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때 싸지른 정글러와 팀조합에 대한 글은 욕을 바가지로 쳐먹었었는데 나름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덧글을 수렴해 또다른 비주류 정글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Skarner(스카너)Alistar(알리스타)Udyr(우디르)Olaf(올라프)Warwick(워윅)Tryndamere(트린다미어)

 

덧글 수렴후 나온 챔프들과 변동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쓰이지 않는 정글러는 이제 이정도뿐인거같네요.

 

 

1. 마오카이

 

시즌2의 대표적인 초식성장형 정글러이면서 그당시 저랭크대에선 쓰는사람만 썻던 꿀챔.

지금은 아무도 찾지 않는 고인?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장점

 

1. W

2. 시야 확보 용이

3. 기본스펙

4. 저레벨대부터 뛰어난 갱킹력

5. 의외로 비성장형 정글러

 

단점

 

1. 초식성

2. 6렙전 난전에 약함.

 

실은 마오카이는 성능하나만으로 보면 비주류일턱이 없는 매우 탁월한 성능을 지닌 정글러임.

2AP의 카운터픽이며 버스트딜링형식을 갖추는 팀조합에 대한 카운터 픽임.

또한 최근 탑들은 대부분 세미탱형식을 갖추는 현 메타에도 맞는편임.

 

피수급도 여타 다른 정글러보다 훨씬 원활해서 굳이 워모그를 이용한 체력메타에 맞추지 않아도됨.

이 '비주류 정글러' 글을 쓰고난후 말그대로 비주류픽을 계속했지만 마오카이는 아직까지도 매우 쓸만하다고봄.

 

운용TIP

 

1. 6렙전 카운터 갱킹

마오카이는 궁을배우던 말던 플래시하나로 강력한 갱킹을 선보이는 몇안되는 정글러임. 때문에 3렙부터 강력한 갱킹과 안정적인 정글링을 토대로 크는게 좋으나 6렙전에 카운터 갱킹을 당했을시 매우 답이없기도 하다. 동선예측을 항상 염두해야함.

 

2. 버프관리

블루/레드 둘중하나라도 들고있을시 마오카이의 갱킹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또한 버프카운터를 예측했을시 엄청난 CC기로 차단할수있으며 퍼플팀 블루카운터시 보통 미드/정글 2:2싸움이 될경우가 있는데 이때 미드의 버스트딜링을 감소시켜주기때문에 생각보다 그렇게 약하지 않았음.

 

3. 난전에 약하지 않습니다.

위에도 적었지만 난전에 약한편이 절!대! 아니다. 되려 정글지역에서 일어나는 2:2, 3:3 소규모 난전에서 궁만잘깔아도 엄청나게 좋은성능이다. 난전이일어났다면 빠른백업으로 교전지역으로 이동해서 아군을 보호해야함.

 

4. 한타도 약하지 않습니다.

광역으로 팀원을 보호할수있으며 딜러보호, 진형붕괴에도 좋은 성능을 보이며 탱킹력이 뛰어난편이기때문에 한타기여도도 높다.

 

추천 아이템 TIP

 

마오카이 아이템빌드의 요점은 '가성비' 그 이하 그 이상도아니다.

체력메타의 중점 워모그와 썬파는 가성비가 좋아서 가는게 아니다. 좋은템이라서 가는거지.

 

때문에 가장 좋은 가성비를 내는 이 두가지를 코어로 한다.

(룬 방벽)(고대 골렘의 영혼) 

방어템을 가지도 않으면서 빌드를 올리기만하면 방어력이 증가하는 골렘석과 효율극강인 룬방벽.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또는 대 AD효율킹인 란두인과 솔라리.

 

이 네가지템을 유동적으로 올리기만해도 딴딴해짐.

 

 

 

2. 말파이트

 

말파이트 정글은 시즌2에서도 비주류였지만 이또한 쓰는사람만쓰는 꿀챔이었다.

근데 요즘은 거석신앙이다 저랭전용이다 해서 더더욱 외면받고있는데 정글말파는 전통적인 컨셉형 꿀챔임.

 

장점

 

1. 빠르고 안정적인 정글링

2. 다이브궁갱OP

3. 언제부터 탑말파가 AD카운터였냐 정글말파야말로 진정한 AD카운터

4. 이니시에이팅

5. 낮은난이도

 

단점

 

1. 6렙전 약한갱킹

 

말파이트를 정글로쓴다고 생소해할분들이 많은데 위에적어놨듯이 쓰는사람만 쓰는 꿀챔이 맞긴 맞았음. 시즌2땐 진짜그랬고.. 다만 시즌2때 하도 밴을 많이당하고 탑에서 관통템맞추고 블라디패느라 픽을 잘 못했을뿐임.

 

본론으로 들어가서, 정글말파는 탑말파보다 더 탱키해질수밖에 없으며 그때문에 얻는 이득이 상당한편임.

