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GG 통계 기준 라인별 1~2티어 챔피언들의 아이탬선택을 기준으로 한 자료입니다
(2019년 6월 1일 12:00시 기준) 

챔피언 자체성능으로 아이탬 승률이 높아지는것 까지는 고려하지 못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심심함과 할짓없음에 의해 작성된 글입니다

어떻게 나온 수치이지? 하고 궁금해 하실수있어 설명드리자면


[탬선택이 아주 자유로운 이 챔피언은 누구일까요?]

챔피언별로 집계된 아이탬 선택횟수와 승률에 근거해

선택된 아이탬이 몇번의 승리를 했는지, 수치를 챔피언별로 집계해서 가져온 통계입니다



AD챔피언 아이탬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칠흑의 양날도끼
25154 번 선택되었고 13566번 승리하였습니다
53.93% 승률 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탑에 핫하게 나오는 챔피언들인 Aatrox(아트록스)Renekton(레넥톤)Darius(다리우스)Riven(리븐)Pantheon(판테온)Olaf(올라프) 등등의 챔피언들이 사용합니다

3000골드인데다 값싼 하위탬들로만 구성된 아이탬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원딜중에 올리는 Lucian(루시안) 루시안의 통계를 따로 제외했는데요
711번선택되었고 384번 승리하여 54%의 승률을 기록했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16251번 선택되었고 8878번 승리하였습니다
54.63% 승률을 보여주고있습니다

Irelia(이렐리아)Jax(잭스)Gangplank(갱플랭크)Fiora(피오라)Camille(카밀) 위같은 챔피언들이 자주 사용하는 아이탬입니다

이전에 양날도끼에서 소개했던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의 경우

제일 많이 선택하는 빌드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양날도끼보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를 올리는 빌드로 바뀌었습니다.

Fiora(피오라) 피오라도 마찬가지로 과거와 다르게 블클이 아닌 트포를 올리는 추세의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원딜이여서 통계에서 제외한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의 경우


5689 번 선택하여 3202번 승리하여 56.28%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제외한 통계가 16000번가량인걸 감안하여 따로 계산하였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의 도전
10334번 선택되어 6073번 승리하였습니다
58.76% 승률을 보여줍니다

위의 두 아이탬과 다르게 1코어로 올리는 아이탬이 아니다보니 많은 ad챔피언이 2,3코어로 올렸습니다
때문에 선택한 챔피언이 많아 언급은 따로 생략하고요

예전과 다른점이라고 하면 "기본공격력"을 올려주던 효과가 사라지고 대신 "추가 공격력" 을 제공함으로써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와의 시너지가 사라졌고 대신해서 "추가공격력 계수" 를 가진 챔피언들이 문제없이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천사

11260번 선택되어 6981번 승리하였습니다
61.99% 라는 말도안되는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공격력/방어력 이라는 "물리피해" 를 주는 챔프를 상대로 가는 "유동적"인 아이탬임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스테락과 마찬가지로 1코어로 뽑는 아이탬이 아닌 유동적으로 올리는 아이탬이다보니

탑,미드,정글에 원딜까지 굳이 방어력이 아니더라도 부활하는 효과를 가진 아이탬이다보니 많은 챔피언들의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쇼진의 창) 쇼진의 창

2397번 선택되어 1404번의 승리를 하였습니다
58.57%의 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Renekton(레넥톤)Riven(리븐)Jax(잭스) 와같은 챔피언들이 가는아이탬으로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들고왔습니다

잘맞는 챔피언들이 들면 확실히 강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

4446번 선택되어 2546번의 승리를 하였습니다
57.26%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요즘 핫한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가 자주가는 아이탬이기도 하고 Riven(리븐) 리븐이나 Illaoi(일라오이) 일라오이 같은
ad근접 챔피언들이 자주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의 통계에서도 보인다는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들고왔습니다

Ap 챔피언이 AD탬을 가다니 하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전에 "물리피해" 흡혈에서 "모든피해 흡혈" 로 변경되었고 "받는데미지 30% 출혈데미지로 전환" 이라는

