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i
2024-01-24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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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4일(수) 14.2 패치노트14.2 패치에서는 분위기가 달아오릅니다. 모두 스몰더에게 인사하세요! 리루 "Riot Riru" 카브레로스 패치 하이라이트뱅가드몇 주 내로, 리그 오브 레전드 및 전략적 팀 전투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설치해야 하는 라이엇 게임즈의 부정행위 방지 소프트웨어인 뱅가드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컴퓨터가 이 업데이트를 수용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14.2 패치부터 진단 검사를 실행합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 문제 해결 가이드를 확인하거나 고객지원에 문의해 주세요. 윈도우 최소 시스템 사양 업데이트2월 21일 수요일(14.4 패치)부터 최소 시스템 사양이 업데이트되면서 더 이상 모든 리그 오브 레전드 및 전략적 팀 전투 게임에서 Windows 7, 8 및 8.1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게임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플레이어 여러분이 주로 사용하지 않는 이전 운영 체제에 대한 지원을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Windows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업데이트해야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최소 및 권장 시스템 사양 고객지원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MMR 및 대전 검색
14.1 패치: 경과 보고14.1 추가 패치 이후의 버그 안정성과 전체적인 밸런스 측면에서 봤을 때 14.1 패치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게임 시간은 안정적이고, 목표물 밸런스 또한 좋아 보이며, 상단 및 하단 공격로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때의 대가도 적절하고, 게임 초반의 우위를 굳히는 경우도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게임 내의 폭발적인 피해가 늘었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폭발적인 피해가 증가한 이유 중 하나는 폭풍 쇄도와 피의 노래가 너무 강력하게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패치에서 하향될 예정이며 앞으로의 경과를 지켜보려고 합니다.) 또한 3개의 아이템을 갖추었을 때 주문력이 200이라는 점이 플레이어들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전체적인 주문력의 수치도 높였습니다. 이러한 주문력 증가가 어떻게 자리를 잡아 주문력 계수나 기본 피해량을 조정해야 하는 챔피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지 지켜보고자 합니다. 아이템의 전체적인 스킬 가속 역시 줄였으며, 이는 곧 아이템 위력의 대부분(주문력이든 공격력이든)이 폭발적인 피해에 치중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능력치 파편 변경 사항능력치 파편이번 패치에서는 일부 능력치 파편을 업데이트해 잘못 선택했을 때의 부담을 줄이고 좀 더 전략적으로 고려할 만한 선택지를 만들려 합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파편 중에서 선택해야 할 때는 보통 어느 쪽이 더 좋은 선택인지가 명확하고(공격로 상대가 제드인지 리산드라인지에 따라), 지금으로선 그게 전부입니다. 또한, 마법사가 하단 공격로에 오는 등 공격로에 예상치 못한 상대가 등장해 플레이어들을 혼란스럽게 하기도 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최적의 파편을 선택하지 못하고 통계상으로 이 마법사가 강한 모습을 보이게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실제로는 수치만큼 강하지 않은 경우에도 그렇습니다.) 두 번째 줄: 유연 파편 옵션
세 번째 줄: 방어 파편 옵션
정글 동료 보상파편 변경으로 인해 첫 정글 캠프 처치 시 많은 정글러의 방어력이 감소되므로 정글러의 초당 체력 회복량을 약간 높이기로 했습니다. 기본 체력 증가를 선택할 경우 게임 초반에 큰 안정성을 줄 것으로 보이고, 성장 체력은 이미 대부분의 정글 챔피언에게 괜찮은 수준이었습니다.
