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보랏빛 바다가 계속해서 확산하며 벨베스가 협곡에 강림해 모든 것을 집어삼키려 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공허의 여제 벨베스에게 충성을 맹세하세요!

통계를 확인한 결과 챔피언들의 내구력이 상승했습니다! 이번 패치는 12.10 패치에 적용된 대규모 변경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가 주를 이룹니다. 후속 조치는 다음 두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진행했습니다. 먼저 내구력 업데이트 통계를 기반으로 특정 챔피언을 과도하게 상향 또는 하향하는 것을 피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하는 역할군/포지션 전체의 밸런스와 선호하는 아이템 종류에 따른 각 챔피언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여 조정했습니다. 다음으로 12.10 패치에서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전체적으로 하향되어 특정 챔피언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챔피언을 개별적으로 조정하여 감소된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를 되돌려주거나 다른 부분을 보강했습니다.

또한 이번 패치 기간에 바다의 노래 신규 스킨 및 기간 한정 프레스티지 바다의 노래 세라핀이 출시됩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이들이 머무는 바다는 절대로 벨베스의 연보랏빛 바다가 아닙니다.)

이번 패치에 전략적 팀 전투: 용의 땅이 출시되며, 펭구와 친구들이 다양한 생태계와 전략으로 가득한 군도로 이루어진 세계에 도착합니다. 신규 세트 체계, 특성, 챔피언 등 자세한 내용을 담은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지나 "ahrisoo" 윤리루 "Riru" 카브레로폴 "RiotAether" 퍼샤이드

추가 패치 노트

2022년 6월 10일 밸런스 변경 사항

코그모

W - 생체마법 폭격

적중 시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3/3.75/4.5/5.25/6%  3.5/4.25/5/5.75/6.5%

올라프

방어력 감소 20/22.5/25/27.5/30%  20% (모든 스킬 레벨에서)

W - 버티기

보호막 흡수량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22.5%)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라이즈

Q - 과부하

재사용 대기시간 6초  5초

E - 주문 전이

마법 피해량 60/85/110/135/160 (+주문력의 35%) (+추가 마나의 2%)  60/90/120/150/180 (+주문력의 45%) (+추가 마나의 2%)

제리

Q - 집중 사격

사용 시 피해량 8/11/14/17/20 (+총 공격력의 110/115/120/125/130%)  8/11/14/17/20 (+총 공격력의 105/110/115/120/125%)
기본 지속 효과 충전 공격 피해량 90~200 (1~18레벨에서) (+주문력의 90%) (+대상 최대 체력의 3~15% (1~13레벨에서))  90~200 (1~18레벨에서) (+주문력의 90%) (+대상 최대 체력의 1~15% (1~18레벨에서))

E - 스파크 돌진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24/22.5/21/19.5/18초

패치 하이라이트


공허의 여제 벨베스가 2022년 6월 10일에 협곡에 찾아옵니다.

중간보스 벨베스, 바다의 노래 애쉬, 바다의 노래 니달리, 바다의 노래 세라핀, 바다의 노래 요네 및 바다의 노래 제리가 이번 패치 기간에 상점에서 판매됩니다.

프레스티지 바다의 노래 세라핀은 2022년 6월 10일부터 7월 13일 5시까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챔피언

신규

벨베스

공허의 여제

 6월 10일에 연보랏빛 바다에 뛰어드세요! 

아펠리오스

기본 지속 효과 - 암살자와 예언자의 레벨당 공격 속도와 물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가 적용된 후에도 아펠리오스는 매우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펠리오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암살자와 예언자를 상향하여 조금 더 강력한 화력을 자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암살자와 예언자

추가 공격 속도 6/12/18/24/30/36%  7.5/15/22.5/30/37.5/45%
추가 물리 관통력 4.5/9/13.5/18/22.5/27  5.5/11/16.5/22/27.5/33

브랜드

기본 지속 효과 - 불길의 최대 체력 비례 불태우기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가 적용된 후 모든 챔피언의 체력이 늘어남에 따라 브랜드의 스킬 위력 역시 높아졌습니다. 브랜드의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을 하향하여 활활 타오르는 불길을 잠재웠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불길