받는데미지 30% 3초 할부라는 적의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야하는 근접챔프 특성상 반가운 효과를 가지고있어 비록 AP 챔피언 이지만 매우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AP 챔피언 아이탬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
22216 번의 게임중 11906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3.59%의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보통 존야를 1코어로 올리는챔프는 없지만 사기적인 액티브 효과로 많은 챔피언들의 손을 거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AP 아이탬중 제일 많은 챔피언을 거치고 제일많이 선택이된 아이탬 입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루덴의 메아리
21536 번의 게임중 11906 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5.28% 라는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거짓말같이 이 21536번의 게임중 6413번 29.77% 사실상 30%에 가까운 통계가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의 것이기에 이를 제외하고 계산한다면

54.53% 라는 승률을 보여줍니다 어라? 승률이 떨어졌네요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은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의 메아리를 구입한 6413번의 게임중
57.05% 라는 승률을 보였습니다


이즈리얼이 루덴의 메아리와 매우 잘어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 -01
14245번의 게임중 7544번의 승리를 기록한 아이탬입니다
52.95% 라는 승률을 보여줍니다

대표적으로 Vladimir(블라디미르)Ekko(에코)Sylas(사일러스)Fizz(피즈) 와 같은 근접 인파이터형 챔피언들이 애용하는 아이탬입니다

AP아이탬중 3번째로 선택되었습니다

생각에 아이탬의 성능이 좋다기보다 현재 성능이 좋은 챔피언들과 잘어울리는 아이탬이여서 높은 선택률을 보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모렐로노미콘
12116번의 게임중 6985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7.65%의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예전의 20% 쿨감에 마나재생을 가지고있던 때와 다르게

현재는 이전의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 과 같이 체력/주문력/"마법관통력" 을 가진 아이탬으로 바뀌어

코스트, 노코스트 할것없이 딜링을 위해서 너도나도 이용하는 아이탬이 되었습니다


체력 40% 미만의 적에게 "마법피해" 를 주었을때 라는 조건부 효과가 그저 "마법피해" 를 주었을때 로 바뀌면서

접근성도 높아져 많은플레이어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 리치베인
11995번의 게임중 6548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4.58%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AP챔피언 하면 생각나는 미드라인이 생각날텐데요
Fizz(피즈)Kassadin(카사딘)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이런 평타를 섞는 미드 챔피언들 말고도
최근 메타의 주력 정글러들인 Gragas(그라가스)Evelynn(이블린) 와 같은 AP 정글러들도 애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11995번의 게임중 5522번의 게임이 Evelynn(이블린) 이블린의 통계에서 나왔고 53.88%의 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리안드리와 라일라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같은 경우
2673번의 게임중 1559의 승리로 58.32%의 승률을 보여주었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같은 경우
2295번의 게임중 1340번의 승리로 58.38%의 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두 아이탬의경우 세트 아이탬으로 같이가는분들이 많죠 특히 "카이팅 메이지" 라고 하는 부류가 자주 가는데요

게임횟수가 적은것을 보면 아시겠지만 해당 챔피언들이 메타에 맞지 않는지 선택되는 횟수가 현저히 적어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5327번의 게임중 3333번의 승리를 가져다준 아이탬 입니다
62.56% 라는 높은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비싼 가격에 라바돈의 아이덴티티 라고도 할수있는 주문력 % 증가 효과가 구매했을때 가장 큰시너지를 발휘하는 후반타이밍에 제일 좋은 아이탬이다보니 게임수가 적은편입니다만

높디 높은 주문력하나 때문인지 많은 AP챔피언들의 전적에서 발견되었습니다



ADC 챔피언 아이탬

원딜의경우 1티어, 2티어 챔피언들이 적은 관계로 3티어까지 집계하였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무한의대검
14870번의 게임중 8686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8.41%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9.3패치 이후로 차차 버프를 먹었고

