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를 자주 즐기는 유저라면 대부분 이 개념을 거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겠지만 모르는 유저들도 많이 보이기에 다시 정리해본다.

스킬 툴팁에 부위파괴, 무력화 수치, 백/헤드어택 여부 등과 함께 '슈퍼아머 : XX면역' 이런 표시가 된 스킬들이 바로 슈퍼아머 스킬이다.

슈퍼아머는 행동방해 공격을 받아도 행동이 멈추거나 제지당하지 않게 해준다.

다양한 레이드에서 본인 캐릭터의 슈퍼아머 스킬을 잘 이해하고 보스의 패턴에 맞게 활용하면 딜타임을 벌기도 하고 기상기가 없어서 스스로 일어날 때 까지 딜을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는 등 숙지하고 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는 개념이다.

그리고 이 개념을 더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해야만 하는 곳이 PVP(증명의 전장)이다. 레이드에서 슈퍼아머는 주로 처맞딜에 활용되기에 그냥 무빙으로 피하기만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이편이 더 나을 때도 많다.) PVP는 다르다. 상대방의 공격을 전부 무빙으로 피해내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에 상대방이 경직을 걸 때 경직 면역으로 반응할 줄 알아야 하고, 상태이상을 걸 때 상태이상 면역 스킬을 활용하거나 스페이스 바를 통해 회피할 수 있어야 한다.

로아에는 3종류의 슈퍼아머가 존재한다.



1. 피격이상 면역
공중에 띄워지거나, 바닥에 쓰러지거나, 맞고 날아가는 모든 공격에 면역된다. 유저가 피격이상기에 맞으면 기상기를 사용해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 반대로 기상기를 통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공격이 피격이상기라고 할 수 있다.

피격이상 면역 중엔 피격이상은 물론 경직까지 모두 면역되므로 경직 면역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다. 스킬에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트라이포드 강인함을 통해 선택적으로 가져간다.


2. 경직 면역
경직에 면역된다. 카던 등에서 잡몹이 나를 공격하려고 할 때 내가 먼저 몹을 공격한다면 몹이 움찔하거나 조금 밀려나면서 잡몹의 공격은 캔슬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이 바로 경직이다. 이 경직은 유저에게도 당연히 적용되는 것인데 경직 면역이 붙은 스킬을 사용할 때는 경직에 방해받지 않는다.
경직은 특이하게도 2가지 종류가 존재하는데, 유저들 사이에서는 약경직과 강경직이라 불린다.

강경직은 경직 면역 및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사용중이지 않다면 캐릭터가 움찔하는 모션과 함께 행동을 멈추게 된다. 이쪽이 경직 면역에서 뜻하는 진짜 경직이다.

이와 다르게 약경직은 유저가 이동 이외의 어떠한 행동이든(평타 사용 중, 스킬 사용 중, 스페이스 바 등) 하는 중이기만 하면 해당 유저의 행동을 방해할 수 없다. 다만 가만히 서있거나 이동만 하고있을 때 약경직 공격을 받으면 강경직과 마찬가지로 움찔하는 모션과 함께 경직에 걸리게 된다.

약경직이든 강경직이든 경직 면역 및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이용해서 무시할 수 있다는 건 같지만, 약경직을 전부 슈퍼아머로 떼우려고 하면 스킬의 쿨타임이나 마나 문제 등을 겪는건 당연하고 약경직을 거는 스킬들은 지속적으로 경직을 거는 쪽에 특화된 경우가 많기에 스킬 사용만으로 약경직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면 내 스킬이 끝나고도 이어지는 약경직에 걸리기 십상이다.

그렇기에 경직 중에서도 어떤 스킬이 약경직인지를 인지해서 상대방이 해당 스킬을 사용할땐 평타를 계속 치고 있는 것으로 간단하고 리스크없이 약경직으로부터 면역될 수 있다. 즉 평타질이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약경직 파훼법이다.

대표적으로 약경직을 거는 스킬에는 블래스터의 개틀링건, 디스트로이어의 어스 이터(홀딩 트포), 데빌헌터의 조준 사격 등이 있다.


