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니즘 들을 위한 요약이 맨 아래에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폭풍갈퀴와 충전 상태 아이탬을 알아보자

최근 패치인 9.03 패치에서 폭풍갈퀴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조합식이 B. F. Sword(B.F. 대검) + Long Sword(롱소드) +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 +850G 로 변경되었고

이외 효과들이 많이 전체적으로 많이 바뀌어서 이전 효과를 잊어버리는걸 추천드립니다.
(기존의 다음 기본공격시 치명타를 입히는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 키르히아이스의 파편을 하위탬으로 가져가면서 "충전 상태" 공격 에 관련된 효과로
아이탬 효과가 전부 바뀌었습니다.

이제 폭풍갈퀴는 "충전 상태" 공격을 하고 공격한 적에게 최대 40% 슬로우를 1초간 적용합니다.

그리고 다른 충전효과의 위력이 30% 증가합니다



폭풍갈퀴가 충전 효과의 위력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게되어

해당 효과와 시너지를 가지는 부분에 대해서 나열해 보겠습니다.


1. 기민한 발놀림


기민한 발놀림은 지난시즌 룬으로 새롭게 만나기 이전에

전쟁광의 환희 핵심특성서 부터 충전 효과로 적용됬던것으로 기억합니다만

당시에는 크리티컬 적용시 체력회복또한 증가하는 메커니즘이 존재했습니다만

현재는 AD,AP 계수과 관여하고 크리티컬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언제 변경됬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셔서 언급 해봤습니다

[치명타나 가하는 데미지와는 전혀 무관하다는것을 보여주는 비교샷입니다.]


기민한 발놀림은 "충전 상태" 공격시 체력을 회복하면서 자신의 이동속도를 20%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풍갈퀴와는 체력회복과 이동속도 증가 부분이 전부 적용됩니다.

[AD계수를 가진 회복량이기에 AD55를 갖춘 기민함 발놀림 비교샷입니다.]


[이동속도 증가 최소단위인 2티어 신발과 폭풍갈퀴만으로 실험해봤습니다.]

기민함 발놀림이 적용된 상태에서의 비교샷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민함 발놀림의 경우 원딜의 생존력에 도움이 되는 회복과 이동속도를 주는 효과다 보니
폭풍갈퀴의 "충전 효과" 30% 증가 부분이 매우 도움이 되는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2. 고속 연사포


많은 원딜들이 애용하는 고속 연사포입니다.

고속 연사포는 사거리 증가뿐이 아니라 충전이 25% 빨라지는 효과 그리고 "충전 상태" 공격이 구조물(포탑) 에도 적용되도록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풍갈퀴가 어떤부분에 적용되는지 보시겠습니다.


고속연사포가 적용된 징크스의 사거리는 525+150 = 675

여기서 폭풍갈퀴가 같이할경우 30%가 증가하여

525+195 = 720 의 사거리를 가지게 됩니다.


보통의 원딜들이 550 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니 대부분이 745 정도의 기본공격 사거리를 가질수 있을것입니다.

비정상적으로 사거리가 긴 트위치를 궁극기를 쓰기는 뭐해서

징크스의 바주카로 사거리를 보여드리자면


오우야 사거리 정말 기네요


추가로 구조물을 대상으로 데미지를 주는걸 비교해 봤습니다만

[위 사진에서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는 크리티컬 확률을 위해 추가되었습니다.]

고속연사포

고속연사포 + 스태틱(크리티컬100%)

고속연사포 + 스태틱 + 무한의 대검 (크리티컬100%+크리티컬 데미지 225%)

모두 추가마법피해는 15로 동일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구조물 대상 치명타 적용X)


그럼 폭풍갈퀴는?


고속연사포가 30

고속연사포 폭풍갈퀴가 39로 30% 증가된 데미지를 입혔습니다.

여기서 폭풍갈퀴가 1승 하고 가는군요.



