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여기서의 스킬 설명이 부족하다 싶으면 다음 두 글을 참조해주세요. 이해가 잘 될 겁니다.
'Watch' 님의 '타이트한 조작감의 듀얼 블레이드 소개' (벨라 게시판 공지글에 있음)

'주누피'님의 '듀얼블레이드 벨라 리뷰+솔플 공략'(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있음)

그러면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능력이 딸린 관계로 스크린샷, 영상은 없습니다ㅠㅠ
스킬 우선순위를 알고 싶은데 글 읽기 귀찮으신 분은 밑에 쓴 (우선순위)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투>

공통

컴뱃 마스터리

평타 데미지를 올리는 스킬인데요, 마영전에서 평타는 스매시를 위한 추진력일 뿐입니다(평타 데미지가 워낙 낮아요).

게다가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기본적으로 거리를 벌리고 전투를 하니 평타 비중이 더더더더더더욱 감소하죠.

스매시 마스터리의 선행조건인 D랭크까지만 올려주세요. 더 이상 올리는 것은 AP 낭비입니다. 듀얼소드도 쓰시는 분이라면 ‘스피릿 오브 버서커’ 선행 조건인 C랭크까지 올려주시고요.


스매시 마스터리

스매시 데미지를 올려주는 스킬인데, 마영전에서 전투는 스매시로 시작해서 스매시로 끝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 만큼 스매시 마스터리는 전투에서 기본이 되는 스킬이죠.

스매시 마스터리보다 전용 전투 스킬을 먼저 올리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전용 스매시 스킬은 랭크업시 해당 스매시의 데미지만 2%씩 올려주지만, 스매시 마스터리는 모든 스매시의 데미지를 2%씩 올려주거든요(F->E랭크는 전용스킬은 5%->10%, 스매시 마스터리는 0%->10%). 스매시 마스터리를 먼저 올려주는 것이 훨씬 낫죠.

A랭크까지는 빠르게 올려주시고, 여유가 된다면 AP부담이 확 늘기 직전인 6랭크까지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만렙일 경우 만랭은 예의라고 봐요.


크리티컬 히트

크리티컬 확률과 데미지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크리티컬은 스매시에 적용이 되니까, 스매시 데미지를 올려주는 또 하나의 스킬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당연히 스매시 마스터리와 함께 기본이 되는 스킬입니다.

덤으로,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크리티컬이 상당히 중요한 직업입니다. 타수가 많다보니 그만큼 크리티컬이 많이 뜨거든요. 개인적으로 듀얼블레이드 벨라에게 크리티컬은 밸런스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는 근거없는 내 머릿속 생각).

얘는 A랭크->9랭크에서 증가폭이 상당히 커서 9랭크까지 올려주는 게 좋아요. 그 이상은 여유가 될 때 찍어주시고요. 물론 만렙이라면 만랭은 예의입니다(이것도 그냥 내 생각).


디펜스

방어력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방어력의 필요성은 개인취향에 따라 많이 갈리는지라 디펜스 찍는 시기도 사람마다 차이가 납니다.

다만 제 생각을 말하자면, 듀얼블레이드 벨라에게 방어력이 그렇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70을 넘기면 레이드 위주로 돌게 되는데, 원거리 캐릭터인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피격 횟수가 타 직업에 비해 상당히 떨어지거든요. 제 경험으로는 국민 방어구세트인 블레셋에 생도뱃지+디펜스 9랭크로 방어력 7000은 찍더군요. 이 정도면 시즌2 레이드도 무난하게 돌 수 있습니다(이번에 나온 에피소드 4는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디펜스 9랭크까지만 찍으시고 다른데에 AP 투자하세요~는 제 생각이고, 안 아프다 싶은 만큼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듀얼블레이드 전용

참고로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전용 전투 스킬들은 모두 만랭이 A랭크입니다. 얘가 명색이 신직업이다 보니는 개뿔 나온지 1년이 다 되어가는데 보조스킬들은 랭크 풀어도 되지 않나

=>이번에 풀립니다^오^


체인 마스터리

듀얼블레이드 벨라와 일반 전투를 뛰어봤다면, 사슬을 건 후 빠르게 다가가거나 끌어당기는 모습을 보셨을 겁니다. 그게 체인 마스터리입니다.

