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만 서버에서 활동하는 띠느입니다 :D
처음 작성했던 글 수정을 미루다보니 너무 난잡하고 바뀐 부분이 많아 새로운 글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220609 특성, 각인(광기 1렙), 스킬(레더 급타) 설명 보충
+ 220609 보석(레더) 설명 수정, 이전에 확인하고 기록했던 과정 중 오류가 있었음을 뒤늦게 발견
+ 220609 스킬, 보석(마운틴, 레더) 수정, 스킬별 대미지 정리 추가
+ 220611 각인(저받 3렙 외) 설명 추가 및 보충
+ 220727 트포 도감 패치에 따라 일부 설명 추가
+ 220807 앞서 추가한 설명 중 소스 후폭풍 트포에 대해 수정





시작하기 앞서, PVP 셋팅은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큰 영향을 받기에 결코 이게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로웬을 이제 막 시작하거나, 셋팅을 바꿔보려는 분들께 참고가 될만한 셋팅을 소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1. 플레이 스타일
  특정 직업처럼 피격이상 면역이 뛰어나지 않아 다수를 정면에서 상대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주로 정면의 다수간 힘싸움보다는 기회를 지켜보다 소수를 자르고 빠지는 플레이를 반복합니다. 거점 점령이 필요한 경우, 부득이하게 힘싸움을 하게 되지만 점령지 중앙보다는 외곽에 위치하는 편입니다.





2. 특성
  로웬에서 효율이 좋지 않은 인내를 완전히 포기하고, 제압과 신속만 투자하는 방향으로 구성했습니다. 1:1 비율로 구성한 특별한 이유가 있지는 않고, 그저 개인적으로 공이속 35% 정도면 충분하다 느꼈을 뿐입니다. 공이속을 최대치인 40%로 맞출 계획이면 귀걸이 1개만 제압을 주고 나머지 신속이거나(40%를 초과), 귀걸이 2개를 신속으로 나머지 반지를 제압으로(38~40%쯤) 구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제압 : 1,283 (펫 116)
  -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 대상에게 78.71% 피해량 증가

* 신속 : 1,149
  - 공격/이동속도 19.73%
  - 스킬 쿨타임 감소 24.67%





3. 각인
  PVP 기준으로 1렙 각인은 마땅히 쓸만한게 없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고대 등급과 품질을 우선하여 힘, 체력, 특성합에 집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각인명 뒤에 기재된 숫자는 추천하는 렙을 의미하며, 사용 중인 각인 외에도 일부 각인들의 설명을 적어두었습니다. 필수 각인 4개를 채용한 뒤에 생존성에 무게를 두려면 '굳은 의지', 대미지를 올리려면 '저주받은 인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중갑 착용 : 3 (필수, 사용 중)
  - 로웬에서 방어 스탯의 효율이 낮다 한들 증가폭이 워낙 커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방어 각인입니다.

* 광기 : 3 (필수, 사용 중)
  - 딱히 설명이 필요없는 직업 각인 겸 공격 각인입니다.
  - PVP 기준에서 1렙으로 낮추고, 저받을 3렙으로 올리는 것은 득보다 실이 큽니다. 광기 1렙과 저받 3렙 조합은 PVE 셋팅에서 제가 사용 중이며 조금이라도 딜을 올려야 하니까 그렇다 치는데, PVP에서 생존 관련 패널티는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불굴 : 3 (필수, 사용 중)
  - 광기 사용으로 낮아지는 체방을 보완해주는 중요한 방어 각인입니다.

* 달인의 저력 : 3 (필수, 사용 중)
  - 광기를 사용하면 자연스레 따라오는 공격 각인입니다.

* 굳은 의지 : 3 (사용 중)
  - 많은 딜러들이 제압을 사용한다는 부분을 감안하면 방어 각인으로 괜찮은 선택입니다. 피격이상에 한정된 효과이긴 하지만, 특정 강력한 한방 콤보와 투다운 상태에서 생존율을 크게 올려줍니다.

* 저주받은 인형 : 3 (사용 중)
  - 필수 각인 다음으로 고려할 수 있는 공격 각인입니다. 생명력 회복 효과 패널티는 정령의 회복약 이상을 사용하는 툴루비크에서 크게 문제될 부분이 아니지만, 실링 물약과 회복의 기운을 통한 지속 회복에는 거슬릴 수 있습니다.

* 위기 모면 : 1 (사용 중)
  - 툴루비크, 습격-점령전에서 목숨을 하나 더 챙길 수 있지만, 컨텐츠당 단 한 번밖에 효과를 받을 수 없다는 애매한 부분도 있습니다.

* 정기 흡수 : 1, 3
  - 1렙은 공이속 만찬이라고 생각해보면 은근히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 3렙은 특성 비율을 극제압으로 구성했으면 필요합니다.

