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정리했던 신속/보석레벨별 쿨 정리표에서 > 트포,보석X, 신속0~1800까지 확장 했습니다.
-23. 5. 6 비기 극특치 연구에 따른 윈블 빠준트포 1레벨 추가(기존 자료는 디폴트가 빠준 5레벨 이였습니다.)
-단심 쿨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1번 표는 일반적인 6악몽 기준으로 가독성 고려하여 지배쿨감이 포함되지 않았고
 2번은 기존표+지배랑 같이 표기했으니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해서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일반 쿨감 차트

※ 이미지를 클릭하여 크게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일반+지배 쿨감 차트

※ 이미지를 클릭하여 크게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비기는 신속 0~550정도까지 보시면 될듯하고
광기는 신속 750~정도부터 보시면 될듯합니다.

-기본 신속 쿨감 + 스킬 빠준트포 = 합연산 (쿨감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보석, 단심룬, 지배 = 곱연산 (기본 고신속, 빠준으로 감소 많이할수록 효율 조금씩 내려감)
-신속 수치가 높을수록 홍염보석의 효율이 점점 미세하게 감소함. 
(그렇기에 극신속 단심지배나 0.1~2초 차이로 사이클에 지장이 생기는 셋팅이 아니거나, 같은 극신속을 많이가는 서폿의 경우 투자 골드대비 효율이 좋은편은 아니지만 결국 0.1초라도 더 빨리 굴리기 위해서 궁극적으로는 고레벨 홍염이 좋긴합니다.) 


쿨감 관련하여 보시면 어? 7홍이나 9홍이나 0.5~0.7초밖에 차이안나네?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런 타임이 누적되서 보스가 무적상태에 들어가기 직전에 스킬 하나라도 더 들어가는 원동력이 됩니다.
짧은 레이드에선 큰 체감이 안될수도 있지만 36초 트리를 쓸 경우 버서커 주력기 평균 쿨타임은 로아 전 캐릭중 가장 긴 쿨타임을 가졌습니다. 그렇기에 장시간 딜을 누적시키는 컨텐츠나, 본인이 쿨을 놀지않고 사이클대로 잘 박는다고 판단할수록 더 유의미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신속을 투자하지 않는 극특치 비기의 경우엔 다른 스킬 쿨도 길지만 옵드,헬블,러쉬의 쿨이 넘사벽으로 길기때문에 고레벨 홍염의 수치 차이가 더욱 크게 작용합니다.

-> 정리하면 고레벨 홍염은 고신속일수록 투자 골드대비 효율이 낮아질 뿐이지 결국 도움은 되는 부분이므로 본인 자본사정에 맞춰서 사이클이 꼬이지않게 합리적으로 셋팅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