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길어지는것이 문제가 있다 생각해서 나눠서 하나둘 써볼 생각으로

유틸형 서포터 아이탬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 조화의 성배
마법 저항력 +30
기본 마나 재생 +50%
고유 지속 효과 - 조화: 기본 마나 재생 %가 추가될 때마다 기본 체력 재생 %도 같은 수치만큼 추가됩니다.

롤을 오래하신분들이라면 잃은마나 비례 마나회복으로 라인전에서의 마나유지력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되는 아이탬으로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것입니다

이후 짜잘한 변경들이 많았는데요

6.9패치에서 체력과 마나를 비율로 따졌을때 적은곳에 기본재생량의 100%를 추가해주는 효과로 적용되었다가

6.22 패치에서 기본 마나 재생 % 를 증가시키는 만큼 기본 체력 재생 % 도 증가하는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상위 아이탬에서도 같은 고유효과를 가진 아이탬이있으니 나머지 이야기는 뒤에서 천천히 하겠습니다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마법 저항력 +4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기본 마나 재생 +100%
고유 지속 효과: 보호막 및 체력 회복 +20%
고유 지속 효과 - 조화: 기본 마나 재생 %가 추가될 때마다 기본 체력 재생 %도 같은 수치만큼 추가됩니다.
고유 사용 효과: 아군 챔피언에게 걸린 기절, 속박, 도발, 공포, 침묵, 둔화 효과를 모두 제거하고 2초 동안 둔화 효과에 면역이 되도록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해로운 효과를 정화하면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40% 상승합니다.

서포터용 아이탬의 끝판왕이죠

데미지에 관여할수있는 스탯도없고 방어스탯은 마법저항력 40만있는

하지만 2100골드 라는 비교적 다른 코어탬들에 비해서 값싼 아이탬 입니다


위의 조화의 성배와 같은 고유 지속 효과 - 조화를 가지고 있고 예전부터 "군중 제어기 제거" 효과로 캐리 챔피언들을 보조하는데 사용되었죠

소라카 4단힐이 가능했을 시절에는 아군의 최대체력에 비례한 회복을 해주었지만

현재는 미카엘의 도가니에 달린 체력회복 효과는 삭제 되었고

대신 아군에게 걸린 군중제어 효과를 제거하는데 "성공"하였을때 해당 아군의 이동속도를 2초간 40%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주문력 +30
마법 저항력 +3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기본 마나 재생 +100%
고유 지속 효과: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감소 전 피해량의 35%를 최대 100~250까지 피의 중첩으로 쌓습니다.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울 때 체력 회복량 또는 보호막 흡수량의 100%만큼 피의 중첩을 소모하여 아군을 회복시킵니다.
고유 지속 효과 - 부조화: 기본 마나 재생 25%마다 주문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다른 아이템에 있는 조화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피의 중첩 최대치는 레벨에 따라 늘어납니다. 중첩으로 인한 추가 회복량은 총 회복량에 적용됩니다.)

잘나가던 때에는 높은 주문력, 빵빵한 20% 쿨감, 단단한 마법저항력 그리고 잃은마나비례 마나회복으로

마나 코스트의 미드라이너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입니다만

이후 잦은 너프와 6.9패치에서 2천골드 초반대 서포트용 아이탬이 되면서 사장되는듯 했다가

7.12 패치에서 고유지속 효과가 "조화" 에서 "부조화"로 변경되는 패치를 받습니다


기존의 성배가 가진 마나재생 % 에 투자하는 만큼 체력재생 % 이 증가하게 되는 메커니즘을

마나재생 % 에 투자할수록 주문력이 증가하게 되는 패치를 받으면서 다른 마나재생%를 가진 서포트용 아이탬과의 시너지를 기대할수 있게되었습니다


그중 제일 큰 시너지를 주던 아이탬이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사냥꾼의 부적 아이탬이었는데요

정글,강에 있을때 "기본 마나 재생량 150%" 라는 효과로 아테나의 성배와 함께하면 30의 주문력을 주고

상위 아이탬으로는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기본 마나 재생량 225%" 로 45의 주문력을 주는 효과를 얻을수 있었습니다



애석하게도 8.10 패치에서 "잃은 마나비례 재생" 으로 변경되면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성배와의 시너지를 기대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효과를 하나하나 짚어보자면

기본 마나 재생 25% 마다 5의 주문력을 얻기때문에

30의 주문력인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는 기본 마나 재생량 100% 이므로 사실상 50의 주문력이라고 보실수있습니다

서포터들이 자주가는 Frost Queen's Claim(수호자의 유물) 수호자의 눈의경우 "50%" 를 추가로주어 주문력 10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보조형 서포터들의 꽃인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도 "50%"를 추가로 주어 주문력 10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노코스트들이 하도 사용해서 "기본 마나 재생량 100%" 가 붙은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슈렐리아의 몽상은 20의 주문력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주문력은 없지만 "기본 마나 재생량 150%로 가장 많은 시너지를 내는 Redemption(구원) 구원은 30의 주문력을 줍니다