기본 불태우기 피해량 4초에 걸쳐 대상 최대 체력의 3%  4초에 걸쳐 대상 최대 체력의 2.5%
폭발 불태우기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10~14% (1~17레벨에서)  대상 최대 체력의 9~13% (1~17레벨에서)

케이틀린

Q - 필트오버 피스메이커의 공격력 계수가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며, 마나 소모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E - 90구경 투망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케이틀린은 12.10 패치 이전에도 그다지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 못했으며,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에도 장점인 공격로 장악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케이틀린의 Q - 필트오버 피스메이커에 위력을 더해 보다 수월하게 공격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물리 피해량 50/90/130/170/210 (+공격력의 130/145/160/175/190%)  50/90/130/170/210 (+공격력의 125/145/ 165/185/205%)
마나 소모량 50/60/70/80/90  55/60/65/70/75

E - 90구경 투망

마법 피해량 70/110/150/190/230 (+주문력의 80%)  80/130/180/230/280 (+주문력의 8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16/14/12/10/8초

피즈

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마나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피즈는 꾸준히 준수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지만 지속 교전에서는 높은 마나 소모량이 발목을 잡습니다. 피즈가 게임 후반에 보다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내구력을 하향하여 지나치게 심한 장난은 미리 방지합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112  106
18레벨 체력 2,544  2,442
마나 증가량 37  52
18레벨 마나 946  1,201

그라가스

Q - 술통 굴리기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E - 몸통 박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그라가스는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길어진 교전 시간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술통의 파괴력과 그라가스의 기동력을 상향해 길어진 전투에서 보다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술통 굴리기

피해량 80/120/160/200/240 (+주문력의 70%)  80/120/160/200/240 (+주문력의 8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10/9/8/7/6초

E - 몸통 박치기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14/13.5/13/12.5/12초

그웬

W - 신성한 안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이제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E - 돌격가위의 첫 기본 공격 적중 시 돌려받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그웬은 높은 생존력, 기동성 및 피해량을 바탕으로 프로 경기의 상단 공격로 챔피언 중에서 최강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전 시간이 늘어나 팀 전투에서 강력한 효과를 내는 W - 신성한 안개를 두 번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므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렸습니다. 또한 의도했던 것보다 그웬이 돌진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한 12.7 패치의 E - 돌격가위 변경사항을 되돌렸습니다. 

W - 신성한 안개

안개 속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20 (+주문력의 5%)  12/14/16/18/20 (+주문력의 5%)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22/21/20/19/18초

E - 돌격가위

첫 기본 공격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반환 60%  50%

이렐리아

Q - 칼날 쇄도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쌍검협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이렐리아는 내구력 업데이트에서 별다른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게임 초반에 적을 처치할 수 있는 능력을 빼앗겨 버렸습니다. 이는 분명 저희가 의도한 결과지만, 예상보다 더욱 약한 모습을 보이는 이렐리아의 유지력을 상향하고 E - 쌍검협무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폭발적인 피해 이외의 부분을 상향했습니다. 이렐리아를 하향 상향해야겠죠? 

Q - 칼날 쇄도

체력 회복량 공격력의 7/8/9/10/11%  공격력의 9/10/11/12/13%

E - 쌍검협무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16/15/14/13/12초

케인

다르킨 학살자 형태의 Q - 살상돌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로 모든 챔피언의 체력이 증가하여 다르킨 학살자 케인은 상당한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12.10 패치의 후속 조치로 Q - 살상돌격의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Q - 살상돌격 (다르킨 학살자 형태)

피해량 공격력의 65% (+대상 최대 체력의 5% (+추가 공격력 100당 5.5%))  공격력의 65% (+대상 최대 체력의 5% (+추가 공격력 100당 5%))

코그모

Q - 부식성 침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줄어듭니다. 기본 지속 효과인 공격 속도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W - 생체마법 폭격의 적중 시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공허 강아지 코그모가 이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구인수의 격노검과 비슷하게 생겼군요.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파괴적인 위력을 자랑하는 코그모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과 공격 속도를 하향했습니다. 

