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2019.05.04기준 OP.GG의 통계를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오늘 글의 주제는 9.9 패치노트와 그에 따른 챔피언들의 픽률,승률의 변화를 보는 시간입니다

깊게 들어가는글은 아니지만

적어도 패치노트 보는만큼의 글은 소요될 예정입니다





1# 챔피언 리워크

2# 패치노트 항목별 챔피언의 변화





1# 챔피언 리워크



첫타자는 라칸입니다

기본체력이 12.5%(+60) 이 상승했고

성장 마법저항력이 0.5에서 1.25로 상승하게되었습니다


대신 공격력이 70에서 62로 감소하였습니다


W를 버프해준대신 R이 W와 점멸과 사용하는데있어 선딜레이를 부여함으로써

라칸의 이니시 플레이에 "대응"할 여지를 준것으로 보입니다


픽률은 인식이 아직까지 좋지않아서 그런지 별로지만

승률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Equinox(별의 균형) E스킬 선마스터로 강한고 일방적인 견제플레이가 가능했던점을 수정하려고했는지

E스킬의 스킬레벨당 데미지를 40에서 25로 너프하게 되면서

E스킬의 5렙 데미지가 230 에서 170으로 60의 데미지가 감소하였습니다

추가로 스킬레벨당 마나소모량이 증가하게되어서

사실상 E선마 소라카는 사장될것으로 보입니다


대신해서 손보아진 Starcall(별부름) Q스킬은 데미지가 조금 감소한 대신

Q적중시 회복의 지속시간과 회복량이 늘었으며

기존에 가지고있던 "적중시 적챔피언으로부터 달아날때 이동속도 증가 10%" 에서 단순히 "이동속도 증가14%~30
%"

로 변경되었으며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W스킬을 이용해 아군에게 Q버프효과를 부여할때

"이동속도 증가 14%~30%" 효과도 부여됩니다

[패치노트에는 미기입되어있어서 가져왔습니다, 18렙소라카기준 인게임 툴팁입니다.]


E스킬을 이용한 일방적인 견제형 챔프에서

Q스킬을 중심으로한 라인 유지력과 달아날때뿐 아니라 단순 이동속도증가로 바뀌면서

능동적으로 적에게 붙을때도 많은 도움이 되지않을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승률은 급락했습니다. (떡락수준;)

플레이스타일의 급격한 변경때문일까요 아니면 이전 플레이 형식이 너무 사기였던걸까요

새로 바뀐 소라카를 플레이 하기 이전에 어느정도 이 변경점들을 감안하고 플레이해야할듯 싶습니다




리메이크 이후 얼마나됬다고 또다시 리워크한 아트록스입니다


매우 많은 변경이 있었고




기본체력과 방어력을 그리고 여기저기 핫픽스되며 버프되었습니다




아주 길고 긴 연구시간이 필요해보이는 챔프입니다

챔피언을 플레이 하기 이전에 얼마나 많은 변경이있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Don't try this at home







변경이 있었던 탐켄치 입니다

성장체력이 2감소한 대신 기본체력 9%(+60)의 상승하였고 이동속도가 10 상승했고요

E스킬의 마나소모량이 삭제되었고

Q스킬의 최소 둔화율이 30%에서 50%로 증가하였으며

동시에 지속시간도 1.5초에서 2초로 대폭상승하였고

사거리 증가도 800에서 900으로 100 이 증가하였습니다

누가봐도 Q에 많은 비중이 갔습니다


대신 탐켄치의 슈퍼세이브스킬인 W스킬이

적을 삼켰을때 둔화에서 "사용하였을때" 둔화로 바뀌게 되면서

아군을 삼켜서 들고 옮기는 용도로는 사용 불가능해졌고

마나소모가 100(적에게사용시 50반환) 으로 대폭늘어나면서 아군에게 사용시 많은 코스트를 필요로 하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데미지가 "적 최대체력 비례" 데미지 부분이 20%~36% 에서 "5%~13%(+100~240)

