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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반격 ~ 울둠의 구원자 카평 모음(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247)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024)
용의 강림 카드평가 - 사냥꾼(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256)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마법사(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3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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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의 강림 카드평가 - 사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45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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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후 용의 강림 카드평가 - 드루이드(http://www.inven.co.kr/board/hs/3509/2352984)

갈라크론드의 부활 카평(1주차 공개 전)http://www.inven.co.kr/board/hs/3509/2350730
갈라크론드의 부할 카평(전체)http://www.inven.co.kr/board/hs/3509/2351984


1. 드워프 명사수


드워프 명사수


카드 평가 - 영능을 이용한 격려 냥꾼의 핵심카드. 일단 1코스트 1/3은 언제나 푸대접 받지 않는다. 아무런 능력이 없는 두더지나, 수정 연구원이 쓰이는 것도 필드 유지력에서 가치있기 때문이다. 근데 이 하수인은 특수능력으로 영능을 지정할 수 있다. 2턴에 2뎀을 하수인에게 넣어 잘라줄 수도 있어 템포라는 면에 부합하고, 다른 영웅능력 카드들과 연계해서 더 높은 효율을 낼 수도 있다. 1코스트 하수인의 약점인 후반에서 할 게 없다는 점이 완벽하게 보충되는 카드. 매우 가치가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냥꾼에게 있어 판도카드 느낌이 든다.

범용성 - ()(5점)

냥꾼 어느 덱에서나 들어갈 수 있다. 냥꾼 영능의 약점인 필드 개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완벽하게 보완해주기 때문. 1코 1/3이라는 점도 웃어준다.

(범용성은 내가 불리한 상황, 혹은 유리한 상황 등, 어느 상황에서도 괜찮은 활약을 해 줄 수 있고, 전문적인 덱에서도 들어갈만한 카드를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칩니다. 예컨대 고대놈 당시의 박사붐은 어느 덱에서나 들어갔기에 범용성이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겠죠.) 

한 달 후 범용성 - 1코 1/3 존엄카드. 1/3 1코스트에 이 카드를 내려놓으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짜증이 매우 많이 난다. 현재 메타에 있는 냥꾼 덱 중에서 이 카드를 안 쓰는 덱이 없다. 범용성이 차고 넘치는 하수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화성 - ()(5점)

영능을 이용한 격려덱의 키카드. 덱에서 빠지면 격려 덱 자체가 안 굴러간다.

(특화성은 이 덱에서 빠져서는 안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컨대 시르벨라를 넣은 신격덱에서는 신의 일격과 시르벨라는 특화성이 굉장히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달 후 특화성 - 내가 생각하는 격려덱은 아니었지만, 여러 아키타입이 등장하면서 특화성까지 잡아냈다. 특히 하이랜더 냥꾼에게는 매우 사랑스러운 하수인. 멀리건에서 등장하던, 후반에 등장하든 써먹을 여지가 있다.

카평 점수 - ()(5점)

예상 아키타입 - 격려 냥꾼, 하이랜더, 어그로냥꾼

한 달 후 평가 - 카평하면서 처음 알았는데, 이 카드는 냥꾼에게 주어진 최초의 직업전용 1코 1/3 카드였다. 1코스트 1/3직업하수인 자체가 나올 때부터 특수능력이나 스텟이 준수하기에 어떻게든 쓰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고, 잘 들어맞았다. 상대하는 입장에서 1코에 이 카드가 나오면 제압을 해야만 하는데, 2코 3딜 주문이 아니면 이 하수인을 제압할 방법은 없다. 결국 필드를 까는 덱이면 영능으로 인한 교환을 감수해야만 하고, 그럴 경우 냥꾼이 스노우볼을 굴려서 플레이하기 매우 쉬워진다. 하이랜더 덱이라면 영능으로 초반을 넘길 수 있고, 어그로냥꾼은 좋은 교환비로 필드를 압박하거나 여차하면 명치로 가면 된다. 용 냥꾼덱이면 상황에 맞춘 영능사용이 달달하다. 의외로 부실할 수 있는 냥꾼 1코를 채워준 고마운 하수인. 




