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6 코멘트
이때는 아브도 나오기 전이라 7멸에 무기 21강 23강 이런 시절이었고... (계승전, 1500무기라는 뜻)
지금은 딜이 넘칩니다 부파도 1부파 or 아예 안 해도 될 정도고
이 글에서 얻어 갈 거는 이런 패턴이 있구나~ 이때 시정을 쓰는구나 이정도만 아시면 됩니다.

엔드스펙 (1580+)이면 1인 버스를 대충해도 딜이 널널하구요
이땐 부파 그냥 실리안으로 1부파만 해도 돼요
다만 온갖 패턴 다 보긴 하니까 밑에 내용을 얼추 다 알긴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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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탄 하드 4인 버스만 하다가 딜이 너무 남길래 산책만 하는 게 지루해서 2인을 도전해봤습니다.
별거 아닌 팁이긴 한데 직접 부딪쳐보기 전엔 모르는 것들이 꽤 있어서 써봐요




장비 준비
일단 자신이 발탄 패턴에 빠삭해야 합니다.
특히 평소에는 딜찍이라 안나오는 패턴에 대해서도 알아야 대응이 가능해요

무기, 트포작 등 공격 면에서는 두 명이서 광폭을 보지않고 발탄 피를 모두 깔만큼 충분히 세팅이 되어야하고

방어적인 면에서도 원혼불, 속박 등에 터지기 않기 위해서
방어구 강화와 품질작도 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필수 배틀 아이템
1넴: 회복약, 빛나는 만능 물약
2넴: 회복약, 시간 정지 물약, 파괴 폭탄, 부식 폭탄


같이 가는 조합
사멸 딜러끼리 가시면 서로 빽을 향해 빙글빙글 강강수월래를 하니 비추천드립니다.

부파가 너무 없는 직업끼리 가면 발탄 3돌진 안에 파괴 못하는 수가 있으니 신경 써야합니다.
(빛나는 파괴 폭탄이나 부파 스킬 채용으로 극복 가능)

딜이 넘치는 경우 그냥 부파를 한 번만 하고 할 수도 있습니다



1넴 루가루
난입 전에는 그냥 때립니다.

난입 후에는 두 플레이어에게 모두 표식(난입한 보스를 때릴 수 있는 버프)이 생깁니다.

한 명이 난입 몹을 나오자마자 툭툭 치면 난입 보스의 어그로가 끌리므로 기존 보스와 이격시키고

이때 기존 보스는 제자리에서 하울링을 오랫동안 하기 때문에
어그로가 없는 사람은 하울링 하고 있는 샌드백 기존 보스를를 열심히 치면 됩니다.

만약 어그로가 이상하게 끌렸으면 성스러운 부적으로 어그로 디버프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패치돼서 좀 바뀐 것도 있고 성부 해제 안 되고..
1인 버스면 그냥 거리 계속 벌리다보면 파랑은 잘 따라오는데
빨갱이는 회오리라던가 하울링때 거리 이격되니까 이때 틈틈히 주력기 하나씩 넣으면서 피까면 됩니다.


이후 구슬 먹기 페이즈가 나오면


그림처럼 보스와 적당히 이격됐지만, 4개의 구슬 어그로를 모두 획득할 정도록 중간에 서있는 다음에
구슬들이 어그로가 끌리고, 어느정도 모였을 때 1번 주자가 구슬을 먹으러 가면 됩니다.

1번 주자가 첫 구슬을 먹고 (혹은 먹기 직전에) 빛나는 만능 물약을 먹은 뒤
그림 오른쪽과 같이 돌아서 4개의 구슬을 모두 먹어줍니다.

모두 먹고나면 보스에게 웨이를 써줍니다.
(미리 써줘도 됨, 순서 상관 x, 구슬을 먹을 수록 무력이 잘 들어가는 버프와 웨이 무력은 상관 없음)

2번 주자는 밑으로 도망가다가 1번이 모두 먹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면 밑에서부터 구슬을 4개 모두 먹어주고 무력화를 하러가면 됩니다. 
(순서 조심, 1번이 마지막으로 빨강을 먹었으면 파랑부터 먹어야 함)

구슬을 여러 개 못 먹는 이유는 구슬을 먹으면 디버프가 쌓이고, 해당 디버프가 있을 때 다른 색의 구슬을 먹으면 10만 가까운 대미지가 들어오는데



빛나는 만능 물약에 2초간 디버프 면역이 있기 때문에 이걸 필수로 사용해야 합니다.

