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써보는 역할군별 티어
영웅리그 솔큐기준 (팀게임에서는 다를 수 있음) 플레 - 마스터 구간 경험으로 작성
최신패치 기준

전사 역할군 티어를 나눌 때 몇 가지 기준을 정해보았는데

이니쉬: 한타를 여는 능력
라인억제력(라인클리어): 라인클리어 능력 및 디나이 능력
탱킹력: 한타에서 버티는(생존하는) 능력, 즉 단순한 체력의 의미는 아님
변수창출능력 : 스킬셋, 궁극기에 따라 변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시야체크: 부쉬 매복으로 킬을 낼 수 있는 능력 + 상대방 부쉬 페이스체크 후 생존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기준으로 점수(5점 만점)를 매겨 티어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메인탱커와 서브탱커를 구분하였는데 여기서 서브탱커는 흔히 대회에서 볼 수 있는 데하카, 블레이즈 같은 솔라인 가서 경험치를 먹어주는 탱커를 의미합니다 즉 메인탱커가 필요하다는 뜻.

공략까지는 아니지만 각 영웅을 그 티어에 배치한 간략한 설명 및 한줄팁도 덧붙이겠습니다. 매우 주관적이며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OP: 필수 밴픽해야 할 탱커.
가로쉬(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5, 탱킹력 5,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5
: 솔큐 기준 라인억제력 최강. 무슨말이냐 하면 아시다시피 가로쉬의 라인클리어 능력은 극악이지만 가로쉬가 서있으면 상대가 못들어옴. 즉 라인 주도권을 완전히 우리편 쪽으로 가져올 수 있다는 말. 특히 라인전이 중요한 2라인맵(브락, 영전) 및 용둥, 거미맵 등 라인간 거리가 작은 맵일수록 가로쉬의 영향력이 커짐. 반대로 맵이 넓어질수록(저골) 쓸모가 떨어짐.
다만 Q스킬 당겨오기 안되도록 패치 이후 정면싸움에서는 상대방이 거리를 잘 주지 않기 때문에 부쉬에서 말 탄 상태로 접근하여 EQ를 써주거나 하는 등으로 접근하면 더 좋음.
후반으로 갈수록 존재감 약해짐(가통기한). 그렇지만 초반 렙차 벌리고 스노우볼 굴리기에 최적화된 영웅이기에 영리솔큐 기준 OP. 도발 궁도 변수 창출능력 준수. 1탱 가능
한줄팁: W를 아무때나 쓰지 말자. W는 자신의 체력이 적을수록 피흡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자신이 딸피가 되었을 경우에 써주면 죽을 상황에서 한타임 살아갈 수 있습니다.


1Tier: 어떤 상황에서 뽑아도 좋은 탱커.

정예타우렌족장(메인탱커) 이니쉬 5 , 라인억제력 2, 탱킹력 2 , 변수창출능력 5, 시야체크 5
: 한타 변수창출 최강. 갱킹 좋음. 라인클리어 능력은 떨어지지만 특성(에코페달 등)으로 커버 가능. 넓은 맵에서는 스테이지 다이브로 운영도 가능해서 딱히 맵을 타지 않음.
CC기가 확실해서 이니쉬 열기에 좋음. 다만 패시브(스킬활용시 2초간 방어력20 증가) 잘 못쓰면 물몸으로 말랑카우될 수 있기에 숙련도 필요.
1탱가능하나 물몸이기 때문에 같이 어그로핑퐁 해줄 섭탱 있으면 좋음.
한줄팁: 가끔 영리할때 보면 소궁 끊을게 많다고 스테이지 다이브 찍는 분들 있는데 스다는 소 섭탱으로 솔라인가서 운영하실거 아니면 그냥 도가니 찍읍시다. 그리고 20특 안찍고 있다가 상황에 맞춰서 찍을 수도 있는데 저티어일 수록 데스메탈이 좋습니다.

요한나(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4, 탱킹력 5 ,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4
: 최근 메타에서 뜨고 있는 탱커. d스킬(저지불가)를 잘 활용하면 생존력 좋음. 라인클리어/시야체크 준수. 다만 한타 파괴력이 취약해서 무턱대고 들어가면 요한나를 무시하고 우리편 뒷라인을 물러가는 상대를 볼 수 있음. 아군딜러와의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w(스턴) q(슬로우) e(실명)을 적절한 상황에 써주고 축방을 추노 또는 아군 포커싱 상황에 써주는 것이 중요. 쉬워보이지만 쓰기에 따라 1티어일수도, 3티어일 수도 있는 탱커. 1탱가능.
한줄팁: 천벌의 검은 찍지 맙시다. 천검을 쓰는 순간 1.5초 동안 우리팀 메인탱커가 없어진다고 생각하세요.

