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의 흐름을 보면, 서포터의 로밍이 너무나도 당연한 것처럼 빈번히 발생합니다. 그리고 얼마나 적당한 타이밍에  로밍을 잘 다니느냐에 따라서 서포터의 클라스가 나뉘기도 하죠.

 그런데 이렇게 로밍을 다니다보면 "봇 버림?" 이라던지, "아ㅡㅡ 경치 먹지말고 봇 가라고 ㅡㅡ"라는 등의 얘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안 가면 "상대 봇은 미드 계속 오는데 우리 봇은 뭐함? ㅡㅡ" 등의 말을 듣기도 하죠... 스트레스 받는 일입니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고작 플3 이지만, 시즌2부터 해오면서 서폿의 메타변화를 겪었기에... 현재 서포터의 적절한 로밍 타이밍과 방법 등을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 보통 로밍은 봇-미드 로밍을 기준으로 얘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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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떤 캐릭터로 가야할까?

 가장 기본입니다. 어떤 캐릭터가 로밍에 좋을까?

★★★★★  Best : 쓰래쉬, 잔나, 애니

 생존, 역관광 모두 가능하며 특히 쓰래쉬는 qwe모두 최고죠. 잔나같은 경우는 빠른 이속으로 미드지역까지 시야장악을 힘써줄 수 있고 쉴드와 에어본, 넉백 등으로 역관광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애니는 뭐...

★★★☆  Good : 알리, 나미, 블츠, 모르가나

 시야장악도 괜찮고, 갱킹도 훌륭하며 아군 보호도 괜찮습니다. 단 공격적으로 사용할 경우 논타겟을 맞추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야장악을 하고 기습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 외 서포터는 사실 로밍을 적극적으로 다니기에는 잘 맞지 않습니다. 물론 상대편 서포터가 움직인다면 잘 판단해서 따라가던지 해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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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군 원딜

 두번째로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아군 원딜이 내가 로밍을 간 사이에 버텨줄 수 있는가?

★★★★★ Best : 이즈리얼, 시비르

이즈리얼은 타워 허깅하고 cs를 상당히 잘 먹으며, 다이브의 위험이 생기면 궁극으로 라인을 클리어해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위험한 cc기는 비전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시비르는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긴 스킬로 라인푸쉬를 하고 생존도 나름 괜찮습니다. 템이 어느정도만 나와도 라인 그냥 밀어버리고 타워 옆에 있으면 건드리기 힘들죠.

 이 두 원딜과 함께라면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로밍을 다녀도 됩니다. 

★★★☆ Good, or not : 케이틀린, 코르키

 케이틀린, 코르키도 로밍가기 상당히 좋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아주 강력한 캐릭터이니만큼 라인을 파괴하는 것과 로밍을 다니는 것의 이익차이를 계산해야합니다.

★★ So so : 베인, 그레이브즈, 루시안

 베인과 그브, 루시안은 짧은 사거리가 참 문제입니다. 상대 원딜이 어떤 원딜이냐에 따라서 로밍이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루시안, 베인, 그브는 1:1에 아주 특화 된 원딜이기때문에 적극적인 로밍으로 상대편 서포터를 끌어내고 원딜간 1:1을 붙여볼 수 있습니다. (보통 잘 안 집니다)

★  Bad : 바루스, 코그모

 바루스와 코그모는 모두 괜찮은 라인전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전제조건은 서포터와 함께있을 때. 이동기가 마땅치 않기때문에 시즈탱크같은 느낌의 두 원딜은 혼자 두면 불안합니다. 

↙ Don't go : 트리스타나, 드레이븐

 트리스타나는 서포터가 없이는 하기가 참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타워 허깅이 거의 불가능하고 극단적인 후반 왕귀형 원딜이기 때문에... e 패시브 때문에 1차라인을 밀리고 프리징한다는 선택지도 곤란합니다. 라인전 무난하게 하는게 1순위인 원딜이니만큼 로밍보다는 베이비시팅을 해줍시다.
 드레이븐은 컨셉이 확실한 원딜입니다. 라인전 파괴. 로밍을 다녀서 미드 킬 주는 것보다 라인전 강력한 픽으로 드븐 킬을 주는게 스노우볼링을 굴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대편 서포터한테 "너 로밍가면 니네 원딜 죽는다" 라는 강력한 뉘앙스를 풍겨주는게 이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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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대 봇 조합

 원딜간, 서포터간 상성도 있고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다만 하나 기억해야할 것은

"내가 자리를 비웠을 때 원딜이 cs를 잘 먹을 수 있는가?" 입니다. 

★ 위험한 서포터 :  레오나, 벨코즈, 쓰래쉬, 소나, 르블랑 

소나, 벨코즈, 르블랑은 원딜이 cs도 먹기 힘들게 압박하는 경우가 많고 레오나, 쓰래쉬는 cc기가 너무 치명적입니다. 블리츠는 보통 라인에 잘 안 붙어 있는 경우가 많고 우리 원딜도 굉장히 그랩을 의식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 위험한 원딜 : 케이틀린, 코르키, 드레이븐 

 상대 서포터가 같이 있다면 우리 원딜을 미친듯이 고통줄 수 있습니다. 케이틀린과 코르키가 디나이와 짤짤이를 하는 케이스라면 드레이븐은 걸리면 죽여버린다는 케이스입니다. 만약 내가 로밍갔다가 드레이븐이 아군 원딜을 잡았다? 그러면 이제 봇라인은 버리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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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제 가야할까?

