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맹남편
2014-02-04 17:28
조회: 4,431
추천: 7
ZED 템트리에 대해 다시금 토론하고 싶어졌어요.제드의 역할을 생각해보면, 한타보다는 스플릿 운영. 암살자. 라인전 강캐. 딱 3가지로 생각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제드가 처음 나왔을 당시 들어가면 뒤가 없는 챔프였지요. 벽이 있거나 하면 ww로 넘어가서 도주할 수 있지만, 신짜오처럼 한복판에서 한타를 할 경우 거의 뒤가 없다고 봐도 무방한 챔프였습니다. 즉 일단 들어가면, 무조건 한명은 죽여야 1인분. 못죽이면 1인분도 못하는 챔프. 뭐 손까락이 op면 따고 살아나온다고 하지만 예전 궁은 궁을 맞은 상대의 뒷편에 그림자가 생겼기 때문에 궁맞은 상대가 점멸에 탈출기 하나 써서 튀면 w로 다시 쫓아야 하는 상황이 나왔기 때문에, R->W로 이동한 거리를 점멸하나로 돌아올 순 없었죠. 원딜이나 미드 누커가 최전방에서 죽어주진 않을테니 말이죠. 그래서 한타보다는 스플릿 운영에 치중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스킬 하나하나의 계수를 살펴보면, Q 1.0(추가 표창 0.6 궁그림자까지 3개를 맞을시 2.2) E 0.9 R 1.0 + (20/35/50%이므로 Q2 방(1.6 의 50% = 0.8) E 1방 (0.9의 50% 45%) 맞는다고 할 경우 0.8 + 0.45) =>2.25 계수가 최소수치(각 스킬 1방식만 맞는 경우) 만 2.9 AD 계수에 Q를 최대로 맞는다고 가정시에 4.25 AD (평타 한방한방을 1AD로 치자면, 대충 궁이후 평타를 2방정도 더 넣는다 치면, 4.9~7.xx AD계수가 나오게 되죠) 이렇다보니 높은 AD 딜량 중 적의 방어력으로 40% 50% 깎여 들어가는 딜이 매우 많기 때문에, 제드같은 경우 올방관룬을 추천하기도 하고, 2~3번째 코어템을 야만의 몽둥이 라위를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점이 생겨납니다. 바로 몰락검을 빠르게 올린다는 것이죠. 저 높은 AD 계수를 가지고 말입니다. 비슷한 예로 AD누커 소리를 듣는 그레이브즈가 피바라기 말고 몰락검을 올리는 모습과 비슷하죠. (그나마 스태틱이 중반딜로스를 없애주기 때문에 공속시너지를 생각해봤을 때 나쁘진 않다고 생각되지만, 광역딜링을 포기하는 것과 같지요.) 왜 제드가 몰락검을 가게 됐는가? 궁과 몰락검 액티브효과의 시너지 (적 최대체력의 15%딜을 넣기 때문이죠. 즉 적 체력의 15% + 궁 만렙기준 50%딜이 더 들어가므로 7.5% 하면 적 체력의 22.5%에 해당하는 AD 딜이 들어가게 되네요.) + 액티브효과의 피흡으로 인한 생존성 및 스플릿 운영시 도주용, 그리고 추노용. 타워 철거를 위한 공속까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빌지워터->야만의몽둥이->몰락검->라위 정도의 순서로 템을 올리게 됩니다. 우선 몰락검+라위+야만의몽둥이 이 3가지가 나온 시점에서 제드가 매우 강력합니다만, 빌지워터+야만의 몽둥이 -> 1800골드를 버는 동안의 딜로스 -> 제드가 약함. 몰락검+야만의 몽둥이-> 라위를 뽑는 동안 상대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드가 약함. 또한, 18렙 기준 원딜의 피를 1800으로 쳤을 때 몰락검의 액티브스킬 딜링은 270 정도 입니다. 살펴보면, 25 ad 에 270의 딜을 추가로 넣는 것이죠. 위에 언급한대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궁 콤보로 치면, 2.9 AD 계수에 Q를 최대로 맞는다고 가정시에 4.25 AD 2.9 * 25 = 72.5 ~ 4.25 * 25 = 106.5 그렇다면, 대충 몰락검의 딜링은 72+ 270 ~ 106 + 270 입니다. 