공격력 80에 크리티컬확률 25%를 가져가게 됬고요 현재는 자체 스팩이 많이 좋아져

예전처럼 첫코어탬으로 인피를 올리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정수약탈자
12337번의 게임중 6806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5.16% 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9.10패치에서 공격력 70으로 버프먹으면서
3200골드 공격력 70 크리티컬 확률 25% 쿨감 20% 의 스팩을 가진 아이탬이 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Xayah(자야) 자야의 픽률이 늘어났고
이전에 정수약탈자를 올리던Ashe(애쉬) 애쉬와 Lucian(루시안) 루시안의 정수약탈자 사용량이 늘어났습니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Phantom Dancer(유령 무희)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스태틱, 고속연사포, 유령무희, 루난의 허리케인

9.3 패치 이후로 크리티컬 확률이 25% 로 낮아진대신 가격이 2600 골드로 낮아진 크리티컬/공격속도 아이탬 입니다

통계를 한번 보실까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의 단검
3579번의 게임중 1875의 승리로 52.38%의 승률을 보여준 스태틱입니다

게임 횟수도 다른 아이탬들에 비하면 적은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웃기게도 이중 2748 게임은 모두 Yasuo(야스오) 야스오의 통계에서 나온 결과입니다
(76.7%가 야스오의 게임중 나온통계)

그래서 과반수를 차지하는 야스오를 제외한 통계를 보여드리자면

831번의 게임중 467번의 승리로 56.19%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웃기게도 Yasuo(야스오) 야스오의 경우 더 낮은 51.23%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무희를 가는빌드는 승률이 50%도 안됩니다 차라리 스태틱을...)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고속 연사포
10035번의 게임중 5861의 승리를 가져간 고속연사포 입니다
58.4%의 승률로 꽤나 높은 승률을 보여줍니다

크리티컬/공격속도 아이탬중 제일 많은 선택횟수를 보여주는 아이탬 입니다

선택 횟수도 제일 많으면서 승률도 제일 높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뜻은 간단하게 이거 성능 좋다 라는거죠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무희
7975번의 게임중 4571의 승리를 기록한 유령무희 입니다
57.31%로 높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령무희는 9.3패치이후로 이동속도 증가효과가 일정 사거리 내에 적에있을때에서
적챔피언에게 기본공격을 했을때로 바뀌었고
데미지감소 효과도 일정체력이하일때 실드생성 효과로 변경된 바 있습니다

현재는 크리티컬/공격속도를 가진 스테락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 루난의 허리케인
6045번의 게임중 3504번의 승리를 하였습니다
57.96%의 승률을 보여주고있고요

루난의 경우는 위 두 아이탬과는 달리 특정챔프들이 자주가는 아이탬입니다

특히 Jinx(징크스) 징크스같은경우 Q 바주카의 스플래시와 데미지가 루난의 허리케인의 화살에 적용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Ashe(애쉬) 애쉬의 Q스킬인 다발공격은 주변 적들에게 분무기 뿌리듯이 추가화살을 뿌려 많은 적들에게 슬로우를 겁니다
대표적인 챔피언은 Twitch(트위치) 트위치로 매우 사거리가 길어진 궁극기에 맞춰서 그보다 가까이있거나 주변에있는 적들에게 궁극기의 관통효과와 주변대상들에게 뿌려지는 추가화살로 광역딜을 넣는데 있어 최적의 아이탬 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락한 왕의 검
12380번의 게임중 6277의 승리를 기록한 아이탬 입니다

50.7%의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이번 시즌 초에는 많은 챔피언들이 사용하였고 그 챔피언들을 중심으로 메타가 돌아갔었습니다만

현재는 치명타 아이탬의 점유율이 올라가게 되면서 그 위세가 많이 위축되었습니다

최근 몰락한 왕의 검을 핵심 아이탬으로 가는 Vayne(베인) 베인 마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구인수의 격노검 간접 너프를 먹으면서 수직낙하한 승률로 인해 게임수에 비해 낮은 승률을 보인것일 수도 있겠습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Stormrazor(폭풍갈퀴)Muramana(무라마나)

해당 아이탬을 가는 챔프가 고정적이라 아이탬 통계가 아니게되버려서 제외하였습니다




정글 아이탬
Darius(다리우스): 저어ㅓㅓ엉글러ㅓ!!

