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to
2019-05-13 00:43
조회: 13,811
추천: 45
"간단한" 유틸형 서포터 아이탬 정리글이 길어지는것이 문제가 있다 생각해서 나눠서 하나둘 써볼 생각으로 유틸형 서포터 아이탬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마법 저항력 +30 고유 지속 효과 - 조화: 기본 마나 재생 %가 추가될 때마다 기본 체력 재생 %도 같은 수치만큼 추가됩니다. 롤을 오래하신분들이라면 잃은마나 비례 마나회복으로 라인전에서의 마나유지력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되는 아이탬으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이후 짜잘한 변경들이 많았는데요 6.9패치에서 체력과 마나를 비율로 따졌을때 적은곳에 기본재생량의 100%를 추가해주는 효과로 적용되었다가 6.22 패치에서 기본 마나 재생 % 를 증가시키는 만큼 기본 체력 재생 % 도 증가하는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상위 아이탬에서도 같은 고유효과를 가진 아이탬이있으니 나머지 이야기는 뒤에서 천천히 하겠습니다 마법 저항력 +4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보호막 및 체력 회복 +20% 고유 지속 효과 - 조화: 기본 마나 재생 %가 추가될 때마다 기본 체력 재생 %도 같은 수치만큼 추가됩니다. 고유 사용 효과: 아군 챔피언에게 걸린 기절, 속박, 도발, 공포, 침묵, 둔화 효과를 모두 제거하고 2초 동안 둔화 효과에 면역이 되도록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해로운 효과를 정화하면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40% 상승합니다. 서포터용 아이탬의 끝판왕이죠 데미지에 관여할수있는 스탯도없고 방어스탯은 마법저항력 40만있는 하지만 2100골드 라는 비교적 다른 코어탬들에 비해서 값싼 아이탬 입니다 위의 조화의 성배와 같은 고유 지속 효과 - 조화를 가지고 있고 예전부터 "군중 제어기 제거" 효과로 캐리 챔피언들을 보조하는데 사용되었죠 소라카 4단힐이 가능했을 시절에는 아군의 최대체력에 비례한 회복을 해주었지만 현재는 미카엘의 도가니에 달린 체력회복 효과는 삭제 되었고 대신 아군에게 걸린 군중제어 효과를 제거하는데 "성공"하였을때 해당 아군의 이동속도를 2초간 40%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문력 +30 마법 저항력 +30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감소 전 피해량의 35%를 최대 고유 지속 효과 - 부조화: 기본 마나 재생 25%마다 주문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다른 아이템에 있는 조화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잘나가던 때에는 높은 주문력, 빵빵한 20% 쿨감, 단단한 마법저항력 그리고 잃은마나비례 마나회복으로 마나 코스트의 미드라이너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입니다만 이후 잦은 너프와 6.9패치에서 2천골드 초반대 서포트용 아이탬이 되면서 사장되는듯 했다가 7.12 패치에서 고유지속 효과가 "조화" 에서 "부조화"로 변경되는 패치를 받습니다 기존의 성배가 가진 마나재생 % 에 투자하는 만큼 체력재생 % 이 증가하게 되는 메커니즘을 마나재생 % 에 투자할수록 주문력이 증가하게 되는 패치를 받으면서 다른 마나재생%를 가진 서포트용 아이탬과의 시너지를 기대할수 있게되었습니다 정글,강에 있을때 "기본 마나 재생량 150%" 라는 효과로 아테나의 성배와 함께하면 30의 주문력을 주고 효과를 하나하나 짚어보자면 기본 마나 재생 25% 마다 5의 주문력을 얻기때문에 하지만 "다른 아이템에 있는 조화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의 효과가 "부조화"에 있기 때문에 미카엘의 도가니의 고유 지속 효과 하나를 잃게되는 샘이기에 비추천합니다. "자신이 적에게 준 데미지의 일부를 저장하고 아군에게 힐,실드를 사용할때 소모되며 회복되는 방식" 간단하게 설명하면 저런식이지만 하나하나 뜯어볼까요? 아테나에 쌓이는 스택은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혔을때, 감소 전 피해량의 35%"로 적의 방어력/마법저항력 을 계산하기 이전의 데미지의 크기만을 봅니다 그러므로 "마법 관통력" 과 같은 관통력 개념이 붙어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음은 스택을 소모해야할텐데요 힐/실드가 발동했을때 스택을 전부 소모하는것이 아닌 성배 효과를 발동시킬 힐/실드의 수치만큼을 소모하여 추가로 회복시키는 개념입니다 무슨소리냐면 데미지만 많이 넣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회복량","실드량" 또한 중요하다 라는 이야기지요 "60의 스택을 소모해 60의 체력을 회복" 이라는 것이죠 무슨 