챔피언아리E - 매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아리는 14.1 패치를 통해 다소 힘을 잃은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약간의 조정을 하려고 합니다. 스킬 가속을 얻을 방법이 줄어들면서 E - 매혹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일 여유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피즈나 아칼리처럼 힘든 적을 상대로 기회를 노릴 수 있도록 좀 더 믿음직한 무력화 스킬로 만들고자 합니다. E - 매혹
블리츠크랭크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E - 강철 주먹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블리츠크랭크는 14.1 패치 이후 가장 치명적인 서포터이자 전반적으로 가장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챔피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과한 공격성을 좀 더 억누를 여지를 남겨두면서 주먹을 활용하기 위해 더 많은 피해량이 필요하게 만들어 피해량과 내구력을 모두 통제하려 합니다. 기본 능력치
E - 강철 주먹
브라이어기본 지속 효과 - 진홍빛 저주의 체력 회복량 증폭이 감소하며 출혈 피해 주기가 감소합니다. Q - 짜릿한 돌격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피해 유형이 마법 피해로 변경되며, 이제 적중 시 효과와 생명력 흡수가 적용됩니다. W - 식욕 폭발로 베어 먹는 회복량이 조정되며 치명타 관련 능력치가 삭제됩니다. 최근 몇 달간 브라이어의 돌격형 전사 빌드가 고전하는 한편 물리 관통력 빌드는 너무 강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브라이어의 스킬 구성에 약간의 체력과 적중 시 시너지 효과를 더하고 물리 관통력과 치명타의 위력을 줄여 두 빌드 간 차이를 좁히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진홍빛 저주
Q - 짜릿한 돌격
W - 핏빛 광분/식욕 폭발
카밀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적응형 방어 체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Q - 정확성 프로토콜의 추가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상단 공격로의 지형이 변경되면서 카밀의 위력이 다소 약해졌습니다. 카밀이 가장 선호하던 아이템 중 하나인 신성한 파괴자의 삭제도 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카밀이 공격로 단계에서 적과 더 자주 교전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지속 효과 - 적응형 방어 체계
Q - 정확성 프로토콜
다리우스Q - 학살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며 잃은 체력 비례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E - 포획 기본 지속 효과의 방어구 관통력이 증가합니다. 발걸음 분쇄기의 위력이 약해짐에 따라 다리우스가 적들에게 공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약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번 상향은 다리우스에 관해 가장 덜 까다로운 두 가지 요소인 궁극기가 아닌 스킬의 피해량과 체력 계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마나 소모량 감소는 교전을 위해 Q - 학살을 자주 사용해야 하는 공격로 단계에서 다리우스의 마나 소모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는 의도적으로 다리우스가 (가장 마나 소모량이 높은) E - 포획을 더 많이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왜냐하면 E - 포획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큰 대가를 치르되 Q - 학살을 사용할 때만큼 제한되지는 않기를 바랐기 때문입니다. Q - 학살
E - 포획
이즈리얼Q - 신비한 화살, W - 정수의 흐름 및 R - 정조준 일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즈리얼은 14.1 패치에서 굶주린 히드라나 세릴다의 원한과 같은 아이템이 예전만큼 어울리지 않게 되면서 대부분의 스킬이 무뎌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추가 패치 이후로 약간 힘을 되찾기는 했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아 보입니다. 이즈리얼이 주는 피해량이 Q - 신비한 화살 적중에만 치중되지 않도록 사용하기 힘든 스킬들을 다시 한번 상향하고자 합니다. Q - 신비한 화살
W - 정수의 흐름
R - 정조준 일격
피즈Q - 성게 찌르기 및 W - 심해석 삼지창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피즈는 강력한 암살자 아이템의 바다에서 헤엄치고 있고, 이제 더 이상 원하는 능력치를 위해 그렇지 않은 능력치까지 올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 결과 피즈가 주는 피해량이 지나치게 높아졌고, 이는 최근 추가 패치가 적용된 후에도 이어졌습니다. 피즈가 주는 피해량을 감소시키고자 다시 한번 주문력 계수를 하향했습니다. 지난 패치와 마찬가지로 피즈의 아이템 빌드와 피즈를 모두 하향했습니다. 폭풍 쇄도는 피즈가 가진 힘의 원천 중 아주 작은 부분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피즈를 직접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Q - 성게 찌르기
W - 심해석 삼지창
가렌W - 용기 지속시간이 조정됩니다. E - 심판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가렌은 14.1 패치 이후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발걸음 분쇄기의 상향도 많은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가렌을 정복자 쪽으로 좀 더 유도하여 초반 교전 능력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방어 능력을 보다 일관적이고 알기 쉽게 만들어 피해량과 내구력을 함께 확보하고자 합니다. W - 용기
E - 심판
그라가스방어력 및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R - 술통 폭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그라가스 또한 14.1 패치로 잃은 것이 많았고, 이는 특히 정글에서 두드러졌습니다. 밤의 수확자와 변경 전 그림자불꽃에 기대어 눈에 띄는 튼튼함을 보여주던 때만큼 그라가스의 내구력을 끌어올리고자 합니다. 추가로, R - 술통 폭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더 자주 공격로에 강하게 개입할 수 있게 하고, 이로써 좀 더 정글 쪽으로 돌아서게 만들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R - 술통 폭발
그웬기본 지속 효과 - 가위 난도질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웬은 14.1 추가 패치로 조금 힘들어졌기 때문에 하향을 일부 되돌리려고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위 난도질
