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 요즘은 새로운 PVP 컨턴츠인 아레나가 나왔습니다.

PVP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계실거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글은 그래도 PVP에서 인장을 얻기 위해 매치를 뛰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없을까 

해서 제가 알고 있는 소소한 팁을 적어볼까 합니다.


검벨라로 아레나 500승을 넘기면서 쌓인 여러가지 노하우를 같이 공유해요 ~


 검벨라는 어떻게 전투해야 할까?
1. 매치의 시간 제한을 이용하라

매치에는 x매치와는 다르게 90초라는 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

이 90초라는 시간제한이 때로는 득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독이 되기도 하지요.

우리는 90초 제한이 가지는 이점을 잘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허크 . 블록 .등의 최강급 캐릭터를 상대할때 이 90초 제한은 우리에게 많은 승리를 가져다 줍니다.,


실제로도 필자가 허크 블록을 이길때는 적을 죽이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판정승을 따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빠른 기동성을 이용하여 도망다니며 시간차 공격을 이용하라 

검벨라는 높은 기동성을 바탕으로 치고 빠지는 것이 주특기인 캐릭터입니다..

이 장점을 잘 이용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극 소량의 데미지를 먼저 주었다 ...

궂이 정면승부 안하셔도 됩니다 . 90초간 도망다니셔도 됩니다. 그것이 전략입니다.

물론 정면승부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정면승부법은 아래에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검벨라는 시간차 공격을 잘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상대방이 검벨라의 거스티를 피할때는 거스티 쓰는 리듬에 맞춰서 회피를 합니다 . 일정한 리듬으로 거스티를 쓰게 되면 거스티를 회피하고 상대방이 반격을 하기 용이해 지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거스티를 쓸때도 약간의 시간차를 주는것이 좋습니다 .

거스티 판정이 생각보다 좌우로 넓은 편이기 때문에 생소함에 당황한 상대방의 hp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3. 스태미너 관리를 하라 

매치에서 이것만 잘 하신다면 당신이 승리할 가능성은 훨 씬 높아집니다.

이건 어떤 클래스던 마찬가지 입니다. 매치에서 이사람이 잘 하냐 못하냐의 차이는 스태미너 관리에서 차이가 느껴집니다.

무작정 윈드스탭 후 거스티 거스티 쾅쾅 했다가는 헠헠 거리다가 상대방의 공격을 허용하고 쫓아다니다가 페이스가 말리고 패배해버리는 일이 비일비재 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태미너를 회복할때는 회복을 해주고 ... 상대방이 공격을 할때 그 공격의 틈을 찾아 거스티를 쏴주시거나 

4타 스매시 3연발을 쏴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

그리고 슬립어웨를 잘 써주시면 더더욱 좋습니다 . 벨라가 거스티만 사용한다면 나중에는 상대방에게 읽혀버리기 쉽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슬립 어웨이를 섞어 주시면 좋습니다 . 의외로 데미지가 좋아요.



일단 원론적인 이야기는 여디서 마치도록 하고 ...


이제 각 클래스별 상대법 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물론 이 공략이 들어 맞을때도 있을 것이고 이 공략을 깨버리는 클래스들도 있을것입니다 .

분명히 예외는 존재 하는 법이니까요. 하지만 통상적인 상황에서의 공략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피오나 

무적 구르기를 잘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간단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거스티를 쾅 써주시고 근접시에는 슬립 어웨이로 데미지를 먹이시면 됩니다.


만약 무적 구르기를 잘 이용하면서 잡기를 환상적으로 잘쓰시는 피오나 유저분들을 만나신다면


무조껀 적인 거스티 보다 상대방이 잡기를 하기 위해 점프를 해오거나 공격을 할때 그 틈을 노려서 

거스티를 쓰십시오. 

만약 상대방 보다 데미지를 입히셨다면 

90초간 자신의 모든 역량을 이용해서 도망다니세요 . 괜히 어설프게 한대 더 때려야지 하다가 

잡기에 당해서 역전 당합니다.