물론 관통템을 어느정도가는 탑말파보다 훨씬 탱키하다. 난전에도 어느정도 좋은편이며 W를 '찍기' 때문에 탱키해지는 시점도 탑말파보다 훨씬 빠르다.

 

Cho'Gath(초가스)

요놈과 비슷한 맥락이지만 정글말파는 E선마를 하고 방어템을 두르기때문에 이부분에서 딜적으로 우위를 점함.

실상 난전에서도 공속감소가 상상을 초월하는 성능을 발휘하며 궁또한 뭐 다들 아시다시피.. 라서

 

지금도 매우 쓸만하다고 생각함.

뭐 궁을 플래시로 다피한다 이런소리하는데, 말파가 갱으로 플래시빼기가 힘들어서 그렇지 플래시없으면

그걸 어떻게 피하노..

 

운용TIP

 

1. 파밍과 레벨링

6레벨 시점이 중요하다. 레벨링 부분에선 워윅의 상위호환이라고 보면됨. 6레벨 전 갱킹도 약하지 않다. 초반 마법저항템을 갖추지 않은 라이너들은 탑말파보단 덜아프지만 그래도 아프긴아픈 QE와 레드갱킹은 강력한편이다. 정글링이 안정적이므로 파밍을 멈추지않는다.

 

2. 관통=딜? ㄴㄴ해 방어=딜

말파이트 패치때문에 방어계수가 줄었을때 정글말파는 되려 너프였었음. 그래도 방어계수가 붙어있기때문에 방템을 멈추지않는다!

 

3. 강력한 타이밍갱킹

궁으로 단일갱킹만쎈게 아니다. 카운터 갱킹도 무지막지하게 쎄다. 궁쿨이 차있다면 갱킹을 멈추지 않는것이중요.

 

그냥 안멈추고 쉬지않으면 됨.

 

 

3. 스카너

 

시즌2의 악명높은 정글러. 스카너는 장단점을 나열하기보단 왜 쓰이지 않는가부터 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쓰이지않는이유

1. 기본 이속의 증가.

정글신3포 탑천5포 = 필갱. 지금은 ㄴㄴ해.

 

2. 경쟁력없는 정글속도.

이부분은 쉬바나에서도 공감하신분들이있음. 정글링에 경쟁력이없음.

 

3. 1의이유로 그리 강력하지 않은갱킹

실은 스카너의 3렙탑갱이 강력했던 이유는 와드의 존재도 컸음. 하지만 탑라이너들이 기본적으로 와드를 구비하는 요즘 스카너의 6렙전 갱킹은 전혀 매섭지않음.

 

4. 자체적너프

 

5. 오라클너프

스카너의 가장 강력했던 6렙후 오라클 플래시 궁갱킹은 현 메타에선 힘들고 시도를해도 실패시 리스크는 상상을 초월함.

 

6. 육식? 초식?

강자에겐 강하고 약자에겐 약한 애매한 잡식성.

 

물론 위에 적어놓은건 다른 비주류정글러들도 다 마찬가지이긴함. 근데 시즌3메타에 전체적으로 치명적으로 작용한게 스카너임.

 

솔직히 필자는 스카너를 잘하지 않음. 못하기도 하고. 시즌2에서 한창 주류였을때도 리신을 한창했지 스카너를 하지않았음. 때문에 근처 스카너 유저인 지인에게 물어보고 왜 현재의 스카너가 약세인가 도출해낸 결과는 이거임. 이후에도 스카너를 플레이 하지않을것이므로 나머진 생략함. (그냥 취향인데 전 스카너가 너무싫어요 ㅡㅡ)

 

 

 

 

다음편이 마지막이 될듯하네요. 태클, 의견 전부다 환영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를 좀하자면

 

그냥 롤 일반전 엄청많이한 사람입니다. 랭크까지 포함하면 전적이 3000가까이 되네요.

 

때문에 많은 판수를 시즌2때부터 할때마다 느낀거지만, 충분히 활용가능한 정글러임에도

그놈의 대세란것때문에 일반전마저 신선한 픽이 되질 않는것이 좀 그래서 이런글을 적어봅니다.

 

현재는 탑케넨에 푹빠져서 정글안들어간지 오래됐네요 ㅋㅋ

 

 

또한 이러한 비주류정글러들을 대회에서 안쓴다고

절대 나쁜픽이 아닙니다. 정글을 돌수있는데 나쁜픽이라뇨. 못도는데 돌려고하는픽이 나쁜픽이죠.

 

저는 모든 비주류정글러를 Shaco(샤코) 샤코라고 생각합니다.

샤코는 비주류인지 주류인지 애매한 픽률을 가지고있으며 대회에선 샤필패로 불리지만

개인적으로는 친구들끼리 팀먹고 큐돌리다가 폭풍연패하고 빡치면 꺼내서 한판이기는식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팀랭이 아니고 솔큐인이상 어떠한 정글러도 비주류가 아닙니다.

 

최소한 제가 매일 즐겨하는 노말큐에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