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드스톰과 스웨를 채용한 스킬트리를 추천드리면서


많은 분들이 만족하셔서 이를 채용하게된 배경과


왜 이런 트리가 앞으로 연구되어야할 트리인지,


버서커의 딜링 메타가 변화한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글을올립니다



1. 버서커의 딜링 메타 변화

아시다시피 이번 3/13 패치와 3/20 패치에서 레더는 이제 피해증가 30% 버프만을 갖게되었습니다.

따라서, 패치이후 레더콤의 비중은 매우 줄어들고 레더외에 어떻게 딜을 넣을지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증명해보기 위해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패치전 버서커가 얻을수 있었던 레더의 효과는

9초지속, 피해증가 40%, 치명타피해증가 50% 이고,

패치후 버서커가 얻을 수 있는 레더의 효과는

6초지속, 피해증가 30%, 치명타확률증가 20% 입니다


버서커는 전체 딜사이클을 레더쿨로 잡습니다

레더콤내의 딜 비중과 레더외 딜 비중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치명타 100%를 가정하였을떄 치명타피해증가의 딜증가는 25% 입니다


따라서 1.4*1.25로 딜증가는 1.75입니다

보통 버석들은 레더쿨감 연마와 쿨감트포를 타고 신속을 약간만 챙겨도 쿨은 20초가되므로

편의상 레더쿨은 20초로 가정하겠습니다


레더내 : 1.75*9/20 =0.7875

레더외 : 1*11/20 = 0.55


0.7875+0.55 = 1.3375


레더콤내 딜비중 0.7875/1.3375*100 = 58.88%

레더콤외 딜비중 0.55/1.3375*100 = 41.12%


즉 레더콤과 레더외 딜비중은 6:4가 되어서 레더콤내에 얼마나 딜을 잘몰아 넣느냐

게다가 시너지 중첩까지 되었으니 얼마나 레더콤내에 큰스킬을 잘박느냐가 버서커의 딜링 메타 였었습니다

결론은 레더내에 국콤만 잘박고 그외는 노딜이어도 그리큰 차이가 없었던 것이죠



현재 레더의 딜비중을 계산해보겠습니다.


패치후 레더는 6초지속에 피해증 30%가 끝이고 급소타격 트리가 강제되므로 치명타 20%의 효과가 있습니다

상기에서 치명타는 100%를 가정했으므로 치명타 20%을 뺏을때 딜비중과

포함했을때 딜비중 2개를 다계산해보겠습니다


<치명 100% 기준 치명20% 딜기대값 미포함>


레더내 : 1.3*6/20= 0.39

레더외 : 1*14/20=  0.7


0.39+0.7=1.09


레더콤내 딜비중 0.39/1.09*100 = 35.78%

레더콤외 딜비중 0.7/1.09*100 = 64.22%


<치명 20% 딜기대값 포함>


레더내 : 1.3*1.2*6/20= 0.468

레더외 : 1*14/20=  0.7


0.468+0.7=1.168


레더콤내 딜비중 0.468/1.168*100 = 40%

레더콤외 딜비중 0.7/1.168*100 = 60%


정말 놀랍게도 치명타 100에서는 3.5: 6.5, 치명 20% 딜기대값 포함햇을때는 4:6으로


패치전 레더딜비중을 6:4 에서 패치후 4:6으로 정확하게 바꿔버린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가 그렇게 외쳐댓던

레더 비중을 줄여달라는 외침을 정말 ㅅㅂ스마게는 고맙게도 레더를 너프시킴으로써 해낸것입니다.

또한 이제는 시너지 중첩이 되지도 않게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제 메타 변화는 더이상 레더잘박고 레더 내에 딜을 쑤셔박냐가 아닙니다

레더내에는 확실하게 큰 스킬을 박아 넣되,

레더콤 이후에도 쫄딜하지않고 확실한 딜스킬을 끊임없이 딜을 넣는것이 중요해진 메타가 되었습니다


즉, 더이상 레더콤 박아놓고 레더쿨동안 덥슬 짤딜만 하는 것으로는 버석 딜이 안나오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메타변화에 발맞춰서 기존 국민스킬트리의 변형을 추천드린것이고 그 첫단추가

이번에 상향된 소드스톰과 스웨입니다



2. 스킬트리에 관하여


기존 국트를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래 모든 트리에서 덥슬 대신 어설로 취향상 대체 가능합니다)


