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너 : 1특 정예명사수
- 레이너는 아직도 국밥 딜러다, 굳이 명사수를 찍지 않아도 딜은 준수하지만 1특 박멸자를 갈 경우 1분에 캠이 뜨면 바로 공성캠 가서 먹고, 이후에 라인에 오는게 아니라 다시 투사캠을 솔캠으로 돌 수 있다.

레이너로 딜을 넣을 생각 말고, 전체적인 운영과 한타시 보조딜 할 생각으로 하면 의외로 빡딜이 들어 가지만, 지가 메인딜이라고 생각하고 명사수 찍고 앞에서 나대다간 라인 밀리고, 대출상환 시 팀원들의 분노게이지가 더 상승하니 제발좀 박멸자 가자.


마이에브 : 4특 일망타진
- 난투도 아니고 빠대나 등급전에서 이거 찍고 퀘스트 못깨는놈들 수두룩 하다. 니가 능지가 박힌 샛기라면 제발 칼춤이나 불시의 복수를 가자, 막상 퀘스트 깬다고 해도 볼시의 복수가 훨 좋다.


무라딘 : 1특 완벽한 폭풍
- 이 특성이 한 번 너프되고 나서 진짜 안좋아 졌는데 아직도 이거 찍는 애들 있더라.. 애초에 이거 너프전에도 메인탱으로써 개좋은 드워프 막기가 있는데 왜 막기 거르고 이거 가는지 no이해. 드워프 막기가 개사기인 이유는 75물방이 시간제한 없이 4회 충전되는데 있고, 먼저 막기 충전해도 좋고 앞도약으로 뒷라인 물때도 개좋은데 꼭 능지 박살난 애들은 망치 찍고 평타로 스택 쌓을려 하더라..


바리안 : 4특 쌍검
- 팀에 투사도 없고 다른 탱커도 없는데 꼭 눈치 밥말아 먹은 샛기들은 쌍검 쳐가더라.. 도발 찍고, 돌진+도발+q 이것만 해줘도 팀원들 존나 편안해 지고 1인분 하고도 남는데, 쌍검에 미친놈들은 그와중에 캠도 안감 ㅋㅋ


발라 : 1특 평타
- 꼭 못하는 샛기들 대부분이 환장하고 좋아하는게 평특임. w가 지속적인 너프와, q는 버프됐다가 다시 너프로 제자리, 평특은 오히려 계속 버프 먹어서 좋아진거? 100번 공감하고 이해감, 근데 팀 조합 보고 상대방에 제라툴 같이 발라 썰어 버리는 케릭이 있는지, 우리팀 힐러가 매딕 처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힐을 넣어 줄 수 있는지 고려해서 찍는거면 말을 안해요.. 꼭 노힐 딜딱5인 조합 나왔는데 그냥~ 무지성 평특 ㅋㅋ 10렙 되기도 전에 대출 상환 하는 꼬라지 보고 있자니 환장할 노릇.


스랄 : 1낙뢰, 4서리늑대 무리, 7소둘무(일명 구몬스랄)
- 꼭 어디서 유튭 약빨영상 쳐보고 와서 이러는지 모르겠는데, 애초에 1특 낙뢰를 찍고 소돌무를 갈 능지였으면, 정기나 우레 가는게 훨씬 낮고, 작정하고 소돌무로 갈거면 4특 마나해일까지 쿨 줄여 주는게 13, 16다 평특으로 갔을때 쿨감도 잘되고 소돌무 스택도 잘 쌓인다.

근데 그저~~ 무지성으로 낙뢰 쳐찍고, 서리, 소돌무;; 낙뢰 갔으면 16은 최소한 천둥폭풍 가던가 해야 하는데 광풍까지 짬뽕 그 자체로 효율 개똥으로 만들어 버림. 여기에 화룡점정은 20렙 점멸 거르는 샛기들 ㅋㅋㅋㅋ

1정기, 4서리or마해, 7선조or후속타, 10세분, 13서리은총, 16천폭, 20점멸 / 1낙뢰, 4마해, 7선조, 10세분, 13서리은총, 16천폭, 20점멸 / 1우뢰or정기, 4마해, 7소돌무, 10(선택), 13바람은총, 16광풍, 20점멸 ← 제발 구몬스랄 해서 특성 짬뽕시키지 말고 한가지 목표로 확 가던가 해라.


아나 : 1특 흡혈탄+20특 광학조준경, 10특 호루스
- 야이 샛기야, 힐러가 힐 할 생각을 해야지 평타로 스택 채울려 하냐? 왜, 한 500스택 쌓고 적 딜러랑 맞다이 까게?? 제발 헛짓거리 하지말고 생채수류탄이나 수면 잘 맞추고 힐하자.