Q - 부식성 침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감소량 25/27/29/31/33%  23/25/27/29/31%
기본 지속 효과 추가 공격 속도 15/20/25/30/35%  10/15/20/25/30%

W - 생체마법 폭격

적중 시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3/4/5/6/7%  3/3.8/4.6/5.2/6%

리 신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Q - 음파/공명의 일격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로 리 신이 초반에 우위를 차지해도 게임을 풀어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12.7 패치에서 하향된 부분을 되돌려 리 신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 66  68

Q - 음파/공명의 일격

음파 피해량 50/75/100/125/150 (+추가 공격력의 100%)  55/80/105/130/155 (+추가 공격력의 100%)
공명의 일격 최소 피해량 50/75/100/125/150 (+추가 공격력의 100%)  55/80/105/130/155 (+추가 공격력의 100%)
공명의 일격 최대 피해량 100/150/200/250/300 (+추가 공격력의 200%)  110/160/210/260/310 (+추가 공격력의 200%)

릴리아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브랜드나 케인처럼 릴리아의 스킬 역시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내구력 업데이트 적용 후 간접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릴리아가 선사하던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650  625

기본 지속 효과 - 꿈나무 지팡이

꿈가루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6% (+주문력 100당 1.5%)  대상 최대 체력의 6% (+주문력 100당 1.2%)

마스터 이

체력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E - 우주류 검술의 적중 시 기본 고정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내구력이 뛰어난 챔피언이 고정 피해까지 입힐 수 있으면 다소 강력하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내구력 업데이트로 엄청난 혜택을 받은 마스터 이의 내구력과 고정 피해를 하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체력 증가량 106  100
18레벨 체력 2,471  2,369

E - 우주류 검술

적중 시 추가 고정 피해량 30/38/46/54/62 (+추가 공격력의 35%)  30/35/40/45/50 (+추가 공격력의 35%)

누누와 윌럼프

Q - 잡아먹기의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이제 E - 눈덩이 팡팡팡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폭발적인 피해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탱커 챔피언인 누누와 윌럼프는 12.10 패치가 적용된 후 피해량과 내구력 두 가지 면에서 모두 타격을 입었습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피해량이 다소 줄어든 것은 바람직하지만 줄어든 피해량을 보상하기 위해 내구력을 약간 상향했습니다. 또한 이제 눈덩이를 더 많이 던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주 많이요. 눈싸움 하실 분? 

Q - 잡아먹기

챔피언 이외의 적 대상 체력 회복량 65/95/125/155/185 (+주문력의 70%)(+추가 체력의 6%)  65/95/125/155/185 (+주문력의 90%) (+추가 체력의 10%)
챔피언 대상 체력 회복량 39/57/75/93/111 (+주문력의 42%) (+추가 체력의 3.6%)  39/57/75/93/111 (+주문력의 54%) (+추가 체력의 6%)

E - 눈덩이 팡팡팡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14/13/12/11/10초

올라프

기본 지속 효과 - 광전사의 분노 생명력 흡수 최대치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체력이 증가합니다. Q - 역류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최소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W - 버티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라그나로크 기본 지속 효과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감소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와 중간 규모 업데이트의 혜택을 모두 받은 올라프는 상단 공격로를 중심으로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추가 능력치를 하향하고 게임 후반 내구력을 줄이는 대신 정글 캠프 처치 속도를 상향하여 정글 포지션의 올라프를 도와주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광전사의 분노

생명력 흡수 최대치 도달에 필요한 체력 최대 체력의 22.5%  최대 체력의 30%
생명력 흡수 10~30% (레벨에 따라)  8~25% (레벨에 따라)

Q - 역류

피해량 60/110/160/210/260 (+추가 공격력의 100%)  70/120/170/220/270 (+추가 공격력의 100%)
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3초  2.5초

W - 버티기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16/15/14/13/12초

R - 라그나로크

기본 지속 효과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0/25/40  10/20/30

라칸

Q - 빛나는 깃털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W - 화려한 등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E - 전쟁무도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보호막 중심의 스킬 구성과 군중 제어 효과를 통한 챔피언 처치를 주력으로 삼는 라칸은 내구력 업데이트에서 다른 챔피언보다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라칸이 다시 협곡에 화려하게 등장할 수 있도록 하향했던 부분을 되돌리고 약간 상향했습니다. 