일부분이 고정수치로 변화하게되면서 "대 탱커전" 에서의 힘이 좀 떨어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상위티어 픽의 이유인 합류용 궁극기가

1레벨 사용범위가 줄고 쿨타임이 늘어나게 되면서 궁극기를 이용한 합류플레이의 비중을 낮추고

라인전에 힘을 실어준것으로 보입니다



서폿 탐켄치의 픽률은 줄었지만 승률은 눈에 띄게 상승하였고요

탑탐켄치의 경우 픽률이 많이 적어서 신빙성은 없지만 확실히 픽률 승률 둘다 상승한것이 보입니다




이번에 변경된 블리츠 크랭크 입니다만

궁극기 데미지가 100을 덜입히는 현상이있어 최근에 핫픽스 되었습니다

승률에 큰 지장이 있을법한 현상이어 정상적인 승률이 나왔을리 만무하니

통계 그래프는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2# 패치노트 항목별 챔피언의 변화



다리우스의 Q스킬 회복량과 피해량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 패치이전 50%를 넘지 못하던 승률이 52%를 넘겼고

픽률은 탑챔프중 4위를 기록했습니다






정글 1티어 챔프 렉사이 입니다

공격력과 성장공격력이 소폭 감소하였고

wQ의 쿨타임이 소폭 증가하였고 E스킬의 데미지가 5~10 감소했습니다



큰 수치변화는 아니었지만 이전 패치들에서도 항상 승률1위를 자랑하던 렉사이의 승률이 9위로 떨어졌으며

픽률또한 어느정도 낮아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모르가나의 E스킬인 블랙실드가 재사용대기시간이 전체적으로 3초 증가하였고

실드량이 10~50 감소하였습니다

픽률과 승률은 건재하며 현재 서포터 1티어에 있습니다






볼리베어의 정글링을 보완하고자 W의 스택당 공격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승률 이전에 픽률이 꽤 상승하는것을 볼수있습니다


그래봐야 2%도 안되지만요 ㅎㅎ





자르반의 W스킬의 실드량이 너프되었고

E스킬의 쿨타임이 1초 길어졌습니다


이로써 50%를 넘게 유지하고있던 자르반의 승률이 50% 바로아래로 떨어졌지만

픽률은 여전히 정글러중 2위로 현재 1티어 정글러로 건재한편에 속합니다






킨드레드의 패시브 표식이

첫 바위게가 등장하는 시간이 늦어진것에 맞추어 3분 15초에 표식이 생성되는 너프를 먹었습니다

그로인해 픽률 승률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9.6패치에서 Q스택당 10% 추가데미지 효과가

이번 9.9 패치에서 5%로 감소되었고

E스킬의 데미지가 10~30 감소하였습니다


그로인해 탑헤카림과 정글헤카림의 픽률과 승률이 떨어졌습니다만

탑은 1티어 정글은 2티어 로 아직 건재한 편입니다

Q스킬의 너프로 정글링 속도가 조금 줄어들겠지만 한동안 계속 보일예정입니다






이번에 변경된 여진입니다

수치가 너무 많아서 해석하는데 오래걸리더라고요

그래서 요약해드리자면



방어력 마법저항력 증가 70~120 에서

방어력/마법저항력 70 (+50% 추가방어력,최대 80) / 70 (+50% 추가마법저항력,최대 80) 로 변경

피해량 10 ~ 120 (+최대체력의 3%)(+0.15 Bonus AD)(+0.1AP)에서

피해량 10 ~ 120 (+최대체력의 4%) 로 변경


정도로 요약할수 있습니다


방어력 마법저항력오르는 부분이 이해가 안되실수도있는데

예시를 보여드리자면


[얼심 6개로 추가방어력 600을 확보했으나 여진의 방어력 증가량이 +80에 멈춰있다]