그리고 꼭 못하는 샛기들 공통적으로 특징이 나노뽕 거르고 호루스 쳐가는거 ㅋㅋ 한타 때 나노뽕 들어가면 탱커한테 써도 좋고, 왠만한 메이지 딜러들 개좋아 져서 한타 터뜨린다. 근데 그저~~ 무지성으로 딸피 막타 쳐먹을라고 힐 안하고 호루스 키고 저격질ㅋㅋ 차라리 한조나 노바를 해라..

간혹 한타시 빡힐 한다고 호루스 가는 애들 있던데 걍 팀원한테 생채수류탄 날리고 16신속 재장전 qqq 3번 갈기는게 훨씬 좋음.


아르타니스 : 1특 아이어
- 히오스 병형신 국룩이 뭔지앎? 바로 평타 특성에 환장하는 샛기들이라는거 ㅋㅋ 1특 아이어에, 7특 최후의 베기까지 가는 애들 ㅋㅋ 진심 금상첨화야. 알타가 풋내기 찍으면 라인전, 캠, 공성 등등 운영면에서 개좋고, 막기를 가도 개 단단해져서 한타 때 진심 잘 버티는데 그저~ 무지성 평타..

알타로 딜을 하고 싶으면 7태양석 사신, 13기사단 열성, 16의지 힘 가라. q쿨 존나 빨리 돌아지고 q만 써도 왠만한 딜러급 딜 하고도 남음. 괜히 평타 치겠다고 삼연격, 거학까지 가는 애들보다 q트리가 훨씬 딜 많이 나온다. 아이거는 난투 1티어 특성이지만, 그외 빠대, 등급전에서는 개트롤 특성이라고 제발 그 능지에 새겨들어..


알렉스트라 : 1,4,7 용의불씨 트리
- 힐러 쳐잡고 그렇게 딜 넣고 싶고, 용가리 하고 싶으면 데스윙을 하면 된다. 왜 뻘짓으로 e트리 가는질 모르겠네.. 애초에 알렉 용의 여왕은 한타나 오브잭 싸움에서 중요 할 때 한 번 써주는게 훨 씬 이득인데 괜시리 e트리 쳐가고 "앙~ 나는 용가리 할끄야~" 이ㅈㄹ 하는 애들은 도무지 이해가 안간다.

또 e 맞추겠다고 힐 소홀이 하는건 병형신의 국룰임. 알렉이 지금 메타에 좀 안맞다 하더라도 q알렉 여전히 힐 잘되고, w는 상향먹고 진짜 좋아 졌는데 힐러가 힐 할 생각 안하고 딜 하겠다는 그 생각머리부터 꿀밤 맥여주고 싶음.


정크렛 : 4특 씹탄마
- 병형신들 국룰이 뭐라그랬지? 바로 평타에 환장 하는거 ㅋㅋ 정크렛이 절대 메인딜이 아니고 섭딜에 유틸, 뒤에서 q로 견제구만 날려도 상대방입장에서 개짜증나고 움직이는 덫으로 cc보조만 해줘도 존나 불쾌한게 정크렛이다. 근데 왜 저티어 애들은 폭탄마를 그리 좋아하지?? 그마권은 덫크랫이 너프 먹었어도 아직도 덫 간다.

솔직히 탱거나, 투사, 다른 딜러 하면서 정크가 덫 안가주면 존나 앞도적 땡큐감사임. 덫이 움직이지도 않고 뻔히 고정되어 있는데 밞아주는 멍청이가 누가있겠냐고.. 덫 신경 안써도 되는거에서 개편하다. 근데 상대방을 불쾌하게 해야지 왜 덫 거르고 우리팀을 불쾌하게 만듦?? 폭탄마 안가고 덫으로 가도 딜1등 먹는게 정크고 타이어 궁간은 바라지도 않음. 제발 씹탄마 좀 가지마.


켈타스 : 1특 대류, 완두콩
- 진짜.. 켈타스가 1특 마나중독을 거른다? 10명 중 9명은 병형신임. 하.. 근데 요즘엔 1특 완두콩 가는 애들 있어서 완두콩 가는 애들 보면, 대류 찍는 애들은 다시보니 선녀더라..

켈타스의 핵심은 d+중력붕괴로 애들 올리고 스킬 콤보지, d쓰고 불기둥이 절대 아니라고.. 그리고 대류 찍는 애들 태반은 빠대나 등급전이나 난투에서 마나에 허덕여서 뻑하면 뒤로가있음. 마나중독 찍으면 절대 마나가 딸릴 일이 없고, 퀘 깨면 보호막이라는 개좋은 스킬이 생기는 특성인데 왜그렇게 대류에 환장하지?? 대류에 꿀이라도 발라놈?