같은 성배를 하위탬으로 하는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또한 "기본 마나 재생 100%" 를 가지고있어 20의 주문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아이템에 있는 조화 효과를 비활성화합니다." 의 효과가 "부조화"에 있기 때문에 미카엘의 도가니의 고유 지속 효과 하나를 잃게되는 샘이기에 비추천합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는
"자신이 적에게 준 데미지의 일부를 저장하고 아군에게 힐,실드를 사용할때 소모되며 회복되는 방식" 

간단하게 설명하면 저런식이지만 하나하나 뜯어볼까요?

아테나에 쌓이는 스택은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혔을때, 감소 전 피해량의 35%"

적의 방어력/마법저항력 을 계산하기 이전의 데미지의 크기만을 봅니다

그러므로 "마법 관통력" 과 같은 관통력 개념이 붙어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차라리 주문력으로 데미지를 크게 늘려줄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모자나

적의 최대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로 쉽게 스택을 쌓을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 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다음은 스택을 소모해야할텐데요

힐/실드가 발동했을때 스택을 전부 소모하는것이 아닌

성배 효과를 발동시킬 힐/실드의 수치만큼을 소모하여 추가로 회복시키는 개념입니다

무슨소리냐면 데미지만 많이 넣는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회복량","실드량" 또한 중요하다 라는 이야기지요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의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블랙실드의경우 60/120/180/240/300 의 실드량을 갖는데 알다시피 모르가나가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효과를 발동시키려면 챔피언 자체적으로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블랙실드의 쿨타임마다 밖에 발동을 못합니다


만약 아테나 스택을 250 을 채웠을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블랙실드 레벨이 1이었을경우

"60의 스택을 소모해 60의 체력을 회복" 이라는 것이죠

실드량이 250에 근접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블랙실드 4레벨일때 240의 스택을 소모하게될것이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블랙실드 5레벨이 되서나야 최대 스택인 250을 소모하게 될것입니다


무슨 이야기를 하고싶은것이냐면


"딜만넣어도 안되고 힐만넣어도 안된다"

다른 서폿탬과 주문력 시너지를 가져가려고 올렸지만 누적힐량이 너무낮아서 스택활용이안된다 -Fail

누적힐량은 높지만 딜량이 너무 낮아서 스택이 차는꼴을 못봤다 - Fail

와같은 경우 추천하지 않습니다


Redemption(구원) 구원
체력 +200
기본 체력 재생 +50% 
기본 마나 재생 +15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유 지속 효과: 보호막 및 체력 회복 +10%
고유 사용 효과: 5500 거리 안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2.5초 후 빛을 한 줄기 불러와 아군의 체력을 10 (+ 대상 레벨당 20)만큼 회복시키고 적 챔피언에게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 미니언에게는 250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구원의 체력 회복량은 보호막 및 체력 회복 효과를 3배로 적용받습니다.
죽은 상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 최근 다른 챔피언의 구원 효과를 받은 경우 효과가 반으로 감소합니다.)

구원의 경우 등장하고나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 변경이후 구원 솔라리 라는 서폿탬세트가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이후 솔라리는 추가체력 비례 계수 광역실드로 변경되고

구원은 구원의 회복량이 "보호막 및 체력 회복 효과를 3배로 적용받습니다" 효과가 생기게 되면서 

구원과 솔라리를 같이가는경우는 참 드물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생기게된 "보호막 및 체력 회복 효과 3배적용" 부분의 경우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에서 10% ,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의 도가니 에서 20%, Redemption(구원) 구원자체에서 10%

그리고 Revitalize(소생) 결의의 "소생" 룬에서도 3배로 적용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의 회복량증가 30%는 최후에 적용되어 3배 효과와 무관합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
주문력 +6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기본 마나 재생 +50%
고유 지속 효과: 회복 및 보호막 효과 +10%
고유 지속 효과: 이동 속도 +8%
고유 지속 효과: 아군을 치유하거나 보호막을 씌워주면 자신과 대상 아군의 공격 속도가 10% ~ 30% 상승합니다. 또한 이 상태에서 공격이 적중하면 6초 동안 5 ~ 2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추가 효과는 대상의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때 보조형 챔피언들 붐을 일으켰던 불타는 향로 입니다

