 조합이 나오겠지만, 가급적이면 3/3 세트옵션 효과를 유지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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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자스민 3파츠를 추가시킨 조합
80제 경갑에 해도 되지만, 90제 2성 보라색보다 비싸고 방어력도 낮기에 패스한다.

균자 1파츠당 올라가는 밸런스는 3, 크리티컬은 1이므로, 
3개가 붙어준다면 도합 12의 밸크합 상승을 노릴 수 있다.

여기에 '초승달 인챈트'는 죽은자의 인챈트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공격력 100과 밸런스 2의 준수한 옵션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부족한 공격력을 메꾸기 위해 머리에 원정 인챈트를 사용하는데,
만약 방어구를 브라하로 택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제작 가능
(이때는 당연히 무기와 상의도 브라하로 제작해야 세트옵션 효과를 받는다.)
원정인챈트는 한때 50만의 가격이었으며, 지금은 수요때문에 가격이 좀 불어났다.

당연히 머리를 제외한 다른 파츠는 보라색 봉힘이 들어가며, 
인챈트가 없는 2성 보라색 90제 완제품의 가격은 약 20만 내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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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마저도 싸게 만들고 싶다면 균형잡힌 인챈트를 통째로 빼도 무관하다.

위 2개의 조합에서 상의는 보호 인챈트만 발려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덕에 깡챈의 부담이 적어 3성 장비에다가 보호인챈트르 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의할 점 : 만약 손/발을 플레이트로 했다면 후 스펙상승 시 되뇌는/메아리 조합을 이용 할 수밖에 없는데,
이 조합의 가격은 마영전 방어구 중 최고가를 달리고 있으므로 골드가 부족하게 된다.

7. 심화 - 22k 200 세팅 

거의 모든 방을 프리패스로 돌아 다닐수있는 22k 200이다.
사실상 21k 190을 달성했다면 천천히 해도 되지만, 더 높은곳을 바라보는 유저를 위해 작성한다.
역시 엔드스팩 답게 이제부터는 7랭크의 인챈트와 주황 무기봉힘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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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죄 인챈트는 정말 최고의 인챈트이다.
가격도 (다른 7랭크에 비해) 저렴하지, 깡공도 약 700이나 올려주지, 크리티컬은 무려 6%나 올려준다.

다만 이때문에 떨어진 밸런스는 열의 1장으로 보완해 줘야 하며, 균형잡힌 인챈트도 필수로 들어가게 된다.


2. 스킬을 찍어보자

마영전은 정말 좋은 게임이다
다른 RPG게임이 '헐 님 캐릭 이건데 이스킬 찍음? 망캐네 캐삭 ㄱㄱ' 하는것과 달리
마영전은 '스킬트리'라는 개념이 없다.

뉴비들이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카이 스킬트리 어떻게 찍나요?' 인데

답은 '없음' 이다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찍고싶은대로, 마음대로 찍어도 된다.
다만, 우선순위가 있을 뿐이다.

다만 카이는 누적소모 AP량이 모든 캐릭틀어 최고수준 (24만) 이므로,
누적 AP 20만을 넘긴 본인도 아직 마스터 못한 스킬이 있다 ㅡㅡ..
고로 신중하게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다.

1. 훈련스킬

메디테이션 (추천랭크 : F)
안키우는 캐릭터를 오랜기간 숙성시킬때나 찍는 스킬로, 
지금 키우는 여러분들에겐 필요가 없다

지능개발 (추천랭크 : F)
헤기, 아리샤, 이비가 아닌이상 필요없다.

완력훈련 (추천랭크 : 9 or 3)
힘 스탯을 올려줘서 직접적으로 공격력에 관여하는 스킬
아주 좋은 스킬임에는 분명하지만, 다른 액티브나 장비찍기 바쁜 요즘
언젠가는 AP노기를 한번 해서 3랭크 찍는것을 추천한다.

근성훈련 (추천랭크 : 9 or 3)
의지스탯을 올려주는 스킬
의지가 높으면 크리티컬이 올라가지만, 아주 미미한 수치가 올라간다.
하지만 고스펙이 될수록 크리 1이 아까운 상황이 되버리기 때문에 찍어야 되는 스킬
나중에 완력훈련과 함께 3랭크 찍는것을 추천한다.