랭크업하면 무적시간 증가와 스태미나 소모량 감소 효과가 있는데, 얘 무적기로는 안 쓰입니다(카단, 이크리엄 코코볼 같은 극히 제한적인 경우 제외). 스태미나 감소도 1씩 찔끔찔끔 되죠.

초반에 올려 주는 것은 AP 낭비고요. 필수 스킬들 올린 후에 스태미나 감소효과를 원한다면 올려주시면 되습니다(전 만렙 근접했을 시기에, 크라켄 말뚝딜에서 조금이나마 효과 보고자 A랭크 찍었어요).


모먼트 블로우

체인 마스터리를 보스 때 사용하는 이유의 95%는 얘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얘 사용 시 얻는 스태미나 회복 버프 때문이죠. 특히 차가운 심장+루미너스 러시 난사(앞으로는 벨라 전문 용어인 ‘차심 요요’라 하겠습니다) 이전에 모먼트 블로우는 거의 공식화되어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스킬이죠(준수한 데미지는 덤),

랭크업시 버프로 받는 회복량이 늘어나므로 우선순위가 꽤 높은 스킬입니다. 랭크업 효과가 높은 E랭크까지는 바로 찍으시고, 여유가 생길 때마다 찍어서 A랭크 가주세요(모먼트 블로우 버프 따윈 개나 줘 난 스태미나 포션으로 해결하겠어~하는 분은 나중에 올리셔도 됩니다).


모먼트 리프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주력 회피기이자 실질적인 유일한 회피기입니다.

랭크업시 무적시간 증가+사용 스태미나 감소 효과가 있는데, 무적시간 증가가 대수냐 하는 분이 있다면 인벤 댓글에서 본 말로 답하겠습니다. “일단은 살아야 딜을 더 하죠.” 주력 회피기인 만큼 사용 빈도도 높으니, 스태미나 감소 효과도 쏠쏠하고요.

여유가 생길 때마다 틈틈이 찍어서 빠르게 A랭크까지 가주세요.


컷 어크로스

스킬 설명 봐도 이해가 잘 안 되는 스킬. 제가 듀얼블레이드 벨라로 마영전을 처음 시작했는데, 이해를 전혀 하지 못했더랬죠. 하지만 얘 설명을 하자면 지면을 다 잡아먹으니 위에 소개한 글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무책임해도 어쩔 수 없어요. 제 능력이 부족한걸). 한 가지 덧붙이자면, 공격 중간에 잡것들(걷는다거나 눕는다거나 체인 마스터리-모먼트 블로우를 사용한다든가 뱀파이어 키스를 사용한다든가 등등)을 끼워넣더라도 모먼트 리프를 쓰면 컷 어크로스가 됩니다.

랭크업시 컷 어크로스가 되는 모먼트 리프 사용 수가 늘어나는데, 제 경험상으로는 3번이 되는 D랭크까지만 올려도 충분합니다. 모먼트 리프를 2~3번 연속 쓰면 모든 보스 공격을 회피+다음 공격 준비 위치 잡기에 충분하거든요.


스파이럴 스핀

드디어 스매시 스킬입니다. 첫 스킬인 얘는 1타 스매시 추가타죠.

1타 스매시가 띄우는 판정이 있기 때문에 히어로 유니크 몹들 잡을 때 유용합니다. 시즌 2에서 날아다니는 몹들 잡을 때도 좋고요. 그 외에는 음...지못미...

사용 범위가 좁기 때문에 우선순위는 많이 밀립니다. 데미지 증가폭이 큰 E랭크까지만 올려주고, 그 이후는 왠만한 스킬 다 찍었다 싶을 때 올리세요.


미스트 슬래쉬

스매시 스킬 중 두 번째. 2타 스매시입니다.