2.이비 


낫비 : 거의 잘 보이지 않습니다.. 블링크 를 쓰면 도착 예측 지점에 거스티를 써주시면서 슬립 어웨이 섞어 쓰시면 

매우 좋습니다 . 가끔씩 4타 스매시 섞어서 쓰시면 거의 이깁니다. 낫비한테는 검벨라가 거의 저승사자이기 때문이지요..


스탭비: 하는 사람의 역량에 따라 약캐가 될 수도 .. 허크도 잡는 강캐가 될 수 도 있는 클래스 입니다.


보통은 스탭비가 시작할때 집중을 시전합니다 이때 달려가셔서 거스티로 마실을 깨주시고 


슬립어웨이로 가시밭에 밀어버리세요 


그다음에 스탭비가 점프해서 탈출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거스티 한방 쓰시고 


거리를 벌립니다 ... 


이때부터는 스탭비와의 눈치 싸움입니다. 전세를 역전시키기 위해 환각을 준비하는 스탭비와 


환각에 당하지 않기 위해 도망다니는 벨라간의 싸움입니다 ..


사실 거스티 보다 여기서는 슬립 어웨이가 효과적입니다 . 잡기와 연동한 슬립어웨이는 좋습니다.


가끔 스탭비 분들이 멀리서 집중으로 마법을 쓰시는데 

그거 "백래쉬" 됩니다.


환각에 안걸리게 주의하시면서 잡기와 백래쉬를 연계하셔서 스탭비의 피를 줄이시면 됩니다.


환각 걸려서 라이트닝 가이드에 걸리셨다면 .... 포기하는게 편해요.


무작정 공격하기 보다는 점프 타이밍에 맞춰서 잡기를 쓰시거나 


가시밭으로 빠트리게 유인을 하신후 


0타 기모으기로 최대한 오랫동안 가시밭에 머물도록 하시면 피를 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


3.카이


활카이 : 많은 사람들이 활카이를 어려워 합니다. 하지만 활카이를 상대하는 방법을 숙지하시게 되면 

어려움이 대폭 감소할 것입니다 .

많은 카이분들이 버니합을 이용해서 이리저리 점프점프 하면서 도망다닙니다.


이때 쫓아가시면서 무작정 거스티를 쓰시면 스태미너 부족으로 활 세례를 받을 것이며

심한 경우 듀얼링크에 걸려 게임 오버 되는 상황이 나옵니다 .


활카이의 경우는 압박을 해주면 매우 편합니다 .


활카이의 화살은 백래쉬가 됩니다 .


보통 활카이들은 버니합 후에 바로 화살을 몇번 발사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백래쉬를 써주세요. 매우 가까이서


백래쉬를 써주시면 슬립 어웨이 데미지 + 백래쉬 데미지 다 들어갑니다.


백래쉬로 나는 너의 화살을 튕길 수 있다 라는 압박을 가해주면 


활카이가 화살을 발사하기 보다는 발차기위주의 싸움을 하게 됩니다.


발차기도 그냥 회피기 한방으로 쓱 피하 실 수 있습니다.


활카이는 백래쉬로 압박을 해주면서 중간에 거스티와 잡기를 섞어주시면 쉽게 잡습니다.


실제로 필자가 가장 자신있어 하는 매치는 vs 활카이 전입니다.



총카이: 간간히 거스티를 써줍니다. 활카이의 총으로 후려치기에 피격당하지 않도록 주의 해주면서 싸웁니다.


총카이는 역전의 비기로 할로우 샷을 많이 씁니다만


검벨라는 그 할로우 샷을 "백래쉬" 할 수 있습니다. 백래쉬 타이밍은 총카이가 할로우 샷을 쓰기 위해 


바닥에 총을 겨눌때 백래쉬를 써주시면 할로우 샷의 데미지와 백래쉬 데미지가 총카이에게 전부 들어갑니다.