2. 용학살포


용학살포


카드 평가 - 영능을 이용한 격려 냥꾼의 핵심카드 2. 냥꾼은 전설들은 나사 빠진 전설이 상당한데, 이 카드는 그런 전설과 궤를 달리한다. 일단 4코스트에 3/5 스텟이면 평균적인 스텟이다. 이 카드의 중요한 점은 바로 특수능력이다. 영능 이후 무작위 적에게 5뎀을 주는데, 이 5데미지는 상대의 명치에 들어갈 수도 있고, 하수인에게 들어갈 수 있다. 즉, 어느 정도 운에 기대 필드정리나 딜누적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하수인에 들어가면 대부분 정리, 명치에 들어가면 7뎀이다. 거기다 기계 종족값도 붙어있어 합체를 통해 강화도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4코 3/5면 이전 드루이드 판드랄과 스텟이 같은데, 판드랄도 예전에 4코에 툭 던진 적이 많았다. 서로의 특수능력을 비교해도 어그로가 많이 끌린다고 생각한다. 냥꾼 전설 중 수위권에 들어가는 카드다. 

범용성 - ()(3.5점)

위의 호평과 별개로, 여러 덱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일단은 기계종족값에 주목하여 채용할 수 있다고 보고, 하이랜더 덱에서도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달 후 범용성 - 어그로덱에서는 5데미지를 주기위한 도구로, 하이랜더덱에서는 하수인 제압용으로 매우 좋게 사용한다. 5체력이라서 필드도 나름 든든해서 어느 냥꾼덱에서는 넣으면 밥값을 한다. 범용성에서 더 좋은 점수를 줘도 괜찮았을 전설 하수인.

특화성 - ()(5점)

영능을 이용한 격려 덱에서는 만점인 하수인. 이 카드가 없는 격려 덱은 앙꼬 없는 찐빵이나 다름없다.

한 달 후 특화성 - 기계 종족값 + 영능 OP. 4코 3/5 스텟에 파격적인 효과는 여러 덱에서 기용되기 부족함이 없었다.

카평 점수 - ()(4.5점)

예상 아키타입 - 격려 냥꾼, 하이랜더 냥꾼

한 달 후 카평 - 기계 종족값 + 영능 OP. 4코 3/5 스텟에 파격적인 효과는 여러 덱에서 기용되기 부족함이 없었다. 초창기에는 그렇게까지 좋은 평가는 아니었으나 그것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다. 여러 카드들이 너프되고, 언제나 그렇듯 하이랜더 냥꾼이 기세를 떨치면서 이 카드도 당연히 들어갔다. 무작위 적 5데미지의 성능이 굉장히 막강한지라, 어느 덱에서나 굉장히 좋았다. 어그로덱은 예상대로 명치 5뎀을 찍을 수 있기에 딜누적에 좋고, 하이랜더덱에서는 제압기용도 + 필드강화에서 굉장히 강력하다. 심지어 마이너하지만 이 카드를 넣은 기계냥꾼도 몇몇 있는 듯 하다. 코스트도 적절하고, 효과도 강력하고. 이전 드루이드의 판드랄을 보는 느낌이 많이 든다. 오히려 카드 소모가 없이 영능으로 발동하기에 손패가 마르기 쉬운 냥꾼에게 더 고평가해줄만한 하수인. 5점만점. 



3. 차원의 추격자


차원의 추적자


카드 평가 - 격려 버젼 과학자. 영능을 사용하면 내 덱의 비밀을 사용하는 어처구니없는 효과를 들고 나왔다. 덫을 손패로 가져오기만 해도 고평가받을 수 있는데, 시전하기에 코스트 이득은 배가 된다. 단순히 계산해봐도 서치(1마나 이상) + 시전(2마나)로 이득이다. 2마나라서 이른 타이밍에 나갈 수 있다는 점도 플러스요소. 다만 생각해봐야 할게 이 카드가 2마나에 나가면 다음 턴에 영능을 쓰는 게 강제되는 느낌이 있긴 하다. 이 카드 때문에 내 템포가 꼬일수도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하고. 주술사의 뒤안길 낚시꾼처럼 상대 직업과 선공, 후공 상황을 잘 따져보면서 사용해야 제 성능을 낼 하수인이라고 본다.
여담으로 플레이어 텍스트가 스타크래프트 2 추적자의 생산 대사이다. '나, 여기 차원속에 있다.'