디아블로(메인탱커) 이니쉬 5 , 라인억제력 2 , 탱킹력 3 ,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4
: 영혼석을 100개 모은 디아블로는 정말 좋음. 하지만 영혼석이 없는 디아는 물렁물렁하기 때문에 영혼석 100개를 모으면 '안 죽는' 것이 정말 중요.
스킬셋이 정화힐러에 취약하고 일단 Q를 박으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것이기 때문에 아군 케어가 중요. 때문에 팀게임에선 강력하나 영리솔큐에서 Q를 박고 나면 아군이 호응을 잘해주길 기도하는 수밖에 없음. 다만 리워크 이후 W트리가 개발되면서 어느정도 자힐이 가능해짐. Q-W-E-W-R(번숨)으로 최대한 상대 진형 붕괴시키면서 깽판을 쳐주는 것이 생존력을 늘리는 비결.
1탱 가능하나 섭탱 있으면 디아에 포커싱되는 딜을 분산해줄 수 있기 때문에 좋음.
한줄팁: W트리를 탔을 경우 W스택을 최대한 모은 후에 번숨을 써주도록 하자. 기술위력이 30%까지 증가하므로 번숨딜이 정말 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소냐(서브탱커) 이니쉬 4 , 라인억제력 5 , 탱킹력 3 ,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솔라인 최강자. 여기서 최강자라는 것은 누가 와도 씹어먹는다는 뜻이 아니라 누가 와도 지지 않고 주도적으로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다는 뜻임. 자가라나 탑피닉스, 탑해머같은 변수를 두지 않는 이상 무난히 솔라인 지배 가능. 안정적인 캠핑까지 가능. 상대 CC가 부족하면 한타 시에 무쌍 가능. 1탱 불가.
한줄팁: 상대 스킬이 빠지는걸 계산하자. 상대의 CC가 웬만큼 빠지는걸 기다린 후에 E스킬 활용으로 피를 채우면서 딜을 해줍시다. 광전사의 진노를 킬 시 딜량도 증가하지만 상대 CC의 지속시간을 감소시킨다는 것도 주지하고 싸우도록 합시다.

블레이즈(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4, 탱킹력 4,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3
: 자힐기가 준수하고 벙커라는 사기궁이 있기 때문에 아군 슈퍼세이브 가능. 딜량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스킬을 상대 영웅에 쓰기보다 최대한 라인클리어에 써주면서 경험치를 수급하고 한타 시에 WQ와 D스킬을 최대한 활용하여 끝까지 비벼주면서 우리 딜러들이 프리딜을 넣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 1탱불가.
한줄팁: Q스킬을 상대 영웅에게 맞출 시 D스킬 쿨감이 된다. 벙커에 들어가면 거의 모든 상태이상이 없어진다. 마지막으로 벙커Q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상대 뚜벅이가 딸피로 도망가는 상황에 우리편 블레이즈가 벙커를 킨다면 벙찌지 말고 같이 벙커에 들어가서 Q딜을 넣어주도록 하자.

레오릭(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5,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3
: 13, 16 E특성이 워낙 좋아서 후반을 볼수록 좋음. 또 영웅 자체 컨트롤이 쉽기 때문에 저티어에서도 손을 타지 않고 쓸만함. '살 수만 있다면' 한타 파괴력은 좋은 편.
워낙 물몸이기 때문에 포커싱당해서 바로 죽는 경우가 많음. 다만 13 16 E특을 찍을수록 생존력이 좋아지고 20특성이 좋기 때문에 후반 포텐셜이 뛰어남. 특히 20 묘실 궁강은 한타를 말그대로 터뜨려버릴 수 있는 특성. 1탱불가.
한줄팁: 13 이후 한타시 처음부터 앞포지션 잡지말고 조금 뒷포지션에서 E스킬 활용해서 상대 뒷라인까지 쑤욱 훑고 나오면서 포지션을 잡자. 16부터는 Q 두명 맞추면 E스킬 초기화되기 때문에 E로 상대 뒷라인 딜러 훑고 Q로 2명 긁어준 후 다시 E로 나오는 스킬 활용이 가능.

2Tier: 준수하지만 장단점이 있는 탱커.