 가장 중요한 상황입니다. 언제 가야할까?

여러가지 신경을 써야할 요소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라인 상황

 Best : CS를 밀어넣었다.
 Good : 중간에 양 쪽 모두 프리징이 되어 있다.
 Don't go : 우리가 타워 허깅중이다.

2. 적 정글러 위치

 Best : 탑
 Good : 미드 와드 시야에 들어옴
 Bad : 시야에 없음
 Don't go : 아군 정글러가 탑에서 대기중인데 탑 시야에는 적 정글러가 없음. (역갱이 아님)

3. 아군 정글러 위치

 Best : 미드 - 용 사이 or 미드 - 바론 사이
 Good : 상대 봇 쪽 버프 카정 중
 No : 집
 Shit : 탑 갱 대기 중 

이 정도가 있겠습니다. 최선의 조건이라면, 우리 봇이 상대 봇을 압박하는 상황에서, 용쪽 시야가 확보 되어 빠르게 미드로 달릴 수 있고, 상대 정글러는 탑에 대기중인 것이 와드에 걸렸습니다. 아군 정글러가 탑에게 "사려주세요"라고 말하고 미드에 핑을 찍은 상황이라면... 합류하는 게 좋겠죠?

 그러나 이렇게 로밍을 가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생각해야할 것은...

"내가 로밍을 가는 것이 킬을 위함인가, 시야확보를 위함인가?" 입니다.

 시야확보를 위함이라면 사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로밍을 자유롭게 다녀도 좋습니다. 보통 용 앞 점부쉬에 핑와를 지운다던지, 그 근처에 와드로 시야를 확보하는 등이죠. 추가적으로 우리 미드가 압박을 많이 받는다면 얼굴을 보여줘서 상대편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킬, 즉 갱킹입니다. 냉정하게 서포터 단신으로 미드와 킬을 따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킬을 노린다면 무조건 '정글러와 함께'라는 마인드로 해야합니다. 즉 3인갱을 만들거나, 2:2 싸움에 역갱식으로 들어가서 3:2싸움을 만들어 이익을 봐야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서포터가 단신으로 로밍을 갔는데 실패했다면 그 동안 아군 원딜이 받는 압박은 상상 초월입니다. 일반적으로 아군 정글러가 렌즈나 핑와로 미드 위쪽 시야를 제거하고, 아군 서포터가 미드 아래쪽 시야를 제거하며 3인갱을 성공시키는 게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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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황

솔직히 로밍을 다니는 상황은 각자 서포터의 센스에 달린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무조건적으로 지켜야 할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1) 안전한 곳으로 가라

 우리편 미드가 와딩을 안 해서 드래곤 쪽 시야가 깜깜합니다. 상대편이 미드 미아입니다. 이 경우 로밍을 가지 않는 편이 좋지만 굳이 간다면 당연히 시간이 걸려도 아군 정글쪽을 통해서 가야합니다. 괜히 강가로 이동하다가 죽으면 정치질의 시작입니다.

2) 확실한 상황에 가라

 아까도 언급했 듯이 시야확보가 아닌 이상 반드시 3인갱으로 킬을 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가야합니다. 탑이나 미드에 서포터가 얼굴을 보였다? 봇에 압박은 후덜덜해집니다. 심하면 3, 4인갱으로 봇을 다이브쳐서 원딜을 죽이고 용을 먹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반드시 이익을 봐야만 합니다.

3) 상황판단은 빠르게

 미드에서 2:2 교전이 벌어졌을 때 적절한 서포터의 합류는 가뭄에 단비와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뒷북이면 안 된다는 것이겠죠. 미드에서 2:2 교전이 벌어지면 바로 체력 상황을 보고 '살 수 있다'라는 판단이 들면 달리는 게 좋습니다.

4) 핑와, 렌즈는 웬만하면 갖추자

 갱승이 나기 싫다면 핑와, 렌즈로 와딩을 체크하며 갑시다. 필수.

5) 봇에 최소한 시야확보는 해주고 가자

 기본적으로 봇에 시야확보는 해주고 가야 원딜이 다이브 부담 없이 cs를 먹을 수 있습니다. 또 봇 시야 = 용 시야와 직결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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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이 길어졌네요... 사실 로밍은 상황판단과 예측이 얼마나 정확하냐의 문제이지만, 그 상황판단을 하는 데에 필요한 여러가지 요소들을 적다보니 이렇게 장문이 되었습니다. 

 서포터의 로밍이 중요시 되는 시점에서 부시에서 컨트롤+3누르면서 경험치 축내는 블리츠크랭크가 되지 말고, 플 qw 실패해서 우유 짜는 기계가 되지 말고, 조금 더 적극적으로 판을 만들어 나가는 서포터 유저가 되어봅시다. 끝나고 "서폿 클라스 차이", "서폿 캐리"라는 말을 듣는 그 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