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큐브 생존방 중 동서남북으로 자폭병이 나오고 가운데서 자폭병의 폭발을 피하는 형태가 있습니다.

이 형태의 생존방에서 이동속도 변화가 자폭병의 폭발속도에 영향을 주는지 궁금해져 실험해봤습니다.


이번 실험을 위한 아이템입니다.



파티원의 이속을 20% 증가시킵니다. 

(*큐브 시작 전 '님들 생존방 나오면 진군써봐도 되나요' 의사를 물어보고 사용했습니다)


측정 방법은 팟플레이어로 재생을 멈춘 상태에서

작은 자폭병의 아래 빨간 점이 시작됐을 때 -> 빨간 원으로 커지다 사라질 때 까지를

프레임 이동 키인 D키와 F키를 사용해서 손가락으로 프레임 수를 세봤습니다.


측정 캐릭터는 블래스터(신속 224. 파티원 배마 배마 아르카나)

스트라이커 (신속 54, 파티원 워로드 창술 창술) 두 캐릭터로 진행했습니다.




블래스터의 경우 진군의 깃발을 쓰지 않았을 때 빨간 점이 시작되고 66프레임 뒤 자폭병이 폭발했습니다.

그런데 진군의 깃발이나 바람의 속삭임을 받아도 자폭병이 폭발하는데 걸리는 프레임은 동일했습니다.


여기서 실험은 끝났습니다.

생존방 진입 이후 변화하는 이동속도와 자폭병의 폭발속도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그런데 스트라이커의 경우 빨간 점이 생기고 원이 사라질 때 까지 86프레임이 걸렸습니다.

물론 진군의 깃발을 써도 동일했구요. 그런데 어? 프레임이 왜 차이가 나지?


실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존방 진입 이후 사용하는 이동속도 증감 버프/디버프는 자폭병 폭발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생존방 진입 멤버들의 이동속도에 따라 자폭병 폭발 속도에 차이가 있다.

  다만 이것이 파티 내 최저 이속 1인의 이속에 영향을 받는지
  아니면 파티원 전원의 이속 평균값에 영향을 받는지는 알 수 없다

입니다.

그러니 생존방에서 이속 버프 아낌없이 쓰셔도 됩니다.


번외로 생존방에서 마엘 쓰신 블레이드님에게 '자폭병은 이속빠르면 빨리터지는거같아요'라고 말한 적이 있었는데

구라가됐습니다... 그땐 진짜 그런줄알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