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추적자의 검 : 용사 
11884 번의 게임중 5945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이전 탬들과 달리 50.02% 라는 매우 평균적인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사실 이 11884번의 게임중 3260번의 게임(27.4%의 비중)은
Lee Sin(리 신) 리신의 통계이며

리신을 제외하고 집계한다면

50.13%라는 승률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파란강타/용사를 올린 리신의 승률은 49.72% 입니다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척후병의 사브르 : 용사
10833번의 게임중 5387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49.72%라는 놀라운 승률을 보여주는데요

아까전과 같은케이스인데 놀랄만한점은

Lee Sin(리 신) 리신의 점유율이 46.49%의 통계비중을 잡아먹는다는 점입니다

리신을 제외한 통계는 5796번의 게임중 2988번의 승리를 거두어 51.55%라는 통계를 보여주지만

리신의 통계는 게임수는 그에 맞먹는 5037번이지만 승률은 47.62%로 처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추적자의 검 : 룬의 메아리
8673번의 게임중 4528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2.2%의 승률로 많은 선택과 준수한 승률을 보여줍니다

9.9 패치에서 조합비가 감소하는 버프를 먹으면서 ap정글러들의 입지가 확 올라간적이 있습니다

Enchantment: Runic Echoes(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 척후병의 사브르 : 룬의 메아리
2254번의 게임중 1177번의 승리를 하였습니다

52.21%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추적자의 검 : 잿불거인
7169번의 게임중 3736번의 승리로 52.11%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잿불거인의 경우 시즌 초 패치에서 정글 클리어속도 버프를 받은 이력이있습니다


Enchantment: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척후병의 사브르 : 잿불거인
1029번의 게임중 548번의 승리로 53.25%의 승률을 보여줍니다

통계에 잡힌 정글아이탬중 가장 적은 게임횟수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추적자의 검과 척후병의 사브르

제일 많은 선택이되는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추적자의 검의 경우

도합 27726번의 게임이 있었고 그중 14209번의 승리를 하여 51.24%의 승률을 보였고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척후병의 사브르는

14116번의 게임중 7112번의 승리를 하면서 50.38%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웃긴점은

Lee Sin(리 신) 리신의 점유율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추적자의 검: 3260게임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척후병의 사브르 : 5037게임

도합 8297 번의 게임으로 이는 전체 통계의 19.82%에 속하고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척후병의 사브르의 경우 35.68%의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따로두고 계산해보자면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24466번의 게임중 12588번 승리 51.45% 승률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9079번의 게임중 4713번 승리 51.91% 승률


전체적으로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 추적자의 검 게임횟수가 매우 많다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서포터 아이탬



서포터 아이탬 통계의 경우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유물)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Frost Queen's Claim(수호자의 유물) 와 같은 2티어 돈탬 이후 시야석 업그레이드와

Frostfang(얼음 송곳니)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와 같은 시야석 업그레이드 이전의 아이탬이 통계가 따로잡히기에

들고 와 봤습니다


Frostfang(얼음 송곳니) 얼음 송곳니
4790번의 게임중 2320번의 승리로 48.43%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Frost Queen's Claim(수호자의 유물) 수호자의 유물
4077번의 게임중 2207번의 승리로 54.13%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주문도둑검빌드 같은경우 2티어 돈탬이 시야석보다 게임횟수가 많은것을 생각했을때

많은 플레이어들이 시야석 업그레이드 없이 플레이 하고있다는점을 알수있습니다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 유목민의 메달
2759게임중 1257번 승리 45.59% 승률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유물) 승천의 유물
18503게임중 9648번 승리 52.14% 승률

해당 아이탬들의 통계집계를 해본결과
Thresh(쓰레쉬) 쓰래쉬를 제외한 게임횟수가 매우 적었습니다.
Nomad's Medallion(유목민의 메달) 유목민의 메달의 경우 쓰래쉬의 점유율이 86.9%
Talisman of Ascension(승천의 유물) 승천의 유물의 경우 96.6% 를 차지했습니다
사실상 쓰래쉬 전용탬

