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로 하겟습니다

 

본계정 다이아2 24포

신챔 연습용계정 골드1 25퍼

 

 

본계정으로는 원딜은 꿈도 못꾸는 미드 탑 라이너인데

 

부계정으로 원딜을하면 골1~플3 애들 사이에선 내 원딜이 통한다.

나는 카이팅이 좋은 원딜을 좋아하는데 이유는 내가 포지셔닝이 병신이라 한타때 졸렬하게 빠지면서 때려야한다.

 

예를들어 그브처럼 팬댄이 나온시점에서 무한 빨리뽑기로 인한 카이팅,

카이팅의 정석 베인, 요새 뜨고있는 시비르 같은 챔프들을 좋아한다. (베인 승률 눈물...ㅠ.ㅠ)

 

얼마전 칼리스타를 겨우 ip를 모아서 바로 구입후 랭에서 써보았는데 바로 느낌. 이거 OP다.

 

심챔프를 첫판부터 22킬2데스 한것은 비단 다이아가 골드~플구간에서 양학을한게아님. 이건 챔프가 OP라는 소리임.

 

10판정도하고 장단점말하면 욕먹을듯하지만

일단 장점은:

1. 베인을 뛰어넘는 대 뚜벅이들 카이팅 능력. Shen(쉔)Udyr(우디르)Garen(가렌)Darius(다리우스) 이런애들은 걸어가다가 때리지도 못하고 죽음. 하지만 아직 난 궁킨 베인은 최강이라고 봄.

 

2. 준수한 라인전. 솔직히 말해서 칼리스타 공략보고 게임했음. 근데 보니까 라인전은 그다지 쌘게 아니라고 공략 쓴사람들이 말을해놨는데, 레오나 혹은 쓰레쉬 같은 서폿과의 조합이면, 칼리스타의 궁과 W 패시브땜에 라인전 깡패가됨.

 

3. 준수한 갱호응. 롤에서 원딜로 갱호응 하는 챔프들 몇개가있음. 애쉬의 궁, 바루스의 궁, 시비르 궁... 혹은 앞비전,앞구르기 같은 몸니시 호응....  칼리스타는 바로 궁으로 자신의 서폿을 상대편으로 던져버리고 에어본을 시킬수있음. 이 궁사거리 짧지도않은 사거리라 엄청난 호응이되고, 레오나 쓰레시같은 cc 서폿과의 시너지가 배가됨.

 

4. 괜찮은 추노. 야스오처럼 미니언을 평타로 때리면서 이동하면서 추노가능. 그리고 e 의 슬로우도 추노에 도움이됨.

 

5. 패시브로 인한 논타겟 스킬 회피. 하지만 어느 칼리스타 공략에서도 말햇듯이 절대로 논타겟을 피하기 쉬운게아니라, 상대방이 맞추기가 어려운거임. 

 

6. 궁으로 서폿 수퍼세이브. 궁을 스레시 랜턴처럼 사용가능해서 서폿을 살릴수있음. 이제 원딜이 서폿을 살리는 시대

 

7. W 액티브 스킬로 시야 확보 용이함.

 

 

 

단점은:

 

1. 평타모션 쓰레기. 카서스 애니비아 이런애들에 비하면안되지만 원딜챔프 사이에선 평타모션이 좀 긴편인듯.

 

2. 숙달되지않으면 앞구르기로 역적이됨. 나도 아직 숙달이 되지않아서 가끔 평타나  q를 날리고 앞으로 날라가버림. 이거땜에 몇번 라인전에서도 피를봄.