힐/실드의 대상에게 공격속도/추가피해/체력회복을 붙여줬던 효과는

현재는 아군에게 힐/실드 적용시 공격속도와 기본공격시 추가피해 효과를 "아군과 자신"에게 적용하는 효과로 바뀌어

향로를 들고있는 주체또한 전투에 참여하도록 성능을 변경되었습니다


향로의 효과는 설명했으니 발동 시키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요

단순하게 힐이나 실드면 적용이되는데 본인이 본인이 아닌 아군에게 적용했을때 발동합니다

롤의 대표격 힐러인 Soraka(소라카) 소라카의 경우

5초간 유지되는 Starcall(별부름) 별부름(Q) 버프를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은하의 마력(W) 로 아군에게 주는것으로

5초간 지속힐을 할수있습니다 고로 6초짜리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향로 버프는 개인에게 11초동안 적용되는 것이지요

또한 Starcall(별부름) 별부름(Q) 버프를 가지고있는동안 사용하는 모든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은하의 마력(W) 의 대상에게 적용되는것이기 때문에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은하의 마력(W) 5레벨 쿨타임 2초 (쿨감 30%는 1.4초, 40초는 1.2초)

버프 지속시간 5초동안 쿨감 30%는 최대 3명에게

쿨감 40%는 최대 4명에게 Starcall(별부름) 별부름(Q) 버프를 걸어줄수있습니다

간단하게 얘기해서 본인을 제외한 모든 아군에게 11초 지속 향로버프를 걸어줄수 있는것이죠

[Q한번맞추고 W4번사용으로 모두에게 11초 향로버프를 주는 모습이다]


※ 별부름 버프판정에 대해서
[Q가 적에게 맞는 타이밍과 거의 동시에 힐이 적용되었다.]
Q로 받는 버프가 W로 아군에게도 옮겨주는 느낌의 스킬메커니즘이지만
실제로는 소라카가 Q를맞춰 버프가 소라카에게 흘러들어오는 와중에 W를사용해도
아군에게 Q버프가 적용된다

위의 이미지는 Q버프를 받은 시점이 아군이 더 빨라서

소라카의 버프지속시간보다 아군의 버프지속시간이 더 조금남은것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Nami(나미)
이번에는 향로메타때 모습이 보이지 않던 나미입니다

힐스킬이 쿨타임이 짧지않은 1~2인힐링스킬뿐이다보니 향로발동이 어려웠다는 점 때문인데요

현재는 Summon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의 힘으로 힐스킬이 아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E스킬로도 향로를 발동수킬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은 유형으로 힐이라고는 궁극기 하나밖에 없는 Zilean(질리언) 질리언또한

Time Warp(시간 왜곡) E스킬을 이용한 이동속도 증가 효과뿐이 없는 아군 버프스킬을

Summon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를 이용해서 향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향로메타때 보였던 챔피언들중 위와같은 부류들이 아닌 탱커형 챔피언이 하나있는데요

그놈이 바로 Trundle(트런들) 트런들 입니다

내세울만한것 이라고는 Pillar of Ice(얼음 기둥) 얼음기둥(E) 밖에 없는 친구인데요

이전에 존재했던 "굳은 약속" 이라고 하는 특성과 아주 유사한 룬으로 FontOf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 효과를 사용함으로써

이동방해형 CC를 적에게 걸경우 해당대상을 공격하는 아군들에게 체력을 회복시키고

이를 이용해 "향로"효과를 적용시킬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 뻘짓을 보여드리자면


샤코로 향로를 가서 본체가 슬로우건것을 분신이 때리면 바뀐 향로 효과로

본체/분신 둘다 향로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비슷한 효과로 아군이 있어야만 발동이 가능한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지크의 융합 같은 효과도


분신을 이용한 혼자발동이 가능합니다

물론 본체가 슬로우 오오라를 두르고 있어서 본체/분신 구분이 쉬운건 함정

심심하실까봐 준비해봤습니다 ㅎㅎ 그렇다고 샤코로 향로나 지크를 가는 사람은 없겠죠?

만약 새 챔피언이나 기존 챔피언 리워크에서 분신을 가진챔피언이 있다면 활용할 수 있겠죠?

(Guardian(수호자) 수호자 룬 또한 분신과 붙어있으면 발동 가능합니다)



추가로

[자르반님? 왜 향로가세요?]
자르반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 데마시아의 깃발(E) 이 왜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가 적용되어 실드가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때문에 콩콩이 실드로 향로를 발동시킬수 있습니다 (자르반 깃유지시간 8초동안 콩콩이가 지속적으로 왔다갔다함)

향로공속 최대30% 자르반 깃발버프 최대 공속상승 30% 도합 60%라는 증가가있는데

챔프가 ap와는 거리가 먼 챔프다보니 다른챔피언을 추천드립니다



향로를 끝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글이 길어지는 버릇이 있다보니 이번에는 짧게 써봤습니다

예전과 많이 다른모습의 성배와 한때 한 메타를 주름잡던 향로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글의 길이는 그나마 만족스러운데 개인적으로는 실하지 못해서 아쉬운감이 있네요

기회가 된다면 다음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