Q - 빛나는 깃털

체력 회복량 18~90 (레벨에 따라)  30~115 (레벨에 따라)

W - 화려한 등장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16/14.5/13/11.5/10초

E - 전쟁무도

마나 소모량 60/70/80/90/100  40/45/50/55/60
보호막 흡수량 35/60/85/110/135 (+주문력의 70%)  50/75/100/125/150 (+주문력의 70%)

렝가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R - 사냥의 전율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높은 실력대에서 렝가는 물리 관통력 및 전사 빌드를 통해 엄청난 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렝가의 모든 빌드를 전체적으로 하향하고 변경사항이 미치는 영향을 주의깊게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655  620

R - 사냥의 전율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110/100/90초

라이즈

E - 주문 전이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라이즈의 극심한 마나 소모량을 완화하여 성장하는 동안 조금 더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변경사항이 라이즈의 모든 문제를 해소할 수 없지만, 프로 경기를 지배하지 않는 선에서 라이즈가 개인 랭크에서도 활약할 방법을 찾을 때까지 도움을 줄 것입니다. 

E - 주문 전이

피해량 60/80/100/120/140 (+주문력의 30%) (+추가 마나의 2%)  60/80/100/120/140 (+주문력의 35%) (+추가 마나의 2%)
마나 소모량 40/55/70/85/100  35/45/55/65/75

사미라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천부적 재능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사미라는 초반에 우위를 차지해도 게임을 풀어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미라의 성장력을 상향하여 게임 후반에 더욱 스타일리쉬한 공세를 펼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공격력 증가량 3  3.3
18레벨 공격력 108  113.1

Q - 천부적 재능

피해량 0/5/10/15/20 (+공격력의 80/90/100/110/120%)  0/5/10/15/20 (+공격력의 85/95/105/115/125%)

세나

세나가 미니언을 처치할 때 기본 지속 효과 - 면죄의 안개 영혼 생성 확률이 증가합니다. Q - 꿰뚫는 어둠의 둔화율이 감소합니다. 둔화 지속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이제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세나는 공격로 단계에서 꾸준히 우위를 점하고 상대를 압박하는 등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포터 세나의 위력을 하향하는 대신 원거리 딜러 세나가 더 많은 안개 영혼을 획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면죄

세나가 처치한 미니언으로부터 안개 영혼이 생성될 확률 2.166%  8.333%

Q - 꿰뚫는 어둠

둔화율 20% (+추가 공격력 100당 10%)  15% (+추가 공격력 100당 10%)
둔화 지속시간 2초  1/1.25/1.5/1.75/2초

스웨인

기본 지속 효과 - 굶주린 새떼의 체력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W - 제국의 눈 마법 피해량 및 주문력 계수가 감소합니다. R - 악의 승천 초당 회복량이 감소합니다.

 스웨인은 모든 공격로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12.10 패치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스웨인의 게임 후반 체력 회복량과 피해량을 낮추어 상단 및 중단 공격로를 중심으로 하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굶주린 새떼

체력 회복량 3.5/4.5/5.5/7%  3/4/5/6%

W - 제국의 눈

마법 피해량 80/120/160/200/240 (+주문력의 70%)  80/115/150/185/220 (+주문력의 55%)

R - 악의 승천

초당 회복량 15/30/45 (+주문력의 20%)  15/27.5/40 (+주문력의 18%)

사일러스

W - 국왕시해자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체력 회복의 주문력 계수가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E - 도주/억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사일러스는 이전처럼 적을 순식간에 처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향된 폭발적인 피해량을 패치 이전으로 되돌리기보다는 다른 방식으로 사일러스를 상향했습니다. 우선 사일러스의 다재다능한 면모를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사일러스에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W - 국왕시해자

마나 소모량 60/70/80/90/100  50/60/70/80/90
체력 회복량 20/40/60/80/100 (+주문력의 35%)  20/40/60/80/100 (+주문력의 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12/10.5/9/7.5/6초

E - 도주/억압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13/12/11/10/9초

탐 켄치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의 적중 시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Q - 혀 채찍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R - 집어삼키기의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질기고 단단하고 강력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는 모든 포지션에서 탐 켄치에게 특별히 좋은 변화는 아니었습니다. 보상의 의미로 탐 켄치의 체력 회복량 및 보호막 흡수량을 상향하여 지속 교전에서 더 오래 버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절대 미각