 

3. 은근히 물몸임. 라인전서 레오나 그브조합같은 폭딜형 듀오를 만나면 줫나 사려야함

 

 

일단 칼리스타를 하면서 느낀점과 팁을써보자면

 

1. 선인피보단 선몰왕 팬댄 테크가 훨씬 낫다고 느껴짐. 인피를 가버리면 평타는쌔지지만 공속이 엄청 느림. 그렇게 되면 칼리스타 패시브를 120% 활용이 불가능해지고 카이팅이 안됨. 단적인 예로는 베인도 선피바 선인피가 비추인것이 물론 은화살 터지는거도 있지만 구르기라는 카이팅 스킬땜에 몰왕 팬댄 테크가 유행이 된거같음. (요샌 요우무가 뜨던데...)

 

2. 요우무를 가면 카이팅 능력은 배가됨. 빨리지는 이속과 공속. 하지만 나는 요우무보단 팬댄이 더 좋은거같음. 요우무가 액티브템이라 발동된 시간 7초? 사이에 쇼부를 봐야하는데 그게 난 잘안됨. 그리고 요우무 쿨타임동안은 공속 현자타임...

 

3. 칼리스타는 추노가 베인보다 더 좋음(물론 미니언이있다는 조건부). 야스오가 E로 미니언 타면서 추노하는 원리인데, 미니언을 때리고 도망가는 적쪽으로 땅클릭하면 미니언 때리고 그 쪽으로 점프를 하게되서 추노가 용이해짐.

 

4. e는 무조건 최대로 스택을 쌓고 터트리자. 칼리스타 e는 트위치 독과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트위치는 6스택? 이엇나 그게 최대치이지만 칼리스타는 254로 알고잇음. 그냥 거의 무한이라고 보면됨. 최대한 많이 스택을 쌓고 적이 도망가거나 e 사정거리 끝자락에 걸치면 터트려주자. (추노시에는 q나 평타로 e를 묻힌후 터트리면 슬로우가 걸려서 바로 터트려주는거도 좋음.)

 

5. 적조합이 Garen(가렌)탑, Udyr(우디르)글 (매우 극단적인 예지만...) 같은 하드 뚜벅이 조합이면 얼어붙은 망치도 좋음. 얼어붙은 망치 패시브인 슬로우와 칼리스타의 패시브조합은 적 뚜벅이들한테 지옥을 선사할수있음.

 

6. 아까 말햇듯이 칼리스타 E는 거의 무한대로 스택이 가능함(254대 때리는 상황은 없을거라고봄...) 바론이나 드래곤 잡을때 스택을 최대한쌓고 터트리면 거의 강타 수준의 뎀지가 들어가기때문에 오브젝트를 취할때 상대편 정글이 강타 스틸이 걱정되면 아군정글러와 미리 상의한후 e를 터트리고 강타쓰라고 하면됨. (물론 솔랭에선 입롤이지만 스카이프같이 팀보이스가되는 팀랭에선 좋음...)

 

7. 라인전에서 킬각나오면 바로 궁써서 서폿으로 이니시하는게 좋음.

한타때 잭스 이렐 마이같이 개같은 챔프들이 자신을 물면은 궁으로 서폿불러와서 에어본 시키는거도 좋음.(일단 서폿 주 임무가 한타때 원딜보호니...)

 

아이템:

 

카이팅 최적화 + 최대한 E스택을 빨리쌓아서 터트리기 용이

 

Doran's Blade(도란의 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중간에 (광전사의 군화: 격노) 빨리 업글. 도약 사거리 늘어남)

 

 

인피테크 (팬댄 나올때까진 카이팅이 매우 느리지만 평타딜링은 쌤)

 

Doran's Blade(도란의 검)-B. F. Sword(B.F. 대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탱커 많을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암살자나 물몸이 많을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포인트는 (광전사의 군화: 격노)(광전사의 군화: 격노)(광전사의 군화: 격노)

 

생존템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등등 수많은 방템중 택1

 

 

 

난 칼리스타 장인도 아니고 원딜 장인도 아니지만, 곧 배치고사인데 연승들 하시라고 꿀챔 공유하는것뿐임.

 

칼리스타 장인분들 보시고 고칠점이나 추가적인 부분있으면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