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첫픽. 주술사는 저번 확장팩과 이번확장팩간 차이가 큰 직업이죠.. 저번확장팩은 피욕과 불진을 중심으로 덱을 구성했지만, 이번 확장팩은 좀 다름.. 피욕은 이제 그저 하나의 옵션일 뿐임.. 경쟁자가 허접하다면 집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집지 않아도 됨.. 사술은 어느 시대가 와도 집을 수 없는 카드임.. 난 저 카드가 3코인 시절부터 쭉 안집었었음.. 이번 확장팩에 추가된 주술사의 옵션은 하가사의 계략과 샘을 중심으로 하는 컨트롤 계열 주술사와, 비취주술사, 그리고 진화(강화) 주술사임.. 그러나 세 옵션중 컨트롤 주술사는 좋지 않음.. 그러니까 하가사의 계략과 샘은 명확하게, 안좋은 카드임.. 비취 주술사도 그 정도로 경쟁력이 좋지 않음.. 애초에 비취를 주 시너지로 취하기엔 너무 약점이 많은 픽 방식이어서 그런 픽 방식은 지속가능하지 않음.. 진화수리도 내가 볼때에는 그렇게 좋은 옵션은 아님.. 그러니 이번에 추가된 주술사 3옵션과, 원래 있던 진화(강화버젼) 시너지는, 전부 좋은 옵션이 아님.. 게데가 피욕마저도 하나의 옵션으로 전락했죠.. 그렇다면 주술사의 주된 시너지 구성은 어디서 오느냐? 그건 '멀록'와 '과부하' 임..


그러나 항상 저 두 시너지가 나오지는 않으니 남은 여러 옵션에도 차등순위가 있어야겠죠.. 컨트롤 주술사는 가장 낮은 우선순위임.. 샘은 그래도 쓸 수는 있지만, 하가사의 계략은 어떠한 경우에도 집지 않아야함.. 비취수리는 그다음 우선순위임.. 진화계열보다는 약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과 같이 컨트롤 계열 카드가 경쟁이라면 집어야함..











2. 3은 언급했듯이 선호도가 떨어지는 카드.. 이 참에 정리를 좀 하죠..


1/멀록시너지/과부하시너지

2.어그로시너지(피욕-토큰)

3.진화시너지

4.비취시너지

5.컨트롤시너지


이 순서임.. 2번카드는 2에 가까운 카드죠..



1. 커브 카드 구성.. 3도 무척 좋은 카드이지만, 비술사만한 카드는 아님..



1. 이러면 과부하 시너지도 고려 해야하는데.. 77맨은 어그로계열에서도 쓸 수 있으면서, 과부하 시너지도 같이 구성해 주기 때문에 고려할만 한 카드임..



3. 99맨은 그렇게 주술사로 집을만한 카드는 아님.. 1은 생각보단 나쁘지 않음.. 그러나 지금은 과부하 시너지가 그렇게 강한정도는 아니죠.. 3은 제가 볼때 졸개 카드 중 유이하게 좋은 카드임.. 제가 볼때, 흑마법사 22졸개나 그리고 사제22졸개등은 안좋음.. 그게 좋아보이는 이유는, 상대방이 못하기 때문임.. 못하는 사람 상대로는 졸개 카드가 큰 위력을 발휘 함..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저런 졸개 카드들은 약점이 전부 존재함.. 이 약점을 찌를 수 있는 사람에게는 졸개 카드는 안좋은 카드들임.. 경쟁력이 있는 졸개는 도적의 15졸개와 주술사의 멀록졸개와 중립의 이 졸개임.. 중립의 이 졸개가 그렇게 강하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적 15졸개와 마찬가지로 버킷상 경쟁력이 너무 좋은 경우가 많음.. 지금도 마찬가지임.. 99맨은 주술사로는 거의 집을 수 없는 카드이고, 번개화살도 단독으로는 가치가 낮은 카드임..



