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년 간 히오스 인벤에 나름 정성들여서 팁을 써왔습니다. 팁이 유용한지 아닌지는 인벤러분들이 판단해주실 문제라고 생각되지만, 이번 팁은 진짜 초 필살 개꿀 벌꿀 말꿀과 젖이 넘쳐 흐르는 팁이어서 일독을 적극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이 글을 쓰지 않은 이유는 이게 진짜 승률을 급상승시키는 꿀팁이어서 저만 쓰고 싶은 이기심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히오스 개인랭크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았기 때문에 초필살 꿀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서론==============================================================
히오스 상위권과 하위권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1. 피지컬
2. 운영 능력
3. 영웅폭(및 메타 적응 속도)
등등이 있지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 게 하나 더 있는데 그게 바로

4. 정치질 입니다.

등급이 낮을 수록 정치질 하는 유저 수가 반비례하여 증가합니다. 트위치 스트리머들 방송만 봐도 어느정도 체감하셨을 거라 봅니다. 그마권 매칭에서 게임 도중에 "아니, ~~~~"로 시작하는 정치질이 채팅창에 난무하는 일은 드뭅니다만 다이아, 플레, 골드, 실버로 내려갈 수록 게임 도중에 정치질하는 유저들이 확연히 증가합니다.

정치질이 시작되면 그 게임 승률은 급감합니다.
어차피 노답 게임이기 때문에 정치질이 시작되는 게 아닙니다. 멀쩡한 게임 혹은 조금 안 풀리는 게임이 정치질 때문에 노답 게임이 되는 겁니다. 히오스는 정말 히오스(대역전)가 잘 발생하도록 만들어졌는데요 정치질이 시작되면 히오스율이 5% 이하로 급감합니다.

그 이유는

A. 채팅치느라 게임을 안 함.
: 히오스는 템포가 몹시 빠른 moba게임이기 때문에 잠깐이라도 멈추면 시야 확보, 자리 선점 등 무수히 많은 요소에서 손해를 보게 되어 있습니다. 낮은 티어일 수록 이런 요소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크지만 괜히 사람들이 승률을 올리기 위해 채팅이 아닌 보이스를 선택하는 게 아니죠.

B. 채팅친 뒤에 게임 집중을 못 함.
: 하위권일수록 작은 방해요소에도 실력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게임이 아니라 재판, 정치를 하고나면 다시 게임 집중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이런 것도 사람들은 잘 못 느끼지만 제3자가 지켜보면 확연히 달라지는 걸 알 수 있죠.

C. 아군에 대한 신뢰가 급감함.
: 내 탓하는 아군을 믿고 그를 위해 열심히 연계해주고 싶을까요? 그 반대죠. 히오스는 팀원 간 믿음의 중요한 게임인데 정치질은 믿음을 제거합니다.

정치질을 하면 정치질하는 당사자에게만 A B C가 발생하는 게 아닙니다. 그 정치질에 다른 아군들도 휘말려서 A B C 문제를 겪으니 -1인분이 아니라 최대 -5인분까지 되면서 팀원들의 게임 능력이 급감합니다.

장황하게 서술했는데 위의 것들을 몸으로 느껴야만 본 글의 팁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정치 당하면 갚아주고 싶기 마련인데 그런 감정을 억누르고 냉철하게 팁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정치질의 폐해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본론 =======================================================

1. 누군가 정치질이 시작되면 그 방향이 어디로 향하든 상관없이, 정치질 하는 유저를 바로 차단하세요.

실행: TAB키를 누르고, 채팅차단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조건: 지난 일을 언급하면 전부 정치질로 가정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단어 "아니" 등을 누군가 쳤다고하면 내용 상관 없이 차단하시면 됩니다. 지난 일을 언급한다는 건 "승리"하고자 하는 게 아니라, 누군가에게 책임을 돌리기 위해서 입니다.

지난 일 언급 = 남탓  동의어 라는 거죠.

예시:
"아니, 자가라 왜 안 옴?" => 차단
"4픽이 디아 고른 순간 이미 진 거임." => 차단
"여기서 도가니를 찍는다고? 리밍 힘파 안 보임?" => 차단

남탓한다고 소궁이 광란의 도가니에서 스테이지 다이브로 바뀌나요? 자가라 탓한다고 해서 이미 패배한 교전을 되돌리나요? 오히려 정치질로 앞서 말한 A B C 발생해서 승률만 급감합니다. 남탓하는 거 보면 게임 할 맛도 사라지고요.


예외:
"자가라님 다음 오브젝트 잡으면 힐 못 드려요." => 차단X 발라 포지션 개선을 위한 좋은 피드백이니 짝짝짝.
"도가니 없으니까 적 앞라인 때리지 말고, 스다로 적 뒷라인으로 다같이 파고들어서 아나부터 따고 시작하는 게 좋을듯요." => 차단 X 개선책을 제시하는 합리적인 피드백.