민첩훈련 (추천랭크 : A)
방어력을 미미하게 올려주는 스킬. 뒤로 미루자.

스톤스킨 (추천랭크 : F)
도저히 찍을게 없을때 찍는것을 추천

2. 공통스킬

전투호흡 (추천랭크 : A)
본인이 캐릭 4개를 키우는동안 그냥 있어서 찍은 스킬...
워낙에 빨리 찍고, 체감도 잘 나지 않아 A랭크만 찍는걸 권장한다.

스태미나 마스터리 (추천랭크 : F or A)
전투호흡과 동일 우선으로 찍어야 하는 스킬은 아니다.

서서 버티기 (추천랭크 : 9)
9랭크 달성시 캐릭터가 쓰러지면 구르며 낙법을 하며 빠르게 일어난다
3랭크까지 찍었다가 니플헤임에서 절대 쓰러지지않고 모든 공격을 쳐맞아 죽었던 경험에 의하면
서서 쳐맞기...9랭크 이상 찍어선 안되는 스킬

캠프파이어 (추천랭크 : F or A)
매너있는 카이를 위해 A랭크 권장.
사실 요즘엔 캠프파이어도 안하고 가는 추세이다

행동불능 버티기 (추천랭크 : F)
자신이 잘 죽는다면 죽는만큼 찍는것을 권장
다만 우선순위에서 한--참 밀려진 스킬임은 확실하다.

생명력 (추천랭크 : F)
행동불능 버티기와 마찬가지.
반지에 죽은자 인챈트를 너무 해서 HP가 모자라다면, 이 스킬로 약간이나마 메울 수 있다.

생명력 포션 숙련 (추천랭크 : 9 or 3)
포션의 회복량을 올려주는 스킬
9랭크부터 '포션 보너스 시간'의 시간이나 회복량의 증가폭이 적기에
천천히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한다.

컴뱃 마스터리 (추천랭크 : 3)
다른 캐릭터들과는 달리 카이는 평타의 비중이 높기에, 울며 겨자먹기로 찍는 스킬

스매시 마스터리 (추천랭크 :5) and 크리티컬 히트 (추천랭크 : 3)
스매시-크리티컬히트는 모든캐릭 공통으로 필수로 찍어야 하는 스킬이다

디펜스 (추천랭크 : F)
방어력을 올려준다. 무시할 수 없는 수치지만, AP가 남을때 찍자.

헤드샷 (추천랭크 : 5)
활카이/총카이 모두 딜 보너스에 필수로 요구되는 스킬
5랭크시 대미지 34%증가라는 엄청난 딜 증폭이 기대된다.
당연히 딜을 잘 뽑고싶으면 헤드샷을 쏴야한다.

방어구/무기 마스터리
레벨에 맞는 장비를 끼기 위해 필요량 만큼 올리면 된다.
가령, 60레벨에 방어구를 껴야 하는데 끼려는 방어구가 중갑숙련 B랭크를 필요한다면
60레벨이 되기전까지는 중갑숙련 B랭크를 찍으면 된다.
'카이는 방어구 뭐입나요?' / 제발 장비 설명을 좀 읽어주길 바란다.

3. 전투스킬 - 보우

차징샷 (추천랭크 : A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개편후 롱보우 카이의 주력기 중 하나. sp수급과 주요딜을 담당한다.
SP 50을 소모하여 장거리 화살을 발사하며, 레이드의 필수품이다.
이 스킬을 이용해 몬스터의 머리나, 서든크리티컬 과녁을 노리는 것이 활카이 딜의 핵심

무빙샷 (추천랭크 : A)
개편전에는 필수였으나 개편후에는 애매해진 스킬
스킬랭크가 올라가서 날렵함 버프가 중복될수록 숏보우의 SP회복량이 증가한다.

속사 (추천랭크 : A or 6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개편전 활카이의 전부였으나 역시나 애매해진 스킬,
조작법이 간편하고 숏보우의 SP수급에 아주 유용한 스킬이지만,
개편후 롱보우 위주의 딜 때문에 위치가 흔들리는 스킬 중 하나.
롱보우를 맞추기 어려운 몬스터(이세트, 루 라바다 등)에게 속사는 최고의 SP 수급 스킬이다

쓰러스트킥 (추천랭크 : F or A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개편전 고공속 활카이들의 말뚝딜 요소중 하나.
그러나 역시 롱보우 개편으로 인해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활변형 (추천랭크 : F)
설마 안찍는..?

