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리 유니팬 시리즈 AL120의 V2 모델이 등장했습니다. 리안리 유니팬 시리즈는 RGB 쿨링팬의 최대 단점 중 하나인 복잡한 케이블 연결 방식과 정리를 혁신적으로 개선하여 리안리가 케이스뿐만 아니라 쿨러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게 한 제품 시리즈입니다. 유니팬 시리즈는 SL120 / 140, AL120 / AL140, SL-INF 120 / 140 총 세 가지 시리즈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중 출시 순서대로 2년 정도 만의 SL과 AL은 V2 개선 모델이 등장하였습니다. 개선이라고 하기에는 초기 출시부터 완성도가 상당하여 V2 개선 모델의 큰 변화를 줄 수는 없었겠지만, 그래도 AL120 시리즈는 LED 영역이 8개나 추가되는 외형 변화가 있었기에 한번 소개해드리고 자 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 V2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 120mm와 140mm 두 가지 크기가 제공됩니다. 스펙 시트는 120mm 기준이며, 140mm는 더 높은 성능을 내지만 140mm 규격을 케이스나 라디에이터가 지원해야 합니다. 각 종류별로 1팩과 멀티팩(3개 또는 2개)이 존재하는데 차이는 멀티팩에만 L-Connect 3 소프트웨어 전용 컨트롤러가 포함됩니다. 1팩에는 메인보드 싱크용 케이블을 별도로 주기 때문에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패키지에는 리안리 유니팬 AL120 V2가 3개 연결된 사진이 보이며, 우측 아래 색상 옵션이 따로 표기되어 있고, 패키지의 제품 사진도 컬러 그대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지 뒤쪽에는 제품의 특징과 스펙, 구성품이 적혀있으며 깨알 같은 kc 인증이 보입니다. 리안리 공식 유통사인 서린씨앤아이 제품의 경우 홀로그램 스티커나 안내 스티커가 따로 없길래 의아했는데, 어차피 KC 인증 마크만 붙어있어도 별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리안리 제품은 해외 직구 가격이나 국내 출시 가격이나 큰 차이가 없다 보니 직구 제품을 찾는 게 더 어렵긴 하거든요.


 





패키지 안에는 리안리 유니팬 AL120 V2 쿨링 팬 3개와 컨트롤러 연결 케이블 4개, 팬 TO 팬 연결 케이블 2개, L-CONNECT 3 SW 전용 컨트롤러 및 USB 케이블과 메인보드 싱크 케이블이 구성품으로 제공됩니다.







최근 유니팬 제품들은 전력 부족을 예방하기 위해 SATA 전원 2개를 사용합니다. 팬 3개를 연결해 본 결과 한 개의 MAIN-SATA 전원 선만 연결해도 정상 동작하였으나, 만약 12개 이상의 팬(29W)을 사용할 경우에는 SUB-SATA 전원 연결까지 권장하고 있습니다. 메인과 서브 구분은 전원 선 4개가 메인, 2개가 서브 SATA 케이블입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 V2은 한 개의 포트 당 4개 팬까지 연결 가능하며, 총 12개 팬 장착을 지원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 V2 화이트 색상의 경우 전체가 화이트와 실버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이트 깔 맞춤을 원하는 유저들에게는 컬러 조합이 가히 완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루버 패드의 색깔을 검정색으로 해버리는 화이트 팬들이 흔해서 그런 장점이 더욱 차별됩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 V2는 FDB 베어링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자 컴퓨터에 사용되는 쿨러 팬은 아직도 제조단가가 높은 마그네틱 베어링과 유체 베어링을 최고로 치는데요. 산업 현장이 아닌 이상 정숙함을 우선으로 하며 성능까지 만족스럽기 때문입니다. 마그네틱 베어링은 특정 RPM에서 고주파 이슈가 있어서 전통적으로는 가장 안정성 높고 널리 쓰이는 유체 베어링이 가장 선호됩니다.