* 약자 무시 : 1, 3
  - 대미지를 얼마나 넣었든 마무리를 못하면 의미가 없다보니 약무도 충분히 고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돌격대장 : X
  - 로웬 RVR에서 이속 감소 디버프는 매우 흔히 보이며, 버서커는 근접 전투를 하다보니 각인 효율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 예리한 둔기 : X
  - 치명을 기반으로 하는 셋팅이 아니라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카드
  침거숲은 로웬에서 효율이 낮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 살아서 다시 보길 바란다 : 체력이 50% 이하일 때, 받는 피해 12+16% 감소
  - 3세트, 각성 합 9 이상이 필요합니다.
  - 각성 합 15 효과는 실질적으로 활용도가 매우 낮아 크게 중요치 않습니다.

* 복수는 나의 것 : 모험가에게 받는 피해 4+5% 감소
  - 3세트, 각성 합 6 이상이 필요합니다.
  - 각성 합 6 미만일 경우, "남부에 떠오른 태양" 2세트(체력이 50% 이하일 때, 받는 피해 8% 감소)를 추천합니다.
  - 각성 합 15 효과는 발동되면 당연히 좋지만, 운에 맡겨야 하는 부분이라 큰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





5. 스킬
  언급하는 모든 내용들은 트포작과 보석을 준비하여 직접 실전에서 충분히 사용해보고, 리플레이를 보며 판단했습니다.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교체하는 트포는 X로 표기했으며, 각 트포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습니다.


* 숄더 차지 : 7 / 31 / 정화(전설) - 이동
  -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이동기입니다.
  - 속행 룬을 고려해봤으나, 주로 진입 용도로 사용하며 그때 대부분의 스킬 쿨타임을 돌려둔 상태이기에 효율적이지 않다 판단했습니다.
  - 10렙을 투자하여 세번째 트포도 활용해봤지만, 모션 딜레이가 방해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다이빙 슬래쉬 : 7 / 13 / 질풍(희귀) - 이동
  - 주로 기상기를 쓴 상대에게 추격, 투다운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 전체적인 모션 속도가 느린 편에 속하기에 희귀 질풍 룬 정도는 필요합니다.
  - 첫번째 트포 '빠른 준비'도 사용했었으나, 사거리가 아쉬운 상황이 빈번했습니다.
  - 두번째 트포 '근육 경련'은 상대를 투다운으로 만들었을 때, 딜타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마운틴 크래쉬 : 10~12 / X3X / 속행(전설) - 상태이상 및 디버프(공격/이동속도 감소) +@
  - 상대의 스킬 캔슬과 강력한 슬로우로 후속 대처(도주, 반격 등)을 어렵게 만드는데 사용합니다.
  - 쿨이 짧으며, 사용 빈도가 굉장히 높기에 전설 속행 룬을 사용합니다.
  - 첫번째 트포 '피해 증폭'은 대미지를 6% 증가시킬 수 있지만, 받피증 디버프로 적중한 대상에게만 효과가 적용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인 '빠른 준비'는 기본 쿨 12초에서 33%에 해당하는 4초나 감소시키는 장점을 가졌지만, 트포작을 필요로 합니다.
  - 세번째 트포 '지진파'를 사용하는 이유는 마운틴을 지진보다 디버프에 더 무게를 두고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서 적중하기 쉽도록 사거리가 중요했습니다. '대지 충돌'과는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 크라임 해저드 : 12 / 231 / 속행(영웅) - 서브딜
  - 헬블 대신 채용한 스킬입니다.
  - 스킬 단독으로 제압 효과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템페와 비슷하며 실제 운용 방식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모든 트포를 딜 관련으로 가져가다보니 짧은 쿨타임에 비해 상당히 강합니다.
  - 마운틴과 마찬가지로 쿨이 짧고, 사용 빈도가 높기에 영웅 속행 룬을 사용합니다.
  - 첫번째 트포 '강화된 일격'으로 마나 소모량을 늘렸다보니 직접 플레이하며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전설 집중 룬으로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 세번째 트포 중 더 강한 '레드 라이트닝'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모션 속도와 판정 모두 PVP 기준으로 '플레임 러쉬'보다 좋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세번째 트포 '플레임 러쉬'를 사용할 경우, 템페 전/후에 연계하여 에어본 콤보가 가능합니다(피격이상 보정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최대공속이 아니어도 공중에서 풀히트 가능).