스핀킥 (추천랭크 : F or A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이전부터 대미지 딜용이 아니라 거의 추가회피용으로 쓰였으나
요즘은 몇 무빙컨의 중요성으로 인해 중요도가 약간 높아졌다.

액티브: 밴딩샷 (추천랭크 : 9 or 6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활카이 딜의 No.1 필수 마스터 스킬,
 잡몹처리, 보스딜량 어느하나 빠지지 않는다.
적은 SP소모량, 짧은 쿨타임, 매그넘/애로우스톰 이후 추가타로 인해
현재 활카이 딜의 대부분을 책임진다.
물론 적의 머리를 노려서 쏴야지 제대로 된 딜 능력을 뽑을 것이다.

매그넘샷 (추천랭크 : A or 6 or 3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or SP 소모량 감소)
활카이 딜의 No.2
개편후 차징시간의 눈에 띄는 감소와 대미지로 딜과 임팩트를 강하게 남긴다
또한 쿨타임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SP가 모이는 족족 보스몹의 머리에 쏘는 것이 관건
이전에는 1차징만 하고 쏴대는 것과 달리, 개편후에는 머리를 노리고 3차징 + 밴딩 추가타까지 쏘는 딜
카이에게 정밀한 조준력을 요구하는 스킬중 하나이기도 하다.

마운팅 (추천랭크 : F or A)
카이의 상징 중 하나, 카이 초기 티저영상부터 카이의 아이콘으로 자리잡는 스킬중 하나다.
헤드샷 적용을 받아 폭딜을 유도하기도 했으나, 시전시간 때문에 매그넘/밴딩에 밀려서
단순 홀딩으로 쓰는 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많다.

서든크리티컬 (추천랭크 : A)
차징샷과 콤비를 이루는 스킬,
롱보우 공격시 몬스터의 몸에 4여개의 과녁이 나오며, 
이 과녁을 명중 했을 시 100% 크리티컬 적용, 스태미너 20회복의 효과를 받는다.
헤드샷을 도저히 노릴 수 없다면 이 과녁을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액티브: 애로우 스톰 (추천랭크 : 9 or 6 / 각성의돌 - 대미지 증가)
롱보우 개편 이후 새롭게 떠오르는 스킬
롱보우에서 사용시 몬스터에게 5단히트를 먹이며 순간 폭딜 대미지는 엄청나다.
또한, 회피 + 잡기(E)키로 발동 또한 즉발식이 가능하고, 명중시 SP수급량도 준수한 수준
다만 이 스킬을 잘 사용하기 위해선 '적절한 거리 유지'라는 조건이 요구된다.
그냥 막쏘면 헛발로 나가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
다소 긴 쿨타임과 약간 과한 SP소모가 이 스킬의 단점.

액티브: 와이어 회피 (추천랭크 : F or A)
사실 카이 출시 초기에는 꽤 유용한 스킬인줄 알았으나, 좀처럼 사용이 뜸해지는 스킬
비상용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니 천천히 찍는다.

액티브: 듀얼링크 (추천랭크 : F)
찍지말것. 솔플시에나 유용한 스킬이다.
파티플레이 위주의 이 게임에서는 효용성이 낮다.

액티브: 멀티 스나이핑 (추천랭크 : 9 / 각성의 돌 - 대미지 증가)
이전 활카이 딜의 핵심이자 꽃
그러나 요즘엔 매그넘샷과 밴딩샷 때문에 우선순위가 뒤로 살짝 밀린듯 하다.
그러나 롱/숏보우가 둘다 요구되는 요즘, 숏보우 상태에서는 유일하게 요구되는 대 보스용 딜량기니,
A랭크를 찍어서 나쁠 건 없는 스킬
단, 9랭크 이상부터 랭크당 대미지 증가폭은 1%니, 그 이상 찍는것은 비추천

비스팅거 (추천랭크 : F or A)
개편중 가장 논란이 많은 스킬, 쓸모있냐 없냐로 의견이 분분하다.
다만 본인의 경우엔 나름 유용하게 쓰고있다.
시즌2부터의 보스들의 이동속도는 생각보다 매우 빠르다.
매그넘샷을 조준하고있는데 달려오는 보스몹은 활카이에게 목숨과 헤드샷딜을 위협한다.
헤드샷 각도확보 + 생존을 위해서 버리면 안되는 스킬
....그렇다고 우선순위가 매우 높은건 또 아니다.

