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80을 도달하고 나서 벨라 게시판에서 도움을 얻은 것이 있어 어떻게

보답할까 하다가 초보로 검벨라에 입문 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써 봤습니다.

글의 필요성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에 대해 의견 및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테그를 몰라 꾸미지를 못했습니다. 아시는분은 도움을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검벨라 입문자를 위해 초보가 작성하는 글

-목차-

1. 서론 - 글을 시작하며

 

2. 검벨라학 개론

2-1. Dual Sword 벨라 혹은 검벨라란?

2-2. 단순 공격력 수치로 본 검벨라의 위치

 

2-3. 검벨라의 특징

2-3-1. 특징

2-3-2. 스킬

2-3-3. 공격

 

3. 검벨라의 성장

3-1. 스테이터스의 분석

3-2. 스킬의 분배

3-3. 장비의 착용

3-3-1. 무기의 착용

3-3-2. 방어구의 착용

 

4. 마영전에 처음 입문하는 초보들을 위한 팁

4-1. 물건구매

4-2. Damage Dealing을 위한 Tip

4-3. 물약의 활용

4-4. 그 외에 사소한 팁

 

5. 맺으며

 

1. 서론 -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십니까? 프리미어서버에 서식중인 초보 검벨라 로스트로리엔입니다.

고수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것은 제가 많은 분들의 글을 참고도 하고 맨땅에 헤딩도 많이 하는

우여곡절 끝에 80렙을 달성하면서, 받은 만큼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하다 게시판에 자주 묻는 내용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엔하 위키에서 벨라를 다룬 자세한 글이 있기에 방향을 제가 궁금해 하면서 찾아다녔던 내용을 기본으로 정하였습니다.

부디 처음 시작하는 다른 분들에게 쿼크만큼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보며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2. 검벨라(Dual Sword)학 개론

 

2-1. Dual Sword 벨라 혹은 검벨라란?

마비노기영웅전 (이하 마영전)의 특징 가운데 한 가지는 캐릭터가 두 가지의 무기를 다룰 수 있다는 것이며 이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허크와 린 제외)

벨라는 듀얼 소드를 사용하는 검벨라와 사슬이 달린 듀얼 블레이드를 사용하는 듀블벨라로 나누어 칭합니다.

 

[그림1]듀얼소드와 듀얼 블레이드 착용 모습

                                           검벨라                                                              듀블벨라

캐릭터에 대해 조금은 깊게 다루는 이유는 단순히 공식 홈페이지의 설명이나 동영상만을 보고 캐릭터를 생성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과 달라 난처해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표지를 보고 골랐는데 다른 사람이 나오는 영상을 감상하던지,

사진보고 소개팅에 나갔는데 원판불변의 법칙을 포샵가능의 법칙으로 승화시킨 사람을 만나고 난

실망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캐릭터들과 기본적 비교를 통해 어떠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지 개략적으로 살피며

특징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성장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2. 단순 공격력 수치로 본 검벨라의 위치

 

검벨라의 무기인 듀얼소드는 60을 넘어가면서 다른 클래스에 비하여 많게는 1000 평균 500 이상이 차이가 납니다.

 이는 주류가 되고 있는 공제(공격력 제한)파티에 들어가기 힘들고 강화에 있어서도 동일 강화선상에서 밀리게 되는

부조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공격에 있어서 평타의 데미지가 떨어저 지속 딜링이 가능한 타 캐릭터(허크나 카이)와는 다르게

스매시를 사용한 딜링이 주가 됩니다.

하지만 스매시의 비율 역시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의 배율이 높을 뿐,

랭크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캐릭터 또는 다른 무기를 사용하는 듀얼 블레이드 벨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에게 입힐 수 있는 데미지가 낮습니다.