그리고 총카이가 가시 지옥에 떨어 졌을때 탈출을 하면서 점스를 쓰는 경우가 있느데 

그 점스도 백래쉬가 가능하기 때문에 할로우 샷과 점스를 유도합니다.

그리고 거스티로 압박을 해주시면 승률이 많이 올라갑니다.



4.카록


기둥카록: 매치에서 거의 만난적은 없습니다만 ... 기둥카록은 매우 느리기 때문에 

그냥 먼저 데미지를 주신다음에 90초간 도망다니시면 편합니다. 죄송해요 .. 기둥카록은 표본이 

워낙 적어서 성의가 없네요 ㅋㅋ;


블래스트 카록 : 허크가 없었다면 매치의 1인자가 됬을 블록입니다.


허크와 맞다이를 쳐볼 수 있는 클래스 이기도 하며 많은 클래스 들의 공포의 대상입니다.


블록은 저도 자신이 없습니다 사실 ... 실수 한번이면 바로 지니까요 


블록은 블래스터 를 쾅 ! 하고 발사 한 직후가 빈틈이 있습니다 .


그때를 노려서 거스티를 잘 써주세요 .

블록은 판정승으로 이겨야 하는 캐릭입니다 .


스펙차이가 압도적으로 나지 않는 이상 판정승으로 이겨야 답이 나옵니다.


블록이 스태미너를 채울때 시간차 거스티를 써주시면서 찔끔찔끔 피를 달게 하시면 좋습니다..


아직까지 필자도 vs 블록은 꺼려집니다 . 보정스펙 달고 있는 블록이라도 버스트 한방 맞으면 저도 진짜 아프고

페이스 말리면 필패하게 때문이죠 ..


5.리시타 

검시타: 검시타는 니들을 많이 사용하거나 4타 스매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

하지만 매치에서 검시타는 스태미너에 허덕이는 캐릭터 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니들을 몇번 쏘게 유도하신 다음에 스태가 없을때 노리셔서 거스티로 쾅 찍어버리세요.


혹은 근접했을 때 슬립어웨이 써주세요.


검시가 스매시 하려고 공격을 흘릴때가 빈틈이 많습니다 . 그떄 거스티 쾅 써주고 도망다닙시다.


창시타 : 숙련자와 비숙련자간의 차이가 큰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구르기 회피 무적에 익숙하지 않은 창시타를 상대하셨을 경우에는 시간차 거스티로 충분히 제압 하실 수 있습니다 .

창시타가 허리케인을 쓴다면 기꺼이 크로스 스트라이크로 응답해주세요.


만약 구르기 회피를 잘 사용하시는 분들이거나 잡기를 잘 사용하시는 분들

이경우는 90초간 누가 먼저 집중력이 떨어졌냐 에 따라서 승패가 좌우됩니다.

한방 싸움이 될 가능 성이 큽니다 .

창시타가 가끔 버니합을 하고서 점스를 하는데 그때 점스 타이밍에 같이 거스티로 응수해주세요.

그리고 90초간 자신의 모든 역량을 이용해서 버티세요.


6. 허크 


자타공인 매치 최강의 캐릭터 입니다 . 


이기고 있다가도 복수스택 쌓은 공격에 맞고 져버리는 경우가 비일 비재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껀 질 수도 없으니까 

일단은 팁을 쓰도록 할게요.


허크는 2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계초월을 남발하여 스스로 자멸해 버리는 스타일 


그리고 처형을 잘 이용하면서 상대방을 압박하는 스타일.


우선 전자는 상당히 쉽습니다. 정말 쉽습니다.

그냥 90초간 도망다니세요. 한계초월로 자기가 스스로 피를 깎아 먹는 경우가 많아서 

90초간 도망다니시면 이깁니다 . 도망다니실 때 팁은 허크 쪽으로 크로스가 되도록 도망치시면 잘 안잡힙니다.