이야기를 하고싶은것이냐면 "딜만넣어도 안되고 힐만넣어도 안된다" 다른 서폿탬과 주문력 시너지를 가져가려고 올렸지만 누적힐량이 너무낮아서 스택활용이안된다 -Fail 누적힐량은 높지만 딜량이 너무 낮아서 스택이 차는꼴을 못봤다 - Fail 와같은 경우 추천하지 않습니다 체력 +200 기본 체력 재생 +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보호막 및 체력 회복 +10% 고유 사용 효과: 5500 거리 안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2.5초 후 빛을 한 줄기 불러와 아군의 체력을 10 (+ 대상 레벨당 20)만큼 회복시키고 적 챔피언에게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 미니언에게는 25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구원의 체력 회복량은 보호막 및 체력 회복 효과를 3배로 적용받습니다. 죽은 상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솔라리는 추가체력 비례 계수 광역실드로 변경되고 구원은 구원의 회복량이 "보호막 및 체력 회복 효과를 3배로 적용받습니다" 효과가 생기게 되면서 구원과 솔라리를 같이가는경우는 참 드물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생기게된 "보호막 및 체력 회복 효과 3배적용" 부분의 경우 주문력 +6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0% 고유 지속 효과: 이동 속도 +8% 고유 지속 효과: 아군을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주면 자신과 대상 아군의 공격 속도가 10% ~ 30% 상승합니다. 또한 이 상태에서 공격이 적중하면 6초 동안 5 ~ 2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한때 보조형 챔피언들 붐을 일으켰던 불타는 향로 입니다 힐/실드의 대상에게 공격속도/추가피해/체력회복을 붙여줬던 효과는 현재는 아군에게 힐/실드 적용시 공격속도와 기본공격시 추가피해 효과를 "아군과 자신"에게 적용하는 효과로 바뀌어 향로를 들고있는 주체또한 전투에 참여하도록 성능을 변경되었습니다 향로의 효과는 설명했으니 발동 시키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요 단순하게 힐이나 실드면 적용이되는데 본인이 본인이 아닌 아군에게 적용했을때 발동합니다 버프 지속시간 5초동안 쿨감 30%는 최대 3명에게 간단하게 얘기해서 본인을 제외한 모든 아군에게 11초 지속 향로버프를 걸어줄수 있는것이죠 [Q한번맞추고 W4번사용으로 모두에게 11초 향로버프를 주는 모습이다] ※ 별부름 버프판정에 대해서 [Q가 적에게 맞는 타이밍과 거의 동시에 힐이 적용되었다.] Q로 받는 버프가 W로 아군에게도 옮겨주는 느낌의 스킬메커니즘이지만 실제로는 소라카가 Q를맞춰 버프가 소라카에게 흘러들어오는 와중에 W를사용해도 아군에게 Q버프가 적용된다 위의 이미지는 Q버프를 받은 시점이 아군이 더 빨라서 소라카의 버프지속시간보다 아군의 버프지속시간이 더 조금남은것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이번에는 향로메타때 모습이 보이지 않던 나미입니다 힐스킬이 쿨타임이 짧지않은 1~2인힐링스킬뿐이다보니 향로발동이 어려웠다는 점 때문인데요 이외에 향로메타때 보였던 챔피언들중 위와같은 부류들이 아닌 탱커형 챔피언이 하나있는데요 이동방해형 CC를 적에게 걸경우 해당대상을 공격하는 아군들에게 체력을 회복시키고 이를 이용해 "향로"효과를 적용시킬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뻘짓을 보여드리자면 샤코로 향로를 가서 본체가 슬로우건것을 분신이 때리면 바뀐 향로 효과로 본체/분신 둘다 향로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분신을 이용한 혼자발동이 가능합니다 물론 본체가 슬로우 오오라를 두르고 있어서 본체/분신 구분이 쉬운건 함정 심심하실까봐 준비해봤습니다 ㅎㅎ 그렇다고 샤코로 향로나 지크를 가는 사람은 없겠죠? 만약 새 챔피언이나 기존 챔피언 리워크에서 분신을 가진챔피언이 있다면 활용할 수 있겠죠? 추가로 [자르반님? 왜 향로가세요?] 때문에 콩콩이 실드로 향로를 발동시킬수 있습니다 (자르반 깃유지시간 8초동안 콩콩이가 지속적으로 왔다갔다함) 향로공속 최대30% 자르반 깃발버프 최대 공속상승 30% 도합 60%라는 증가가있는데 챔프가 ap와는 거리가 먼 챔프다보니 다른챔피언을 추천드립니다 향로를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글이 길어지는 버릇이 있다보니 이번에는 짧게 써봤습니다 예전과 많이 다른모습의 성배와 한때 한 메타를 주름잡던 향로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글의 길이는 그나마 만족스러운데 개인적으로는 실하지 못해서 아쉬운감이 있네요 기회가 된다면 다음글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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