360도 전방위를 넓게 쓸어버리는 스매시라서, 일반 전투의 잡몹 처리에서 가장 많이 쓰는 스킬입니다. 아니, 일반 전투에서는 거의 얘+체인 마스터리밖에 안 쓰죠. 문제는 보스 잡을 때에는 루미너스 러시에 밀려서 사용 빈도가 한없이 내려간다는 점... 얘도 지못미ㅠㅠ

스파이럴 스핀과 마찬가지로 우선순위 많이 밀립니다. E랭크까지 올려주고, 그 이후는 나중에 올리세요. 스파이럴 스핀과 사이좋게 올리면 되겠네요.


루미너스 러시

스파이럴 스핀과 미스트 슬래쉬를 한없이 나락으로 떨어뜨린 장본인. 3타 스매시입니다.

보스 잡을 때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공격 방식은 간단합니다. 차가운 심장 상태일 때는 루미너스 러시 난사. 차가운 심장 상태가 아닐 때는 루미너스 러시+소노러스 필.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보스 사냥은 루미너스 러시가 알파와 오메가라 보면 되겠습니다.

스매시 스킬들 중에서 우선순위가 제일 높은 스킬입니다. 여유가 생길 때마다 올려서 A랭크 빠르게 찍어주세요.


소노러스 필

마지막 스매시 스킬. 2타 스매시 추가타 & 3타 스매시 추가타입니다.

마무리 스매시인 만큼 데미지가 제일 높아서, 미스트 슬래쉬&루미너스 러시 사용시 마무리는 소노러스 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운 심장 상태가 아닐 때는 루미너스 러시+소노러스 필이 주요 공격 방식이라고 위에서 말한 이유도 그 때문이지요.

보스 사냥시 많이 사용되는 스킬인만큼 우선순위도 높습니다. 루미너스 러시 다음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루미너스 러시도 그렇지만, 데미지 상승폭이 큰 E랭크까지는 바로 찍어줘야 하고요.


액티브:차가운 심장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트레이드마크라면, 위에서 언급한 차심 요요입니다. 차심 요요는 차가운 심장 상태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차가운 심장이야말로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상징과도 같은 스킬이죠.

랭크업시 행동속도와 스태미나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당연히 빠르게 A랭크 가줘야겠죠?


액티브:냉각

SP 소모해서 차가운 심장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워낙 직관적인지라 설명할게 딱히 없네요.

랭크업시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말이 필요없죠? 빠르게 A랭크 가주세요.


액티브:도미네이트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SP 소모 스킬은 대부분 유틸기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그 중 하나인 얘 효과는 갈고리 상위모드라 보면 됩니다. SP를 소모하는 대신 조준 필요없이 갈고리 효과를 쓸 수 있죠. 덤으로 도미네이트 상태에서는 스매시를 쓸 수 있습니다.

랭크업시 데미지를 올려주는데요, 얘는 갈고리 효과를 노리고 쓰는 것이지 데미지를 노리고 쓰는게 아니기 때문에 굳이 랭크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데미지가 10% 오르는 E랭크까지만 올리고, 나중에 올릴 스킬 없을 때 찍으세요.


액티브:레드 아이즈

얘 효과는 두 가지입니다. 평상시에는 부파(부분 파괴), 차가운 심장 상태에서는 홀딩.

후자로는 거의 안 쓰고요, 95% 이상은 부파를 위해 쓴다고 보면 됩니다(참고로 자꾸 나오같는 %는 그저 내 생각일뿐...쿨럭).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이 스킬 하나로 부파의 2인자가 되었죠.(1인자는 카이. 근데 카이 빼고 부파용 스킬 가진 얘는 듀얼블레이드 벨라밖에 없..)

랭크업에 관한 것은 도미네이트와 마찬가지입니다. E랭크까지만 올리고, 이후는 나중에 올리세요.


액티브:뱀파이어 키스

SP 소모해서 회전 공격하는 스킬입니다.

공격 스킬은 맞는데, 데미지가 별로라서 공격용으로는 안 쓰이는 묘한 스킬이죠.

