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천상의 연주 스킬을 읽었을땐 바드의 공격력이 바드의 버프에 영향을 주는 비율이 낮다고 이해하였는데,  
10추글을 봐도, 자게를 봐도 20강 바드와 밑의 바드들의 버프력 차이가 엄청나게 차이난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람들이 왜 저런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실제로 얼마만큼의 차이가 나는지 직접 한번 계산해보았습니다.



<< 계산을 위한 재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준이 되는 딜러는 아브20강, 공격력 43174 (저받 16%적용중, 저받제외시 37219) 입니다.



비교를 위한 바드A는 아브 20강, 공격력 39519 입니다.



비교를 위한 바드B는 아브13강, 공격력 31581 입니다.



비교를 위한 바드C는 17강, 공격력 21470 입니다.



<< 계산시작 >>

계산의 편의를 위해 딜러의 저받을 제외한 공격력인 37219로 계산합니다
바드의 공격력 버프는 시전자의 공격력 15%와 총 공격력 6%를 올려줍니다.
천상의 연주 두가지 공버프인 시전자의 공격력 15% 버프와, 총 공격력 6% 버프는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A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7219 + 39515 X 0.15) X 1.06 = 45,735
B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7219 + 31581 X 0.15 ) X 1.06 = 44,473
C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7219 + 21470 X 0.15 ) X 1.06 = 42,865

이를 보기 쉽게 퍼센트로 나타낸다면

A바드와 B바드의 버프차이는 2.8%,
B바드와 C바드의 버프차이는 3.7%, 
A바드와 C바드의 버프차이는 6.7%가 되겠습니다.



<< 혹시 바드의 무기강화 1당 버프증가수치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한 계산 >>

B바드의 스탯은 13강 무기공격력 = 36641, 14강 무기공격력 = 38,290 , 지능 163323 이고
로아의 공격력 계산은 √(무기공격력*힘민지/6) 입니다.
B바드의 공격력은 무기 13강일때 31581에서 무기 14강일때 32284로 증가합니다.
그 외의 조건들은 동일합니다.

아브 13강 바드인 B바드가 무기를 1강 더 하게 된다면 버프 수치는 다음처럼 변합니다.

13강 B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7219 + 31581 X 0.15 ) X 1.06 = 44,473
14강 B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7219 + 32284 X 0.15 ) X 1.06 = 44,585

13강 B바드가 무기강화를 1개 성공해서 14강 B바드가 된다면
같이 다니는 딜러가 느끼는 데미지 상승은 44585/44473 = 1.0025 입니다.

즉, 바드의 무기강화 1강으로 인한 딜러 데미지 상승은 0.25%가 되겠습니다.
다만 이는 강화수치가 높아질수록 추가되는 무기공격력이 증가함에 따라, 변동가능합니다.



<< 요약 >>

1590(아브무기 20강) 바드와 1540(아브무기 13강) 바드의 공버프 차이는 2.8%

1590(아브무기 20강) 에스더바드와 1455(무기 17강) 배럭바드의 공버프 차이는 6.7%

1540바드의 무기강화 +1당 공버프 차이는 0.25%



<< 추가 >>



아브 16강 기준으로 한 추가 계산입니다.

계산 재료와 방식은 위와 동일합니다

딜러 공격력 32048, 바드 ABC 공격력 39515, 31581, 21470 입니다.

A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2048 + 39515 X 0.15) X 1.06 = 40,253
B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2048 + 31581 X 0.15 ) X 1.06 = 38,992
C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2048 + 21470 X 0.15 ) X 1.06 = 37,384
B+1바드의 버프를 받은 딜러의 공격력은 (32048 + 32284 X 0.15 ) X 1.06 = 39,104

이를 보기 쉽게 퍼센트로 나타낸다면

A바드와 B바드의 버프차이는 3.2%,
B바드와 C바드의 버프차이는 4.3%, 
A바드와 C바드의 버프차이는 7.7%가 되겠습니다.

추가로 13강 B바드가 무기강화를 1개 성공해서 14강 B바드가 된다면
같이 다니는 딜러가 느끼는 데미지 상승은 39104/38992 = 1.00287 입니다.

즉, 바드의 무기강화 1강으로 인한 딜러 데미지 상승은 0.29%가 되겠습니다.
다만 이는 강화수치가 높아질수록 추가되는 무기공격력이 증가함에 따라, 변동가능합니다.



<< 의견 >>

20강 바드의 버프를 받으면, 데미지 앞자리가 달라진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둘중 하나겠죠?

정말로 데미지가 9900만에서 1억 200만이 떴거나,
혹은 바드에 대한 무지함으로 인해 특화바드와 신속바드의 차이를 고려하지 못하였거나.

추가로 사족을 덧붙이자면 이전에 4월 리퍼 너프때도 위와 같은 계산을 한 적이 있는데,
그때 0.25%의 차이는 반올림하면 없어져 0이 될수도 있는 수준의 차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