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기훈은 시안 할라트와 함께 출시된 암속성 브레이커다. 다만 일반적인 브레이커와 달리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버프와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으며, 진화에 따라 다른 스트라이커의 공격에 브레이크 효과를 추가하는 등 색다른 스킬셋으로 무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설계 자체가 기존에 없던 스타일이라 성능에 주목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외 손기훈은 신규 헌터지만 업데이트 상점에서 캐릭터의 명함과 무기를 무료로 즉시 구매할 수 있으며(헌터 협회 프리미엄 구독 필요), 이벤트를 통해 캐릭터와 무기를 하나씩 추가로 더 얻을 수 있다. 또한 별도의 픽업 배너 없이 바로 커스텀 모집으로 편입되어 있으니 커스텀 모집권을 아껴두었다면 이를 활용해 뽑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 구독권 이용 중이라면 업데이트 상점에서 무료로 캐릭터와 무기를 얻을 수 있다


손기훈 기본 특징
손기훈 다양한 버프와 디버프, 설치 스킬을 활용하는 독특한 콘셉트의 브레이커다. 기본적으로는 브레이커인만큼 적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파괴할 수 있도록 궁극기를 포함한 모든 스킬에 브레이크 피해 수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패시브를 통해 브레이크를 보유한 적에게는 주는 피해량과 브레이크 효과가 10%씩 증가하고, 브레이크가 파괴 되었거나 게이지가 없는 적에게는 암속성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E스킬 피해량이 50% 증가하는 효과가 적용된다. 두 패시브는 서로를 해제하면서 발동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하나의 효과만 적용된다.

또다른 특징으로는 Q스킬이 단순 브레이크 외에도 깃발을 설치하면서 주변에 투지 약화라는 장판 영역을 설치한다는 점이 있다. 해당 영역 내의 적은 받는 암속성 피해량이 증가하고 회복 불가 효과를 받는다.

여기까지는 장판형 스킬이 있는 평범한 브레이커지만, 1진화 후 '정의로운 기백'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정의로운 기백은 손기훈이 태그 아웃 시 암속성 스트라이커 팀원에게 부여하는 버프 효과로, 해당 스트라이커가 일반 스킬을 적중시킬 때 브레이크 : 약 피해가 발동되며 지속시간 중 슈퍼 아머를 제공한다. 추가로 정의로운 기백 효과 종료 시 마력까지 25% 회복시켜 준다.

즉, 손기훈은 자기가 직접 때려서 브레이크를 넣는 것이 아니라, 스킬과 궁극기만 사용하고 빠르게 태그아웃하여 아군 딜러가 직접 브레이크를 넣도록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화력이 뒤쳐지는 브레이커가 출전해있는 동안 생기는 딜 누수를 줄일 수 있다.

▲ 깃발을 꽂아 디버프 영역을 생성하는 Q스킬

▲ 스트라이커가 직접 브레이크를 넣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정의로운 기백 버프를 쓸 수 있다


스킬 코어 반복 후 바로 퇴장! - 기본 운용법
손기훈은 사실상 운용법이랄게 필요가 없을 정도로 너무나도 간단하다. 스킬-코어-스킬-코어 공격을 털어주고 쿨타임이 걸리면 바로 퇴장해주자. 이는 1진화를 마친 손기훈이 정의로운 기백 효과로 인해 자신이 직접 필드에 남아 딜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1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은 단점이지만, 손기훈은 이벤트를 통해 1회 무료로 제작이 가능하고 구독권을 이용하고 있다면 상점에서도 무료로 1회 추가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1진화 허들은 낮은 편이다.

▲ 너무나도 간단한 손기훈의 운용법, 스킬-코어-스킬-코어 후 퇴장하면 된다


1진화는 무조건! 5진화를 향해서 - 추천 진화
손기훈은 스태커에서 디버퍼, 딜러, 버퍼까지 진화에 따라 점점 수행 영역의 커버리지가 넓어지는 시안 할라트와 달리, 아군 서포팅 능력을 보다 깊게 갈고 닦는 구조를 가진다.