배율이 높은 공격을 위해서는 상대의 공격에 맞추어 반격기술을 써야 하기 때문

보스의 패턴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2-3. 검벨라의 특징

 

 2-3-1. 특징

검벨라의 특징은 전후좌우에 공중에서 내려찍는 공격에 카운터 공격을 하며 무적상태가 되고,

대부분의 투사체를 반사할 수 있으며

최대 0.8초 가량을 무적으로 있을 수 있는 윈드 스텝이라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빠른 공격속도와 이동, 공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스메시 스킬을 사용하여,

거리유지와 함께 딜링의 로스를 완만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2-3-2. 스킬

검벨라의 스킬 중 전투스킬을 중요도와 빈도에 맞추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스매시 또는 회피 스킬

크로스 스탠스를 이용하여 자세를 잡고 이에 이어지는 크로스 스트라이크와 연계한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검벨라를 하는데 있어 대표적인 스킬입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가 발동하여 이펙트가 끝나는 시간 동안 무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와 함께 국내 모 자동차의 에어백처럼

각도와 위치가 맞지 않을 경우 무적 판정이 풀리며 적의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합니다.

 

이동, 회피, 접근에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윈드 스텝 역시 필수 스킬이며,

스킬 시전 후 스매시(평타 2+스매시의 기술) 그리고 거스티 블레이드까지 연계할 수 있습니다.

윈드 스텝 후 다시 회피키를 눌러 슬립 어웨이로 공격과 함께 물러설 수 있고 슬립 어웨이와 동일 모션에 동일 커맨드인 백래쉬라는 스킬을 통해 상대의 투사체를 반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슬립 어웨이로 공격하기 보다 백래쉬를 통해 반사를 하며, 시전 후 경직이 있어 백래쉬로 가는 선행만 주곤 합니다.

 

[그림2] 크로스 스탠스의 연계와 윈드스텝의 연계

 

스매시 스킬

 

거스티 블레이드2타 평타 후 스매시키를 두 번 누르게 될 경우 나오게 되는 스킬로

2타 후 스매시의 2회전 범위공격과 함께 일정 거리를 점프하여 한 바퀴 돌아 강하게 내려찍어

착지 범위의 적을 가격하는 스킬로 큰 보스의 경우 점프 공격에 2타 판정을 가질 수 있고,

최대 40Sp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리티컬 판정이 없고 스테미너의 소모가 크므로 잘 고려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매나싱 게일4타 평타 후 스매시키를 두 번 누르게 되면서 발동하는 스킬로 다양한 형태로 응용되며

스매시 키를 세 번 누르게 되면 발동하는 데들리 게일 까지 연계하면서 최대 3타의 스매시를 먹일 수 있는 스킬입니다. 보통 보스의 주변을 돌면서 공격하는 통칭 사과 깎기 형태로 쓰이거나 이동하는 적을 따라잡고,

여러 방위의 적을 공격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거트 스팅어는 스매시키를 누르고 있어야 발동하는 기술로 누르면서 힘을 축적하고 발동하는 스킬입니다.

높은 스매시 비율에도 불구하고 충전시간이 길고 스테미너 소모가 많아 잘 사용하지 않으나 4차징까지 충전하고 쓸 경우 검의 긍지 3단계를 주어 특정 패턴을 알고 쓸 경우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액티브 스킬

 

템페스트공격과 동시에 발동시간동안 무적 판정을 가지고 적에게 강제 경직을 주는 스킬입니다.

 AP소모가 많고 발동하는데 까지 Sp 1000이 들기에 기본 랭크만 찍고 나중에 찍는 스킬입니다.

 

스피릿 오브 버서커는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공격력을 60초 동안 최대 540까지 올려주는 스킬

타이틀이 있기에 Sp의 수급 상태에 따라 자주 사용하게 되는 스킬입니다.

 

슬래싱 하이는 스테미너를 소모하지 않게 하는 스킬로서 최대 19초 동안 공격속도가 20% 증가하고

약간의 헤비스탠딩 상태를 유지하는 스킬입니다.