경로는 다양한데 저는 저렇게 했어요



만약 1넴에서 난입 이후 구슬 먹기 페이즈 전까지 딜이 부족할 경우
암흑 스택이 x1, x2, ... x5까지 쌓이고 시야가 점차 좁아지다가
x5가 될 경우 공포에 걸립니다.

공포에 걸리면 루가루가 와서 찢고 난리가 나는데 생각보단 덜 아프니
아무튼 빨리 딜을 몰아서 넘겨야 합니다.



루가루(빨갱이)를 해치우고 루카스(파랭이)가 나오면 똑같이 진행해주면 됩니다.


루카스까지 처치하고 나면 검은 산의 포식자(보라돌이)가 나옵니다.



검은 산의 포식자에서 가장 큰 문제는 공포 패턴이고
일정 주기로 포식자에게 가장 먼 사람에게 공포를 걸고
공포에 걸린 사람을 인질로 무력화 패턴이 나옵니다.

당연히 혼자서는 무력화를 못 시키므로 무력화가 실패합니다.
무력화를 두 번 실패할 경우 전멸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포를 상태 이상 면역으로 씹어야 합니다.

상태 이상 면역 기술에는 대표적으로 이동기 (스페이스바), 각성기
그리고 워로드의 카운터 스피어와 창술사의 절룡세 (2트포 상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빛나는 만능 물약의 면역 시간으로도 씹어집니다.
(호크 이베에도 상면은 있는데 이걸로 씹는 건 못 봤네요)

공포를 거는 주기가 있는 걸로 아는데 대략 50~70초이고
전조는 구글링해서 얻어온 아래 영상에 8분 37초 부분을 보시면 되는데
아래 영상을 올리신 분은 빛만능으로 씹었네요




눈빛이 번쩍하고, 한쪽 팔을 번쩍 들고 보라색 원형 기운을 뿜고
무력화 게이지가 잠기며
아래로 내려치며 공포를 겁니다.

한쪽 팔을 번쩍 드는 전조와 무력화 게이지를 보고
시전 시간이 긴 각성기를 쓰거나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가만히 (스페이스바 후딜이 이동 등으로 캔슬될 경우 상면 시간이 더 짧아짐) 있으면 씹어집니다.


+헬탄 트라이해보고 배운 건데 정확히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라돌이가 나오고 처음에 기운을 두르고 있습니다 ->
평타 2번을 칩니다 ->
똥을 뿌립니다
-> 기본 패턴 하다가 똥을 또 감습니다.
똥을 뿌린 직후에
(1) 공포 or (2) 중력장판을 겁니다.
중력 장판인 경우 직후에 바로 공포를 겁니다.

공포가 똥 뿌리기 직후에 나왔으면 다음에도 공포는 똥 뿌리기 직후에 나옵니다.
중력장판 이후에 공포가 걸렸을 경우 다음에도 공포는 중력장판 이후에 씁니다.

아닐 때도 있음








2넴 발탄

부위 파괴
부파가 정말 부족한 직업이 아닌 이상 한 명이 부식, 다른 한 명이 파괴 폭탄을 드는 게 낫습니다.
(부식은 모든 부위 파괴 수치를 약 1.4배 상승시킴, 파괴 폭탄은 단일 3레벨)
돌진 후 발탄이 그로기 상태가 되고 10초간 디버프가 남아 있을 때 파괴가 들어갑니다 (디버프창)

부위 파괴가 정말 좋은 조합이면 2번째 돌진에 부위 파괴가 되고 (충단인파+오러블채용 버서커해서 딱 한 번 성공)
안 좋은 조합이면 2번째 돌진 이후 5개의 기본 패턴이 지나고 3번째 돌진을 할 때 파괴가 됩니다.

그다음 파괴에 에스더 실리안을 맞추면 확정 파괴가 되어서 2번 파괴하고 1페이즈를 넘어가게 됩니다.

부위파괴가 오래 걸리는 조합이라 부파를 1회만 하는 경우 (실리안만 사용) 발탄의 방어력 증가 버프가 남아있으며 (10%)
주기적으로 20초간 가하는 대미지가 50%였나? 증가하는 버프가 걸리니 생존에 유의해야 합니다.