흐웨이E - 주제: 고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이제 EQ - 암울한 형상의 도망 지속시간이 스킬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흐웨이는 신규 아이템 체계의 스킬 가속 부족으로 현재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군중 제어 기술 자체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서 기본적으로 게임에서 가지는 영향력에 더해 안정적이고 성장하는 기술들로 발을 풀어주고자 합니다. E - 주제: 고통
EQ - 암울한 형상
일라오이기본 마나, 마나 증가량 및 체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일라오이는 협곡의 벽 개수가 줄어들고 일부 핵심 아이템 빌드가 삭제되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향후 패치에서 벽에 자라난 촉수의 상호작용을 수정할 예정이지만, 우선은 일라오이가 힘을 쓰기 어려워진 만큼 이를 따라잡는 데 도움을 줄 생각입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지속 효과 - 고대신의 예언자
잭스E - 반격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잭스는 신성한 파괴자가 삭제된 뒤에도 다른 선택지가 많은 덕분에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상단 공격로에서 최고의 활약을 보여왔던 만큼 이제 그 위력을 줄이려고 합니다. 잭스는 게임 후반의 강력한 무력으로 유명한 챔피언이지만 초반 공격로 단계에서도 지나치게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주 교전 스킬의 성능을 낮추고 게임 후반 피해량이 골드 획득량에 따라 정해지도록 조정하고자 합니다. E - 반격
카르마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Q - 내면의 열정 피해량 및 E - 고무의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카르마는 최근 그다지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14.1 패치로 인해 더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카르마가 다시 일어서서 서포터나 마법사로서 활약할 수 있게 만들되 상단 공격로 탱커로서 등장하지는 않도록 주문력 계수를 상향하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Q - 내면의 열정
E - 고무
카서스Q - 황폐화 피해량 및 W - 고통의 벽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증가합니다. 카서스 또한 14.1 패치가 그다지 달갑지 않았던 챔피언 중 하나로, 한때 활약했던 역할군에서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서스가 목소리와 피해량을 찾을 수 있도록 상당히 명확하게 피해량을 상향해 전반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Q - 황폐화
W - 고통의 벽
럼블Q - 화염방사기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E - 전기 작살의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줄어듭니다. 현재 럼블이 주는 피해량은 지나치게 높은 경향이 있어 약간 줄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Q - 화염방사기는 초반부터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 상대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피해량을 줄이려고 합니다. 또한 럼블이 상대의 마법 저항력을 너무 간단히 돌파하지 못하도록 E - 전기 작살도 하향하고자 합니다. Q - 화염방사기
E - 전기 작살
쉔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쉔 역시 신규 아이템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고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력이 서서히 약해지는 게임 초반 단계에 힘을 실어주려 합니다. 쉔이 초반 교전에서 조금 더 강하게 공격할 수 있도록 기본 공격력 증가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기본 능력치
티모E - 맹독 다트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R - 유독성 함정의 충전 시간이 증가합니다. 티모는 추가 패치로 하향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또다시 하향하고자 합니다. 티모와 악의의 훌륭한 시너지는 R - 유독성 함정의 사용 횟수를 유의미하게 증가시켰기 때문에 R - 유독성 함정의 충전 시간을 늘렸습니다. 티모가 주는 피해량의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E - 맹독 다트의 적중 시 피해 계수 또한 줄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하향했습니다. E - 맹독 다트
R - 유독성 함정
트위스티드 페이트다양한 아이템 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항을 조정합니다. 신화급 아이템이 없는 신규 아이템 체계에서 자유로운 아이템 선택지의 장점을 누리고 싶은 분들을 위해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선택할 수 있는 빌드를 넓힐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트위스티드 페이트를 선택했지만 튼튼한 조합의 적을 상대하게 되는 경우나 아군이 주문력에 치중된 조합일 경우처럼 공격력을 올리는 선택지가 더 매력적인 상황에서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은 공격력 빌드를 올리는 트위스티드 페이트에게 더 도움이 되겠지만 빌드에 관계 없이 도움이 될 만한 다른 요소들도 조금씩 변경하려고 합니다. 여전히 주문력 빌드를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기본 빌드로 생각하고 그에 맞춰 관련 작업을 하게 되겠지만, 이제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빌드도 마련해줘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지속 효과 - 사기 주사위
Q - 와일드 카드
W - 카드 뽑기
E - 속임수 덱
베이가기본 체력이 증가합니다. 베이가는 공격력 기반과 주문력 기반의 무수히 많은 암살자들 사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때문에 약간의 기본 생존력을 더해서 게임 초반에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아이템플레이어들을 위해 툴팁을 간소화하려는 시도에서 정보와 기록을 삭제한 건 너무 과했고, 다시 돌려달라는 플레이어 피드백에 동의합니다. 여전히 툴팁을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번에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14.2 패치부터 정보와 기록을 다시 게임에 추가하고 향후 개선점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피의 노래현재 피의 노래는 게임 내에서 폭발적인 피해에 상당히 큰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바로잡고자 합니다. 주문 검 효과가 이 아이템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판단하에, 서포터들이 이전만큼 크게 체감하지 못하도록 해당 효과를 하향했습니다.