* 소드 스톰 : 12 / 111 or X31 / 질풍(영웅) - 서브딜
  - 피격이상 면역이 가능하며, 주로 투다운 적에게 추가 딜을 넣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첫번째 트포 '빠른 준비'를 사용했었으나, 모션 속도가 너무 느려 상태이상에 의해 캔슬 당하는 일이 빈번했다보니 '날렵한 움직임'으로 교체했습니다.
  - 두번째 트포를 '강인함'이 아닌 '후폭풍'으로 교체했습니다. 첫번째 트포 '날렵한 움직임'을 선택하여 빠른 속도로 모션이 진행되다보니 제압과 잘 어울려(1타를 제압 효과 받지 못하더라도 2타가 받을 수 있음) 공격적인 트포로 방향을 바꾸었고, 실전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다만 첫번째 트포를 '빠른 준비' 혹은 '급소 타격'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좋은 선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 세번째 트포는 지진 상태이상의 가치가 너무 낮다고 판단하여 '화염 폭풍'을 사용 중입니다.

* 템페스트 슬래쉬 : 12 / 321 / 질풍(영웅) - 메인딜
  - 스킬 단독으로 제압 효과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 짧은 쿨타임, 간결한 모션 속도와 판정, 높은 대미지 등 다재다능한 스킬입니다.

* 피니쉬 스트라이크 : 12 / 112 / 질풍(전설) - 메인딜
  - 피격이상 면역이 가능하며, 확정 킬을 가장 쉽게 만드는 주력기입니다.
  - 두번째 트포 '마무리 공격' 트포와 제압 효과가 적용된 2타 공격은 단타 대미지로는 가장 강력합니다.

* 레드 더스트 : 12 / 2XX / 출혈(전설) - 버프(공격력 증가) +@
  - 패치 이후, RVR 기준으로는 대폭 상향된 스킬입니다.
  - 기존 30초 쿨타임에서 24초로 감소하며, 마나 소모량 역시 감소했기에 마나 관리가 수월해졌습니다.
  - 기존 30% 받피증 디버프는 오직 적중한 대상만 적용이라 다수와의 교전이 빈번한 RVR에서는 효과를 제대로 못 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24% 공증 버프로 바뀌어 수치는 낮아져도 RVR에서 훨씬 더 높은 효율을 가집니다.
  - 첫번째 트포 '날렵한 움직임'을 선택한 이유는 캔슬당할 위험을 낮추고, 더 확실하게 공증 버프를 받기 위함입니다.
  - 두번째 트포 '급소 타격'은 자버프 받는 것에 집중하는 방향에는 적합하지만, 운에 따라 효율이 크게 좌우됩니다. 다른 선택지인 '혈파참'은 출혈 룬과 중첩되며 강력한 지속대미지를 보여 상대에게 정화 룬, 만능 물약 등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 세번째 트포 '붉은 충격'은 '날렵한 움직임'과 함께 사용하면 준수한 모션 속도를 보이며, 소규모 교전에서는 정말 우수한 판정과 연계가 가능하지만 버프를 얻기 전에 캔슬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선택지인 '붉은 파도'는 간결한 모션과 더 긴 사거리로 버프를 받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취향과 상황에 따라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6. 보석
  PVP 셋팅에서만 쓰더라도 최소한 5렙 정도는 추가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이 사항이 있는 스킬들만 별도로 설명 적었습니다.


* 마운틴 크래쉬
  - 첫번째 트포를 '피해 증폭'이 아닌 '빠른 준비'를 사용할 경우, 홍염은 과한 느낌이 있습니다.

* 크라임 해저드
  - 기본 쿨타임이 9초라서 홍염이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슬롯이 남는다면 주는게 좋습니다.

* 레드 더스트
  - 두번째 트포 '혈파참'의 대미지는 멸화와 관련이 없습니다. 오직 직접 타격에 의한 대미지만 관련있으며, 무시할 수준은 아니지만 멸화 우선 순위가 낮습니다.





7. ???
  위 항목에 분류하기 애매한 내용들을 적어두었습니다. 설명이 부족하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 정리를 포기한 이전 게시글입니다.

* 이 셋팅은 로웬의 RVR에 초점을 두고 있어 기존 PVP 컨텐츠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저는 로웬 컨텐츠를 하며 생회 다다익선(만찬)과 명허스(음식)을 반드시 사용합니다. 그렇다보니 체력 유지, 마나 관리 부분에 있어 체감이 다를 수 있습니다.

* 팔찌는 제압, 신속 전투특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뒤에 힘, 체력, 최대생명력 정도가 좋습니다.