속박

발탄이 3명에게 속박을 걸고 풀어주지 않으면 광역 대미지 + 원혼불 디버프를 입히는 패턴
tip1) 스페이스바로 안씹어집니다.
2인인 경우 두 개가 터져서 반피정도 날려버리기 때문에 항상 피 50~60%는 유지해줘야 합니다.

tip2) 3인인 경우 모두 속박돼서 엄청나게 강한 대미지가 들어와서 전멸합니다.
tip3) 4인인 경우 한 명이 풀어줄 수 있습니다.




3카운터
첫 카운터는 흘리고
두 번째 카운터는 한 명이 치고 빠지고 (침묵 장판이랑 구슬 먹은 후 터지는 장판 조심)
마지막 카운터도 한 명이 치면 됩니다.

두 번째 카운터의 경우 시간 정지 물약으로 씹어도 됩니다.
1인인 경우 2번째 카운터를 시정으로 씹고, 마지막을 카운터쳐야 합니다.

3카 전에 가끔 바닥 생기는데 조심해야 합니다 카운터랑 겹치면 못 침

이유: 마지막 카운터는 안 치면 전멸





쉴드 생기고 무력화
만약 주력기가 남아 있어서 빠르게 쉴드를 부셔버리면 무력까지 시킬 수는 있는데
대부분 힘들 것으로 보여서 이거는 시간 정지 물약으로 씹어야 합니다.
생각보다 여유롭게 터지기 때문에 몸이 번쩍한 후에 도끼 내려찍는 걸 보고 눌러도 안늦습니다
(아래 영상 링크 있음)

발탄 손 구체 주변에 있을 경우 가끔씩 끌려가서 경직으로 배템을 못 쓸 수 있으니 발탄 뒤로가서 살짝 떨어지면 좋습니다.





4원혼불 + 돌진 카운터
1인인 경우 원혼불이 터지는 것을 시정으로 씹으면 되는데
2인인 경우 각자 구슬 하나씩 먹으면 2개 터지는 거 정도는 버틸만합니다. (피 30~40%정도 나감)
카운터는 무리해서 칠 필요가 없으니 도망가면 됩니다.

tip) 시정으로 씹을 경우 첫 돌진이 끝나고 2초정도 센 뒤 쓰시면 됩니다.



패기인생님 영상으로
영상 3분 50초 부분을 보면 시간 정지 물약으로 4원혼불을 씹는 모습입니다.
영상 6분 05초 부분을 보면 쉴드 무력화 부분을 시정으로 씹는 모습입니다.




버러지
정석대로 코 앞에서 바로 치셔도 되고

발탄이 돌진을 할 수록 느려지고, 3번째 돌진에는 파랗게 변한 걸 보고 눌러도 될 정도록 느려지기 때문에
1, 2번째 돌진을 피하고 세 번째 돌진을 치셔도 됩니다.

아니면 헬탄처럼 외각에서 기다리다가 돌진 직후 몸을 오른쪽으로 돌리는 걸 이용해서 치셔도 됩니다.



30줄
정석대로 시정 쓰셔도 되고
사람이 적으니까 혼자 산책하다가 발탄 앞에 터지는 거 보고 들어와도 됩니다.


에스더 사용
그냥 쓰고 싶을 때 실리안 쓰시면 됩니다.


유령 카운터
한 명이 전담하고 쿨일 때 도움이 필요하면 부르는 방식이 제일 나았습니다.
괜히 서로 치려다가 딜이 꼬이고 쿨 꼬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령은 보스 판정이라 스페이스바나 보스를 넘을 수 있는 스킬 (ex 스커의 뇌호격) 등으로 다 넘을 수 있고

카운터 유령을 소환하는 패턴은 정해져있으며
(앞뒤앞과 평타후 십자 사이즈믹은 유령이 오른쪽으로,
오두방정하다가 날아서 찍기+90도 시계로 돌아서 찍기랑 3번 연속 찍기는 유령이 왼쪽으로 갑니다)

카운터 유령 코앞에 서있을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보스에게 피격당하지 않습니다.


기본 패턴 팁
발탄의 모든 도끼를 휘두르는 스킬은
외각에 맞을 때가 내부 자루에 맞을 때보다 2배정도 아픕니다

휠윈드 같은 거도 그냥 안에서 맞으면서 때리면 틱당 2~3천밖에 안 달지만
외각에서 맞을 경우 6~7천이 들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