피바라기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2.9 * 100 = 290 ~ 4.25 * 100 = 425 Q를 1방 맞춘 경우에는 피바라기의 딜이 더 적지만, Q를 3방 맞춘 경우에는 피바라기의 딜이 더 앞서게 됩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점은 피바라기와 몰락검의 가격은 같고, 나오는 시점에서 원딜이 만렙일리 만무하고, 1000~1100 정도의 피를 갖게 되므로, 초반 몰락검의 효율이 얼마나 극악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저 계수도 궁 3렙기준 50%를 적용한 것이므로 궁1렙, 궁2렙인 20,35%인 경우 몰락검 액티브를 통한 딜링을 생각해보시면 뭔가 깨달으실 꺼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콤보사이에 넣는 평타에서도 25 와 100의 차이는 1방이면 75, 2방이면 150의 차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몰락검의 패시브 데미지는 적 최대체력이 아닌 현재 체력이므로 만피에서 평타를 때릴 경우 몰락검이 쎌 수도 있지만, 스킬 사이 사이에 넣는 걸 생각해보면, 25 + 15~25 사이정도의 추가뎀이 들어간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도!!! 한타보다는 스플릿, 그리고 혹여나 한타에서 몰락검의 액티브효과를 통한 생존의 유틸 매력은 너무 강했기에, 어쩔 수 없었습니다. 일단 3코어템이 나오면 스플릿 운영이 가능했기 때문에, 몰락검을 가야했지요. 여기에서 제드는 또 다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몰락검을 올렸기 때문에 몰락검의 액티브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궁의 유/무가 너무도 중요해집니다. 초중반 교전에서 몰락검 액티브를 살리기 위해 궁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1:1로 끊어먹는 암살 운용 혹시라도 한타가 일어나면, 궁 이후 몸도 종이짝이라 거의 역할이 사라지게 됩니다. 상대편 딜러와 같이 죽는 일도 부지기수구요. WQ를 이용한 포킹역시 아프지 않습니다. 마치 피바라기를 든 그브의 Q와 몰락검을 든 그브의 Q의 차이라고 생각하면 되실 것 같아요. R이 바꼈습니다. 예전의 신짜오처럼 진입 후 뒤가 없는 챔프에서 좀더 스타일리쉬하게 R로 돌진해서 w로 쫓아가 점멸로 쫓아가 마무리까지 한뒤 우리편의 진영으로 돌아올 수 있는 제드가 되었습니다. 한타에서 스킬 한쿨을 더 돌릴만큼 생존력이 증가한 겁니다. 그 시점에서 저 높은 AD를 포기하고 초중반 강력함을 포기하고 몰락검을 먼저 올린다는 것은 아쉽지 고민을 다같이 해봐야할 선택이라고 봅니다. 몰락검은 제드와 분명 좋습니다. 그치만 첫번째 코어템보단 3~4번째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활발한 의견 공유 부탁드려요. 그리고 Q 와 E 스킬이 1.9 AD ~ 2.5 AD 의 딜링 궁 그림자 , w그림자 자기 자신 이렇게 3군데서 광역 딜링을 넣을 수 있는 게 제드입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92992 <--여기에 좀더 상세하게 피바라기 제드에 대해서 한번 썼습니다. 한번 읽어봐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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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맹남편
===마영전 꼬맹남편=== 3배 빨라진다는 올빨강 다크셋 간지 철철 나는 올검 다크셋 +13 피그테일 스피어 한창 하다가... 지금은 접었어요. ===================== 입롤러 주챔 탑 - 나서스,신지드 미드 - 제드, 아리(연습중) 정글 - 자르반, 제드, 이블린, 녹턴 서포터 - 레오나, 블리츠, 알리, 니달리, 럭스, 쓰레쉬 기분에 따라 원딜 - 케이틀린,이즈리얼,베인,그브 ============================================= 2014-11-27 마영전 복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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