방어력을 과하게 올려도 올리는만큼 방어력 증가치가 정비례해서 올라가는게 아닌

18레벨 기준 최대 80까지만 증가하고 더이상 올라가지 않는다 라는게 핵심입니다


최대 +80의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을 얻는데 필요한 추가 방어력추가 마법저항력은 각각 160 으로

그 이상의 투자는 여진의 방어력,마법저항력을 올려줄수 없습니다


이전 여진의 최대 방어력/마법저항력 상승수치인 120으로 비교해보면

현재 여진에 추가 방어력 100/ 추가 마법저항력 100 을 가지고있을때의 수치가 됩니다




타겟팅 공포로 여진을 활용하던 피들 서폿의 승률이 꽤 떨어진것을 볼수있습니다

여진의 대표격인 리산드라는 패치이전에 관짝에 들어가서 굳이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마법의 신발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기다려야되는 시간이 10분에서 12분으로 늘었고

처치기여당 감소하는 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증가했는데요

이 패치가 버프가되는 마지노선은

킬관여 8회에서 둘이 같은 시간이 되고 9회 킬관여 부터 버프라고 할수있는데요


이미 8회 킬관여를한 상황에서 생성시간 조건이 360초가 되면서 장화가 나오게되는데

360초면 6분에 장화가 생성된다고 볼수있습니다. 사실상 너프라고 볼수있죠



이로인한 통계는 따로 준비하진 않았습니다만

알고있으면 좋은 정보인것같아서 넣었습니다







패치를 먹은 주문 작열 입니다

레벨에 따라 10~30의 데미지에서

레벨에 따라 15~35의 데미지로 변경되었으니 전체구간에서 +5의 데미지가 증가했는데요


최대 데미지인 30에서 35은 16%정도의 데미지상승으로 볼수있지만

최소 데미지인 10에서 15는 50%의 데미지 상승이라고 볼수있죠


8.16패치에서 데미지가 반절이 되는대신 쿨타임이 20초에서 10초로 반절이되는 패치를 받았었는데요


현재는 15~35데미지 쿨타임 10초 라는 스펙을 가지고있습니다



주문 작열을 많이드는 자이라 서폿인데요

픽률은 거기서 거기인데 승률만 솟구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라인에 서는 판테온이 9.9패치를 기점으로 탑 승률 1위를 기록했는데요

저는 이것이 주문 작열의 덕이 아닐까 생각중입니다

[무섭게 수직상승하는 판테온]






궁극의 사냥꾼이 9.7패치에서 중첩당 2%에서 3%로 버프를 먹었습니다만

버프가 약했다 생각했는지 4%로 증가했습니다.




갑자기 미드라인 1티어로 급상승한 말자하의 통계입니다

픽률이 거기서 거기인걸보면 승률상승이 큰 원인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전 버프를 한번 먹었다고 했던 9.7패치에서 승률이 21위에서 13위로 오른것을 봤을때 어느정도 맞지 않나 싶습니다

제일 많이 선택하는 빌드는 아니지만 보조룬으로 지배를 사용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초반 정글싸움의 주된 원인이였던 바위게의 등장타이밍이

2분에서 3분1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바위게가 처음나왔을때는 아니었지만 8.10 패치에서

경험치를 10만주던 바위게가 캠프 하나급의 경험치를 주고

골드도 70에서 최대 두배까지 얻을수있게 바뀌면서


바위게 사냥을 잘하는 정글챔피언이나

바위게가 나올타이밍인 2분에 강한 초반강캐들을 위주로 메타가 돌아갔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바위게 싸움을 빠른타이밍에 할필요가 없어지면서 정글러 선택폭이 넓어질것같습니다



[2019.05.04 기준 정글 TOP11]

1위에 이블린과 그아래 2티어에서 람머스와 세주아니가 상승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카서스 정글도 보이네요

