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80제 무기에 대해서 무기 자체의 성능 비교글은 상당히 많지만

그것이 얼마만큼 실제 데미지에 차이가 나게 되는지 비교해보려고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계산 방식은 이미 널리 알려진 데미지 공식을 따랐습니다

결과만 보시기 원하시는분은 아래만 보시면 됩니다



우선 이 비교글에서 기준이 되는 몇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헤레몬을 공상한의 기준점으로 잡았다.
  (10강 헤레몬으로 18.5k나온다고 가정, 몹 방어 8.5k가정 => 헤레몬으로 공상한인 10000 데미지)

2. 크리티컬 확률은 80제 대검중 가장 높은 '노블레스'를 50%로 기준점을 잡았다.
  (즉, 헤레몬/아마겟돈은 50-2=48%, 레틀러/스켈레톤=50-1=49%)

3. 벨런스는 헤레몬 기준 80으로 잡았다. 
  (즉, 스켈/헤레몬 = 밸런80,  노블/아마/레틀러 = 밸런81)

4. 무기의 기본 데미지 차이는 헤레몬을 기준점으로 잡았으며 '힘스텟1=2.7)의 값을 기준으로 적용시켰다.



1. 각 무기의 능력치

우선 각 무기의 기본 스펙입니다.
                                                                   공격력(4성,힘포함)      공속        크리티컬      밸런스
1. 헤레몬  10887.5 3 40 64
2. 노블레스 10412.4 2 42 65
3. 레틀러 10512.3 4 41 65
4. 스켈레톤 10148.8 9 41  64
5. 아마겟돈 10654 7 40 65



헤레몬을 기준으로 잡아본 각 무기별 차이점 입니다
                           공격력            공속            크리티컬       밸런스

헤레몬

노블 -475.1 -1 2 1
레틀 -375.2 1 1 1
스켈 -738.7 6 1 0
아마 -233.5 4 0 1


2. 데미지 비교.
 이제부터 실제 데미지의 비교에 들어가겠습니다.
 위에 써있는 기준점을 잘 기억해두세요.

!!! 주의점. 공속은 반영이 안 된 상태입니다.(반영하기가..애매해서)

1)헤레몬(크리48퍼) 데미지(min) 데미지(Max)
밸런포함(일반) 8000.0 10000.0
밸런포함(크리) 15600.0 19500.0
확률포함(일반) 4160.0 5200.0
확률포함(크리) 7488.0 9360.0
종합데미지   11648.0 14560.0
2)노블레스(크리50퍼) 데미지(min) 데미지(Max)
밸런포함(일반) 7715.2 9524.9
밸런포함(크리) 15044.6 18573.6
확률포함(일반) 3857.6 4762.5
확률포함(크리) 7522.3 9286.8
종합데미지 11379.9 14049.2
3)레틀러(크리49퍼) 데미지(min) 데미지(Max)
밸런포함(일반) 7796.1 9624.8
밸런포함(크리) 15202.4 18768.4
확률포함(일반) 3976.0 4908.6
확률포함(크리) 7449.2 9196.5
종합데미지 11425.2 14105.1
4)스켈레톤(크리49퍼) 데미지(min) 데미지(Max)
밸런포함(일반) 7409.0 9261.3
밸런포함(크리) 14447.6 18059.5
확률포함(일반) 3778.6 4723.3
확률포함(크리) 7079.3 8849.2
종합데미지 10857.9 13572.4
5)아마겟돈(크리48퍼) 데미지(min) 데미지(Max)
밸런포함(일반) 7910.9 9766.5
밸런포함(크리) 15426.2 19044.7
확률포함(일반) 4113.6 5078.6
확률포함(크리) 7404.6 9141.4
종합데미지 11518.2 14220.0



보기좋게 결과 값만 표로 정리했습니다.

비교(공속반영x) 데미지(min) 데미지(Max) 평균값 공속변수
1. 헤레몬 11648 14560 13104 0
2. 노블레스 11379.87 14049.23 12714.55 -1
3. 레틀러 11425.17 14105.14 12765.16 1
4. 스켈레톤 10857.95 13572.44 12215.19 6
5. 아마겟돈 11518.22 14220.02 12869.12 4


=> 공상한이 아닌경우 헤레몬이 우월했습니다.
    하지만 공속이라는 측정하기 애매한 값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팁과 게시판의 'Ainama'님의 공속 관련 글을 토대로 공속의 메리트를 
    아주 눈꼽 만큼만이라도 추가한다 했을 시 
    실제로는 아마겟돈의 우위가 점쳐집니다.
     

+추가
 
같은 방식으로 모든 무기가 공상한에 도달했다는 가정을 한 값입니다.
 
 결과 값만 표기하겠습니다.

비교(공속반영x) 데미지(min) 데미지(Max) 평균값 공속변수
1. 헤레몬 11648 14560 13104 0
2. 노블레스 11947.5 14750 13348.75 -1
3. 레틀러 11870.55 14655 13262.78 1
4. 스켈레톤 11724 14655 13189.5 6
5. 아마겟돈 11793.6 14560 13176.8 4


=> 누구나 다 알다싶이 공상한의 경우 깡뎀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노블레스/레틀러/스켈레톤의 승부가 예상이 되었는데
    데미지만 보면 노블레스의 승리입니다.
    하지만, 데미지 150과 공속7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개인적으로는스켈레톤의 승리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80제 무기의 평가는 남기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80제 대검은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가장 좋은 80제 무기는 자신의 여력에 따라 가장 먼저 공상한에 도달하게 해주는 무기 입니다.

혹은 자기가 원하는 k를 뚫게 해주는 무기입니다.

다만, 80제 킹무기14강 이상의 무기를 원하시는 분은

스켈레톤이나 노블레스로 도전을 하세요.


공속에 관해 짤막하게 남기자면

보통 공속1의 가치는 데미지의 0.3정도를 지닌다고 합니다. (Ainama)님의 글

역경직이 심한 허크에게 저정도의 가치를 주는것이 합당한지 여부는 

개인마다 다를것입니다. 

하지만 봉쇄스킬과 

주력 딜  사이클에서 '평타'를 섞는 유저의 경우 공속의 가치는 제값을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