2. 언급했듯이 99맨은 패스, 64맨은 어그로시너지가 나는 카드이기도 하죠..



2. 셋 다 괜찮네.. 비취 시너지는 아주 약한 시너지는 아님.. 지금은 마침 한장을 집어 두기도 했음.. 1은 게다가 비취시너지이면서 과부하시너지이기도 함.. 그러니 생각보다 1은 좋은 카드임.. 그러나 폭풍에 벼린 도끼에 비해서 경쟁력이 부족함.. 전 주술사 카드 중 폭풍에 벼린 도끼가 가장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그 카드가 보이면 거의 어떤 상황에서도 집기 때문에, 1이 문제가 좀 있죠.. 간좀도 나쁘지 않음.. 원래라면 여기서 간좀 집었을텐데, 지금은 재버워키가 덱에 들어가 있어서 이 덱이 생각보다 어그로에 올인한 덱이 아님.. 그러니 중간의 허리가 좀 필요하겠죠.. 불정이면 허리로써는 합격이지..



1. 2는 안좋은 카드.. 약한 상대 상대로 좋은 카드임.. 3은 쓸만한 카드.. 1도 쓸만한 카드임.. 특히 1은 주술사나 전사등의 영능고자 직업과 시너지가 많이 있음..



1. 2는 논외 3도 아주 안좋은 카드임.. 1은 그렇게 좋진 않지만 2하고 3은 규격에 미달이라..



1. 2는 선호도가 있는 편인데, 지금은 무기가 아직 없으니 조금 꺼려지고, 3도 나쁘진 않지만 그 정도로는.. 정령 카드가 지금 불정? 사실 정령이 아니어도 22 버프만 써도 되는 카드니 집죠..




1. 피욕보다는 커브가 우선임..



3. 도끼 = 100% 픽



1. 오우... 이러면 샘을 집어야겠네요.. 사술은 어떤 경우에도 집지 않을거라 생각하고, 2는 샘하고 비슷한 정도이지만 샘이 조금 더 좋죠..



2. 좋은 카드임 이 카드.. 지금 주술사 1순위 시너지는 멀록과 과부하인데, 그 둘을 동시에 충족해줌.. 졸개 주는것도 생각보다 가치가 있음..



1. 2는 아예 못집는 카드고 1아니면 3..인데 보통은 3이 낫죠.. 그런데 지금 제 덱에 제버워키가 있죠.. 사로나이트 제버워키는 너무 개사기라서 사로나이트가 너프먹었는데, 저 카드가 야생카드라서 너프를 안먹었죠.. 제가 그 덕을 좀 보겠군요..



3. 77맨은 더 집을 필요 없음.. 두장이면 차고 넘치는 카드임..



1. 솔직하게 말해서, 진화는 전 이번 확장팩에 눈을 안줄거 같음.. 제가 분석하기로는 진화시너지가 3등까진 감.. 아까 샘같은 카드도 집었는데 3등순위인 진화를 안 쓸 이유는 없겠죠.. 하지만 이건 저의 이성적인 분석에 의한 것이고, 제 감성은 이번 확장팩 주술사는 진화를 좀 멀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뭐 그렇지 않더라도 1은 또 멀록이기도 하죠..



1. 2는 아예 논외, 3도 거의 쓸 생각이 없음.. 마녀의 가마솥.. 지금 제 덱이 가벼운 편이라 마녀의 가마솥을 쓸 준비는 되어 있죠.. 그래도 아직 커브에 더 투자하고 싶은데 2하고 3이 커브카드가 아니죠..



3. 3번째 멀록. 이건 운이 좋은 편임.. 보통 멀록은 이렇게 잘 나오지 않음.. 그러니 딜레마에 빠지죠.. 저런것 때문에, 나쁜 멀록도 집어야 할까? 일단 졸개멀록과 지금 23멀록은 나오는 족족 챙기면 됨.. 그러나 중립의 22멀록이나, 1코 21 멀록은 집지 말아야함.. 중립의 2코의 21/11 나오는 두 멀록.. 도발토큰멀록과 그냥토큰멀록은 둘 다 자체로 좋은 카드임.. 두 카드는 보일때마다 집어도 됨.. 마지막으로 영웅 33 멀록은 좋은 카드임.. 다른 커브 카드의 상태를 보고 33멀록까지는 집을 수는 있음.. 21 돌진 멀록까진 집지 마시죠..