3. 상태이상 면역
상태이상은 경직 면역이나 피격이상 면역으로도 막을 수 없는 로아의 최고존엄 cc기라 할 수 있다.
다만 상태이상에 한 번 걸리게 되면 해당 시점부터 7초 동안은 추가적인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되는 보정 효과가 있다.

상태이상은 기절, 공포, 지진, 석화, 빙결, 수면, 감금, 해충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모두 행동불가 상태가 되는 것은 동일하나 일부 상태이상에는 고유한 특징이 있다.

석화, 빙결 : 석화 및 빙결 지속중엔 추가적인 피격이상을 당하지 않는다. (상태이상 중에 하급으로 보임)

수면 : 공격을 받으면 바로 깨어남

감금 : 일정 타수 이상의 공격을 받으면 깨어남


상태이상 면역은 전 직업의 각성기와 스페이스 바에 동일하게 달려있다. PVP에서는 상태이상에 걸리게 되면 이어지는 콤보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위험이 매우 크기에 어떤 직업이 어떤 모션을 취할 때 상태이상에 걸리는지 파악하고 상대방이 상태이상 스킬을 쓸 때 스페이스 바를 이용해 벗어날 줄 알아야 한다.

각성기와 스페이스 바를 제외하고 일반 스킬로서 상태이상 면역 효과를 가진 스킬은 극히 일부로 손에 꼽을 정도이다.

워로드 - 카운터 스피어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

인파이터 - 철포난격 3타 공격 중 상태이상 면역 (강화된 주먹 트포 채용 시 마지막 공격 중 상태이상 면역인데 3타에만 면역이라 타이밍 맞추기도 힘들고 스킬 자체도 실전성이 낮아 PVP에서는 아무도 채용하지 않는 스킬.)

창술사 - 절룡세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 (절대 방어 트포 채용 시)
반격 성공 시 상대방을 기절시키는 정신 파괴 트포와 상면 트포가 같은 줄에 있어서 둘 중 택1이 강제됨.
PVP에서는 대부분 정신 파괴 트포를 채용하는 추세라 절대 방어 채용률은 낮은 편.

호크아이 - 이동 베기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 (서바이벌 트포 채용 시)

바드 - 수호의 연주 버프 지속시간(8초) 중 1회 상태이상 면역 (수호의 바람 트포 채용 시)

서머너 - 레이네의 가호 보호막 지속시간(트포에 따라 5~10초) 중 1회 상태이상 면역 (레이네의 보호 트포 채용 시)

리퍼 - 나이트메어 1타 적중 후, 2타로 적중 대상의 배후에 나타나는 순간 상태이상 면역
(디스토션, 사일런트 스매셔 스킬이 상면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이다. 해당 스킬을 사용 중인 리퍼가 상태이상이 안걸리는 건 상태이상 면역이라서가 아니라 이들 스킬이 순간이동 판정이기 때문이다. 예로 이 스킬들을 시전하는 순간 스킬 시전을 시작한 자리에 상태이상을 맞추면 해당 스킬이 끊기고 상태이상도 정상적으로 적용되나, 순간이동 판정이기에 아브렐슈드 4관문 감금 벽 등은 감금에 걸리지 않고 넘어갈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일반 스킬은 아니지만 아이덴티티 스킬을 발동시키는 순간 잠깐이지만 상태이상 면역 효과를 누리는 직업도 몇 존재한다. (디트는 잠깐이 아니다.)

디스트로이어 - 중력 수련 발동 시 끝날 때 까지 상태이상 면역

버서커 - 폭주 발동 순간 상태이상 면역

기공사 - 금강선공 발동 순간 상태이상 면역

스카우터 - 하이퍼 싱크 모드 변신 모션 중 상태이상 면역

소서리스 - 마력 해방 발동 순간, 점멸 사용 중 상태이상 면역

데모닉 - 악마화 변신 모션 중 상태이상 면역



다들 본인 캐릭터에 어떤 종류의 슈퍼아머가 있는지 잘 알아보고 이해해서 레이드에도 더욱 숙련되고, PVP 입문 장벽도 많이 낮춰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