범용성 - ()(3.5점)

덫을 주력으로 사용하면 필수카드급이고 2,3장이라고 넣어 사용하는 덱에서도 서치 + 덱압축의 의미로 기용이 가능하다.

한 달 후 범용성 - 덫을 1~2장이라도 기용하는 덱에서는 필수카드로 자리매김했다. 아니 덫을 사용한다면 냥꾼 어느 덱에서나 기용가능한 하수인이다. 범용성 만땅 하수인. 그냥 넣자 두 장 넣자.

특화성 - ()(4점)

하이랜더 덱이나 덫을 자주 사용하는 덱에서 한 장정도는 들어간다고 본다.

한 달 후 특화성 - 하랜덱에서 서치용으로 매우 좋고, 다른 덱들에서도 비교불가능한 성능을 지녔다. 만약 이 카드가 없다면 다른 카드를 갈아서라도 만들 정도의 잠재력을 지녔다고 할 수 있겠다.

카평 점수 - ()(4점)

예상 아키타입 - 덫냥, 하이랜더

한 달 후 평가 - 냥꾼에게 주어진 2코 최고 존엄카드. 과장없이 이번 확장팩에서 냥꾼의 강세에 단단히 한 몫을 한 카드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덱이던 덫을 사용하는 냥꾼 특성상 이 카드를 넣고 영능을 사용해 손해를 볼 가능성은 굉장히 적은 편. 어그로덱은 폭덫을 찾아 딜누적에 이용하거나 정리를 강요할 수 있고, 하랜덱에서는 한 장씩 넣은 유용한 덫들을 걸고 심리전을 강요할 수 있다. 워낙 성능이 좋아, 어그로냥꾼, 하이랜더 냥꾼, 용 냥꾼 등 대부분의 덱에서 일단 넣고 생각할 정도의 카드가 되었다. 사실 이런 말도 성능앞에서는 장황하다. 그냥 한 번 써보면 안다.




4. 메스꺼운 지원군



메스꺼운 지원군


카드 평가 - 사냥꾼 전용 부가 퀘스트. 영웅능력 3회로 공격해야 1/1 오염된 노움 3마리를 소환한다. 일단 영웅능력 3회이면 최소 3턴이상을 소모한다고 할 수 있다. 최선의 상황이 1턴에 퀘스트 사용 - 2,3,4턴 영능인데 이런 상황이 쉽지 않을 것 같다. 부가퀘스트가 멀리건에 나온다고 장담할 수 없고, 이 카드의 어그로성이 후반에는 많이 희석될 가능성이 높다. 더군다나 이번 확장팩에서 힐카드와 방어도(갈라크론드) 카드들이 상당히 많이 나왔다. 오염돈 노움의 죽메가 상쇄될 가능성도 상당하다. 다른 격려 하수인들과도 영능 말고는 접점이 없다는 것도 큰 마이너스라고 본다. 개인적으론 큰 점수를 주기 어렵다. 오염된 노움이 2/1 스텟이기만 해도 연구해보는데...


범용성 - ()(1점)

용족 덱에서 퀘 걸고 영능으로 보상을 노린다는 점도 생각해봤는데, 차라리 그럴꺼면 덫 걸어서 초반을 넘기는 게 낫다고 본다. 어그로쪽도 보상받기 전 템포가 느려보인다.

한 달 후 범용성 - 범용성면에서 별점이 틀린 건 아닌데, 어그로쪽에서 안쓴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특화성 - ()(1.5점)

영능을 많이 누를 격려 쪽 덱에서도 사용이 힘들어보인다.