무라딘(메인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2 , 탱킹력 5 ,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5
: 그냥 한마디로 애매하면 무라딘. 무라딘Q는 스턴시간 1.5초. 다이아 상위권만 넘어가도 무라딘 Q 한방 맞으면 호응딜이 후두두둑 들어옴. 다만 저티어 영리에서는 연계 호응이 잘 안되므로 무라딘이 할 수 있는게 많이 없음.. 2티어로 분류.
무라딘의 존재감은 13특 치유의 벼락을 찍으면서 급상승함 (불분 찍지 마시라는 얘깁니다).
궁극기는 웬만하면 투신을 찍지만 상대 조합에 따라 초강타도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음. (ex. 용검겐지 떼어내주기, 상대 힐러나 물몸딜러 꺼내오기 등). 1탱가능.
한줄팁: 13 치유의 벼락이나 16 석화 같은 치유 스킬은 투신을 킨 후에 써주면 체력이 늘어난만큼 비례해서 치유량이 늘어납니다. W-D-R 보다는 R-W-D가 더 효율이 낫다는 말.

티리엘(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2,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4
: 라인클리어/탱킹력/갱킹 모두 평균치. 다만 라인 하나 전담하기엔 마나가 '정말' 많이 딸리기 때문에 서브탱커 기용은 한계가 있음.
축성 때문에 한타변수창출은 수준급. 대회에서 꾸준히 기용되는 이유. 하지만 축성은 팀원 호흡이 정말 중요해서 영리 솔큐에서 축성 잘쓰는 티어는 그마는 되어야 하기에... 그 이하 티어에서는 2티어급으로 분류. 보호막 특성으로 미니 소리방벽도 가능하고 13특 신성한 땅으로 깜짝 우두스틸 등이 가능한 유틸형 탱커. 1탱 가능.
한줄팁: Q스킬을 딜링기로 쓰지 말고 도주기, 유틸기(신성한 땅)로 사용하자.

누더기(메인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2,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2
: 잡아먹기 궁을 찍을 시 변수창출능력 준수. 상대가 유지력 딸리는 조합일 시 쓸개즙도 괜찮은 선택지.
W누더기는 아직도 좋지만 구슬을 빨리 수급 가능한 거미, 브락시스같은 맵에서는 탱더기도 괜찮음.
아군이 돌진조합이 아니라 지키는 조합일 시 뽑을만한 탱커.
하지만 누더기를 메인탱으로 하는 조합은 그랩만 바라보는 수동적인 조합이 되어버리기에 누더기 파일럿의 실력이 제일 중요하고 상뚜벅이라는 태생적 한계. 1탱 가능.
한줄팁: 누더기는 피통이 제일 큰 탱커에 속함. 괜히 그랩각 본다고 뒤에서 계속 어물쩡거리지 말고 그랩각 안나온다 싶으면 바로 앞선 나가서 탱커 역할을 해줍시다. 한타 터지고 우리팀 다뒤졌는데 풀피로 혼자 멀뚱거리고 있는 누더기만큼 속터지는거 없습니다.

바리안(메인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2,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3
: 일단 거강/쌍검은 제쳐두고 도발 바리안만 씀. 최근패치로 기본 피통은 늘어났으나 도발이 너프되었기 때문에 도발바리안은 너프.. 트레나 겐지가 나올 경우 도발로 찝어죽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픽에 맞춰 저격픽으로 기용 가능. 특히 분투의 일격 특성때문에 피닉스, 자리야, 태사 등 보호막 조합 상대로는 1티어. . 1탱가능.
한줄팁: 보호막 조합 상대로 분투의 일격은 버그라고 불릴 정도로 사기급. 피닉스 상대로는 바리안을 픽하고 우리팀이 피닉스라면 바리안을 밴해주도록 하자.

아서스(메인탱커/서브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4, 탱킹력 4,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3
: 과거 서브탱커로 인식되었으나 이제는 메인탱커로도 활용 가능. 하지만 최근 패치로 탱커들 기본방어력이 삭제되어 간접너프.
아서스는 일단 CC기가 W속박밖에 없고 상대에게 붙어야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정직하게 대치하는 구도보다는 뒤나 사이드로 돌아서 들어가는 플레이가 중요. 즉 이니쉬가 굉장히 어려운 탱커임.
상대방 조합이 그메, 카시아, 발라같은 평딜러 위주라면 사군 키고 최대한 딜러들에게 붙어주면서 이속과 공속을 늦춰주면서 상대 진형을 파괴해주면 좋음.
1탱 가능하지만 탑캐로 뽑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메인탱 있으면 좋음.
한줄팁: 만약 아서스로 브락이나 용둥같은 신호기 싸움 맵에서 탑을 보게 된다면 얼발톱/룬전환 특성을 찍는 소드마스터 아서스도 좋은 선택지.