스텐딩 딜링 혹은 말뚝 딜링에서 2타 거스티 블레이드와 함께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1타 스매시, 타이푼 슬래쉬, 메나싱, 데들리 게일로 이어지는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주력하여 찍는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타이푼 슬래쉬는 발동에 2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액티브 스킬 자체를 발동하는 것으로 주변의 몬스터들을 끌어들여(보스 제외) 헤비 스탠딩 상태에서

360도 회전 공격을 하는데 이는 검을 땅에 찍고 회전하는 모션에서 헤비 스탠딩 상태가 되고

칼을 찍기 전 까지는 피격에 의해 스킬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한 가지 발동 방법은 앞에서도 설명한 1타 스매시 그리고 다시 스매시키를 길게 입력해 타이푼 슬래시를 발동하고 데들리 게일까지 연계하는 방법으로 Sp소모가 100으로 줄어들지만 적을 끌어들이는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검의 의지검의 긍지 상태가 피격이나 크로스 스트라이크 발동시 낮아지지는 것을 막고 3단계로 유지시켜 주기에

최대 0.6의 배율을 자랑하는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며,  

공격을 자주 하는 보스의 상대에 있어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ex) 잉켈스, 카단

 

2-3-3. 공격

검벨라의 공격은 회피와 반격이 함께하는 카운터 공격으로 상대의 공격을 받아치면서 동시에 자신은 피해를 입지 않는 공격을 할 수 있기에 보스와 같은 몬스터를 상대할 때 생존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패치 이전에는 정면의 상대에게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360도 전 방위에서의 공격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주된 공격은 2타 스매시 거스티 블레이드이며 맵의 크기와 이동에 따라 4타 데들리 게일까지 연계하는 공격을 사용하여 적을 처리하고 보스를 상대할 때 카운터 위주에서 Sp 수급과 딜링의 로스를 줄이기 위해 2타 거스티, 4타 데들리를 주로 사용합니다. Sp100 이상 모이면 1타 스매시, 타이푼 슬래시, 데들리 게일의 연계를 사용하는데 이는 크리티컬 발동 수치가 높아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3. 검벨라의 성장

 

3-1. 스테이터스의 분석

검벨라에게 중요한 스테이터스(이하 스텟)는 우선 힘, 의지, 민첩 이렇게 3개로 볼 수 있습니다.

힘은 공격력, 던전에서 들 수 있는 무게, 크리티컬 발동시 줄 수 있는 데미지로 힘 1당 공격력은 2.7이 증가합니다.

의지는 크리티컬 발동 확률을 높여줍니다. 서서 버티기와 행동불능 버티기에 영향을 줍니다.

민첩은 방어력과 스테미너 회복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우선해야 할 스텟은 >의지>민첩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2. 스킬의 분배

초보들이 묻는 질문 중에 하나는 스킬을 어떻게 찍나요? 입니다.

 마영전은 던전 플레이에 따라 AP를 얻고 이를 스킬에 투자하는 게임으로

잘 못 찍었다고 해서 절망하게 되고 캐릭터를 새로 키워야 하는 디아블로2가 아니며

롤과 같이 특정 특성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필수 스킬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알아서 찍으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필수 스킬과 중요도에 따라 나누어 초기 Ap의 낭비를 막고자 합니다.

 

필수 스킬 :

1. 사용 무기 마스터리

2. 방어구 마스터리

사용 무기나 방어구가 요구하는 수치에 맞추어 준다.

