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PTR 패치에서 디아블로의 주력 특성  맹렬한 돌진이 퍼센트 데미지에서 추가 데미지로 변경되었는데요.

이 수치가 어느정도의 변화인지 가늠이 안되는 것 같아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20레벨 맹렬한 돌진 풀스택 기준

PTR에서 적용되는 데미지 : 88+(263*2.75) = 811
본섭에서 적용되는 데미지 : 164+329+(대상영웅체력*0.15) 입니다.

대상영웅체력을 x로 두어 계산을 한다면, 본섭에서 2120체력일때 811데미지가 나옵니다.

20레벨에 2120체력을 넘지 못하는 영웅은 
 아바투르(1502),  머키(1601),  에릭(1682)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20레벨에  특성을 찍는 머키를 제외한다면 실질적으로 아바투르와 에릭만 있겠네요.

영웅들의 20레벨 체력을 모두 구해 계산해본 결과,
역할군 별로 본섭에서 20레벨 맹렬한 돌진 풀스택 q는
암살자에게 평균 1033
전문가에게 평균 971
지원가에게 평균 1035
전사에게 평균 1280
데미지를 줄수 있었습니다. 

PTR과 비교하면 
암살자, 전문가, 지원가 상대로는 약 160~220정도 너프 되었음을 알 수 있고,
전사 상대로 약 470정도 너프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1. 
13레벨에 맹렬한 돌진을 찍은 직후 비교한다면, 
PTR의 100%추뎀의 성장치가 5%퍼뎀보다 미묘하게 크므로 
 밸로그에게 주는 데미지도 PTR이 더 높으며, 
 D.Va 조종사모드에게 주는 데미지가 467로 PTR과 본서버가 같습니다.

추가2.
PTR과 본서버에서 체력성장치가(+4%)인 탱커 무라딘에게 주는 데미지를 비교했을 때

13레벨 직후 데미지 차이는 약 1.3배고 20레벨 풀스택의 데미지 차이는 약 1.73배이므로 
13레벨 직후엔 너프폭이 적으나 풀스택 기준 체감이 크게 다가올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1. 맹렬한 돌진 패치는 아바투르, 머키, 에릭 등을 제외한다면 너프

2. 20레벨 풀스택 기준, 암살자, 전문가, 지원가 상대로는 약 160~220정도 너프, 전사 상대로 약 470정도 너프

3. 13레벨 직후엔 너프폭이 적으나, 레벨이 오르고 스택이 쌓일수록 폭이 커져서 체감이 커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