한 달 후 범용성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X

한 달 후 평가 - 드디어 나왔다. 항상 카평을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아무리 카드평가를 잘 하는 사람도 큰 헛발질 2개 정도는 한다. 이번 용의강림 카평에서 첫 번째 헛발질 카드. 단순히 1/1 노움의 약함때문에 밸류를 높게 안봤지만, 노움 자체의 죽메 2딜과 하수인 자체딜링으로 인해 이 카드의 보상은 6뎀 + 노움 필드영향력으로 최소 6뎀 이상의 성과였다. 어그로 냥꾼덱이 영능을 자주 누른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보상을 위해 영능을 누르는 것도 그다지 손해도 아니었고. 냥꾼 자체의 어그로성과 이 카드를 너무 얕보고 평가한 셈. 여담으로 이거 가지고 어떤 분이 왜 이렇게 짜게 평가했냐고 놀리시는데, "낸들 그렇게 좋은 카드일지 알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태고의 탐험가


태고의 탐험가


카드 평가 - 황제 코브라 상위호환. 근데 상위호환이라고 하지만, 황제코브라도 랭크게임에서 안 썼다는 것은 감안하자. 발견은 언제나 도움이 되지만, 3코 2/3이라는 스텟은 상당히 빈약한 스텟이다. 특히 냥꾼 3코는 언제나 포화상태였다. 당장 카드풀만 봐도 전통의 강호 야생의 벗, 살상명령, 주인의 부름, 개풀, 장궁 등등 너무 많다. 이런 여러 하수인들을 제치고 이 카드가 들어갈 경우를 찾는 게 쉽지는 않다. 하지만 용족 덱이라면 종족값 + 발견 + 독성이라는 하수인 제압으로 쓸 가능성이 있다. 하이랜더 쪽도 한장정도 넣어 발견으로 템포나 상황을 만들수도 있고. 용족 냥꾼과 하이랜더쪽에서는 그래도 가능성이 있다. 어느 쪽이던 기존의 카드를 배제하고 들어가는 게 맞는 듯.

범용성 - ()(2.5점)

용족 덱에서는 높은 기용율을 보이겠으나 나머지 정통파 덱이나 어그로쪽에서는 좋은 점수를 줄 순 없다.

한 달 후 범용성 - 생각보다 많은 덱에 들어갔다. 용족 냥꾼에서는 발견이나 독성이 상당히 좋은 옵션이고, 하이랜더 덱에서도 용족 종족값을 알차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손패 보충도 가능한 점이 매우 좋았다.

특화성 - ()(4점)

발견은 늘 옳다. 용족 덱에서는 종족값과 발견, 독성으로 인한 까다로운 하수인 제거 등으로 넣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어디까지나 용족덱(+하랜)에서

한 달 후 특화성 - 용족 덱에서 매우 높은 특화성을 보인다. 한 달전 예상이 적절해서 크게 할 말이 없다.

카평 점수 - ()(3.5점)

예상 아키타입 - 용냥꾼, 하이랜더

한 달 후 평가 -  강력한 용족 하수인. 3코에 독성을 내는데, 발견까지 해주어 패수급에도 도움이 된다. 이 카드가 상대 필드에 등장하면 대처수단(속공 or 2코 3딜 or 필드 3공격력 하수인)이 없으면 굉장히 까다로운데, 이후 템포가 심각하게 꼬이기 때문이다. 4코 혹은 5코 하수인도 자를 수 있고, 도발하수인도 죽창 한번이면 간다. 후반에 나와도 힘을 잃는 게 아니다. 저코 하수인은 후반에 나오면 힘이 빠져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용족 덱에서는 폭풍망치 조건이나 손패에 용족이 있어야 하는 조건도 이 카드로 하나로 충족이 가능하기에 매우 좋다. 일러스트로 볼 때는 드럽게 약해보이는데...



