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인증부터. 아이디가 이쁜 아이디는 아니라서 가렸습니다. 검색하면 다 아실거에요.
아이디는 꾸진 챔프만 하다보니까 시비거는 사람들이 많아서 의도적으로 강한 어감의 아이디로 지었습니다 .
일베나 특정 정치성향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먼저 밝힙니다.
그마를 찍어보는게 목표였고, 그마를 찍었기때문에 더이상 솔랭을 돌리지 않을것 같아서 스카너 운영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스카너

정글스카너는 스킬선마로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ewq선마의 미덕, 갑주 중심의 스카너와 qwe선마의 광휘의 검 중심의 스카너가 있습니다. 
먼저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wq스카너의 경우, 찍을수록 줄어드는 e쿨과 괜찮은 깡딜로 교전이나 한타때 최대한 e쿨을 돌리면서 상대방을 괴롭히는 팀파이트 지향형 스카너입니다. 
저도 프리시즌까지는 e선마 미덕 스카너를 선호했었고, 승률도 꽤 괜찮았습니다. 
그러나 판수가 쌓이고 문제점들이 보이기 시작했는데
① 높아진 기본 정글몹 체력
② 높아진 4용의 가치 
e선마 스카너의 경우 정글링 속도가 매우 느릴 뿐더러, 미덕과 갑주는 정글링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아이템이기때문에 중간에 바미의불씨를 섞어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쿨감신이 코어템인 스카너는 쿨감신(950g) + 바미의불씨(1000g) + 미덕/갑주 의 골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작 제시간에 팀파이트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갖추기가 힘든 아이러니한 상황이 자주 연출되었습니다. 

승률이 잘 안나오게 되면서 해외 정글 스카너 빌드를 많이 연구해보았고, 광휘의 검 빌드를 채용하기로 했습니다.

qwe스카너의 경우,  짧은 q쿨과 높은 기본공격력을 장점으로 정글링힘과 살상력을 높인 빌드입니다. 
저는 얼어붙은 건틀릿을 코어템으로 선택하여, 낮은 e레벨의 단점을 얼건슬로우를 통해 확정적으로 맞춰 쿨을 돌려받는 개념으로 사용합니다. 
q의 퍼센트 데미지와 광휘의검을 거의 상시로 터트릴 수 있는 스카너는 꽤 빠른 정글속도를 보여주며, 특히 오브젝트 사냥에서 큰 강점을 보입니다. 
w쉴드의 안정성, 수정으로 인한 높은 공격속도, 짧은 q쿨을 통해 오브젝트를 시도하는것이 타 정글챔프에 비해 리스크가 적은 강점이 생기면서 상대방에게 오브젝트 압박을 줄 수 있게됩니다. 
 
또한 e선마 미덕/갑주 빌드보다 살상력이 생기면서 상대방 딜러챔프들에게 꽤 위협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q선마를 하게되면, e선마를 했을때처럼 높은 슬로우를 통해 붙는 상황이 거의 안나오다 보니 갱킹력이 떨어지고 추노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최근 대회에서는 엄티님이 사용하셨는데 e선마 스카너가 아닐까 추측됩니다. 

2. 룬 / 템트리

난입 - 빛의 망토 - 기민함 - 물 위를 걷는 자 / 마공점 - 우통 
공속 / 적응형 / 체력
취향에 따라 체력을 방어 마저로. 우통을 쾌속접근으로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이른시간에 쿨감신을 뽑아야하니 마법의 신발은 찍지 않습니다. 

ad가 필요하거나 상대방에 근접챔프가 많을 경우 정복자 트포 빌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복자 - 승전보 - 공속(강인함) - 최후의저항 / 기민함(깨달음) - 물 위를 걷는 자 
공속 / 적응형 / 체력

우선순위 : 광휘의검 >> 쿨감신 >> 얼어붙은건틀릿 > 태불망 > 증오의사슬, 워모그, 마저템 취향껏
광휘의검으로 정글링을 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선탬으로 반드시 가주시면 좋습니다. 
수정에 마나젠이 있어 워모그가 나온시점부터는 무한턴이 나옵니다. << 저티어에서 굉장히 효율이 좋아요

3. 운영법

기본적으로는 풀캠 정글러의 성향을 가집니다.
최대한 선갱을 자제하고 상대방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형태로 운영합니다. 
궁 의존도가 높은 정글러다보니 저레벨 갱킹이 매우 약할 뿐더러, 챔피언 딜 자체도 매우 약하고 기본 스팩도 탱커치고 나쁜편입니다. 
다만 무조건 가줘야 하는 상황이나, 케틀 럭스같이 가만히 냅두면 안되는 조합 상대로는 저레벨에 빠른 템포로 갱을 가기도 합니다. 
궁극기의 판정이 굉장히 좋고, 벨류도 좋으며 짧은 쉴드쿨과 높은 이동속도를 통해 중후반에 스노우볼을 굴리는 벨류픽이라 생각합니다. 무난히 가면 정글러들중에서는 상위권이라 생각해요.

이득을 보려면 수정이 있는곳에서 교전을 봐야합니다. 용, 전령, 블루, 레드, 바위게 등 에서 난입과 높은 이동속도를 통해 핑퐁을 하여 상대방을 귀찮게 하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통과 쿨감신을 들기때문에, 상대방에게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점멸이니쉬를 걸 수 있으며 하나를 녹이고 시작하면서 전사역할을 수행해주시면 굉장히 편하게 게임을 이끌어 가실 수 있습니다. 
( 용 리젠시간 5분, 우통 + 쿨감신 점멸쿨 3분 50초 )

궁국기의 판정이 굉장히 사기적이면서도 구립니다. 
리신궁처럼 시야가 사라지면 취소되는 판정을 가지고 있지만, 저지불가를 이기는 제압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파이트, 헤카림, 자르반 궁극기를 이기는 판정이면서, 코르키의 쿠팡배달까지도 끌어오는 괴랄한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맵리와 상황판단력이 굉장히 중요한 챔프이고, 인원수의 공백이 생기면 강제로 싸움을 걸어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피지컬보다 뇌지컬에 자신있는 분들한테 정말 추천드리는 챔프입니다. 
(피지컬 뇌지컬 비율이 1대9정도 되는거같아요)

처음 써보는 공략글이다 보니까 읽기 불편하실까봐 걱정이네요.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