적중 시 추가 마법 피해량 8~6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2.5%)  8~60 (레벨에 따라) (+추가 체력의 4%)

Q - 혀 채찍

적중 시 체력 회복량 10/12.5/15/17.5/20 (+잃은 체력의 3/3.5/4/4.5/5%)  10/15/20/25/30 (+잃은 체력의 3/3.5/4/4.5/5%)

R - 집어삼키기

보호막 흡수량 500/700/900  650/800/950

탈리야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바위타기가 업데이트됩니다. Q - 파편 난사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대지의 파동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바위술사의 벽이 업데이트됩니다.

 12.9 패치의 중간 규모 업데이트는 높은 실력대의 탈리야 플레이어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탈리야의 위력을 일부 하향하고 버그를 수정하여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체력 570  550

Q - 파편 난사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3.5/2.5초  7/6/5/4/3초
바위 조각 1개 피해량 38/61/84/107/130 (+주문력의 50%)  40/60/80/100/120 (+주문력의 50%)
바위 조각 5개 피해량 98.8/158.6/218.4/278.2/338 (+주문력의 130%)  104/156/208/260/312 (+주문력의 130%)
바위 피해량 72.4/115.9/159.6/203.3/247 (+주문력의 90%)  75/114/152/190/228 (+주문력의 90%)

E - 대지의 파동

업데이트날카로운 정글 바위 이제 E - 대지의 파동이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R - 바위술사의 벽

업데이트잠깐 기다려요 이제 탈리야가 스킬 이외의 피해를 입힌 후 3초 이내에 R - 바위술사의 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 벽이 세워져 있는 동안 탈리야가 피해를 입으면 스킬을 재사용해도 벽을 없애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타릭

Q - 별빛 손길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고 이제 레벨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E - 황홀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기절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타릭은 예전만큼 찬란하게 빛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길어진 교전 시간에 잘 적응하여 새로운 메타에서 빛날 수 있도록 타릭을 대폭 상향했습니다. 

Q - 별빛 손길

중첩 당 체력 회복량 25 (+주문력의 15%) (+타릭 최대 체력의 0.75%)  25 (+주문력의 15%) (+타릭 최대 체력의 1%)
마나 소모량 65/70/75/80/85  60 (모든 스킬 레벨에서)

E - 황홀한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15/14/13/12/11초
기절 지속시간 1.25초  1.5초

트린다미어

Q - 피의 갈망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R - 불사의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트린다미어는 12.10 패치로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분노를 소모하여 체력을 회복하는 것은 위험 부담이 있으므로 12.10 패치에 하향했던 체력 회복량을 되돌리고 궁극기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피의 갈망

기본 체력 회복량 25/33/41/49/57  30/40/50/60/70
분노 1당 기본 체력 회복량 0.45/0.75/1.05/1.35/1.65  0.5/0.95/1.4/1.85/2.3

R - 불사의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120/100/80초

베이가

기본 방어력이 감소하고 방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E - 사건의 지평선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E - 사건의 지평선 사용 빈도를 낮추어 베이가의 성장력을 하향했습니다. 이는 게임 후반에 스킬 가속을 갖춘 베이가의 팀 전투 능력을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되돌릴 것입니다. 

기본 능력치

방어력 23  21
방어력 증가량 3.75  4.0

E - 사건의 지평선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20/18/16/14/12초

버그 수정

  • 베이가의 Q - 사악한 일격 툴팁에 챔피언 처치 시 추가 중첩을 얻는다는 잘못된 내용이 표시되어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그러므로 챔피언에게 마무리 일격을 가하기 위해 Q - 사악한 일격을 아껴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공

W - 분신 전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E - 근두운 급습의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내구력 업데이트는 이미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던 오공에게 날개를 달아주었습니다. 오공의 위력을 조정하기 위해 정글 캠프 처치 속도와 게임 초반 기동력을 하향했습니다. 

W - 분신 전사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22/19.5/17/14.5/12초

E - 근두운 급습

몬스터 대상 피해량 180%  160%

신 짜오

기본 지속 효과 - 결심의 체력 회복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W - 풍전참뢰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이제 마나 소모량이 스킬 레벨에 따라 감소합니다.