6. 산성 숨결



산성 숨결


카드 평가 - 과거 코브라 사격 업그레이드 버젼. 이전 코브라사격은 너무나 높은 코스트(5) 대비 형편없는 밸류때문에 아무도 쓰는 사람이 없었다. 이번 버젼은 코스트가 대폭 낮아져서 확실히 실전성은 생겼다. 2코 3데미지는 언제나 괜찮은 주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 카드를 넣은 용족 냥꾼이 활용도가 있으냐'다. 냥꾼에게 밀어줬던 용카드들과 전설들은 하나같이 냥꾼에게 안맞는 옷이었다. 이 카드 자체는 활용도 높고 좋은 편이나, 이 카드가 냥꾼에게 맞는 옷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글쎄. 그래도 2코 3딜이라서 희망을 걸어본다. 예전의 속사도 드로우 하는 상황이 엄청 많지 않음에도 썼듯.

범용성 - ()(3.5점)

용족 덱에서 초반 버티는 카드로 쓸 것 같다. 격려 쪽이나 하이랜더쪽에서도 한 장정도는 기용하지 않을까?

한 달 후 범용성 - 버티는 카드로만 쓰는 건 이 카드를 과소평가였다. 딜누적이 상당히 강력한 동시에, 제압할 수 있는 효과로 어그로덱이나 컨트롤 여러 덱에서 기용되고 있는 상황. 이전 생각은 용족덱을 너무 과소평가한듯. 전례를 따지면 당연하긴 한데... 

특화성 - ()(4점)

용족 냥꾼에서 초반 버티는 카드로 핵심이 될 듯하다.

한 달 후 특화성 - 냥꾼 덱에서 어떻게든 넣는 카드가 되었다. 하수인을 짜르면서 딜누적까지 가능하다는 점은 템포의 요건에 정확히 부합하다.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용냥꾼, 하이랜더 냥, 격려 냥, 2코 3딜이 필요하다면 

한 달 후 평가 - 2코 3딜 OP. 딜카드는 언제나 옳다. 예전 냥꾼의 주력 딜카드였던 '속사'(검은바위산)가 간 후 오랜 시간이 지나고, 밸류가 오른 지금에서야 받은 2코 3딜이다. 하수인에게만 적용가능한 단점도 상대의 까다로운 하수인 정리와 함께 사용하면 단점인가 싶다. 주문으로 하수인 정리와 딜누적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용족이 손패에 있어야만 한다는 단점을 커버했다고 생각한다.     




7. 전부 비켜라



전부 비켜라


카드 평가 - 속공 전용 퀘스트. 속공 하수인 3마리를 깔면 덤으로 4/4 그리핀 속공을 덤으로 준다. 개인적으로 이번에 준 부가퀘스트는 쉽게 깨는 만큼 얼마나 빨리 깨서 보상을 받는 게 핵심인 것 같다. 현재 사냥꾼의 속공 전용 하수인은 총 4마리(울둠까지 기준), 주문은 2개, 중립카드는 23장이다. 이 가운데 중립에서 1~3코 하수인은 5마리 뿐이다. 주문으로 퀘스트 깨기에는 너무 늦고, 중립카드 중에 쓸만한 건 흉포한 비늘가죽(2코 1/3 속공, 생흡)과 짐승단 멧돼지 탈것(2코 2/1, 속공, 죽음의 메아리 : 1/1멀록을 소환합니다)뿐이다. 속공카드들을 사용하려면 퀘스트 냥꾼(토큰)에 가까운데 퀘스트 냥꾼에게 퀘 걸고, 이거까지 걸기에는 마나가 부족하다. 게다가 이 부가퀘스트도 냥꾼의 소중한 손패 한장을 사용하는 셈이나 다름없다. 드로우가 풍부해졌다고는 하나 큰 결점이다. 보상으로 4/4 그리핀을 준다고 해도 빠르게 소환하지 않는 이상 크게 와닿지 않는다. 결론은 별로.

범용성 - ()(1점)

안 써요 안써 .

한 달 후 범용성 - 예측대로 범용성은 너무 구렸다. 이 카드를 희생하는 대가로 받는 보상이 모든 덱에 매력적인가? 라는 질문에 많은 덱들이 아니라고 답했다. 