오히려 바위게 생성타이밍 지연으로 인한 간접너프로 11위로 떨어진 킨드레드도 보입니다





정글 1티어로 군림하는 이블린입니다

이번패치에서 확실히 그래프가 상향선이라는것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이번패치에서 람머스는 승률1위를 달성하고 픽률도 점차 오르고있습니다




세주아니는 그래도 정글중에서는 준수한 픽률이었는데요

9.7패치에서 픽률 24위었던것이 어느덧 4위까지 올라왔습니다

승률도 오르는것이 눈에 들어오네요




빠른정글링이 장점인 카서스지만 초반 바위게 사냥에 애로사항이 가득했던 카서스는

바위게가 나오기전에 캠프들을 쑥대밭을 만들수있게 되면서 입소문을 탔는지 픽률이 확실히 올라간것이 보입니다

원체 쉬운챔프는 아니다보니 승률은 쉽게 안오르네요

승률등수는 내려갔지만 실제로는 승률이 0.08 정도 오른겁니다


[추가]

끈질긴 사냥꾼의 버프와 2렙 바위게 교전이 사라져서

정글링이 안정적인 엘리스의 승률이 올라간것으로 보입니다







통계랑 상관없는 정보라서 맨 아래로 뺐습니다

이전 패치노트중에서 무심코 지나간부분이있었는데 이번패치노트에서 유령 포로가 언급된김에 같이 언급해볼까 합니다




9.7 패치노트에서 변경된 부분인데요

포로 와드와 같은줄에있던 지배특성들이 전부 리뉴얼됬습니다

킬,어시,와드파괴로 스텟을 얻거나 와드파괴후 적챔피언에게 추가피해 같은 효과들이 모두 사라지고

"적응형 능력치 최대 20(+10)"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ZombieWard(좀비 와드) 좀비 와드
와드파괴 관여 시 적응형 능력치를 2씩 최대 10번 획득(최대 20)

10회 달성시 +10의 적응형 능력치를 얻음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시야 수집
챔피언 처치 관여시 적응형 능력치를 2씩 최대 10번획득(최대 20)

10회 달성시 +10의 적응형 능력치를 얻음
(이름이 시야 수집인데 와드제거시 얻는효과는 좀비 와드가 줌 뭐임?)

GhostPoro(유령 포로) 유령 포로
부쉬에서 장신구로 소환하던 메커니즘 삭제

자신이 설치한 와드가 사라질때 유령 포로를 60초동안 소환합니다

유령포로가 소환될때마다 적응형 능력치를 2씩 최대 10번 획득(최대20)

신규: 유령 포로가 적 챔피언을 발견했을때 추가로 적응형 능력치가 2증가합니다
(최대로 얻을수있는 적응형 능력치는 여전히 최대 20입니다)

적응형 능력치 20 달성시 +10의 적응형 능력치를 얻음



지배의 3번째 줄에 있는 시야관련 특성들이

조건만족마다 2씩 10번 최대치일때 +10으로

+30의 적응형 능력치를 올려주는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그중에 유령 포로가 9.9 이번패치에서 버프를 먹었는데요

어떤식으로 사용되는것이냐면



부쉬 안에서만 발동이 가능했던 유령 포로가 생성조건이 와드 자연사로 바뀌면서

평지에도 이렇게 깔아줄수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하나만 깔수있었는데요




현재는 이렇게 사라지는 와드마다 유령 포로가 나타납니다(60초 지속)

시야를 많이 밝혀주는 편은 아니지만 적 챔피언이 포로를 밟아서 사라질때 빨간색 위험핑이 찍히기때문에

주의만 한다면 적 챔피언의 위치를 어느정도 잡아낼수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번쯤 써보는건 어떨까요?





이상 9.9 패치기념 통계를 기반으로한 패치노트를 알아보는 시간이였습니다

통계쪽이야 찾고자 하면 직접 찾을수있는 정보들이지만

한번 패치노트와 통계자료를 같이 보고 싶다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야 그런글을 써보네요

이번에는 메타와 패치노트에 대한 이야기다보니 추가했으면 하는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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