 

중요도가 높은 스킬 :

1. 완력 훈련 (요구 AP가 많아 초기 A까지 찍음)

2. 전투스킬 (크로스 스트라이크, 크로스 더블스트라이크, 윈드 스텝)

 

틈날 때 마다 찍어야 하는 스킬 :

1. 전투스킬 (슬립 어웨이, 액티브스킬, 거트 스팅어 제외)

2. 스매시 마스터리, 크리티컬 히트, 완력 훈련

 

찍어두면 좋은 스킬 :

1. 전투 호흡(초기에는 A까지 찍음)

2. 행동불능 버티기, 서서 버티기

 

생존 또는 레이드를 위한 스킬 ;

1. 생명력 포션 숙련 (9랭크부터 물약 회복에 보너스)

2. 캠프파이어

(타인의 불을 쬐도 상관 없으나 만약 사용하려면 A랭은 찍어두는 것이 좋음. 이유는 적용이 하나 밖에 되지 않기 때문)

 

[1] 무기와 방어구를 사용할 때 레벨별 찍어야 하는 최대 랭크

[그림3] 선행 스킬 및 스킬 트리

 

[표1]

레벨1015202530354045505559607080
방어구랭크FEDCBA96
무기 랭크FFEDCBA96

 

[그림3]

 

3-3. 장비의 착용

3-3-1. 무기의 착용

무기의 경우 50 까지는 거래소를 이용하여 착용하면 되지만

60부터는 후반 레이드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능력치를 잘 고려하여 사는 것이 좋으며

보통 드림워커, 화이트 샤크를 사용합니다.

70은 리치가 우월하고 외형이 멋진 인피니티를 주로 사용하지만 이는 정답이 아니며

공격속도나 데미지를 고려하여 다른 무기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피니티의 값이 비싸기 때문에 그 가격이면 강화된 다른 무기들을 구할 수 있어

캐릭터에 맞추어 부담없는 무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3-3-2. 방어구의 착용

방어구의 경우 종류가 천, 경갑, 중갑, 플레이트 이렇게 4 종류가 있습니다.

천은 지력 위주이기에 이비꺼! 이며 벨라는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 60제 직업 방어구를 따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택은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난 높은 공격력을 위해 인첸트를 하여 공격력을 늘리고 컨트롤을 통해 상대의 공격을 모두 회피하며 싸울 수 있다.

>>경갑

2. 난 방어력을 높여 실수를 하더라도 버티고 회복을 하며 기회를 노려 공격을 하겠다. 내 위에 HELP라는 말을 띄우기 싫다. >> 플레이트

3. 조합을 통해 가격과 효율 모두 잡겠다.>>조합

 

조금은 비약이 있지만 방어구를 선택할 경우 인챈트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60이후 방어구는 그 가격이 급상승 하고 이에 맞추어 스킬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선택하는데 많은 고려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조합 방어구와 같은 효율을 위해서는 플레이트, 경갑, 중갑을

모두 6랭까지 찍어야 할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 조합의 선택지를 잘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방어구나 무기를 착용하였을 경우 무게 초과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장비를 퍼거스에게 가서 100%강화가 가능한 +3강 까지 강화를 하여 무게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마영전에 처음 입문하는 초보들을 위한 팁

 

4-1. 물건구매

거래소를 봤을 때 강화도 되었는데 다른 물건보다 싸거나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봐야 할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 내구도

3. 가격

만약 가격에서 11,111,111처럼 1이 반복될 경우 다른 숫자들의 너비보다 표기 너비가 줄어들어 1000단위의 경우 100단위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기에 특히 조심하여야 합니다.

물건을 보면 옆에 별이 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착용 장비의 품질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 물건은 별이 2개입니다. 별이 하나가 늘면 스테이터스가 15%증가하므로 3개부터 가격이 1.5에서 많게는 3배까지 상승합니다.

내구도는 강화가 없는 무기의 경우 100이 기본으로 이보다 내려간 물건은 인챈트의 실패 또는 강화의 실패 혹은 무기 각성제를 사용하여 내구를 줄인 물건으로 다른 물건보다 가격이 낮지만 되파는데 문제가 있으므로 사는데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림4] 숫자 표기 주의 

 

4-2. Damage Dealing을 위한 Tip

벨라는 한방 데미지가 약한 반면에 스킬 연계를 통해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상대의 공격에 반격을 위해서는 평타와 스매시를 끊어 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평타와 스매시 사이에 크로스 스탠스를 발동할 수 있기에 일정 리듬을 생각해 클릭을 하며

SP와 스테미너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격속도가 빠르다고 평타와 스매시를 계속 사용할 경우 스테미너가 모잘라 윈드 스텝도 사용 못하고 적의 공격에 다운 될 수 있습니다.