그보다는 부가 효과, 즉 서서 버티기, 행동불등 버티기 발동 때 스매시 써서 꽁으로 약간의 데미지+약간의 피 회복용으로 씁니다. 사실 이 효과도 그닥 대단치는 않은데, ‘꽁으로’인 것이 중요합니다. 공짜로 주는데 거절할 이유가 없잖습니까ㅎ. 얘에 익숙해지다 보면 다른 캐릭터 키울 때 서서 버티기가 발동되면 허전한 느낌이 나게 됩니다. 그 순간 당신은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향수에 젖어들게 될 겁니다 후후..

마찬가지로 E랭크까지만 올리고, 나중에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액티브:폴라리스 소나타

홀딩용 SP 스킬입니다.

딱히 할 말은 없는데 굳이 덧붙이자면 얘 사용 시 회복하는 차가운 심장 시간이 꽤 되어서, 저 같은 경우 차가운 심장 상태일 때에만 사용합니다. 체감상 폴라리스 소나타 시전 시간보다 회복시간이 더 긴 것 같아요(실제 그런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E랭크까지만 올리고 나중에 올리면 되겠습니다. 냉각 제외 SP스킬들 중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스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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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순위)

레벨에 따른 스킬 습득을 고려하지 않은 것입니다.

1. 디펜스, 체인 마스터리, 모먼트 리프 외 모든 스킬 E랭크

2. 컴뱃 마스터리 D랭크(or C랭크), 컷 어크로스 D랭크

3. 스매시 마스터리, 크리티컬 히트, 모먼트 리프, 액티브:차가운 심장, 액티브:냉각, 루미너스 러시 A랭크

4. 모먼트 블로우, 소노러스 필 A랭크

5. 스매시 마스터리, 크리티컬 히트 만랭

6. 나머지

디펜스는 취향따라 끼워넣어주세요.



<수련>

메디테이션

간단하게 말씀드립니다. 효율 극히 낮으니 찍지 마세요. 찍는데 사용한 AP 회수만 해도 한참 걸립니다.


완력 훈련

훈련류 스킬들은 다들 AP부담이 커서 나중에 올리는 편인데, 그 중에서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이 완력 훈련입니다. 얘가 우선순위가 제일 높은 이유는 단 한 가지,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이죠. 힘 1당 공격력 2.7 정도입니다.

마영전 짬밥 드신 분은 아시겠지만, 레벨 70찍으면 공제(공격력 제한)가 가장 큰 문제로 다가옵니다. 현재 시점의 공제는 최소가 15,16k 정도인데, 70 찍고 나서 바로 넘기기는 정말로 힘듭니다. 이 때 든든한 지원군이 완력 훈련이죠. 겪어보면 아시겠지만, 완력 훈련 랭크 올리는 것이 그나마 가장 싸게 먹히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만랭 찍기까지 AP부담이 장난 아니라는 것이죠. A랭크까지는 AP부담이 덜 되니 올려주시고요, 그 이후는 자신의 공격력을 보고 결정해주세요. 자신은 공제방 안 들어가도 된다 싶으면 완력 훈련보다는 스매시 마스터리&크리티컬 히트에 먼저 투자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민첩 훈련 & 근성 훈련

AP부담은 높은데 부차 효과는 그에 비해 미미한 스킬들이죠. 근성 훈련은 무게 견디기 선행 조건인 D랭크까지 조기에 올려줘야 하고요, 나머지는 나중에 올려주세요. 올리는 시기는 스매시 마스터리/크리티컬 히트/완력 훈련 만랭 후쯤? 그 이전에 A랭크까지 올리셔도 되기는 합니다.


