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사가 확실히 타이머형식에 내공방출 6초 안에 딜을 몰아넣어야 하는 싸이클이다 보니까,

스킬채용이 이상하시거나 딜싸이클이 제대로 안 굴러가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꽤 되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막 숫자단위로 연구하면서, 도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최대한 정리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

1. 회선격추로 파공증을? 내공방출로 파공증을?
이 선택지를 정한 다음에 스킬을 짜 나가셔야 합니다.

1) 회선격추로 파공증을 채용하는 경우
내공방출에 빠른 준비 트포를 채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내공방출에 빠른 준비를 채용하는 이유는 고렙홍염보석(9, 10)을 맞추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파쇄장을 빼고 딜스킬을 하나 더 추가하기 위해서 입니다.

회선격추를 채용했을 때도 대략 두 가지의 싸이클로 나뉘는데요.

(1) 파쇄장을 채용하면서 회선격추를 채용 했을 때
보통 파쇄장을 빼기 싫으며, 내공방출로 파벞을 챙기기 어려운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 때, 파쇄장과 회선격추를 동시에 채용함으로써 다른 스킬트리에 비해 딜이 약할 수가 있는데요.
이를 파해하기 위한 약간의 방법이 있습니다.
- 회선격추에 적극적인 공격을 채용 후 트포작을 하여, 회선격추에서 소량의 딜을 챙겨온다. (멸홍까지)
- 보통 파쇄장을 쓸 때 채용하는 낙영장을 풍뢰일광포로 바꿔 채용하여 딜량을 올린다.
(tip. 차징풍뢰의 경우 난화격 바로 아래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 파쇄장에 출혈룬을 사용하며 파쇄장을 적극적으로 피격한다.

예시) 내공방출 난화격 여래신장 기공장 풍뢰일광포 파쇄장 순보 회선격추
딜싸이클 예시) 순보 회선 - 내방 - 여래 난화 기공 풍뢰 - 파쇄 회선 기공 - 내방 여래 난화 풍뢰 기공  - 회선

(tip. 여래신장의 경우 결국 아덴 안에 2번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홍염보석을 아예 빼고 다른 곳에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난화격과 쿨이 비슷하여, 여래난화 함께 씁니다.)

* 만약 풍뢰일광포가 아닌 낙영장을 채용했을 때는 풍뢰일광포 자리에 낙영장이 들어가면 됩니다.

(2) 파쇄장을 버리며 회선격추를 채용 했을 때 (tip. 아드채용 유저의 경우에는 많이 피곤할 수 있습니다. 정단추천)
유틸적인 부분을 빼고, 주력딜스킬을 하나 더 채용함으로써 DPS를 올립니다. 숙련된 고점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허수아비 기준 가장 이론적으로는 높은 딜량을 뽑을 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보통 이때 파쇄장을 빼고 무엇을 채용하느냐? 섭물진기와 풍뢰일광포로 나뉩니다.
그런데 보통 기본 주력기 구성(여래난화기공낙영)에서 풍뢰일광포를 추가 할 경우, 낙영장과 풍뢰일광포의 모션이
둘 다 긴 편이라, 두번째 싸이클 때 풍뢰일광포가 삐끗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때문에 낙영장과 풍뢰일광포를 같이 채용하는 경우의 수는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낙영 + 섭물 / 최대한 낙영장을 빼고 높은데미지의 스킬을 채용하는 섭물 + 풍뢰가 있습니다.

낙영섭물 예시)
내공방출 난화격 여래신장 기공장 낙영장 섭물진기 순보 회선격추
딜사이클 예시) 회선 - 내공 - 여래 난화 기공 낙영 섭물끊치(내방시간까지) - 순보 회선 기공 - 내공 여래 난화 낙영 섭물 기공

섭물풍뢰 예시)
내공방출 난화격 여래신장 기공장 풍뢰일광포 섭물진기 순보 회선격추
딜사이클 예시) 회선 - 내공 - 여래 난화 풍뢰 기공 섭물끊치 - 순보 회선 기공 - 내공 - 최대한 주력기 돌아오는 것 모두 넣기
또는 섭물을 아예 내방 안에 안 넣고, 3순보 후 섭물풀틱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섭물풍뢰의 경우에는 순보에 보라속행, 기공여래에 단심 채용 등 최대한 쿨감을 유도하여, 
높은 주력기를 최대한 박는게 목표입니다.