액티브: 페이탈 애로우 (추천랭크 : F)
홀딩기를 우선으로 투자하는 캐릭터는 없다.

4. 전투스킬 - 크로스건

리로드 (추천랭크 : A)
꽤 말이 많은 스킬. 너무 찍으면 센세이션을 위해 볼트를 소모하다가 스태미너가 고갈나고,
너무 적게 찍으면 볼트 재장전 주기가 짧아져 딜로스가 심하다.
본인의 경우 A랭크를 사용 중인데, 사람따라 정말 천차만별로 갈리는 스킬

액티브: 할로우샷 (추천랭크 : 6/각성의돌-대미지 증가)
총카이의 No.1 핵심 딜링스킬. 매우 짧은 쿨타임, SP소모 전무, 높은 대미지로
총카이라면 반드시 마스터해야 하는 스킬
제 아무리 밸런스패치와 카이패치로 너프당했다지만, 아직도 메인 딜링기의 위치에 서있다.
 
볼트 리볼버 (추천랭크: D)
이 스킬을 찍지 않는다면 볼트를 돌릴 수 없다.

스핀 스매시 (추천랭크: F)
추가회피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대시스매시, 스핀킥의 총카이버전으로 보면 쉽다.
딜용으로 사용하는 일부 카이들도 있지만, 대부분 고공속으로 보인다.
PVP에서 혹은 회피/장전시 짤짤이 딜 용으로 주로 쓰인다.

퀵 리볼버 (추천랭크: D)
이전의 빠른장전 버그성 플레이를 정식 스킬로 인정해준 스킬
이 스킬을 이용한다면 스킬들을 좀 더 빠르게 장전 할 수 있다.
총카이 개편 전보다도 더 빨리 장전할 수 있으며, 제대로된 타이밍에 사용한다면
리볼빙하는 볼트 칸이 보이자 마자 장전되는 신속한 리볼빙을 볼 수 있다.
다만, 쿨타임이 존재하므로 무차별한 남발은 불가능

액티브: 피어싱 (추천랭크: 9 or 6/각성의돌-대미지 증가)
개편전 찍으면 폭망이었다가 현재 총카이 3대 딜링기 중 하나가 된 스킬
후에 소개될 인핸스 볼트의 추가피해 효과와 함께 보스몹의 머리에 명중된다면
엄청난 SP수급과 준수한 대미지를 자랑하는 스킬이다.
보통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아티팩트가 있다면,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이 스킬을 쓰는게 좋다.
개편전에도, 개편후에도 잡몹들은 피어싱에 한방에 나가떨어진다.

액티브: 블릿6 (추천랭크: 9 or 6/각성의돌-대미지 증가)
개편전이나 개편후나 총카이 3대 딜링기 중 하나인 스킬
총 2발이 장전되며, 첫발은 6발의 탄환, 2타는 신호탄 발사 후 6발 폭발의 형식이라 
스킬이 시전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린다.
인핸스 볼트 버프 후 대미지 증가효과까지 있으며,
할로우 - 블릿6 - 할로우 - 할로우 의 정확히 떨어지는 쿨타임 덕에
과거나 지금이나 애용되는 스킬

센세이션 (추천랭크: A or 6)
총카이의 스태미너 회복기
볼트가 일정 % 내로 남았을 시 장전을 하면 스태미너 효과와 함꼐
일정 탄수동안 평타 추가대미지 효과가 부여된다.
과거 총카이의 딜은 심하면 센세이션 발동횟수와 연관지었을 정도.
이 버프를 띄우고 한동안은 일반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용되므로, 
버프 시간동안 보스의 머리에 볼트를 쏴주는게 좋다.