특화성 - ()(1.5점)

웬만하면 어느 정도 특화성 있는 걸 생각해보는데.... 없다.

한 달 후 특화성 - 완전히 틀렸다. 이 부가 퀘스트와 연계하여 퀘스트 냥꾼이 굉장히 꿀 같이 활용했는데, 어차피 속공 하수인이나 주문을 많이 기용하는 퀘스트 냥꾼의 특성상 이 카드를 내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없었기 때문. 

카평 점수 - ()(1.5점)

예상 아키타입 - ???

한 달 후 평가 - 저평가 받을만한 카드는 아니었다. 속공 하수인을 셋 소환해야만 한다는 조건도 냥꾼에게 있는 스라소니(1코 1/1, 속공능력을 가진 스라소니를 가져옵니다)가 있다는 점 때문에 매우 빠른 속도로 클리어할 수 있었다.  



8. 베라누스


베라누스


카드 평가 - 냥꾼 전설은 뭔가 나사가 빠졌는데 이런 게 전설이지! 모든 적 하수인의 생명력을 1로 바꾸는 충격적인 효과로 나왔다. 하수인의 생명력을 1로 만들어주는 전투의 함성은 이번 확장팩 기준 최상위권이다. 너프 전 평등이 컨트롤 측면에서 매우 강력했다는 걸 고려하면 상대방만 적용되는 평등이 나쁠리가 없다. 다만 성기사에게는 그것과 같이 연계할 신성화가 있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현재 냥꾼에게 1데미지를 능동적으로 넣을만한 카드는 사막의 창, 개들을 풀어라, 갈기발 스라소니(1코 1/1 속공), 메뚜기떼 정도다. 메뚜기떼를 제외하면 이 세장으로 연계해야 한다. 그래도 나머지 3장은 충분히 연계가능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굳이 용냥꾼이 아니더라도 상대하수인에게 디버프를 먹이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가능할듯. 좋다.

범용성 - ()(4점)

하이랜더 덱, 용족 냥꾼덱이나, 컨트롤 요소가 필요한 덱에서 들어갈 수 있을듯

한 달 후 범용성 - 하이랜더 냥꾼 덱에서 절찬리에 사용하고 있다. 용족을 거르고서라도 전투의 함성이 필드정리나 컨트롤 측면에서 굉장히 좋을뿐더러 1/1 속공 혹은 사냥개를 활용해 정리하는 각을 보는데도 수월하기 때문. 미드레인지 덱이면 기용할만한 가치가 충분한 전설카드. 꼭 쓰자 두 번쓰자.

특화성 - ()(5점)

용족 덱에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할 것이다(용족 냥꾼이 뜰지는 모르지만). 컨트롤 요소가 조금이라도 들어간 덱이나, 하이랜더에서도 빠지질 않는 카드가 될 것이다. 

한 달 후 특화성 - 예상대로 컨트롤 요소가 들어간 덱이면 기용율 90% 이상을 자랑했다. 능동적으로 상대 하수인을 교환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큰 강점이다. 

카평 점수 - ()(4.5점)

예상 아키타입 - 하이랜더, 용냥꾼, 컨냥 등 미드 ~ 컨덱이면 다

한 달 후 평가 - 그냥 쎄다. 연계 없이도 1/1 하수인과 교환각을 볼 수 있고, 도발하수인 제거, 필드정리, 높은 체력을 가진 상대의 위협적인 하수인마저도 쉽게 끊어낼 수 있기 때문. 이 하수인 자체의 타점도 상당히 높고, 6체력이라서 5데미지 주문이나 하수인에게도 끊기지 않는다. 스텟도 위협적이라는 소리. 용족 종족값마저 있어 활용도는 배가된다. 굳이 약점 하나만을 지적하면 연계가 반 필수적이라는 점. 그래도 해방된 알렉스트라자나 발견에서 나오면 언제나 집어서 손해없을만한 전설 하수인. 그냥 좋다.