아눕아락(메인/서브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2,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4
: 상위 티어나 대회에서는 1티어. 상위 티어에서는 1탱으로도 기용하지만 피통이 적고 평딜에 취약하기 때문에 저티어일 수록 1탱으로 쓰기 힘듬. 따라서 저티어에서는 아눕을 서브탱커로 쓰고 메인탱커를 하나 더 기용하는 것도 조합의 안정성을 늘려주므로 추천할 만함.
CC기를 2개나 가지고 있고 도주기로도 사용 가능하며 고치 궁으로 한타 변수창출도 준수. 피통이 낮을 뿐 스킬셋과 궁은 굉장히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언제든 기용 가능.
1탱 가능하지만 저티어일 수록 탱커 하나 더 있으면 좋음.
한줄팁: 고치는 대부분 상대 힐러를 묶는 데 사용하지만 상대방에게 고치를 빨리 풀어줄 수 있는 영웅(태사다르, 리밍, 타이커스, 자리야 등)이 있다면 그 영웅을 묶고 힐러를 먼저 처리하는 방법도 있음.

데하카(서브탱커) 이니쉬 3 , 라인억제력 4 , 탱킹력 4 , 변수창출능력 4, 시야체크 4
: 운영캐. 글로벌 이동기가 있기 때문에 맵이 좁든 넓든 가리지 않고 운영캐로 픽 가능. 다만 라인 간 거리가 짧은 거미여왕의 무덤, 튀어나올 만한 부쉬가 적은 볼스카야 등에서는 잘 픽되지 않음.
티어가 낮을수록 운영개념이 없을 수 있으니 유의. 즉 고티어일수록 티어가 높은 영웅이지만 운영개념이 낮은 저티어일 수록 티어가 낮은 영웅..
한타 파괴력이 좋은 편은 아니나 4대4 한타가 벌어질 시 Z를 타고 순식간에 5대4 싸움을 만들면서 게임을 터뜨릴 수 있음. 그만큼 Z타이밍이 중요. 고립 궁강시 미친 존재감 가능. 1탱불가.
한줄팁: Z를 아끼자. 저티어일수록 피없다고 집 갔다가 바로 Z로 라인복귀하는 분들 많은데 Z 한번 탈때마다 50초간 변수 창출 기회가 없다고 보면 됨.

자리야(서브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3, 탱킹력 3,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2
: 2힐메타. 아우발라 메타에서 자리야는 1티어였으나 2힐메타가 사장되면서 같이 티어가 내려갔다고 생각. CC에 굉장히 취약하고 가로쉬에 굉장히 취약. 상대가 CC떡칠한 조합 또는 분투바리안일 경우 자리야는 굉장히 상성이 나쁜 픽이 됨. 한마디로 가진 장점에 비해 카운터가 많은 탱커.
하지만 최근 아우리엘이 떡상하면서 자리야도 어느정도 픽률이 올라갔고, 브락시스 같은 라인전이 중요한 맵에서는 여전히 괜찮음. 1탱불가.
한줄팁: 제발 저에너지에서 Q스킬 남발하지 말자. Q는 생각보다 재충전 시간이 길고, 에너지 차이에 따라 딜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고에너지 상태에서 상대 원거리 딜러에게 쓰거나 딸피로 도망치는 적을 죽이는 용도로 쓰자.

이렐(서브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4, 탱킹력 4, 변수창출능력 1, 시야체크 3
: 라인클리어 능력이 굉장히 좋음. 1특 자힐기가 굉장히 성능이 좋기 때문에 데하카/블레이즈/소냐/레오릭 등 전형적인 서브탱커들과의 라인전 대결에서 항상 우위를 점할 수 있음. 7특 천상의 군마를 찍으면 2라인 관리도 가능. 고티어 영리로 올라갈수록 경험치 수급을 통한 스노우볼 활용이 중시되기 때문에 저티어보다는 고티어 영리에 더 어울리는 탱커라고 볼 수 있음.
다만 이니쉬가 형편없는 수준이고 한타 시 존재감이 요한나보다 부족함. 한타 시 방패병 빙의해서 '넌 못지나간다!'를 외치며 최대한 상대를 방해하면서 발악해야함. 1탱불가.
한줄팁: 4특 나루의 선물로 우서 Q보다 많은 힐을 채워줄 수 있음. 또 16특 평타 강화는 1특 자힐에도 시너지가 있기 때문에 상대방에 근접캐릭이 많을 경우 스킬-평타 활용을 통해 계속 피흡을 해주며 상대를 방해하도록 하자.