지능 계발

벨라에게 지능은 필요없습니다 고갱님. 싸움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톤 스킨

AP 부담은 적은데 찍기는 망설여지는 스킬. 그럴 때는 사나이라면 질러야지!는 개드립이고요. 효과 별로이니 나중에 찍으세요. 선행조건으로 디펜스 D랭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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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순위)

1. 근성 훈련 D랭크

2. 완력 훈련 A랭크 -> 만랭

3. 민첩 훈련, 근성 훈련

4. 나머지



<회복>

서서 버티기

다운 시 바로 기상할 수 있는 9랭크까지는 조기에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은 개인 취향 차이.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서서 버티기가 뱀파이어 키스의 선행 조건인 만큼 좀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다크나이트 저항 3단계 + 서서 버티기 만랭일 경우, 다크나이트 변신 시 아예 안 넘어진다고 하네요.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듀얼블레이드 벨라 자체가 피격을 덜 당하는 직업이기도 하니... 진짜 개인 취향이네요. AP소모량은 많이 착합니다.


캠프파이어

캠프파이어 안 까신다면 찍지 마시고요, 캠프파이어 까신다면 A랭크 찍으세요.

그래도 만렙이라면 A랭크는 찍읍시다. 레이드 시작 전에 파티원 모두가 눈치보는 상황이 한 번은 옵니다. AP 소모량도 착해요.


행동불등 버티기

좋은 스킬인건 분명한데,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피격 상황이 적다는 점에서 조금 애매하죠. 그리고 결국엔 확률이니 얘에 무작정 의존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피 관리를 해서 행동불등 버티기가 뜰 상황 자체를 만들지 않는 것이겠죠.

그와는 별개로, 확실히 E랭크일 때보다 A랭크일 때 행동불등 버티기가 잘 뜹니다. A랭크까지는 올려주시는게 여러모로 좋을 거에요.


전투 호흡

별 다섯 개짜리 스킬입니다. 거의 전 캐릭터가 습득하자마자 A랭크 찍는 스킬이죠. 차심 요요 등으로 언제나 스태미나가 부족한 듀얼블레이드 벨라에게는 더더욱 소중한 스킬입니다. 습득하면 만사 제치고 얘부터 A랭크 찍어주세요.

다만 A랭크, 9랭크까지 가면 이후 랭크업은 한참 후가 됩니다. AP 소모가 장난 아니게 되기 때문이죠. 랭크업 효과는 미미하게 되고요. 저도 만렙 찍은지 좀 됐지만 여전히 9랭크..(A=>9랭크도 엄청 최근에 찍음)


생명력

심플하죠.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피격 상황이 적기 때문에(이 말 몇 번이나 우려먹는지 모르겠습니다. 말하는 저도 지겹네요) 더 뒤로 밀리는 스킬입니다. 나중에 AP 여유있을 때 천천히 올려주세요.


스태미나 마스터리

듀얼블레이드 벨라에게 스태미나가 중요하다고 방금 말했죠? 문제는 얘 AP 소모도 적은 편이 아니라는 거죠.

얘는 특이하게 D랭크까지가 랭크업 효율이 좋습니다. D랭크까지는 미리 찍고, 나중에 천천히 올려주세요.


생명력 포션 숙련

듀얼블레이드 벨라가 피격 횟수가 적은 편이다 보니 포션 먹는 양도 훨씬 적긴 합니다. 하지만 포션 하나하나의 효율을 올려주는데다 AP부담도 상대적으로 적다보니 매력적인 스킬인 것은 사실이죠. 레벨 70대 정도에서는 A랭크는 찍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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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순위)

1. 전투 호흡 A랭크

2. 스태미나 마스터리 D랭크

3. 서서 버티기 9랭크

4. 행동불등 버티기, 생명력 포션 숙련 A랭크

5. 나머지



<장비>

경갑 숙련 & 중갑 숙련 & 플레이트 숙련 & 천옷 숙련 & 듀얼블레이드 마스터리

벨라는 경갑, 중갑, 플레이트를 입습니다. 천옷 숙련은 나중에 매혹용으로 천옷을 사용할 때 올리는 스킬이죠.

(+상의 인챈트의 경우 대부분 '꾸준한', '보호'를 많이 쓰는데, 꾸준한 인챈트 효과를 온전히 받기 위해서는 천옷 숙련 A랭크가 필요하므로 찍어주시길 권장합니다. SLK님 지적 감사드립니다.)

