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한창 카멘 4관 트라이하는 사람들이 늘은 것 같아서 이참에 그동안 영전연구하면서 알아낸 TMI 방출합니다.
(자료는 유투버 '김배마'님의 영상을 사용했습니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1. 시작

영역전개가 시작되면 카멘이 랜덤한 어글자 한명을 바라보고 회색의 파동이 퍼져나갑니다.
이후 카멘이 전방에 검을 360도 빙글 돌리면 '시공간 장악'이라는 정화가 불가능한 20초의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상태이상 면역도 안통합니다.)
약 2초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어둠게이지 정산 시 부여되는 배틀 아이템 봉인 디버프도 해제됩니다.

2. 화면가르기

카멘이 헤드를 6시에 고정한 뒤 화면을 가르는 검기를 4번 발사합니다.

그리고 이때 깨지는 화면의 모양과 소리는 총 4가지입니다.
 1) 마름모, 팅 소리 100%

 2) 아래사다리꼴, 팅 소리 70% + 챙그랑 소리 30%

 3) 위사다리꼴, 챙그랑 소리 70% + 팅 소리 30%

 4) #, 챙그랑 소리 100%


화면이 깨지는 모양과 들리는 소리는 공대원 8명 전부 같습니다.
다만 소리가 어떤 검기가 날라올 때 나는지는 공대원마다 차이가 존재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존재합니다.

 1) 소리는 1~4명의 랜덤한 인원에게 1~4번까지 랜덤한 횟수로 들린다. (5명 이상 듣는 경우는 아직까지는 없었습니다.)
 2) 특정 선은 중복으로 들릴 수도 있다.

예를 들면

1파티 1번 - 1, 2, 3, 4 모든 소리 다 들음.            2파티 1번 - X

1파티 2번 - X                                               2파티 2번 - X

1파티 3번 - X                                               2파티 3번 - X

1파티 4번 - X                                               2파티 4번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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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파티 1번 - 1, 2 소리 들음                              2파티 1번 - 3, 4 소리 들음

1파티 2번 - X                                               2파티 2번 - X

1파티 3번 - 2 소리 들음                                 2파티 3번 - X

1파티 4번 - X                                               2파티 4번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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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파티 1번 - X                                               2파티 1번 - X

1파티 2번 - X                                               2파티 2번 - X

1파티 3번 - X                                               2파티 3번 - 2 소리 들음 

1파티 4번 - 1, 3, 4 소리 들음                           2파티 4번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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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파티 1번 - X                                               2파티 1번 - X

1파티 2번 - X                                               2파티 2번 - 3 소리 들음

1파티 3번 - 1 소리 들음                                 2파티 3번 - X

1파티 4번 - 4 소리 들음                                 2파티 4번 - 2, 3 소리 들음


이런 식으로 아예 소리가 안 들리는 공대원이 있는 가하면 8명이 전원 생존해있을 때에도 모든 검기 소리를 혼자서 듣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공대원이 단 1명만 생존해 있다면 소리는 무조건 1, 2, 3, 4번째 모두 들리게 됩니다.


또한 두 번째 검기와 네 번째 검기가 화면을 가를 때 다시 한 번 '시공간 장악' 디버프가 다시 20초로 갱신됩니다.


효과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시작될 때 부여되는 디버프 :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음.

두 번째 검기 때 갱신되는 디버프 : 아직까진 움직일만 함.

네 번째 검기 때 갱신되는 디버프 : 공이속 -99%


셋 모두 같은 텍스트를 공유하나 정확한 디버프 수치나 효과까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네 번째 검기가 쏘아질 때 갱신되는 디버프는 공이속이 매우 큰 폭으로 감소합니다.


여기까지 약 3초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3. 검기날리기


카멘이 다시 '1.시작' 단계에서 보았던 어글자를 바라본 뒤, 어글자를 찾고 순차적으로 최대생명력의 120%(원한 적용 시 144%)의 데미지를 입히는 검기를 최대 4회 발사합니다.

만약 생존해있는 공대원이 3명 이하라면 공대원의 수만큼 검기를 날린 후 종료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인원이 시정이나 뎀감기, 일부 직업들은 스페이스를 활용해 피하고 있는 패턴입니다.

(로아에서는 스페가 끝나기 전 스페이스바 판정이 미리 가있는 캐릭터가 있고, 머물러있는 캐릭터가 있는데 스페이스바가 미리 가있는 판정인 일부 애니츠 캐릭터, 아르데타인 캐릭터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스페가 끝나기 전까지 머물러있는 판정인 실린 캐릭터나, 짧은 스페거리를 가진 워로드나 데모닉은 불가능합니다.)
(반대의 경우로 스페이스바가 미리 가있는 판정인 캐릭터들이 검기 날리는 쪽으로 스페이스바를 쓰면 한참 떨어져 있어도 검기를 맞습니다.)


검기 어글자를 찾는 기준은 아직까지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위에서 서술했듯 소리는 1~4명의 인원에게 1~4개의 랜덤한 개수로 나타나고 1파티 2파티 나눠지는 것도 아니고 가까운 사람 먼 사람 구분도 안하고 움직이는 사람 안움직이는 사람 구분도 안하고 스킬쓰는 사람 안쓰는 사람 구분하는 것도 아닙니다.

저도 찾고 싶었는데 아직은 못 찾았습니다.


검기를 최대 4번 발사한 뒤, 다시 파동이 뻗어져 나가며 '시공간 장악' 디버프가 해제됩니다.

이때 특이한 점이 그냥 고정적으로 부여되는 디버프면 굳이 20초란 시간을 줄 이유도 없는데 디버프 시간을 20초나 주고 심지어 2번 갱신도 되고 검기 발사하고나면 굳이 애매하게 8초 남아있는 걸 강제로 지웁니다.



4. 파훼법 좀 이젠 알려줘라 스마게.

솔직히 항상 영전 관련해서 무슨 글 나오면 그냥 시정 국룰 아님? 하지만 

오피셜이 뜨기 전까지는 가능성은 열려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솔직히 개발자 의도가 배틀아이템을 시정 물약을 강제하도록 만드는 게 정석적인 의도의 패턴이었다면

굳이 화면 가르는 모양 4가지랑 소리 종류 4가지를 매칭시키는게 아니라 그냥 쪼개지는 모양이랑 소리 하나만 만들고

디버프도 굳이 20초짜리 3번 갱신되는 형태로 만들어두지 않았을 거고,

파티원한테 들리는 소리도 그냥 다 들리게 만들었지 않을까생각합니다.


근데 그거와는 별개로 이렇게까지 분석했는데 만약 진짜로 파훼법이 존재한다면

영역전개는 너무나 비직관적인 잘못 만들어진 기믹으로 역사에 남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라리 파훼법 안밝혀지는 게 나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