3. 스태틱의 단검


여기글에나온 모든것들중에 제일 먼저 나온 아이탬이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아이탬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생각지도 못한부분에서 많은 시너지가 있었습니다.


왼쪽에 스태틱만있는 경우 당연히 6마리중 5마리를 공격했습니다만

오른쪽에 폭풍갈퀴와 함께할경우 7마리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었습니다.


처음에 위력이 증가한다는 부분에서는 데미지만 증가할 줄 알았는데

공격 대상수를 증가시켜줄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말이죠

※ 스태틱의 추가피해가 폭풍갈퀴로 5명에서 7명까지 타격할수있게됩니다.


다른 유저분들의 조언으로 번개가 슬로우도 광역으로 뭍힌다는 소리를 듣고

한번 실험해봤습니다.


[라인따라오는 모든 미니언을 동시에 지지는 짤]

맨 마지막에 따라오는 미니언을 눌러서 이동속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350의 이동속도에서 슬로우 최대적용 타이밍에 215까지 떨어졌습니다.

이로써 폭풍갈퀴와 스태틱을 같이갈경우 번개가 슬로우를 광역으로 뭍힌다는것이 증명되었군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태틱과 폭풍갈퀴 무한의 대검의 데미지 비교입니다.


스태틱X무한의 대검이 158의 데미지를 낼때
스태틱X폭풍갈퀴가 182의 데미지를 냈습니다.

스태틱 마법데미지만 봤을때는 폭풍갈퀴가 더 좋구나 싶을수있지만

폭풍갈퀴 자체 크리티컬 확률이 없어서 전체적인 데미지면에서는 오히려 폭풍갈퀴가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세 아이탬을 비교하고있지말고 다가져가면 엄청쌔다!(약팔지 마세요)
스태틱 크리티컬 최대데미지 410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충전효과에 대해서

충전 효과를 가진 아이탬이나 다른 효과끼리는
고유지속효과 처럼 중에 1개만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모두 적용됩니다.

물론 밸런스 문제때문에 처음 고속연사포, 스태틱을 같이가던 메타때에 데미지는 제일 큰 1개만 들어가도록 패치했죠

그래서 충전 효과를 가진 아이탬들을 전부 모아보자면

Fleet Footwork(기민한 발놀림) 기민한 발놀림 : 체력회복+이동속도 증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 "충전 상태" 공격이 최대 5명의 대상을 공격하고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 : 기본공격 사거리 최대 150을 얻고 "충전 상태" 공격이 구조물을 공격할수있고 충전이 25% 빨라집니다.
Stormrazor(폭풍갈퀴) 폭풍 갈퀴 : "충전 상태" 공격이 1초간 최대40% 슬로우를 적에게 주고 충전 효과의 위력을 30% 증가시킵니다.


만약 이 효과들을 모두 가져간다면

다음 "충전 상태" 공격이 최대 195의 기본공격 사거리를 가지고 1초간 최대40% 슬로우를 적에게 주며 최대 7명의 대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자신은 130% 효율의 "기민한 발놀림"이 가진 체력회복,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충전이 25% 빨라지고 구조물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치명타 적용X)

같은 효과를 얻게되는거죠
다 모아보니 어떻게 요약한것 처럼 되어버렸네요.

물론 데미지 부분이 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같이 가져가는것이 무조건 이득은 아닐 수 있습니다만

필요한 효과들만 골라서 잘 사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약 같지않은 요약
※ 폭풍갈퀴가 "충전 상태"공격 을 하는 아이탬으로 변경되었고
"충전 상태"공격이 1초간 슬로우를 주며 다른 충전효과의 위력을 30% 증가시켜줍니다
폭풍갈퀴와 함께한 충전효과 아이탬들의 시너지
스태틱: 최대 5명을 공격하던 번개가 7명까지 공격하고 폭풍갈퀴의 슬로우가 번개에 적중한 적들에게 광역으로 적용됩니다.
고속연사포: 최대 사거리증가 150에서 195까지 늘어납니다.
기민한 발놀림: 체력회복,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130% 효율을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