 





유니팬이 어떤 쿨링 팬인가는 이 사진 하나로 설명됩니다. 팬과 컨트롤러를 개별적으로 전부 연결해 줘야 하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게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팬과 팬, 그리고 마지막에 팬 하나만 컨트롤러에 연결하는 방식을 데이지 체인 방식이라 하는데. 이 방식 자체는 이미 예전에 고안되었지만, 외관적으로 봤을 때 여전히 기다란 케이블이 튀어나온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유니팬은 수만 가지 케이스의 호환성을 고려해야 하는 다소 위험할 수 있는 모험을 떠난 것이죠. 바로 PIN TO PIN 다이렉트 직결 방식과 블록을 조립하는 것 같은 고정 방식의 모듈형 팬이었습니다.


 





3개의 케이블이 사용될 것을 하나로만 줄인 것은, 조립 시와 분해 시, 외관상으로도 기존 쿨링 팬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단점은 무지막지하게 올라가는 원가율이겠지만요. 단단하게 결합되다 보니 조립할 때도 필요한 나사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팬 하나당 거의 2개의 나사만 조립해도 충분하기 때문인데요. 나사산을 파면서 조립해야 하는 쿨러들은 필요 나사 개수가 줄어드니 조립 때도 힘이 훨씬 적게 듭니다.


 





앞서 리안리의 유니팬 시리즈는 큰 모험을 떠났다고 했습니다. 세상에 선보인 적 없던 모듈형 팬이 과연 호환성 측면에서 문제가 없냐라는 것이죠. 제가 사용해 본 케이스 전부에서 유니팬과 호환성 문제를 일으킨 건 없었습니다. 하지만 어디선가 제가 모르는 곳에서는 1건의 레포팅이라도 있었던 걸까요? V2 개선 모델은 이런 잡음을 없애기 위해 슬라이드 결합부 락핀을 제거할 수 있게 만든다던가 하는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락핀은 90도로 돌리면 빠져나오게 되며, 수랭 쿨러와의 피팅 부분과 간섭이 있을 경우 제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러 옆면에 장착되는 케이블 특성상 플라스틱 구조물을 최대한 없애고 앞, 뒤 방향 모두 구부리기 편한 방식으로 변경된 것도 그런 일화 중 하나입니다.


 





반대로 팬과 팬을 연결하는 케이블에는 기존의 플라스틱 락킹으로 결합하는 커넥터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사실 기존의 이 플라스틱 부분도 그렇게 두껍지 않고 최대한 얇게 뽑혀 나왔다 보니 불편함을 느낀 적은 없었지만 더 깔끔해 보여서 개인적으로는 아쉽다 생각이 듭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 V2의 옆면은 리안리의 상징과도 같은 알루미늄 플레이트가 유니팬 시리즈 중 가장 크게 면적을 차지하는 팬입니다. 은근 가운데 부분도 RGB LED가 점등할 것처럼 보이지만, 음각으로 파인 곳이고 따로 LED가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루버패드도 팬 색깔에 맞게 깔 맞춤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팬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리안리 유니팬 AL120 V2은 총 네 곳의 LED 점등 부위가 있습니다. 전면과 뒷면 중앙의 베어링 부분과, 프레임 사이드 LED 두 곳에서 점등되어 얇은 LED 라인들이 마치 사이버틱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리안리 유니팬 AL120 V2는 멀티팩에 동봉된 전용 컨트롤러를 사용할 경우 리안리의 L-CONNECT 3를 통해 SW 방식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팬 속도 및 다양한 LED 효과를 선택할 수 있고, 메인보드와의 동기화 선택도 가능합니다.


 












리안리 L-CONNECT 3를 통해서 수십 가지 LED 효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뒷면에도 동일하게 LED가 점등해서 배기로 장착했을 때뿐만 아니라 흡기로 장착해도 여전히 LED를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 리뷰한 리안리 유니팬 AL120 V2는 똑똑한 모듈형 방식으로 설계되어 케이블 관리의 혁신이라 불리는 유니팬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이어가는 제품입니다. 유니팬 시리즈가 각기 다른 스타일로 무장해서 취향에 따라 선택도 가능할 만큼 확장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유니팬 AL120 V2 제품은 중앙 블레이드와 각 사이드마다 빛나는 LED 라인들이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특유의 사이버틱한 감성도 충만하구요. 무엇보다도 리안리 L-CONNECT 3 소프트웨어를 통해 세밀하게 제어되는 LED가 나만의 스타일로 팬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느껴집니다. 리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 콘텐츠는 서린 서포터즈 5기 활동의 일환으로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제공받은 제품을


어떠한 개입이나 제약없이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