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l/3369/2331156
위 글에서 설명한 내용이랑 같은 개념

집탐이란 개념을 가장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이 두개가 될거임
1. 집가서 돈쓰고오면 내 영향력이 얼마나 강해지는지
2. 집다녀오는동안 상대와 나의 경험치가 얼마나 탔는지
라인전단계의 집탐은 딱 이 두개만 따지면 됨
그나마 있는 예외는 '라인에 계속 서있으면 다이브당해 뒤짐' 이정도뿐

1번은 설명 안해도 많이들 알고있을테니 넘기고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놓치는게 2번임 경험치가 얼마나 탔냐는거
라인전단계에서 잘못된 집탐때문에 경험치를 놓치고나면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예를 들어보자면
4렙 레넥이랑 5렙 아트가 있다고 해보자 이럼 레넥이 암만 초반 유리하다고 해도 아트랑 맞다이 못함
레넥입장에서 딜교 길게 못걸거라는걸 아트도 아니까 아트는 더 적극적으로 앞무빙견제함
그 견제사이클도중 레넥의 피가 빠지던지 cs를 놓치던지 두 손해중 하나는 확실히 발생함
아트는 이미 이득을 봤으니 현상유지를 목표로 안전하게 플레이함
그럼 6렙도 아트가먼저찍고 7렙도 아트가먼저찍고 8렙도 9렙도 10렙도 11렙도 다 아트가 먼저찍게됨
각각 4렙5렙일때 5렙인애가 얻은 딜교이득+기존 경험치차이를 바탕으로 6렙을 먼저찍고, 6렙일때 상대는 5렙일테니 또 압박하고, 압박으로 턴을 얻어 7렙을 먼저찍는 말그대로 무한우위임
레벨이 한번 뒤처진쪽은 아군의 개입이 없으면 기적의 솔킬 말고는 경험치차이를 뒤엎을 방법이 없음

반대로 아트랑 레넥이 1렙 경험치 0%상태로 맞붙는다고 쳐보자
1렙엔 레넥의 라클이 더 좋으니까 레넥이 2렙을 먼저찍음
레넥이 2렙을 먼저찍었으니 아트는 레넥한테 딜교 못검
레넥은 아트가 자기한테 딜교 못거는거 아니까 적극적으로 앞무빙견제함
이 과정에서 아트는 피가 빠지던가 막타를 놓치던가 함
레넥이 2렙을 먼저찍었고 라클력과 딜교주도권도 여전히 레넥이 우위니까 3렙도 레넥이 먼저찍음
3렙을 먼저찍었으니까 4렙도 먼저찍음
그럼 5렙도 6렙도 7렙도 ~~~18렙도 다 레넥이 먼저찍게됨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이론상 개념상의 이야기임 실전에선 실수가 만발하고 갱킹이나 전령쌈변수도 고려해야지
하지만 11에 한정하고 실수가 없다고 가정하면 절대적인 개념이 됨
경험치차이를 벌리는거만큼 라인전이득을 강하게 굴리는법이 없다는 말임
그럼 경험치차이는 어떻게 벌려야할까? 디나이? 그건 너무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가능함
경험치차이는 집탐으로 벌리는거임
예를들어보자 내가 딜교를 이겼고 라인을 먼저밀어서 아군미니언을 적타워에 박아넣고 귀환을탔음
그러면 내 맞라이너는 그 미니언들 챙기느라 나보다 귀환이 늦음
귀환이 늦었으니까 라인복귀도 나보다 몇초 늦어짐
그 몇초의 시간동안 근거리 한두마리정도의 경험치차이가 발생함
그럼이제 게임 끝날때까지 내 레벨이 맞라이너 레벨보다 높을수 있는 근거가 생긴거임
라인전단계의 우위는 절대 라인전단계에서 끝나지 않고 이후의 사이드 합류 한타페이즈에도 영향을 미침

결론은, 경험치를 많이 놓쳤으면 나쁜 집탐이고 경험치를 안놓쳤으면 좋은 집탐이란거임
너무 당연한소리 아니냐고할수 있음 근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집탐의 기준을 경험치로 잡지 않음
만약 겜하면서 집탐이 너무 기분나빴다, 아님 반대로 집탐이 너무 잘잡혀서 라인전이 쉬웠다 근데 어떻게 그런 결과가 나온건진 모르겠다는 느낌이 든다면 리플로 함 봐보셈 이 집탐이 왜 나빴고 좋았는지
딜교는 이겼는데 정글턴까지 계산하진 못해서 손해를 봤을수도 있고, 적 탑이 귀환위치를 안일하게잡은걸 한번 끊어가지고 집탐을 멸망시켜버린걸수도 있고, 단순하게 딜교도 지고 다이브압박까지 받아서 집탐을 조진걸수도 있고
죄다 피드백거리임
실수를 한번 파악했으면 다음엔 같은실수 안할수도 있고, 반대로 상대가 실수한걸 발견했다면 다음에도 그런 실수를 유도해내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할지 생각해볼수도 있음