 신 짜오가 예전처럼 후방 챔피언을 노릴 수 없으므로 가장 강력한 스킬의 피해량과 교전 지속 능력을 약간 상향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결심

체력 회복량 6~74 (레벨에 따라) (+공격력의 7%) (+주문력의 55%)  6~74 (레벨에 따라) (+공격력의 10%) (+주문력의 55%)

W - 풍전참뢰

찌르기 피해량 40/75/110/145/180 (+공격력의 80%) (+주문력의 50%)  50/85/120/155/190 (+공격력의 90%) (+주문력의 65%)
마나 소모량 60 (모든 스킬 레벨에서)  60/55/50/45/40

제리

Q - 집중 사격 사용 시 피해량이 증가하고 충전된 기본 공격의 주문력 계수 및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충전된 기본 공격의 둔화 효과가 삭제됩니다. W - 초강력 레이저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둔화율 및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E - 스파크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기본 공격 및 치명타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줄어듭니다. R - 번개 방출의 재사용 대기시간 및 중첩당 추가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최초 사용 시 적중한 챔피언 하나당 획득하는 중첩 횟수가 증가합니다.

 연속된 하향으로 제리는 거의 활약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번 패치에서는 제리의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하지만 이 변경사항을 통해 제리가 날뛰지 못하도록 보조 능력과 기동력은 하향했습니다. 

Q - 집중 사격

사용 시 피해량 7/9/11/13/15 (+총 공격력의 110/112.5/115/117.5/120%)  8/11/14/17/20 (+총 공격력의 110/115/120/125/130%)
기본 지속 효과 충전 공격 피해량 90~20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80%) (+대상 최대 체력의 1~10% (1~13레벨에서))  90~200 (레벨에 따라) (+주문력의 90%) (+대상 최대 체력의 3~15% (1~13레벨에서))
삭제기본 지속 효과 충전 공격 둔화율 1초 동안 18/26/34/42/50%  삭제

W - 초강력 레이저

피해량 10/45/80/115/150 (+공격력의 140%) (+주문력의 70%)  10/45/80/115/150 (+공격력의 150%) (+주문력의 70%)
둔화율 30/40/50/60/70%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12/11/10/9/8초
신규몰아치는 천둥 벽을 관통한 W - 초강력 레이저가 챔피언 및 몬스터에게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E - 스파크 돌진

재사용 대기시간 26/24.5/23/21.5/20초  22/20.5/19/17.5/16초
기본 공격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초  0.5초
치명타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초  1.5초

R - 번개 방출

재사용 대기시간 120/95/70초  100/85/70초
중첩당 이동 속도 증가량 1.5%  1%
R - 번개 방출이 적중한 챔피언 하나당 중첩 횟수 4  8

아이템

고통스러운 상처

 지난 패치에서 체계적으로 하향된 고통스러운 상처의 효과는 여전히 게임에 너무 큰 영향을 주며 체력 회복을 너무 효율적으로 저지합니다. 고통스러운 상처는 일반적인 체력 회복이 아닌 압도적인 체력 회복 능력을 지닌 상대에 맞서는 전략적인 선택지가 되어야 하며 다른 흥미로운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고통스러운 상처를 조금 더 하향하는 동시에 고통스러운 상처 아이템의 능력치를 상향하여 위력을 유지했습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체력 회복량 30% 감소  25% 감소
강화된 고통스러운 상처 체력 회복량 50% 감소  40% 감소
 위의 변경 사항은 아래의 모든 고통스러운 상처 아이템뿐만 아니라 스킬이 부여하는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카타리나, 클레드, 신지드, 바루스 및 점화)에도 적용됩니다. 