* 회복약, 수류탄(상태이상) 외에 추천하는 배템은 '만능 물약'과 '은신 로브'입니다. 만능 물약은 20초의 강력한 슬로우인 점토 수류탄과 대포 디버프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하고, 은신 로브는 진입각을 볼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 스킬 중 '헬 블레이드(232)'를 버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킬 단독으로 제압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1타 경직, 2타 경직 상태에 적중 후 피격이상).
  - 위는 '소드 스톰'도 해당되지만 '피격이상 면역'의 여부와 적중하기 위한 접근 거리를 비교하면 헬블이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높습니다.
  - 딜 관련 트포를 두번째 '필사의 일격'만 사용하는데, 하필 이게 밸런스 패치에서 대폭 하향됐습니다. 그렇다고 세번째 트포를 '대지 뒤집기'로 가져가면 리스크가 미친 듯이 더 높아집니다.
  - 앞서 설명한 부분들 때문에 결국 "적이 투다운 상태이며, 다른 적이 개입할 가능성이 없거나 매우 낮은 상황"에서 헬블을 사용하기 적합한데, 로웬의 특성상(툴루비크는 더욱) 이런 상황이 극히 희박합니다. 안정성, 대미지, 킬캐치 등 가져갈 만큼의 메리트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 버서커가 가진 상태이상은 지진인데, 이게 다른 상태이상에 비하면 정말 제압을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결국 대부분 피격이상을 통해 제압 효과를 받다보니 피격이상 면역이 뛰어난 특정 직업들은 상대하기 까다로운 편입니다.

* 각인 구성을 '굳은 의지'에서 '저주받은 인형'으로 바꿔 사용해봤으나, 서로 장단점이 명확히 있고 체감이 충분히 됐기에 무엇이 더 좋다 확실하게 답을 내릴 수 없었습니다. '위기 모면' 1렙은 일회성에 그치다보니 이게 효율적인지 의문이 들고 있습니다. 차라리 '정기 흡수' 1렙이 더 쓸모있지 않나 생각들기도 합니다.

* 레더의 '혈파참' 트포가 멸화 보석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스킬별 대미지 정리를 하다가 뒤늦게 파악했습니다. 이전에 측정하고 기록했던 과정 중 오류가 있었다고 추측 중이며, 멸화를 투자할 가치가 낮기에 마운틴 홍염으로 바꾸었고 이에 맞춰 트포 수정도 있었습니다.

* 장착 중인 각인이나 어떤 돌을 사용하는지 종종 질문을 받는데, 사실 이 부분은 매물에 맞추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품질 욕심 때문에 매물 찾는게 너무 어려웠고, 결국 각기 다른 6개의 돌(합 14 이상만)을 준비해서 아이스펭에 10개 이상의 조합을 수시로 검색했습니다. 굳이 팁이라면 한번에 모든 부위를 구매하기보다 먼저 "광기+유효각인"을 구하고, 광기 장신구의 유효각인 수치와 패널티를 고려하여 어떤 돌을 깎을지 선택하심이 좋습니다. 그 뒤에는 목걸이를 우선적으로 보면서(귀걸이, 반지는 상대적으로 구하기 쉬움) 좋은 매물이 올라오길 끈기를 갖고 기다려야 합니다.

* 제압 셋팅의 단점은 당연하게도 제압 효과를 받아야만 성능을 뽑아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유독 툴루비크에서 제압 효과를 받지 못함에도 죽여야만 하는 경우(대포 탑승자, 늑대 탑승자 등)가 많고, 근접전을 펼치기 어려운 대치 상황이 자주 연출되기에 오직 툴루비크 용도로 치명 셋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원거리 견제 및 딜링기로 '오러 블레이드'(트포는 무엇을 쓸지 애매하여 모두 5렙 준비)를 채용해볼 계획입니다. 이 부분은 실전에서 충분히 쓸만하다고 판단되면 새로운 글로 작성할 생각입니다.

* 참고용 스킬별 대미지 정리
(치명 0%, 제압 79%, 보석 미적용, 버프/디버프 미적용, 사용된 트포 모두 최대렙, 수련장 일반 허수아비 측정, 틱대미지의 제압은 매틱이 들어갈 당시 상태에 따라 개별 적용)
  - PVP배율 / 스킬명(제압 여부) : 측정값에 배율 계산 후 만 단위
  - 72% / 레더(제압X) : 72
  - 72% / 레더(제압O) : 127
  - 72% / 레더 혈파참(제압X) : 12 * 5
  - 72% / 레더 혈파참(제압O) : 21 * 5
  - 61% / 크해(1타 제외 제압O) : 137
  - 61% / 크해(1타 포함 제압O) : 152
  - 72% / 템페(1타 제외 제압O) : 241
  - 72% / 템페(1타 포함 제압O) : 255
  - 60% / 소스(제압X) : 87
  - 60% / 소스(제압O) : 153
  - 60% / 소스 화상(제압X) : 8 * 6
  - 60% / 소스 화상(제압O) : 14 * 6
  - 72% / 피니쉬(1타 제외 제압O) : 201
  - 72% / 피니쉬(1타 포함 제압O) : 237
  - 72% / 피니쉬 마무리공격(1타 제외 제압O) : 367
  - 72% / 피니쉬 마무리공격(1타 포함 제압O) : 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