장비 마스터리 스킬들이 중요한 이유는 렙 대에 맞는 장비를 못 착용하는 불상사 때문입니다. 스킬들 아무리 잘 찍어도, 렙 대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지 못하면 말짱 꽝입니다. 따라서 미리 자기가 착용할 장비가 요구하는 스킬 랭크를 확인하고, 장비를 바꿔야할 시기가 다가오면 만사를 제치고 장비 스킬부터 찍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 마스터리 스킬들의 AP 소모량이 큰 편이라, 미리 올려두지 않으면 AP 노가다를 뛰어야 합니다.

다음은 듀얼블레이드 벨라가 착용하는 국민 장비와 요구 스킬 랭크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방어구

25레벨 : 최고급 블러드프린스 세트 <중갑 숙련 D랭크>

44레벨 : 최고급 라고데사 세트 <플레이트 숙련 C랭크, 중갑 숙련 B랭크>

(사이 로얄카뎃, 버터플라이가 존재하지만 옵션이니 스킵)

60레벨 : 블랙해머 3셋+스위프트 2셋 <플레이트 숙련 9랭크, 중갑 숙련 9랭크>

(스위프트 2셋 대신 잉켈스 2셋 사용 시 플레이트 숙련 9랭크만으로도 가능)

70레벨 이후 : 착용 장비 종류 숙련 6랭크


듀얼블레이드

24레벨 : 숙련자용 듀얼블레이드 <듀얼블레이드 마스터리 E랭크>

50레벨 : 아이보리 듀얼블레이드 <듀얼블레이드 마스터리 B랭크>

60레벨 : 인베이더, 루인즈 시커 <듀얼블레이드 마스터리 9랭크>

70레벨 이후 : <듀얼블레이드 마스터리 6랭크>


한 가지 팁을 주자면 55레벨부터 60레벨 장비 스킬들을 찍는 것이 좋고요. 60레벨부터는 곧바로 70레벨 장비 스킬들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레벨업이 빠른지라 AP 부족이 상당히 심하거든요. 


보조무기 숙련

상위 보조무기를 쓰기 싶으시다면 랭크업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전 E랭크


무게 견디기

벨라의 경우 경갑 캐릭터이기 때문에 플레이트 착용시 최대 중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통 모든 장비를 +3강만 해주면 해결되는데, 그럼에도 해결이 안 될 경우 최후의 수단으로 쓰는 방법이 무게 견디기를 올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 경험으로는 C~D랭크만 올려도 충분한 것 같더군요. 고렙되면 올플레이트 입어도 널널합니다.


<진영>

진영스킬 올리는 법은 팁게를 참조하시고요.

팔라딘이냐 다크나이트냐의 문제는 이렇게 답해드리겠습니다.

닼나 룩이 더 맘에 든다 닼나 하세요

닼나 팔라 둘다 맘에 든다 닼나 하세요

팔라 룩이 더 맘에 든다 닼나 하세요

팔라를 못한다면 게임을 접겠다 진정하고 다시 생각해보세요

...

네 모든 직업이 다크나이트가 효율이 좋지만, 특히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팔라딘에 비해 다크나이트 효율이 월등히 좋은 캐릭터입니다. 다크나이트의 스태미나 폭등 효과가 듀얼블레이드 벨라의 차심 요요와 궁합이 너무나도 잘 맞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팔라딘을 하겠다. 팔라딘은 내 운명이다. 뭐 그러시다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으시다면 팔라딘하세요.



(마치며)

듀얼블레이드 벨라는 전용 전투 스킬들의 만랭이 A랭크이고 SP스킬들의 랭크업 필요성이 낮다보니, AP 부담이 타 직업에 비해서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거나 필 가는대로 찍으면 AP 노가다를 부지런히 뛰어야하죠-_- 가뭄에 콩 나듯이 생기는 것이 듀얼블레이드 벨라 뉴비이지만, 가끔 듀블벨라 스킬트리 물어보는 분들이 있는데 팁글은 딱히 없는지라 밤샘해서 작성해봤습니다.

제가 봐도 스샷이 없으니 영 멋이 없네요-_- 그럼에도 봐 주신 분이 있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