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만년 플딱이였다가 이번에 에딱이 갔다가 다시 강등된 플딱이고요.
그래도 턴 터는 개념 및 서폿 개념 운영위주로 하는 사람입니다.
요즘 바텀 메타인데 가끔 정글 걸려서 아군 바텀 투자도 하지만 해당 서폿들중 몇몇이 서폿 기본 개념및 운영을 탑제 안한 사람들이 있어서 몇가지 적자고 합니다.

1. 서포터로서 중요한 포지션 및 픽
요즘 서포터는 유틸폿이 ㅈㄴ 구립니다.
일단 지금 메타에서 세나 빼고 좋은 유틸폿 없다고 보고요 주도권도 구려서 안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참고로 저는 로밍 위주의 서폿챔을 하고 로밍으로 풀어 나가며 맵 장악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그래서 로밍력 변수 및 cc 좋은 캐릭을 선호하죠.
서포터는 3~4가지 종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틸(소나 룰루 등 쉴드류) 변수(파이크 블츠 ) 압박(제라스 직스 하딩) 연계(알리 레오나 등)

유틸은 좀 수동적이며 아군 힐 및 상대의 견제를 차단하는 역할입니다. 주로 상대의 연계 챔피언들의 이니쉬를 차단하며 연계 챔피언들의 카운터라고 보기 쉽습니다.
웬만한 유틸폿들은 유미 제외하고 모두 cc가 있어 들어오는 형태의 연계형 챔프들을 조질수 있습니다.
소라카e 룰루 변이 밀리오 불꽃슛 세나 w 등등 한번 쏘고 아군 원딜 쉴드 넣으면서 상대 서폿 조지면 상대 서폿의 피가 조져집니다.

압박은 라인전을 매우 강하게 가져가는 챔피언으로 라인을 압박하는 망큼 시야를 넓게 써야 해서 핑와가 중요합니다. 라인전이 강한 만큼 라인을 계속 밀게 되며 상대 정글 개입할 확률이 높고 이를 차단하기 위한 와드가 필수적이죠.


변수 변수가 강한 만큼 이니쉬를 열었을때 2ㄷ1로 상대를 짜르기 쉽고 서포터의 라인전 역량에 따라 차이가 크며 로밍 가기 좋습니다. 상대 압박이 강하다면 과감하게 압박을 버리고 로밍을 가거나 아군 정글과 함께 하는게 좋습니다.

연계 아군 정글 또는 자기 자신이 들어가서 진영을 붕괴 시키거나 한명을 마크하기 좋습니다. 또한 아군 원딜이 버러지라서 호응을 안할경우 제일 망하기 쉽습니다.
이럴 경우 아군 원딜에게 미리 핑을 찍고 들어가거나 그래도 안되는 버러지라면 로밍을 다니세요.


서폿들은 위의 특성중 하나의 특성만 있기도 하지만 섞이기도 합니다.
세나가 압박과 유틸 모두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 압박이 강해져서 날아오름.
그외 라칸 유틸+연계  노틸 연계+변수 등
럭스 변수+압박(유틸 조금w1렙만 찍으며 라인전에서 아군 원딜 뒤지게 처맞고 있지 않는한 안씀)


대체적으로 상성은 유틸은 연계에 강하며.
연계와 변수는 압박에게 강하고
압박은 유틸에게 강한 상성입니다.

유틸과 압박은 지속력 및 소모전으로 가는데 상대 압박이 강한 애들은 마나를 많이 사용하기에 아군 원딜 쉴드 주면서 자기 자신은 좀 더 빠져있으면 소모전에서 상대 마나 다 떨어지고 우위를 가져오기 쉬움. 아군 원딜이 그래도 쫄면 답이 없는 상황이니 정글을 부릅시다.