< 기존 국민트리 1>

다이빙4 숄더4

레더 피니쉬 윈블 템페 덥슬 마운틴m


< 기존 국민트리 2>

다이빙7 마운틴(메일)7 숄더7

레더 피니쉬 윈블 템페 덥슬m


위 트리들은 레더콤을 넣고, 안정적으로 숄더를 킵해두고 레더외 시간동안 덥슬을 넣는트리입니다

안정적으로 레더콤을 넣을수있도록 최적화된 트리였죠


다음으로 추천드린 트리입니다


< 국민트리+ 소드스톰, 스웨 트리 > ('국소트리' 라고 줄여부르겟습니다)

다이빙7 스웨7 소드스톰7

레더 피니쉬 윈블 템페 덥슬m


(자세한 운용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28174?name=nicname&keyword=dkukk)


제가 처음 추천드린 트리로 이 큰 메타 변화를 버석유저분들이 쉽게 받아들이긴 힘들지 않을까

생각하고 저역시도 크게 변화시키면 변화를 못따라 갈것 같아서

기존 이동기인 숄챠를 뺴는 안정성을 포기하면서

상향된 소드스톰과 스웨를 채용한 트리입니다


결국, 국민트리에서 레더콤넣고 쿨동안 덥슬만 넣던 트리에서

국소트리는 레더콤넣고 쿨동안 덥슬+소드7스웨7 까지 넣을수있는

레더외 딜링을 압도적으로 상향시킬수 있는 트리가 되었습니다

이것만으로 스킬운용이 다양해지고 레더쿨일때에도 딜을 넣을수 있으니

딜숫자 뜨는건 아쉬워도 재미 자체는 많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숄챠의 보호막의 부재를 아쉬워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 완성형 소드스톰, 스웨 트리 > ( '완소트리' 라고 줄여부르겠습니다)

다이빙7(숄챠 4or 7) 메일7 소드스톰7(크라임7)

레더 피니쉬 템페 덥슬 스웨m


(자세한 운용은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28541)


다이빙 자리에 숄챠를 넣어도 마운틴을 쿨감하고 사용하면 언제든 공속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다이빙보다 숄챠가 더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장큰 특징은 윈블이 빠진 것이므로 여기서 많은 유저들이 부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트리에서 마스터기준 딜스킬들중 가장 한방데미지나 누적데미지가 낮은 스킬은

바로 '윈블윈스' 입니다 거기다 레더콤의 비중도 줄어들었는데

윈블을 열심히 레더콤에 박아넣을 이유가? 더이상은 없는겁니다

(딜량기준 덥슬이 1900이면 윈블윈스가 2600입니다)

따라서 윈블을 버리고 스웨m으로 격상시켜 레더콤에 넣던 레더외 콤에 넣던

어디서든 운용할수 있도록 스킬을 구성한 것입니다.


물론, 윈블의 기동성을 이용한 포지셔닝과 안정성 측면에선 아직도 충분히 유용합니다

윈블이 아쉬우신 분은 위 '국소트리'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완소트리' 레더콤에도 스웨를 넣을 수 있고, 레더외에서도 스웨를 쓸수 있지만

저는 스웨를 레더콤에 넣어서 쓰지 않습니다

스웨를 레더콤에 넣는것은 여전히 많은 리스크를 갖고 있고 원하는 스웨를 넣을 상황이 잘 나오지 않아서

레더와 함께 맞춰쓰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특히 흑야요호)

따라서 저는 레더콤은 안정적으로 피니쉬와 템페만넣고 기회되면 덥슬을 더 넣는다 정도 전략이고

레더콤 이후에는 위 국소트리떄처럼 스웨+소드스톰+덥슬로 누적데미지를 확실한 상황에서 넣는 전략으로

운영중입니다.(물론 무력화상황에서는 레더콤에 스웨붙이는게 좋죠)


3. 결론

앞서 분석해드린것처럼 스마게가 정말 짜증나지만 아무생각없이 패치한건 아닙니다

어느정도 방향성을 갖고 스웨랑 소드를 딱 상향시켜줘서 어느정도 커버를 해주게 만들어 줬고

그에 발맞춰 빠르게 스킬트리를 변경시켜서 다행이란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어떻게 패치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레더외 상황에서의 누적딜링이 이제는 중요해진 메타이다'

라는것을 충분히 강조드리고 싶고

어쩌면 이를 잘충족시키는 스킬트리과 운용법이 좀 더 다듬어지면

타 직업과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나쁘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연구와 분석에 정진하겠습니다


추천은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