그리고 행여나 대류를 쳐갔다고 해도 16에 작열 가면 하.. 그래 그게 어디냐, 라고 하는데 대류 가는 놈들의 태반이 태양샘 분노 ㅋㅋ 켈타스는 제발 7특 살폭, 16특 작열좀 가라 그게 훠씬 딜이 잘나온다고.. 하.. 아무리 말해줘도 대류에 대가리 깨진애들은 갱생이 불가..


타이커스 : 1특 여세, 4특 리듬(평특)
- 또 나왔다 또, 하.. 진짜 타커 하면서 수류탄특 거르는 애들 보면 진심 짱돌 하나 구해서 머리통 갈겨버리고 싶음. 평특이 무조건 나쁘냐? 아니지.. 절대 아닌거 알아.. 1탱2투사 2탱1투사 처럼 상대방에 피돼지가 많거나 분명 평타 효율이 미친듯이 잘나오는 판이 있어. 근데 왠만한 상황에서는 걍 수류탄 특성 가는게 훨씬 유틸적이고 딜도 잘 나온다고.. 특히나 상대 물몸 딜러들은 수류탄 쳐맞으면 피가 쫙쫙 나가고, 16이후엔 탱커들도 한번에 5%씩 피가 빠지니까 절대 만만하게 볼 수류탄이 아님. 근데 왜그렇게 띠링띠링 소리에 환장하는거지?? 그 소리 못들으면 뒤지는 병이라도 걸림?


태사다르 : 1,4,7 평특
- 이젠 지친다 진짜.. 태사 자체가 메이지 딜런데 왜 평타질을 하려고 하지?? 도대체 왜? 아니 진심 그 이유좀 알고 싶음. q태사 하면 q 한방에 딜 쫙 들어가고, w태사는 안정적으로 지속딜 꾸준히 들어가는데 왜 메이지 꺼내놓고 평타 하려고 하지?? 평타가 발라 처럼 존나 쌔면 내가 이해라도 하겠는데, 대체 태사 픽하고 평타 가는건 왜 그러는지 진짜 그러는 애들 지능검사 한 번 받아봐야 할거 같음.


티란데 : 4특 영원의 빛(q)
- 이건 쓸까 말까 고민 했는데, 티란데 4특은 아직도 엘룬의 총애 가는게 맞다고 생각함. 엘룬총애는 그 평타딜로 힐 들어가는게 꼭 상대방 영웅을 때리는게 아니라 돌격병, 건물, 소환수 등 다른 모든걸 때려도 힐량이 된다는게 참 좋은거 같음. 그리고 엘룬 총애 걸어 놓으면 사거리가 많이 떨어져 있어도 힐이 들어감. 겐지나 제라툴, 무라딘 같은 뒷라인 무는 애들한테 써주고 나는 뒤에서 돌격병 쳐도 힐을 할 수 있다는게 진짜 장점임.

또 한 명을 개같이 힐해줘서 살려야 할 때 총애 만한게 없음, 내가 평타 칠 수만 있다면 총애 걸어놓고 평타로 힐 들어가고+ 평타 사이클 돌려서 q힐 까지 박을 수 있음. 근데 4특을 q로가면 다른 대상 힐 할 땐 분명 뽕맛이 있긴한데.. 한 명 한테 q 2번 몰빵 할땐 아예 없는 특성이 되버림.

이게 안두인 1특 공평한 축복과는 느낌이 다름. 안두인은 q 자체가 5초로 쿨이 짧고, w스킬도 힐 스킬이라 원활 하게 다른 대상에 계속 힐 돌릴 수가 있는데, 티라데는 평타 못돌리면 q 자체가 16초로 긴쿨이고, 그 사이 다른 스킬로 힐 할 수가 없음.

위에 케릭은 전부다 병형신들 특성 욕하는 거였다면, 티란데는 4특은 영원의 빛 가지 말고 엘룬총애 가는게 더 낫다? 이 정도?


특성에 정해진 것은 없고, 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것들인거? 알아, 그건 너님들도 알거라 생각함. 근데 그걸 아는 샛기들이 조합에 맞는 특성을 거르고 지혼자 개썅 마이웨이 특을 간다? 히오스 왜함? 개인적으로 스킬을 쳐 찍을 심상이면 걍 디아2나 하세요. 뭔 스킬을 가던 남이 상관할 바가 아니니까.. 근데 aos라는 팀게임에 팀에 도움이 되지는 못할 망정 무지성 특을 간다? 에라이~ 썅 오늘도 대류 쳐 찍는 켈타스, 가로쉬로 앞 참전이나 날려야 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