압박은 의외로 상대하는걸 잘 모르기에 조금 더 보충 설명을 하자면 압박 형태의 챔프의 주요 스킬(딜스킬이건 뭐건) 주요 스킬들이 빠지면 그 즉시 아군 연계와 변수에게 잠깐 턴이 생기는데 이때 조지셔야 합니다.
제라스 q 포킹 이후 직스 qe 이후 바로 다음 q 이후(qe안쓰고 q만 쓰면 q쏘려고 하거나 쏘자마자) 브랜드 we 불사르기 꺼진 이후 qe라면 qe이후
변수를 할거면 위에 썼더시피 파일럿 차이가 강하며 못끌거면 하지 마세요. 차라리 연계를 하십시오 휴먼.
예외 = 딩거 )들어가는 순간 e처맞고 포탑 3레이저 처맞고 뒤질수 있으니 정글이나 부릅시다. 원래 딩거 상대법은 라인을 계속 밀수밖에 없으니 정글 부르기가 맞고 아군 정글도 계속 당겨지는 라인이니 오기 좋습니다.

이중 변수와 연계는 비슷하지만 들어가냐 끌어오냐의 차이로 큰 변수를 가지고 있거나 짤라먹기 쉬운 애들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연계형 챔프보다 원딜과의 호응이 매우 좋습니다.

참고로 변수와 연계의 싸움은 연계가 먼저 건 싸움을 변수가 잘 대처를 하냐 못하냐의 싸움이며 칼은 연계가 먼저 뽑지만 그걸 조질수 있는건 변수입니다.
예시)
레오나 or 알리가 들어오는걸 쓰레쉬 or 파이크가 그렙 e 다 맞추면 들어온 연계가 뒤지는 그림

반대로 변수가 연계를 물면 ㅈ됩니다.

(왜 연계가 칼이 있는지 보여주는 예시)
아군 블츠or 파이크 그렙으로 레오나or 알리 그렙
끌려온 알리 레오나가 원딜 eq하면서 상대 원딜과 함께 우리 원딜을 조짐.

(쓰레쉬는 거리 조절 가능하고 e로 연계형 챔프 완전히 조질수 있음으로 제외)


챔프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면 그만큼 그쪽으로 강합니다.(유미제외)

예시) 레오나(연계 만빵) vs 세나
레오나 vs 룰루
레오나 vs 소라카
해당 싸움에서 아군 원딜이 물렸다면 어디가 생존 확률이 높을지 안봐도 그림이죠?
(소나 병신챔... 세라핀한테 다 뺐겼으니 세라핀을 하세요)

대충 해당 픽마다 상대법도 있고 서로 상성인 부분이 있습니다만 다 쓰기에는 귀찮아서 밑에 적을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위에 보충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주로 하는 챔은 노틸 파이크 라칸 레오나 샤코 서폿입니다. 변수와 연계적인 부분으로 진영 및 맵 장악을 하며 운영을 제가 하는걸 좋아합니다.