3Tier: 단점이 명확해서 특정 상황 말고는 쓰기 힘든 탱커.


아르타니스(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4,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2, 시야체크 2
: 1렙특성(풋내기) 때문에 오브젝트 및 라인클리어능력이 좋아 영전에서는 1티어. 브락/용둥같은 신호기 싸움 맵에서도 솔라인캐로 기용가능. 돌격병을 끼지 않은 1:1 싸움에서만큼은 최강자.
그러나 CC기가 없고, qe스킬연계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상대 탱커를 끌고와서 역이니쉬가 걸리기도 하고,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qe 스킬연계 후 높은 확률로 죽음.
쉽게 말해서 라인전 좋으나 한타시 탱킹력, 변수창출능력이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인 탱커. 1탱불가.
한줄팁: 13특 위상보루가 사기급 스킬. 보호막 파괴시 4초간 기술방어력 증가. 그리고 일단 상대 진영에 진입하면 다른 것 보지 말고 내 보호막 쿨을 보자. Q를 상대 영웅에 긁거나 평타를 칠 때마다 쿨감이 되기 떄문에 보호막 쿨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에는 일반 평타만 치고, 보호막 쿨이 한번 돌면 그 때 W와 Q를 활용하여 보호막 쿨감을 시키자. 1타임 더 살 수 있다.

첸(서브탱커)
이니쉬 4, 라인억제력 4,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3
: 픽이 잘 안됨. 영리솔큐에서 첸 고르는 사람들 프로필 찍어보면 대부분 첸만 몇백판, 천판 이상한 장인(원챔충)들. 술통궁, 삼돌이궁 모두 한타 변수창출에 좋은 편이기 때문에 장인이 픽할 경우 게임이 이상해지면서 첸의 활약에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음.
다만 캐릭터 자체는 CC기에 매우 취약하고, 술통궁은 상대가 정화 하나만 챙겨도 없는 궁이 되며, 삼돌이 타이밍을 놓칠 시 상대 스턴 한방만 맞아도 순삭되는 등 카운터 당하기가 매우 쉬움. 상대 CC기 유무에 따라 탱킹력이 급변함.
숙련도에 따라 2~3티어를 왔다갔다 하지만 티어가 높아질수록 포커싱이 좋아지기 때문에 상위 티어로 올라갈 수록 티어가 떨어짐.
1탱 가능하나 보통 솔라인을 보러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멘탱 있으면 좋음.
한줄팁: Q를 아끼면 생존력이 올라간다. Q를 돌격병이나 건물에 사용하여 빠져나올 수 있다.

4Tier: 안쓰는 탱커

디바(메인/서브탱커) 이니쉬 3, 라인억제력 1,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3, 시야체크 2
: 라인클리어능력은 극악이지만 자폭스킬로 한타변수창출 가능. 자폭스킬 활용에 따라 2티어-3티어까지 올라갈 수 있음. 특히 아군에 자리야 중력자탄. 레오릭 묘실, 제라툴 공감. 케인 수면 등 호응 스킬이 있을 경우 자폭스킬의 활용도가 높아짐.
하지만 단점이 매우 명확한데 로봇상태에서 딜량이 숟가락 살인마 수준이고 송하나일 때도 딱콩 궁을 찍지 않으면 사실상 딜이 힘듬. 따라서 서브탱커로 분류하기는 힘들고 메인탱커로 보아야 하지만 로봇피통이 크지도 않고 로봇이 터질 경우 최대 45초간 탱커 역할을 할 수 없고, 자폭을 쓰지 못하고 로봇이 터질 시 바로 포커싱되어 죽으면서 제대로 된 한타도 못해보고 게임을 말아먹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됨. 1탱 불가.
한줄팁: -

렉사르(서브탱커) 이니쉬 2, 라인억제력 4, 탱킹력 2, 변수창출능력 1, 시야체크 3
: 픽이 잘 안됨. 사실상 장인급 아니면 안쓰는게 나을 정도로 파일럿 손을 타고 그렇다고 스킬셋, 궁극기 모두 좋다고 보기 힘듬. 장점은 미샤 활용을 통해 브락이나 용둥 등에서 신호기 싸움에 유리. 그외 단점 수두룩. 1탱불가.
한줄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