실험적 마공학판실험적 마공학판은 적중 시 효과가 없음에도 조합식에 절정의 화살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를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로 변경해 더 이해하기 쉽게 만들고자 합니다. 이로써 온기가 필요한 자의 도끼, 절정의 화살 그리고 열정의 검이 각각 세 개의 전설 아이템 조합식에 포함됩니다. (진에게는 미안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는 3의 법칙을 사랑합니다)
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의 가격이 낮아졌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너무 낮아졌을지도요. 그래서 가격을 올리고자 합니다. 얼어붙은 심장의 가격을 올려서 다른 방어력 아이템 선택지들과의 균형을 맞추었습니다.
지평선의 초점지평선의 초점은 또다시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아이템이 되었고 다른 아이템에 비해 약해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평선의 초점이 가진 가장 큰 특성을 약간 상향해서 이전보다 접근성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유령 무희유령 무희를 이전처럼 열정의 검이 포함되는 조합식으로 되돌리려고 합니다.
균열 생성기균열 생성기를 구매하는 챔피언은 대체로 과하게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케일, 신지드, 모데카이저 등의 챔피언들에게 가장 강력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이를 한 단계 끌어내리고자 구매 가격을 높여 이 챔피언들이 3,000골드로 구매할 수 있는 많은 선택지의 가격 다양성에 힘을 실어주려 합니다.
강철 인장강철 인장이 제값을 한다는 느낌을 주고 더 고려할 만한 선택지가 되도록 가격을 약간 조정했습니다.
폭풍 쇄도폭풍 쇄도는 게임에서 폭발적인 피해가 증가하는 데 상당히 기여했고, 주문력 암살자들이 적을 처치하는 속도를 높이는 데에도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추가 패치에서 하향이 이루어진 뒤에도 여전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주문력 계수를 낮춰 성장 및 곱연산으로 계산되는 초반에 우위를 굳히는 능력을 감소시키되 여전히 위력적인 초반 선택지로 남기고자 합니다.
발걸음 분쇄기발걸음 분쇄기는 기동성이 낮은 전사 챔피언에게 추가적인 기동성과 대상에게 접근하는 능력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가렌이나 세트 같은 돌격형 전사들의 한정된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지만 통계상 여전히 약한 모습을 보이며 상향할 여지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서포터 아이템서포터 아이템 두 개를 구매하는 것이 게임의 흐름을 뒤트는 전략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모든 서포터 아이템의 골드 획득 방식을 조정해 서포터 아이템 두 개를 구매하는 선택지와 그에 따른 골드 획득을 효과적으로 막고자 합니다.
현상금 조정현상금 체계를 조정해 지고 있는 팀에 속한 플레이어의 현상금을 대폭 낮추었습니다. 지고 있는 팀의 플레이어가 죽지 않고 많은 CS를 획득한 경우 흐름에 맞지 않게 많은 현상금이 걸리는 특수한 상황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또한, 골드를 더 많이 보유한 팀은 이미 맵 곳곳에서 게임을 앞서 나갈 기회가 있고, 지고 있는 팀의 유일한 희망이 되는 챔피언만큼 필사적으로 현상금을 지킬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이 계수를 추가로 조정할 여지가 남아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화염의 드래곤 조정새로운 화염의 협곡 지형 요소는 기대한 만큼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옥 잉걸불이 주는 스킬 가속을 높여 지옥 잉걸불을 얻기 위해 게임 설계나 경로를 변경할 만큼 그 가치를 올리고자 합니다.
게임플레이 품질 개선이번 패치에는 몇몇 챔피언에게 필요한 작은 밸런스 조정과 플레이어들이 더 이해하기 쉽고 만족할 수 있게 일부 요소를 약간 변경한 사항이 많습니다. 챔피언
기타 변경 사항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변경 사항현재 무작위 총력전에서 과한 성능을 보이고 있는 아이템과 챔피언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만 (폭풍 쇄도 *콜록*) 이번 패치로 소환사의 협곡에 적용되는 밸런스 조정이 무작위 총력전에도 적용되는 점을 고려해 한 챔피언에게 두 가지 상향이나 하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좀 더 시간을 가지고 지켜보고자 합니다. 14.3 패치에서 추가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입니다. 하향
무작위 총력전 항복 조정
무작위 총력전 관련 도전과제 조정
브랜드 시각 효과 업데이트이번 패치를 뜨겁게 달구는 챔피언은 스몰더뿐만이 아니며, 브랜드의 불을 더 살리면서 시각 효과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스킬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는 스킨은 다음과 같습니다.
격전 - 녹서스 컵올해의 첫 번째 격전 토너먼트인 녹서스 컵 격전이 이번 주말에 시작됩니다!
미리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올해의 격전 일정을 알려드립니다!
연습 모드 업데이트14.1 패치에서 등장한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다음과 같은 몇몇 변경 사항이 연습 모드에 추가됩니다.
신화급 상점 상품 교체신화급 상점 판매 목록
신화급 상점 판매 종료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편의성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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