1진화 시 앞서 소개했던 정의로운 기백 효과로 태그아웃 시 암속성 스트라이커(딜러) 팀원에게 브레이커 역할을 겸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에 더해, Q나 E를 사용하면 체력 30%만큼 보호막이 생성되고 강화 코어 공격이 활성화 된다. 이 강화 코어 공격은 사용 시 손기훈의 파워 게이지가 35% 회복되어 필드타임이 짧은 손기훈이 좀 더 편하게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3진화는 코어 공격과 E스킬의 브레이크 피해가 더욱 강력해지는 것에 더해, Q 스킬의 디버프 영역이 제공하는 효과가 더욱 강력해진다. 강화된 투지 약화 효과는 영역 내 적의 공격력을 12.5% 감소시키고 받는 암속성 피해량 10% 증가, 회복 불가 효과를 얻게 된다.

5진화는 버프와 디버프를 추가로 제공하는 능력을 얻게 된다. 먼저 스테이지 진입 시 팀 전체에게 공격력과 체력, 주는 피해량을 10%씩 높여주는 '공격대장' 버프를 뿌린다. 여기에 브레이크 게이지를 보유하지 않은 적에게 궁극기 적중 시 적의 공격력 12.5% 감소, 받는 치명타 확률 15% 증가 디버프를, 아군에게는 치명타 피해량 30%, 암속성 피해량 15% 증가 버프를 제공한다. 특히 받는 치명타 확률 등 엄청난 효과들이 포진해 있다보니 레이드에서 차세대 필수 캐릭터의 가능성이 점쳐지는 중이다.

▲ 손기훈의 특장점이 발현되는 1진화는 필수다

▲ 3진화 시 브레이크 성능 강화 외 디버프 영역 성능이 강화된다

▲ 받는 치명타 확률 증가 등 뛰어난 밸류로 평가되고 있는 5진화


신입 헌터로 가야하나? - 아티팩트 추천
손기훈은 현 시점에선 고진화 획득이 용이치 않다보니 아직 고수들도 실전 사용률이 높지 않아 추천 아티팩트가 완전히 정립되진 않은 모습이다.

특히 브레이커의 경우 욕망과 탐욕 8세트 사용은 잘 모를 때 우선적으로 기용되는 안전픽이었지만, 손기훈은 필드 타임이 워낙 짧아 이렇게 스택을 쌓아야 하는 구조의 아티팩트 활용이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즉시 전력이 가능한 신입 헌터 세트와 파괴 본능 세트를 섞어서 착용하는 방법도 추천되는 상황이다.

이외 손기훈은 정의로운 기백 효과를 통해 자신이 아닌 아군 스트라이커가 직접 브레이크 피해를 주도록 유도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점도 중요하다. 자신의 브레이크 성능을 강화해주는 아티팩트 효과들이 이 버프를 통해 이전이 되는 지에 대한 실험도 추가로 필요한 상태이므로 현 시점에는 과투자 하지 말고 남는 아티팩트들을 쥐어주었다가 추후 변경하는 방향을 추천한다.

▲ 독특한 운용법 때문에 아직 아티팩트 정립이 되지 않았다


강력한 디버프/버프로 범용성 최고! 찐파트너는 성일환? - 파티 조합
현재 손기훈은 5진화 효과로 제공하는 디버프/버프 효과가 매우 강력하다 보니 브레이커로서의 성능보다도 레이드 파트너로서의 주목도가 매우 높은 상태다. 특히 적에게 받는 치명타 확률 15% 증가를 걸어주는 것은 팀 전체의 화력을 크게 높여주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3인 체제의 헌터 모드에서는 이슬라 라이트, 성일환과 조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성일환이 핵심인데, 손기훈이 제공하는 효과, 특히 자신의 필드 타임이 짧고 아군 스트라이커가 스킬 공격 시 마다 브레이크 피해가 발생하게 만들어주는 정의로운 기백 효과가 딱 어울리기 때문이다.

성일환은 기본적으로 쿨타임 감소 효과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스킬을 난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진화 수치에 따라 타수가 2배로 적용되는 점, 연타성 채널링 스킬 보유, 궁극기 사용 시 자신의 버프를 초기화하고 온필드 타임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도록 설계된 부분, 만성적인 마력 부족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정의로운 기백이 마력을 회복시켜주는 부분까지 모든 면에서 성일환을 보조하기에 들어 맞는다.

▲ 강력한 디버프로 길드 보스전은 기본, 성일환과 뛰어난 시너지가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