1~2티어 챔피언중에는 고대주화를 메인으로 가는챔피언이 쓰래쉬를 제외하고는 없었는데요

고대주화가 현 메타에서 밀려났다는 것을 의미하는 통계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 타곤산의 보호
2804번의 게임중 1208번의 승리로 43.08%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 성위의 유물
9638번의 게임중 5249번의 승리로 54.46%의 승률을 보입니다

성위의 유물을 올리는 보통의 "근접"형 탱커 서포터 들은

강한 유지력과 시야가 매우 중요한데 그래서 더더욱 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 성위의 유물 업그레이드가 필수죠

그것을 증명하듯 타곤산의 보호의 승률이 처참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
3261번의 게임중 1884번의 승리로 57.71%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한때 사기적인 능력으로 메타를 주도했던 "향로"입니다

현재는 많은 변경으로 향로로 원딜에 모든것을 기대하는 메타는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AP 서포터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2517번의 게임중 1502번의 승리로 59.67%의 승률을 보입니다.

본인의 "기본 마나 재생량 +%" 효과에 비례해 "주문력" 을 얻는 효과를 가져 다른 마나재생 아이탬과의 시너지도 얻고

주는 피해의 방어도로 막히기 이전의 데미지 35%를 스택으로 쌓고

이후 아군에게 적용하는 힐/실드 량만큼 스택을 소모하면서 회복시켜주는 효과를 가진 아이탬입니다

아이탬 효과를 한번에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간단하게 방어도에 막히기 이전의 피해량 최대 250 (누적 715의 피해를주면 풀스택) 까지 저장하고

힐/실드를 주는만큼 소모하면서 추가로 회복시켜주는 효과입니다.

딜과 힐/실드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진 챔피언보다는 둘다 애매한, 둘다 유동적으로 가능한 챔프가 좋은 시너지를 가집니다.


Redemption(구원) 구원
6681번의 게임중 3923번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58.71%의 승률로 많은 게임횟수에서 높은 승률을 보여주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탱,보조 형 아이탬으로써 만점이여서 많은 서포터 챔피언들의 손을 거쳤습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와 함께할경우

아테나의 효과로 주문력 30이 시너지 효과로 얻게되고

구원의 효과로 성배로 하는 힐량도 늘어나 둘의 시너지가 강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4629번의 게임중 2572번의 승리로 55.56%의 승률을 보입니다.

이전 구원/솔라리 메타에서 변경을 먹으면서 "추가 체력" 계수 실드로 변경되었습니다

때문에 탱커 챔피언과 시너지가 좋죠

게임횟수도 어느정도 있고 승률도 준수하게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Knight's Vow(기사의 맹세) 지크의 융합과 기사의 맹세
둘은 결속 효과때문에 둘중 하나밖에 아군에게 적용이 안되죠 그래서 둘을 같이 가져왔습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지크의 융합
5846번의 게임중 3491번의 승리로 59.71%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
4463번의 게임중 2618번의 승리로 58.66%의 승률을 보였습니다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지크의 맹세가 게임 횟수도 더 많고 승률도 더 높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Knight's Vow(기사의 맹세) 기사의 맹세는 상황봐서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지크의 융합을 대신할만한
유동탬이기에 아군을 보호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더도 없이 좋을것 같습니다

만약 사용효과를 적절히 분배할 수 있다면 둘다 같이가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지크의 융합과 기사의 맹세를 같이 운용하는 모습이 전적에서 잡히기도 합니다]



준비한것은 여기서 끝입니다

기회가 된다면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_ _)





※ 추신
자료 조사를 다 한다음 보면서 쓴내용인데
쓰면서 생각해보니 이런식으로 노가다를 할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모든 신발의 전적집계도 하면 재밌었겠다 싶더군요

아쉬우니 다음기회에 시간이된다면 해보겠습니다 ㅠㅠ

당분간 기말시험기간이라 뵙기 어려울듯 하네요

방학도 코앞이겠다 모두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