덤불 조끼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에 맞으면 공격한 적에게 3  4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통스러운 상처 30%  25% (가시 갑옷에도 적용)

가시 갑옷

기본 지속 효과 - 가시 기본 공격에 맞으면 공격한 적에게 10 (+추가 방어력의 10%)  10(+추가 방어력의 2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처형인의 대검

공격력 15  20
고통스러운 상처 30%  25% (화공 펑크 사슬검과 필멸자의 운명에도 적용)

필멸자의 운명

기본 지속 효과 - 패혈증 고통스러운 상처가 부여된 적에게 기본 공격을 연속으로 3회  2회 가하면 효과가 강화됩니다.
강화된 고통스러운 상처 50%  40%

화공 펑크 사슬검

공격력 45  55
스킬 가속 15  25
강화된 고통스러운 상처 50%  40%

망각의 구

주문력 30  35
고통스러운 상처 30%  25% (모렐로노미콘 및 화학공학 부패기에도 적용)

모렐로노미콘

주문력 80  90
체력 250  300
강화된 고통스러운 상처 50%  40%

화학공학 부패기

주문력 55  60
강화된 고통스러운 상처 50%  40%

마법사 아이템

 각 신화급 주문력 아이템의 위력을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기 위해 모든 아이템을 전체적으로 조정했습니다. 특히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교전 시간이 길어져 리안드리의 고뇌와 균열 생성기의 위력이 증가했으며 만년서리는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대로 이전부터 약한 모습을 보인 부서진 여왕의 왕관은 12.10 패치 이후 위력이 더욱 감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문력 암살자들이 밤의 수확자를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약간 상향했습니다. 

부서진 여왕의 왕관

주문력 60  70 (오른의 걸작 아이템 중단은 80  90)

만년서리

사용 효과 - 빙결 둔화/속박 지속시간 1.5초  1초 (오른의 걸작 아이템 영원한 겨울도 동일)

리안드리의 고뇌

고통 - 불태우기 피해량 60 (+주문력의 6%) (+대상 최대 체력의 4%)  50 (+주문력의 6%) (+대상 최대 체력의 4%) (오른의 걸작 아이템 리안드리의 슬픔도 동일)

밤의 수확자

스킬 가속 15  25 (오른의 걸작 아이템 어스름의 기원은20  30)
챔피언당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30초 (오른의 걸작 아이템 어스름의 기원도 동일)

균열 생성기

주문력 80  70 (오른의 걸작 아이템 이케시아의 저주는 100  90)

탱커 아이템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 모든 탱커 챔피언이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모든 챔피언의 내구력이 증가함에 따라 탱커 역할군의 주요 강점이 상대적으로 퇴색된 반면, 그렇지 않아도 낮았던 피해량이 이전보다 더 감소되었습니다. 신화급 탱커 아이템의 체력을 상향하여 주요 전설급 아이템의 높은 저항력 수치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몇 가지 전설급 아이템도 함께 상향했습니다. 

바미의 불씨

총 가격 1,100골드  1,000골드
조합 가격 300골드  200골드

서리불꽃 건틀릿

조합 가격 950골드  1,050골드 (총 가격은 전과 동일)
체력 350  450 (오른의 걸작 아이템 서리벼림 손아귀는500  600)

태양불꽃 방패

조합 가격 700골드  800골드 (총 가격은 전과 동일)
체력 350  450 (오른의 걸작 아이템 대장간 불꽃 문장은500  600)

터보 화공 탱크

조합 가격 950골드  1,050골드(총 가격은 전과 동일)
체력 350  450 (오른의 걸작 아이템 터보 충전 마공학 실험장치는 500  600)

심연의 가면

마법 저항력 30  35
파괴 - 추가 마법 저항력 저주를 내린 적 하나당 추가 마법 저항력 7  9 증가

기사의 맹세

스킬 가속 10  20

란두인의 예언

방어력 80  90

정령의 형상

마법 저항력 40  50

지크의 융합

방어력 25  35

전사 아이템

 내구력 업데이트 이전에도 죽음의 무도와 맬모셔스의 아귀는 높은 인기를 자랑했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바로 조정하기 보다는 내구력 업데이트 이후의 승률을 지켜보고자 했으며, 여전히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하향했습니다. 반면, 몰락한 왕의 검과 스테락의 도전은 상대적으로 위력이 감소했으므로 아이템의 상황에 맞추어 상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대 이하의 성능을 보여주는 선혈포식자의 스킬 가속을 상향하여 지속 교전에서의 위력을 강화했습니다. 