9. 급강하하는 그리핀


급강하하는 그리핀


카드 평가 - 속공과 전함으로 드로우까지 해결하는 카드. 냥꾼은 3코진은 언제나 경쟁자가 많다. 경쟁력을 비교하자면 이 카드는 속공으로 4체력 하수인을 끊고, 더해서 전함으로 속공하수인을 서치한다. 서치는 언제나 드로우보다 윗길이기에 언제나 수요가 있다. 현재 냥꾼이 덱에 넣을만한 속공을 살펴보면 스라소니, 전설 스라소니, 질리악스 정도다. 이 카드를 페어로 넣는다고 가정했을 때 이정도면 강력한 편. 다만 이 카드 자체로는 주연이 될 수 없다. 이 카드는 조연이다. 개풀, 살상, 장궁, 야벗은 그 자체로 주인공인데, 그 옆에서면 살짝 빛을 잃는 것 같기도 하다. 그래도 좋은 영화가 되는 데 주연만 빛을 받을 일은 없다. 드로우가 좀 부족한 냥꾼이라면 속공 서치만으로도 값을 한다. 왠지 나와 비슷한 카드라는 느낌이 들어서 조금은 정겹다. 기분이다. 확팩 열리고 나서 처음에 넣어줄게.

범용성 - ()(4점)

위에서 말은 그렇게 했지만, 속공 서치로 질리악스를 뽑을 수 있다는 점은 굉장한 장점이다. 3코라서 4코 얼렁뚱땅 보내고 5코 질리악스가 나가면 버티는데 매우 좋다고 본다.

한 달 후 범용성 - 범용성은 생각과는 반대로 매우 한정적이었다. 어그로쪽에서는 지금 템포를 앞당겨야 하는데, 이 카드로 템포를 질질 늘일 필요가 없었다. 

특화성 - ()(3.5점)

범용성과 반대로 평균에서 조금 위의 점수라고 본다. 냥꾼의 전통적인 3코진들과 경쟁을 해야 할 것이다. 

한 달 후 특화성 - 매우 좋다. 굳이 빠르게 달리지 않은 냥꾼 덱에서 속공은 필수불가결하다. 다른 직업대비 랜덤성 제압기를 가진 있는 냥꾼에게는 속공으로 상대하수인을 짜르는 게 확실히 필요하다. 체력이 1이기에 3코 4뎀 + 속공1드로라고 생각하면 확실히 좋은 편. 이 카드로 페어를 부를 수 있다는 점도 훌륭. 

카평 점수 - ()(3점)

예상 아키타입 - 하이랜더, 미드냥
 
한 달 후 평가 - 하이랜더 냥꾼에게 최상의 카드였다. 전통적으로 냥꾼은 드로우에서 최하급 대우를 받고 있다.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지만, 아직도 추적을 쓴다는 게 그 증거다. 이번에 준 서치카드 + 속공은 그런 냥꾼의 가려운 곳을 잘 긁어줬다. 질리악스, 얼굴 없는 추적자 등의 카드를 서치하면서 이후 템포도 부드럽게 굴려줄 수 있기 때문. 이 카드 때문에 하이랜더 냥꾼이 완전체가 된 느낌이 많이 든다. 특화성은 별 반 개정도 더 줬으면 어땠을까?



10. 폭풍망치



폭풍망치


카드 평가 - 내 필드에 용족이 있으면 내구도를 잃지 않는 무기. 전장에 용족만 있다면 무기를 계속 울궈먹을 수 있다. 그러나 내 필드에 용족이 얼마나 남아있을지에 대해 의문부호로 남는다. 또한 3코 3/2 무기는 평균적이기 때문에 다른 무기들에 비해 그렇게까지 차별화성이 없다. 독수리뿔 장궁은 내구도를 늘려 용족이 없어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사막의 창은 속공으로 인한 정리가 도움이 되기 때문. 용족 덱을 짜는 냥꾼이라면 다른 무기들을 제치고 넣겠으나, 다른 덱들에게는 썩 매력적이지 않다. 아직까지는 그렇게 와 닿지 않는 무기. 