인사이트 (추천랭크: A)
볼트 연사중 n발중 1발에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스킬
총카이유저의 고막을 파괴하는 스킬로 유명하다.
A랭크 이상부터 n=7로 고정되며, 9랭크부터 AP를 미친듯이 집어먹으므로 
사실 딜량기보다는센세이션 타이밍을 잡는 용도로 사용하는 스킬

액티브: 핸드밤 (추천랭크: A/각성의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총카이를 부파의 신으로 만들어준 스킬. 부파용으로 사용되었으나,
개편 후 회피+E키를 누름으로써 회피시의 딜로스를 만회하는 용도로도 사용하게 되었다.
핵심딜링기는 아니고, 아직도 주력용도는 부파용이니 A랭크 추천.

액티브: 밴드 서포트 (추천랭크: A/각성의돌-SP소모량 감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파티원의 SP회복량을 올려주는 버프. 9랭크부터는 버프 지속시간만 늘어나므로 천천히 찍어도 된다.
총카이 회피 하향 후 기동성 때문에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액티브: 인핸스 볼트 (추천랭크: A/각성의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대)
개편후 총카이의 필수스킬. 모든 딜량이 이 인핸스 볼트 운용에 달려있다.
인핸스 볼트 유지시 할로우샷은 추가타포함 총 2발이 발사 가능하고,
피어싱의 발당 폭발대미지가 추가되며, 블릿6의 대미지가 증가한다.
모든 스킬 통틀어서 최우선으로 마스터해야 할 총카이의 스킬

액티브: 거스팅 볼트 (추천랭크: 9/각성의돌-재사용대기시간 감소/SP소모량 감소)
레이즈의 하위호환이라고 볼수있는 스킬, 개편전엔 SP1000을 소모했지만,
개편 후 SP750 소모와 함께 헤드샷 적용으로 바뀌었다.
만약 대형 몬스터가 연홀딩으로 누워있다면, 거스팅볼트를 몬스터의 머리에 겨냥할 것
그렇다면 엄청난 대미지를 먹일 수 있다
(브라하 2.5배 버프받고 머리에 쏘면 발당 8500씩 박히는 진광경이 펼쳐친다)
다만, 이렇게 몬스터가 고정되어있는 상황은 제한적이라 상대적으로 사용빈도는 뜸한 편
이때문에 스킬 우선순위에는 한참 밀려있다.

액티브: 벙커 버스터(추천랭크: F)
홀딩기.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인핸스볼트의 영향을 받는다는 글을 본것 같은데, 그래봤자 홀딩기.

액티브: 아토믹(추천랭크: 9/각성의돌-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대)
총카이 갓 출시당시 SP 1250이라는 무지막지한 양을 소모하여
엄청난 단타성 대미지를 먹이는 스킬....이었으나
개편후 SP 750소모, 그리고 다른 스킬에 비해 효율이 적어 선호도가 뒤로 밀리게 되었다.
단순히 막타 마무리용이나, 일부 보스 모션 취소용, 
혹은 인핸스 볼트 버프가 없을 시 대미지를 보완할 수단으로 사용된다
8랭크 이상부터 랭크당 대미지 증가율은 1%로, 최악의 AP스킬중 하나로 꼽힌다.


3. 사이클을 구상해보자

1. 딜사이클 - 보우

우선 기본적인 숙지사항은 이렇다
'SP와 쿨타임을 낭비/지체하지말고 적의 머리를 집중적으로 노려라'

현재 보스전에서 활카이는 롱보우 위주의 딜을 선호한다.
다만 롱보우 차징샷의 스태미너 회복과, SP수급이 다소 미흡하기에
정확히는 '롱보우 메인 + 숏보우 서브' 가 맞는 표현일 것이다.

일반적인 롱보우 딜 사이클은 이렇다
: 밴딩 - 매그넘샷(+밴딩) - 밴딩 - 매그넘샷(+밴딩) 무한반복

다만 이 사이클만 무작정 쓰기에는 약간 제약이 있는데, 
바로 매그넘샷의 패널티와 밴딩샷의 쿨타임이다.

매그넘샷(+밴딩) 사용시 뒤로 밀리는 거리는 생각보다 상당한데, 
이로인해 몹과의 거리가 너무나 멀어져 공격 자체가 닿지않는 딜로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시즌3의 경우, 점점 맵의 제약이 있는게 느껴진다. 오염도나 블랙홀..루 라바다 번지의 경우)

여기에 매그넘샷을 차징하는 시간의 무방비상태, 비스팅거로도 제약이 있는경우가 종종 있다.