크로스 스트라이크의 경우 검의 긍지가 3단계 유지되면 스테미너의 소모가 없으며 검의 긍지 1단계부터 관통 효과를 가지고 스매시 증가폭이 크기 때문에 보스 상대에 있어 검의 긍지를 유지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타를 한 대 치면 검의 긍지 1단계가 생기기 때문에 크로스 스탠스 이전에 평타 한 대를 치는 것이 좋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5] 검의 긍지 단계

상대의 공격에 맞추어 크로스 스탠스를 사용하기 힘들다면 어느 정도 예측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일찍 사용하면 회피하기도 힘들고 공격하기도 힘든 애매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타이밍을 맞추고 만약 상대의 공격이 늦게 올 것 같다면 바로 스탠스를 풀기 위해

슬립 어웨이를 사용할 수 있으나 이는 후속타를 맞을 수 있으므로 판단이 중요합니다.

만약 상대의 공격 텀이 길다고 생각될 경우 크로스 스탠스 다음 끝날 무렵 맞추어

다시 크로스 스탠스를 써서 반격할 수 있기 때문에 보스와 상대할 경우 초반에는 회피와 일정 평타, 스매시를 통해

패턴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종족을 공유하거나 무기가 비슷한 보스의 경우 동작이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눈에 익었다면 공격할 수 있습니다.

3타 스매시의 경우 상대를 띄울 수 있으나 데미지가 낮기에 자주 쓰이지 않지만 연타를 통해

검의 긍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4-3. 물약의 활용

물약의 활용은 공격, 방어, 회복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로 회복을 위해 사용하는데 생명력 포션은 서서 마실 경우와 달리면서 마실 경우가 다릅니다.

또한 생명력 포션 숙련을 올렸을 경우 버튼을 떼는 속도

 (벨라의 경우 누르고 있다가 병에서 입을 떼며 아! 하고 감탄사를 말하는 순간

손을 떼시면 효과가 더욱 높게 발동됩니다.)

그 외에 물약들은 달리면서 마셔도 페널티가 없습니다.

검벨라의 경우 스테미너가 부족할 경우가 많아 숙련되지 않은 경우 스테미너 포션의 활용이 높습니다.

만약 보스의 패턴이 까다롭다면 브린이 파는 포션 중 방어력 포션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격에 따라 확률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상대의 공격에 데미지를 입지 않고 다운이 되지 않기에

생존을 높여주며 공격력 각성의 포션은 무기 각성제와 다르게 1분 동안 타격시 확률에 따라 공격력을 높여줍니다.

일반 공격력 포션은 400의 공격력을 높여주기에 최고 랭크의 스피릿 오브 버서커와 같이 사용하면

940의 공격력을 올려주기에 보스 패턴에 맞추어 공격력 각성제 + 공격력 포션 + 검의 의지

또는 슬래싱 하이 또는 스테미너 포션을 같이 사용하면 폭발적인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고급 활력 포션은 최대 체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올라가는 수치 만큼의 피가 회복되기 때문에

위급하게 뛰는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4. 그 외에 사소한 팁

검벨라는 대시 > 스매시 +0.4~0.7 초의 딜레이 > 점프 라는 커맨드를 통해

제트 점프라는 장거리 점프 이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미너가 많이 소모되므로 출항하기 전 배 위와 같은 곳에서 연습을 통해 손에 익혀두면

엔진이 달라지는 시즌 2에서 장거리 이동에 빛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5. 맺으며

이상 글을 마치며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다시금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