죽음의 무도

반항 - 체력 회복 계수 추가 공격력의 140%  120%

몰락한 왕의 검

생명력 흡수 7%  8%

맬모셔스의 아귀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75초

스테락의 도전

잡아채는 발톱 - 추가 공격력 기본 공격력의 40%  45%
생명선 - 보호막 흡수량 추가 체력의 70%  75%

선혈포식자

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 다른 모든 전설급 아이템에 스킬 가속 5  7 (오른의 걸작 아이템 무한한 허기도 동일)

크라켄 학살자

 교전 시간이 길어지면서 당연히 크라켄 학살자의 승률 역시 높아졌으므로 세 번째 기본 공격의 추가 피해량을 하향했습니다. 

벼락 - 추가 고정 피해량 60 (+추가 공격력의 45%)  50 (+추가 공격력의 40%) (오른의 걸작 아이템 쓰러진 용의 제물도 동일)

그림자 검

 내구력 업데이트와는 관련없지만, 그림자 검의 시야 장악 능력이 지나치게 강력하기 때문에 12.7 패치의 재사용 대기시간 상향을 절반만큼 되돌렸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40초

체계

 현재 외곽 포탑은 너무 큰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포탑의 게임 초반 피해량을 다소 과도하게 상향한 결과 초반 공격로 단계에서 능동적이고 공격적인 플레이가 억제되었습니다. 12.10 패치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였던 성장형 챔피언이 포탑 아래에서 안전하게 성장하지 못하도록 포탑의 피해량을 일부 되돌렸습니다. 

외곽 포탑

피해량 167~391  162~344 (게임 시작부터 13:30분까지) (참고: 포탑은 챔피언에게 12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데마시아 컵

 데마시아 컵의 팀 구성은 6월 6일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격전은 6월 11~12일에 진행됩니다! 두 번째 주말을 위한 팀 구성은 6월 20일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격전은 6월 25~26일에 진행됩니다! 

플레이어 행동 관련 체계

 이제 게임 종료 화면에서 채팅 창에 접속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임 종료 시 다른 플레이어의 채팅을 보려면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채팅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면 플레이어 메시지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 가끔 Q - 이쉬탈의 칼날이 키아나를 향해 이동 중인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버그는 수정되었으나 발생 빈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아직 완전히 확신할 수는 없는 상태입니다. 12.11 패치에서도 계속해서 주시하겠습니다.)
  • 사일러스가 피오라의 R - 대결투를 강탈한 경우 주문력이 체력 회복량에 영향을 주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나르가 E - 폴짝을 사용할 때 특정 군중 제어 효과에 적중되면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가 잔나를 지배한 뒤 지배가 종료된 후에도 잔나의 기본 지속 효과 - 순풍이 유지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가 스웨인을 지배한 뒤 스웨인의 E - 속박명령으로 적 챔피언을 속박하는 동안 다른 챔피언을 지배하면 비에고의 E - 안개의 길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니달리가 E - 태고의 생명력을 아군 챔피언에게 사용해도 공격 속도가 증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그레이브즈는 빙결 강화의 효과를 발동시킬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빙결 강화 룬 장착 시 다른 룬으로 자동 변경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만년서리 그레이브즈 장인분들께는 죄송하군요.
  • 아크샨이 R - 인과응보를 사용하는 도중에 적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 아크샨의 머리 방향이 바뀌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카사딘의 W - 황천의 검 적중 시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가끔 시비르의 Q - 부메랑 검이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적에게 적중하면 아군에게 적중 음향 효과가 재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테락의 도전의 툴팁에서 '보호막으로 흡수한 피해량'이 정상적으로 집계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외곽 포탑이 파괴될 때 포탑 체력 바가 함께 폭발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제국의 명령 해로운 효과인 합동 공격의 아이콘이 플레이어의 해로운 효과 바에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격전 관련 시각적 버그를 수정하여 플레이어가 격전 팀에 참가할 수 없는 이유를 정확하게 표시하도록 했습니다.
  • 게임 종료 화면에서 마지막 세 플레이어의 신고 창이 잘린 채로 표시되던 시각적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게임 종료 화면에서 소환사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발생하던 시각적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점수판의 신고 버튼이 긴 이름에 가려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도전과제의 순위표에 플레이어의 소환사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