이때문에 단순 매그넘이 아닌, SP를 다소 많이 소모하더라도
애로우스톰과 멀티스나이핑의 짧은 시전시간을 이용한 사이클이 종종 요구된다.

 (단시간에 SP를 쏟아붓는 사이클 : 125+30+125+500+125+50+50+125 = 1130을 순식간에 쓰는 모습) 


밴딩-매그넘(+밴딩)-E스톰(+매그넘)-밴딩-멀티스나이핑

E스톰 후의 사이클은 SP수급량/쿨타임/장애물 구조(매그넘 넉백시 피격 가능성)등을 고려하여 자율이다.

움짤에서는
1. 밴딩샷 : 쿨타임 때문에 제한
2. 매그넘샷/멀티스나이핑 : 피격위험성
때문에 차징샷을 사용했다

굳이 애로우스톰을 딜 사이클에 넣은 이유는... 매그넘샷에 비해 짧은 시전시간



<매그넘 3차징 + 밴딩샷의 대미지>



<애로우스톰 + 밴딩샷의 대미지>

나름대로 강력한 대미지 때문이다.

또한, 차징샷을 잘 명중시키지 못했을때 스태미너가 부족하게 된다. 회피만 해도 마찬가지
특히 솔플의 경우 정말 눈에 띄게 체감이 되는데, 이는 다크나이트 변신으로도 커버가 안되는 일이 발생 하기 떄문
이때는 재빨리 숏보우로 전환하여 SP와 스태미너를 회복하는 센스를 발휘하는게 중요하다.

또한, 이세트나 루 라바다처럼 자주 날뛰고 작은 몬스터의 경우 차징샷으로 맞추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소형몹을 상대하는 경우 숏보우로 SP를 수급하여 롱보우로 변환 후 SP를 사용한다.

한방향 공격을 계속 감행하던 다른 스킬들을 계속 쓰던 간에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국엔 플레이어의 전투센스가 상황따라 SP스킬을 잘 운용하는게
딜 상승의 핵심 요소라 생각한다.

2. 딜사이클 - 크로스건

기본적인 숙지사항은 이렇다
'스킬들을 놀게 하지 마라'

개편전, 그래도 총카이가 중위권은 갔을 시절,
총카이 딜이 너무 안나온다며 울상인 유저의 플레이 모습을 보니
할로우와 아토믹만 고집하더라는 슬픈 전설이 있다.

총카이의 경우 모든 스킬이 쿨타임에 묶여있기 때문에, 
스킬을 쿨타임마다 써 주는것이 총카이 딜링 상승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개편전의 딜사이클은 이랬다.
할로우샷 - 블릿6 - 할로우샷 - 할로우샷 - 블릿6 - 경우에 따라 아토믹

할로우샷의 쿨타임과 블릿6의 발사모션+쿨타임이 딱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이런 사이클이 가능했으나,
이 사이클은 SP 난을 겪게되어 좋든실든 중간에 평타위주의 SP수급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현재 딜사이클은 이렇다


인핸스-할로우(추가타)-피어싱(퀵)-할로우(추가타)-블릿6(퀵)-할로우(추가타)-피어싱...

 

인핸스 OFF시에는 ON시와 차이를 두지 않아도 되지만
어떤 상태가 되었든 간에 모든 SP스킬을 쿨타임 없이 사용하는것이 좋다.

사실 위의 사이클은 정확히 쿨타임과 SP수급량이 맞아 떨어지지 않는다.
쿨타임 1~2초 내외와 SP수급량 100 내외의 오차가 있는데, 
이 오차는 평타/리로드 or 밴드서포트/아토믹 시전으로 커버한다.

경우에 따라 11강 크건으로 15강 크건의 소유자를 딜로 이기는걸 보면,
인핸스볼트스킬 운용과, 아낌없는 스킬연발이 총카이의 딜량 결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4. 마치며

지금까지 카이에 대한 기초적인 팁을 소개했다.

비단 카이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버리고, 밸런스가 대체적으로 맞춰진 지금,
카이가 성능이 좋다 안좋다를 떠나서 애정을 갖고 키워줬으면 한다.



15.12.28. 오타수정 및 보라킹 설명 추가
16.09.29. 몇몇 스킬 설명 수정 및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