1. ;; 저 카드 말이죠.. 이 덱도 3멀록으로 세팅이 완전한 덱임.. 그러나 그거 때문에 3같은거 집었다간 덱 전체가 무너지죠.. 1이 가치상으로 한참 높은 카드임.. 그러니까, 멀록 시너지를 구성할때에는 너무 멀록 시너지를 생각하면 안됨.. 그냥 좋은 멀록이 나올때에만 집어야함.. 위에 언급했듯이 중립의 돌진 멀록과 1코에 있는 많은 멀록들, 그리고 22 여러개까는 멀록은 안좋은 멀록임..



2. 1은 안집을거고 보통은 3이 무조건 낫죠.. 그러나 지금 1코가 너무 부족함,, 주술사는 특히 1코가 많이 필요함.. 1코가 없으면 과부하 관리가 불가능해짐.. 예를들어 77맨이 좋은 카드죠.. 그러나 어쩌다 보니 5코에 1코를 남기고 77맨을 냈음.. 그럼 다음에 과부하가 2먹고 마나 4개가 나오겠죠.. 그런데 그때 3코짜리 비술사를 썼음.. 이러면 내가 낭비한 코스트는 4코스트임.. 그러니까 과부하 2코스트와, 각각 1코스트씩 해서 4코스트죠... 그럼 8코에 77을 쓴거임.. 과부하는 큰 패널티임.. 왜냐하면 아무리 덱을 유기적으로 잘 짜도, 과부하를 하나도 낭비하지 않고 쓸 수가 없음.. 그런 경우 과부하 패널티는 상상 이상으로 거대한거임.. 그 패널티를 극복한다면, 과부하 패널티의 댓가, 리턴, 77맨의 강력함등을 누릴 수 있는 거임.. 이 패널티를 극복하기 위한 최적의 열쇠는 1코스트 카드 들임.. 


2에 대해서 좀 언급하면..


이 게임을 즐기려 한다는 분들도 있고, 이기는 것에 큰 의미를 안두는 분들이 있음.. 그러나 그런 분들도 ai초급자 여관주인하고 싸우지는 않음.. 사기치는건 재미있죠.. 그러나 ai여관주인 초급자 설정해놓고 그분하고 해서 사기 마음껏 처보셈.. 전혀 재미있지가 않을거임.. 그리고 이겨도 재미가 없음.. 왜냐하면 그건 가치있는 상대가 아니기 때문이죠.. 이 게임에서 재미를 찾는 구석이 많을거임.. 저처럼 'Progress' 에 중심을 둘 수도 있고, 아니면 재미, 사기치는 것, 여러가지 재미를 느끼는 점들이 있겠죠.. 그러나 그 모든 기반은 상대방이 '가치있는 플레이어 인가 아닌가' 가 기본 임.. 


그리고 1턴에 저 카드 내는건 전혀 가치있는 플레이어의 플레이가 아니죠.. 이게 가장 심각했던 경우가 4코 열렬한 관객이었고,, 제가 저번시즌 평균 9승을 두번찍은건 다 관객 덕분임.. 


그래서 전 저 마녀 카드가 게임성을 악화시킨다고 보지만, 사실 카드가 죄는 아니죠.. 카드의 쓰임새를 잘 몰라서 그렇게 쓰는 플레이어들이 문제인거죠... 아무튼 지금 과부하 관리를 위해서 1코를 집어가야 겠네요.. 멀리건에 잡히면 무조건 갈아버리고, 어쩔 수 없이 들어왔으면 그냥 내고, 플레이 할때에는 과부하시 남는 플레이에 최대한 채우는 역할로 쓰면 됨..



