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활 클래스케어에서 핵심은 [퀵 드로우]나 [하이퍼 드로우]일 것인데

[퀵 드로우]는 아직 획득처가 미정이고 [하이퍼 드로우]는 전설스킬입니다.

그리고 기존 전설스킬들에 대한 클래스케어가 많기에, 과금러를 전용 클래스케어라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전설스킬들 중 [핀포인트 샷], 원래 문제가 있는 스킬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0:01초부터 패시브창과 스킬창에서 [핀포인트 샷]의 툴팁설명이 나옵니다.

패시브창에서는 "리얼 타겟인 대상에게 공격강화" 

스킬창에서는 "리얼타겟에 걸린 대상의 약점에 화살을 날려서 추가대미지를 줍니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한손검의 [브루탈 어택]이나, 창의 [바이탈 디스트럭션] 같은 스킬들은 설명을 보면

"평타 적중 시 ~", "스킬 적중 시~" 라는 조건부 스킬임이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핀포인트 샷]은 "화살을 날려서 추가대미지를 준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화살이 없을 때 비활성화되는 스킬 또한 강화가 된다는 뜻이 됩니다.

3단 논법으로 풀어보자면

1. 핀포인트 샷은 화살을 날려서 추가피해를 주는 스킬이다.
2. 활 스킬 (인탱글, 리썰샷, 파워샷, 데스스팅어, 앱솔루트피어싱, 엘리미네이션)을 쓸려면 화살이 필요하다.
3. 고로 활 스킬을 쓸때도 핀포인트 샷은 발동한다.


그런데....

영상 5분 40초부터 나오는 [리얼타겟] 대상에 평타 & 스킬을 테스트한 결과

스킬플로터 출력은 "평타"에만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 말인 즉슨,

툴팁 설명대로라면 스킬에 오류가 있는 것이거나

평타에만 적용되는 것이라면 툴팁에 오류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1:1문의 결과 받은 답변은 

"정상적인 설정이다" 였습니다.




저는 과연 이게 정상적인 설정인지 모르겠습니다.

이게 클레스 케어 대상인지, 아니면 오류를 수정해야할 대상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엔씨에서는 "정상적인 설정" 이라고 일관하니깐요.


그러나 이러한 일이 계속하여 발생하는 것이

활 클래스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인지, 그것이 아니라면 그냥 리니지2M 운영을 못하고 있는 것인지

2가지 중 하나라고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