서포터의 운영 및 개념 탑제
일단 턴이라는 개념이 중요 합니다.
턴이라는건 상대 스킬 및 스펠을 사용 했느냐죠.
그 외에 라인 웨이브가 있습니다. 우리쪽 웨이브가 만들어져서 상대 포탑쪽에 꼴아 박을수 있는 형태면 우리의 턴이고 꼴아 박히고 있다면 턴을 쓴것임으로 이때 정비를 하거나 로밍갈 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이미 턴은 상대 편으로 넘어 가며 상대는 박힌 cs를 먹으며 정비를 하고 다 먹었을때 완전히 상대 턴으로 넘어갑니다.
이건 대충 이정도 설명 하겠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건 서포터의 기본 6렙까지의 운영이니까요.
순서는 이렇습니다.
1. 2레벨 타이밍
2레벨을 먼저 찍는게 중요하다.
2레벨을 먼저 잡는 순간 턴이 확실하게 우리에게 있으니 압박하기 좋습니다.
상대 정글의 3렙갱도 생각해야 하지만 그 부분은 상대 행동을 보고 판단을 하며 빠른 2레벨을 찍자마자 거는 변수는 상대 정글의 개입이 없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정글이 2렙갱 처오는거 아니면 어차피 바텀대 바텀 구도임.
정글 동선 기준 돌거북or두꺼비 먹고있을때 2렙 타이밍.
이거 버리고 정글이 올 시간이면 그건 2렙갱 준비하고 있던거 아니면 못옴
2. 3렙 로밍
3렙 로밍은 어떤 타이밍이냐? 먼저 1의 타이밍 이후 상대 또는 아군이 바로 눈치 채고 바로 빠졌을때 이후 입니다.
이때 상대 정글 개입이 있을수도 있으니 미리 빠져서 2렙을 넘기는 상대 바텀이라면 상대 부쉬쪽에 와드 하나 박아줍시다.
즉 라인 한번 박히고 빅웨이브를 만들거나 라인을 계속 압박해서 3렙을 찍고 경험치 0퍼~40퍼 정도 일때 미드로 올라가는거죠.
상대 및 아군 미드의 갱킹 싸움에서 서폿이 올라감으로써 미드의 2ㄷ2 상황을 역전 시킬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아군 및 상대 정글이 탑에서 싸움이 났을 경우에도 미드는 대부분 위쪽에 와드를 박기 때문에 아랫 부쉬 시야는 차단되어 2ㄷ1 로밍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미드 주도권이 적더라도 피가 많이 까이 않았다면 주도권을 우리팀 미드에게 가져올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죠.
3. 미드 5~6렙
아군 미드가 5렙에서 6렙으로 넘어가는 타이밍 입니다.
이때 아군 및 상대 미드 서로의 라인에 따라 주도권이 있으며 6렙 궁이 생기는 타이밍이며 미드는 킬각을 보는 타이밍이죠. 이 또한 아군 및 상대 정글 모두 알고 있어서 갱을 자주 오는 편이며 서로의 킬각을 볼수 있어서 2ㄷ2 싸움이 자주 일어나며 구도가 약한 아군 미드가 1데스가 바로 박히는 구간입니다.
이때 라인을 빨리 밀수 있는 원딜이라면 빨리 밀고 같이 와서 싸움에 참여하고 4ㄷ2 싸움을 하고 아군 원딜이나 라인이 댕기젼다면 원딜보고 최대한 사리라고 하면서 오는게 좋습니다. 올때 밑에 용 위쪽 가운데 부쉬 3거리 부분에 와드 하나 박고 상대 서폿 원딜의 위치를 보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서폿이 참여한다면 전체 승률을 20퍼센트 까지 끌어올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라인전을 계속 하면서 6렙 타이밍과 압박의 정도를 조절 하면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추가 설명 라인을 빨리 미는 원딜은 이미 상대 턴으로 넘어 갔을때 같이 오면 우리쪽으로 라인이 댕겨지면서 상대 원딜 서폿이 같이 오는 상황이라도 해당 싸움이후 라인이 우리쪽으로 꼴아 박히게 됩니다. 상대는 cs 손해가 커짐.
빨리 못미는 원딜이라면 상대 서폿의 이니쉬를 최대한 조심하면서 사리면 바텀 2ㄷ1 상황일때 어차피 턴은 상대에게 있으니 우린 미드의 우위를 가져가는겁니다.
상대 서폿도 같이 올수 있으니 와드를 미리 하라고 했습니다. 이걸 오는 상대 서폿이라면 상대방도 이걸 개념에 탑제 했으며 늦게 올라온 서폿을 먼저 아군 정글 or 미드와 조지면 됩니다.(라인이 댕겨져 있다면 올라오자마자 정글과 함께 상대 미드 물고 빠르게 조져야됌)

바텀이 2ㄷ1이라 질수도 있다? 어차피 상대 정글러는 미드 봐야 해서 4~5렙 원딜 서폿 둘이서 다이브 못함.
1/4 이하에 ㅈㄴ 처맞은 원딜이면 집타임 못잡은 이새끼 잘못임.
압박형 서포터면 상대 스킬 빠지자마자 안조진 서포터 당신 책임이고. 위에 써놓았음 압박형 챔프들은 변수 연계한테 한번 걸리면 조질 타이밍 있다고. 이때를 활용해서 플이나 킬 못딴 당신 책임임. 유틸은 애초에 그만큼 빠질 일이 없고.

제가 에플 딱이라 이정도 밖에 설명 못해서 죄송하구요.
아마 브실골 서포터 분들은 해당 운영만 머리에 탑제 하셔도 금방 오를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