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클래스 리뉴얼이라는 타이틀로 슬래시 종류가 광역이 되었습니다
공포도 들어가고 여러모로 업뎃 전후랑 달라진점이 보이고 
광역 효과는 기대한 이상보다 좋았고 근거리 오브라고 부를 정도인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번 리뉴얼은 리뉴얼이 아닌 케어측면이라고 밖에 안보입니다
- 이미 활과 단검을 제외하곤 대부분 클래스가 광역 메타 
- 2그룹 전스에 대한 케어 부제
- 생존기는 결국 신스킬 

리뉴얼은 말 그대로 기존껄 새로 만든다는 개념인데 그 부분은 매우 한정적이었다고 봅니다 

1. 고질적인 브레이킹 아머 문제 
걸리고 안걸리고 차이가 극명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각성이 코스트 감소인게 변화가 없었습니다
걸리면 그만큼 치명적이니 적중을 줄수 없겠지만 
상시 스킬이 아니기에 코스트 감소대신 적중을 줘도 무방했다고 보여지빈다
차라리 적중은 그대로 두고 적중 시 차이 유무(비각과 각성)을 주는게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오락실TV에서 나온것처럼 아머는 뮨을 30%(비각)밖에 못깍습니다 
이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상태였다면 오브가 사기라는 메타를 완전히 없엘수있지 않았나 싶기도합니다

2. 잘 이해가 안되는 스커지 패시브
스커지 효과가 눈에 띄게 안보인것도 문제였는데 더블스트라이크 연계기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스커지는 액티브 스킬이라 상대 PC에게 쓸까말까 내가 선택을 할 수 있었지만
이번 스커지는 더블스트라이크 후 걸리는게 결정되다보니 맘대로 못씁니다
그리고 기존에 PC에서 NPC까지 걸리는걸로 변경되었는데 
리니지2M은 리니지M처럼 필드를 돌아다니며 박스로 사냥하는 스타일이 아닌(물론 박스당함;)
고정 자리에서 몹이 계속오며 광역으로 몹을 계속 쳐내는 스타일인 게임에서 
단일 대상에게 6초 쿨타임으로 대미지 감소가 적용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스커지는 연계기가 아니라 스킬에 대한 효과 추가(사용 대상 내성 n초 증가 적용 대상 내성 감소 -n%) 
혹은 코스트 감소가 더 어울렸다고 봅니다

3. 크루얼 슬래셔는 태생이 문제였나?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크루얼 슬래셔는 여전히 변경이 업습니다
보야지 TV를 비롯한 여러 BJ와 인벤 실험글에서도 2그룹 전스 중 가장 쓰레기 취급받는 스킬인데
당연히 고쳐질줄알았지만 여전히 안고쳐졌습니다
2그룹 전스는 결국 어느정도 유저들의 스펙이 올라간 상태에서 나온 전스입니다
그 시절에도 효과가 없는 전스였다보니 태생이 구려서 개선이 안되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3천만 아니면 4500만 1차 전스 상자에서 많이 구매하는 스킬인데 
다른 클래스는 자사냐 혹은 라인이냐에 따라 2그룹 전스 배우는걸 고민하지만
이도 클래스는 아직도 이게 해결이 안됩니다 

4. 피닉스에 의한 생존기는 좋지만?
피닉스 배우기 전후를 비교하면 차이가 큰거는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랭킹 1위가 제노를 찍어도 튈 수 있는건 프레이랑 피닉스뿐이니깐요 
하지만 피닉스를 못배우면? 무용지물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도=버프인만큼 이도 변신 후 버프 쓴 다음 다른 클래스로 변경하면 버프가 삭제되고
버프를 시전한 대상은 생존률이 올라가는게 희귀 스킬부터 바탕이 되었어야합니다 
오락실TV에서 나오는 스저에 대한 매리트가 닶이 없는 현 상황에서 대미지or스킬or회피를 늘려주는 버프가
들어갔어야 생존기가 차근차근 올라가고 마이트에서 극을 치는 모습이 보여져야 했다고 봅니다

광역이 없다가 있는건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없지만 
이번 리뉴얼은 리뉴얼이 아닌 케어라고 보이며 
개인적으로 5점 만점에 위 내용을 생각하면 3점밖에 줄수없습니다

저마다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반대 의견이 있을수 있겠지만 비방보단 의견을 주세요
지금까지 이도를 하는 분들이 돈과 시간을 투자해서 하는 만큼 좋은 의견이 나와서 
다른 클래스를 씹어먹은 사기캐가 아닌 다른 클래스와 비교해도 아쉬운점이 없는 클래스가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