범용성 - ()(1.5점)

용족 덱만 사용할 것 같아서 범용성이 매우 떨어지는 편.

한 달 후 범용성 - 생각대로 크게 높지는 않았다. 용이 필드에 있어야 한다는 조건은 용족을 많이 기용하지 않은 덱이라면 효과를 한 번 이상 사용하기 매우 어렵다. 아예 맞춤덱으로 짜지 않는 이상 3코 3/2 무기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특화성 - ()(4점)

용족 덱을 짜는 냥꾼이라면 무기를 계속 쓸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다른 무기들을 제치고 넣을 듯.

한 달 후 특화성 - 용족 냥꾼 필수무기. 용 냥꾼에게 이 무기가 없었다면, 덱이 성립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용족이 단단하게 버티고 있다는 전제 하에, 상대 3체력 하수인 자르기, 딜누적, 압박 모든 것을 해낼 수 있다. 

카평 점수 - ()(2.5점) 

예상 아키타입 - 용족 냥꾼

한 달 후 평가 - XX망치. 용 어그로냥꾼에게 화끈하게 당하면 당신도 욕이 절로 나올거다. 필드에 용만 있다면 무기 3뎀 + 영능으로 5뎀이 고정적으로 매 턴마다 들어온다. 이 카드때문에 용냥꾼을 아는 순간, 용이 나오는 족족 끊어야 하는 건 덤. 그냥 생각해봐도 3코 3/2 무기가 3/3, 혹은 그 이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메리트가 크다. 무기 관련 카운터 카드들도 메타에 많이 없다는 점도 플러스요소(갈라크론드도 풀강화 이전 나오기에). 이 카드가 400가루라고 해서 만들기 고민하는 사람이 있는데, 만들만한 가치가 확실히 있다.



냥꾼 카드총평


이번 냥꾼은 격려가 메인, 용족은 마이너다. 격려 쪽은 매우 가벼운 카드들이 많은데, 사실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다. 대마상 당시의 격려쪽은 성능을 너무 깎아서 별로여서 그랬는지 모르지만. 그래도 이번 확팩 격려는 파워를 깎아낸 느낌이 없어 괜찮다. 용족 쪽은 전설이나 몇몇카드들이 강해보이는 편이다. 다만 용족 냥꾼이 과연 얼마나 뜰지 모르겠다. 내가 고대놈부터 지금까지 하스를 했지만 용족을 사용하는 냥꾼이 강할 것이라고는 도저히 그림이 안 그려진다. 이미 머리가 굳어버린 것이다. 카평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게 자유로운 상상인데... 어찌됐건 메타를 흔들어 주는 것은 반갑다. 확팩 발매만 기다려보자. 이번 냥꾼이 어디에 위치해 있을지는.

한 달 후 평가 - 냥꾼의 역습. 이번 확장팩의 왕이 되었다. 초창기 주술사가 지배하는 메타에서 2등. 이후 도적이 지배할 때도 2등을 차지하고 있다가, 어느 순간 완벽한 1티어, 1등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확장팩 카드와 덱을 보면 볼수록 대단한 게, 안 쓰는 카드가 한 장도 없고 의도했던 컨셉 중 안 쓰이는 컨셉도 하나도 없다. 준 카드와 컨셉 모두 성과를 내고 있다는 이야기로 이 정도면 과거 코볼트와 지하미궁 확장팩에서 흑마법사를 연상케한다. 2월 19일 비셔스 라이브 기준, 퀘스트 냥꾼은 전 구간 1위이고, 용 냥꾼(어그로)도 전 구간 2위의 성적을 자랑한다. 경악스러운 건 두 덱 모두 승률이 54%~55%이상 육박한다는 점이다. 플러스/마이너스 4% 이상이면 메타의 견제가 상당히 안되고 있다는 소리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갈라크론드 부활이 열리고 메타는 계속 바뀌었기에 확실한 평가는 이르다.


다음 카드평가는 마법사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