2. 정치질 유저에게 차단 통보하세요.

실행: ENTER를 누르고, "남탓하면 차단합니다. ~님 차단. ㅂㅂ" 입력.
이때, 쓸데 없이 감정적인 공격을 덧붙일 필요 없습니다. 차단 사실을 알리는 것은 남탓충을 도발하기 위함이 아니라 차단을 하였으니 남탓충이 쓸데 없이 정치질을 계속해봤자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 뿐이죠. 물론 아직 정치질을 하지 않은 아군들에게 정치질을 자제해달라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3. 정치질 유저를 차단하도록 독려하세요.

실행: ENTER를 누르고, "님들도 ~님 차단하세요. 정치질 대응 ㄴㄴ"입력.
조건: 정치질 대상이 내가 아니라 아군일 때.
2번 실행만으로도 나의 ABC(정치질로 잃는 것)를 방지하고 남탓충의 채팅 빈도를 낮출 수 있지만 정치질이  살아있는 폭탄 (W) 마냥 아군들에게 옮겨붙는 건 막기 어렵습다. 때문에 정치질 당한 아군을 포함하여 아직 당하지 않은 아군들까지도 독려하여 남탓충 유저를 "선차단"하도록 유도하는 게 좋습니다.

========================Q & A===========================
Q. 히오스는 팀겜인데 차단하면 소통이 안 되잖아요.
A.
1. 남탓충이 정치질은 소통이 아닙니다.
2. 핑으로도 얼마든지 대부분의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3. 설사 채팅이 필요한 팀플레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5명 중 1명을 차단했다고해서 그 팀플레이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은 꽤 낮습니다.
4. 게다가 차단한 뒤에도 해당 유저에게 얼마든지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님 우두드세요. 이렇게 채팅치면 남탓충도 나의 채팅을 읽게됩니다. 귓속말만 못 들을 뿐입니다.)
5. 무엇보다 차단하지 않아서 잃는 것이 훨씬 큽니다.

Q. 지난 일 언급 한 번 했다고해서 꼭 남탓충인건 아니잖아요.
A.
1. 인성이라는 게 쉽사리 변하지 않습니다. 밴픽창에서건 어디서건 한 번이라도 남탓을 했으면 그 유저는 본인이 죽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남탓 채팅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정치질은  살아있는 폭탄 (W) 과 같아서 바로 불을 끄면 문제 없지만 내버려두면 겉잡을 수 없게 번질 수 있습니다. 한 번의 남탓은 착한 아군들이 "ㅈㅅ" 하고 넘어가더라도 두 번 세 번 당하면 키보드워리어로 변신하게 됩니다. 그럼 적 성채 밀고도 집니다.

Q. 그놈 너무너무 못하던데요. 정치질 할만 하니까 하는 거 아닙니까.
A.
1. 인정하기 어렵겠지만 같이 매칭잡힌 같은 등급 유저들은 다 고만고만한 실력입니다.
2. 못한다고 욕한다고해서 해당 유저가 결코 잘해지지 않습니다.
3. 못하는 유저를 상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내가 티어를 올려서 그런 유저와 매칭되지 않게 올라가는 것뿐입니다.
(같은 티어가 아니라면 브론즈부터 마스터까지 한번에 잡히는 새벽 시간 매칭을 돌리지 말든가요.)


P.S

초울트라 개꿀팁을 실행하여 차단을 했지만 아군들이 게임 대신에 재판을 하느라 게임을 패배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다들 남탓은 멈추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게임했지만 승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BUT, 초울트라 개꿀팁을 실행하면, 적어도 애미, 애비, 강X간, 같은 욕설이 난무하는 쓰레기장에서 뒹구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인격적으로 덜 성숙한 사람 혹은 분노조절장애를 지닌 분과 싸우려고 게임하는 거 아니잖아요?





우리 모두 CLEAN 시공합시다.♥

p.s.2
게임 도중에 차단한 유저가, 다음에 같은 편이 걸렸을 때는 차단이 풀려있는 버그(??)가 있습니다. 닉네임을 외워뒀다가 밴픽창에서 보자마자 다시 차단을 해주세요.

낮은 티어일수록 팁을 실행하여 차단하는 빈도수가 매우 높기 때문에 아군4명을 차단하고 게임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그러다보면 한 달이 되지 않아서 모든 차단 목록이 다 찼다는 문구가 뜨면서 더는 차단할 수가 없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소셜 옵션 차단 목록에서 아무 아이디나 골라서 무작위로 광복절 특사를 내려주세요.(T00013213이런식으로 닉네임이 표기 되기 때문에 무작위 특사일 수밖에 없음)


1줄요약

지난 일 언급하는 유저가 있으면 바로 차단하고 다른 아군들도 차단하라고 독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