후자.. 가 제일 힘들고 저도 감당하기 힘든 스타일입니다.


자신의 모든 집중력을 이용합니다. 허크가 돌격을 쓰다보면 가끔 스태가 없어서 

헠헠 거리는데 그때 허크가 도망칠 예상경로에다가 거스티를 쾅 찍어주세요 .


그리고 90초간 도망다니세요 ...


죄송해요 허크는 진짜로 도망다니는 거 아닌이상은 제가 어떻게 잡을 수가 없습니다.


스펙차이가 압도적으로 나지 않는 이상에야 판정승으로 밖에 이길 수가 없습니다.


7.벨라


검벨라 : 눈치 +공속 싸움입니다 .


상대방이 먼저 거스티를 쓰면 살짝 피해주세요 그리고 상대방이 걸어 다닐때 거스티를 쾅 찍어주세요 .


그리고 상대방이 만약 다운이 되어있다면 0타스매시 기모으기를 시전해주세요 누워있는곳 바로 앞에서


일어나자 마자 샥 ! 써주면 데미지 들어가기도 합니다.


검벨은 눈치 싸움이기 때문에 ... 누가 먼저 평정심을 잃냐의 문제 입니다 .


듀얼 블레이드 벨라 :

필자가 성가셔 하는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싸우기에 앞서 상대방과 자신의 스펙을 저울질 해봅니다.


만약 비슷한 스펙일 경우에는 뱀파이어의 키스 이후에 크로스를 쓸것인지 말것인지를 결정하는 거죠 .


듀벨을 상대하는 방법은 무작정 돌진하는 것이 아닌


듀벨이 쓰려고 평타를 흘리고 장전하는 스매시를 반드시 파악을 해야 합니다.

평타를 3번 흘리는 것은 요요질이고 

평타를 2번 흘리는 것은 광범위한 사슬세례 

평타를 1번 흘리고 위로 치는것은 그 ... 사슬 빙빙빙


그것들을 잘 파악해주세요 . 무엇을 장전하고 있는지를 잘 보고서

피하신 다음에 

상대방이 스매시를 장전하기 위해 평타를 흘릴때 공격 타이밍 입니다.


거스티를 쓰셔도 되고 슬립 어웨이를  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스테미너 관리는 필 수 입니다. 기것 상대방한테 데미지 주고서

스태없어서 뱀파이어의 키스 맞고 역관광 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벨이 스태관리를 신경써서 해야합니다.


듀블 벨라의 스매시는 크로스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상대방이 근접한 거리에서 요요질을 한다면 크로스를 날리세여,


그리고 잘 도망다니시면서 눈치싸움을 잘 해주시면 됩니다.




아티펙트는 무엇이 좋을까요?


제가 추천드리는 아티펙트는 고양이 조각상 입니다 .


청동사자 웨어울프 위습등... 여러가지 좋은 아티펙트가 있지만 왜 이런평범한 아티펙트를 선정했냐고 

의아해 하실겁니다.

고양이는 sp 1칸을 채워 줍니다.


검벨라가 쓸 수 있는 sp 1 칸 짜리 공격스킬.


그것은 타이푼 슬래쉬 입니다.


사냥을 할때는 상당히 잉여같은 스킬인데


아레나에서는 

"역전의 카드" 로 쓰입니다

만약에 상대방을 가시밭으로 다운시키는데 성공하셨다면


상대방이 일어난 순간에 상대방과 근접해서 타이푼 슬래쉬를 써주세요


다운되서 일어난 순간 보통 점프를 많이 하기 때문에 점프하는 제공시간 동안에


타이푼의 데미지가 고스란히 들어갑니다.


크리 터진 타이푼 2타 


상당히 쎕니다.


진짜로 쎄요 .






이상으로 아레나 많이 져보면서 꾸역꾸역 500승 달성한

검벨라 


꽃의사슬 이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