집탐은 어떤상황에도 들어맞는 무조건적인 정답이 아니고, 상황에따라 최선의 방법이 그때그때 바뀌기때문에 이해력이 중요함
내 경험상 다1~마스터정도 되는 미드라이너들도 경험치손실을 최소화하는 집탐이란 개념에 대해 잘 몰랐음
경험치는 롤의 핵심 개념중 하나라서 잘 익혀두면 두고두고 도움될테니, 만약 실력과 티어를 올리고싶다면 한번 점검해보셈



내가 천상계에 처음 진입했었을 때, 많이 놀란것중 하나가 잘큰 적의 레벨을 핑으로 찍는 팀원들이 있단 점이었음
생각해보면 당연함 12레벨 원딜과 14레벨 원딜은 기본체력이 220정도 차이나거든
220차이면 한번 물었을때 터트릴수 있냐 없냐를 가를만한 차이임
즉 한타의 구도를 가를만한 차이란거임
그런 중요한 정보는 어디 비밀스런 유튜브의 꿀지식같은 형태로 존재하지 않음
그냥 탭누르면 적 레벨이 몇인지 아군 레벨이 몇인지 다 보여주는거임
롤의 기본은 이런식으로 이미 존재하는 정보들을 취합하고 판단하는 능력임
지금생각하면 당연한 개념이지만 나도 한땐 팀원들이 핑으로 찍어줄만큼 중요한 정보라는 생각이 없었던 때가 있었기에 이렇게 팁글을 씀


그리고 이건 잡설인데, 텔패치 이전 미드 노텔메이지vs텔든메이지 구도는 재앙 그자체였음
5렙정도 되는 점화메이지가 맞라이너 5렙 텔메이지랑 반반딜교해서 서로 반피가 됐다고 해보자
이럼 텔메이지는 라인전지속하면 점화차이로 솔킬따일수 있으니까 웨이브하나 정리하고선 뒤로빠져서 바로 귀환을 눌러버림
그럼 점화메이지는 새로 오는 라인 바로 밀어넣고 집탐 깔끔하게잡으면 되는거 아닌가요? 응 아님
예전엔 텔을 미니언에 박을수 있었기때문에 점화메이지 입장에선 미친가불기가 걸림

경우 1. 점화메이지가 상대랑 똑같이 집찍는다
이럼 상대 텔메이지는 미드라인 중앙에서 맞붙은 '점사를 안당하고있는 두번째 근거리미니언'에 텔을 타서 라인을 초고속으로 밀어넣고 점화메이지는 거의 라인하나를 통째로 못먹게됨
그럼 미드라인전 초패스트멸망하고 ㅂㅂ인셈임

경우 2. 위의 경우는 어차피 멸망일걸 알기때문에 라인전을 계속하려고 집을 안찍고 짼다
이것도 멸망의 길임
텔메이지가 점화메이지의 견제를 피해가면서 웨이브를 정리하고 귀환위치까지 잡는데 20초가 걸렸다고 해보자
그럼 귀환시간 +8초 해서 28초겠지? 2초만 지나면 라인이 중앙에서 맞붙겠지?
근데이제 점화메이지는 반피에 마나통도 별로 없는데 텔메이지는 풀피풀마나에 템까지뽑고 점화메이지가 라클하려는데다 미니언텔박는거임
라인전을 지속할수가 없음 이것도 역시 미드라인전 초패스트멸망트리

웨이브 하나가 통째로 타는 정도의 경험치손해가 어떤 스노우볼로 이어지냐면
텔메이지가 6렙을 먼저찍었으니 5렙따리 점화메이지는 점화고자시고 딜교를 걸수가 없음
딜교를 걸수가 없으니 라인주도권은 텔메이지의 몫임
점화메이지입장에선 라인도 먼저 못밀고 딜교도 못거니 점화를 쓸데가 없어짐
텔메이지가 우위를 가졌으니 7렙도 텔메이지가 먼저찍음
7렙을 먼저찍었으니 8렙도 먼저찍음 9렙도 먼저찍음 10렙도 먼저찍음
그렇게 점화를들고도 이득을 못봐서 동성장상태로 사이드페이즈로 넘어가면?
점화메이지는 이제 사이드를 텔 없이 돌아야한다
그야말로 멸망이고 재앙이었음
미드 메이지의 기본스펠이 텔인 이유엔 이런 사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