3. 1은 좀 아니고 2도 지금 과부하시너지가 전혀 없네.. 3은 지금 비취가 33까지? 사실 이건 기대치라 볼 수는 없죠.. 아무튼 33이 아니라 가정해도 1하고 2보단 지금 낫네..



2. 3하고 1은 2에 비해선 가치가 많이 낮은 편임..



2. 비취시너지에 너무 연연하진 않을거임.. 간좀은 좋은 카드임.. 게다가 주술사는 1코스트 하수인이 필요함, 그것도 꽤 많이 필요한 직업임..



3. 까마귀지기도 마찬가지로 최대한 과부하 패널티를 좀 만회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어서 뽑았음.. 지금 과부하 패널티를 만회할만한 1코스트가 없고, 2코스트도 지금 부족함.. 물론 까마귀지기는 무척 안좋지만 그렇다고 1과 2가 좋은 카드인것도 아님.. 그나마 2가 좀 쓸만하긴 한데, 지금 내가 원하는 카드는 쓸만한 카드는 아님.. 내 약점을 보완해줄 카드임..



3. 마지막 픽. 과부하 시너지 획득. 이게 내가 알기로는 유일한 과부하 시너지 카드임. 그러나 이 카드 하나만으로 과부하시너지는 가치가 있음. 이번 확장팩 주술사 구성은, 과부하 카드를 이용하고, 많은 1코스트를 이용해 그 과부하 시너지를 최대한 메꾸는 방식임.. 77맨과 대지의정령등의 카드, 그리고 멀록 졸개 카드가 이 과부하 안에 포함이 됨.. 그러니 자연스럽게 과부하 시너지는 멀록 시너지, 그리고 어그로 시너지를 함께 가져가게 됨.. 완전한 시너지 구성이 어렵다는 뜻임..


이와 달리 분리되어 있는 시너지는 진화시너지와 컨트롤시너지임.. 이 두 시너지는, 위의 시너지 라인업을 완성하게 위해서 의도적으로 포기해야하는 구성임..





사실, 픽 볼때 다들 눈치 챘겠죠 결말을...




이 겜 하면서 흑마를 5번인가 만났는데 그분들이 천재를 합쳐서 11장을 쓰더라고요.. 지금 만난 이분은 4장을 썼었음.. 그리고 어김없이 저에게 약점을 노출했죠... 최소한 전 아시아 서버에서는 저만큼 다른 사람들이 졸개플레이의 약점을 발견해서, 노출해 이기기를 원하는데 잘 안되겠죠...




이 게임이 가장 감명깊었음.. 5승 0패에서 전사를 만났는데, 이 분이 정말 잘했음.. 그러나 아쉽게도 상대가 저였죠.. 정말 완벽한 어그로 전사 구성이었는데 안타깝게 되었네요..




이 판은 천재가 3마리인가 나온 흑마법사 판.. 놀랍게도 어쩌구 지옥불정령 은 5장정도 있더군요.. 아무튼 흑마가 강한게, 그냥 눈 감고 천재하고 지옥불정령만 집어도 평균 7승은 그냥 찍을거같이 생긴 직업임.. 픽이 이렇게 쉽기 힘들죠 사실.. 그래서 압도적인 1등인거죠.. 그러나 성능이 1등이라고 생각하진 않음.. 그냥 쉬운 직업임..




마지막 판이 정말 힘들었음... 상대방도 나만한 어그로 사냥꾼이었는데, 사실 이 판은 제가 운이 좀 좋았음.. 게임판이 좀 변한게 느껴지는 것이. 저번 확팩엔 게임 하면 어그로덱이 20판에 1판보였음.. 그런데 요즘 게임하면 어그로덱이 좀 자주 보이네요 예전보단..



흠.. 드루이드 12승을 실패했네..중간고사도 끝났고 빠르게 12승을 조금 더 마무리해놔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