>> 간단요약 <<
이동기를 하나 더 가지고싶다? 파쇄장트리
난 유리대포다 딜을 최대한 넣고싶다? 노파쇄트리


2) 내공방출로 파공증을 채용하는 경우
내공방출에 파티공증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보통 사전작업을 최대한 줄이고 싶으며, 9렙 홍염을 맞출 수 있을 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tip. 보통 정단 대신 아드각인을 추천드립니다.)

내공방출을 파공증으로 채용하는 경우, 빠른준비 트라이포드가 채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5딜 주력기 채용이 불가능하며 파쇄장 채용이 필수적입니다. 회선격추를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카운터 대용으로 벽력장을 사용합니다.
(tip.벽력장은 회선격추의 약 3~4배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시) 내공방출 난화격 여래신장 기공장 낙영장 벽력장 순보 파쇄장
딜사이클 예시) 내방 - 여래 난화 기공 낙영 벽력 - 순보(속행 채용 시) - 파쇄 기공 여래 - 내방 난화 낙영 벽력

+ 낙영장을 풍뢰일광포로 바꾸면서 최대한 딜을 뽑아보려고 하는 경우
예시) 내공방출 난화격 여래신장 기공장 풍뢰일광포 벽력장 순보 파쇄장
딜사이클 예시) 내방 - 여래 난화 기공 풍뢰 벽력 - 순보(속행 채용 시) - 파쇄 기공 여래 - 내방 난화 벽력 풍뢰

(tip.보통 특화 1750쯤에는 낙영장 채용하여 운기조식 때도 한번 써주며, 
운기조식이 현저히 줄어드는 특화 1800부터는
운기조식 때 낙영장을 사용 할 경우 아덴 딜싸이클이 꼬일 수 있어, 풍뢰일광포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간단요약 <<
파쇄장을 쓰고싶으며, 최대한 사전작업을 줄이고 싶고, 최소8렙 보통9렙 내방 홍염을 착용할 수 있다?
파쇄벽력내방(파벞) 트리

더 나아가 딜을 더 뽑고싶다?
파쇄벽력내방(파법) 트리에 낙영장을 풍뢰일광포로

(tip. 회선트리와 다르게 내방파벞트리의 경우에는 여래신장에 홍염보석을 껴주어, 
난화격보다 쿨이 빨리 돌게 하여, 파쇄장과 함께 미리 사용합니다. *타스킬 쿨감에 따라 차이있음)

2. 주력기
기본적으로 기공사는 주력기(딜스킬)로 여래 난화 낙영 기공이 대표됩니다. 
(회선과 벽력은 빼겠습니다. 둘 중 하나의 채용 문제이므로 보통 회선 벽력 동시 채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주력기들이 많습니다. 바로 섭물진기와 여래신장입니다.

10월 패치로 인해 낙영장이 경면 버프를 먹지 못하고, 풍뢰일광포가 경면 패치를 먹게 되면서 낙영장을 빼는
추세가 강해졌습니다.

본인의 싸이클에서 딜을 더 추구한다면 바꿀 수 있는 스킬은?

여래신장 -> 섭물진기
낙영장 -> 풍뢰일광포, 섭물진기

단, 섭물진기와 풍뢰일광포를 한꺼번에 채용할 수 있는 트리는 정해져있습니다. 
마구잡이로 채용시 아덴 안에 2회 사용 힘듭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파쇄회선트리일 때 내방 - 여래 난화 기공 낙영 으로 쓴다.
내방 - 난화 기공 낙영 섭물 이렇게는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는 내방 - 여래 난화 기공 섭물 등

>> 간단요약 <<
난화격(고정) 기공장(고정)
여래신장 낙영장 풍뢰일광포 섭물진기 중 골라 채용 가능하다.

3. 혹시 배신셋을 추구한다면?
배신셋의 경우는 파쇄장의 채용이 필수적이며, 보통 회선격추 채용을 통해 파티버프를 가져갑니다.

내공방출에 빠른준비를 채용하지 않을 경우, 2번째 메테오 때 내공을 묻히기 어려우며

초월 상태일 때 3내난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추천 스킬예시) 내공방출 여래신장 난화격 기공장 낙영장 파쇄방 회선격추 순보

초월시 풍뢰일광포나 섭물진기는 즉발기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용이 어렵고, 배신셋 특성 자체가
에테르에서 딜을 뽑는 편이기 때문에 불편한 스킬을 최대한 제외합니다.

단, 내방 파쇄장 순보 공증 트포 5렙을 필수적으로 맞춥니다.



마치며
제가 제시한 스킬트리 및 딜사이클은 기공사를 키우고, 다른 기공사님들의 플레이와 스킬 채용을 연구하면서
알게된 보편적인 구성입니다.  새로운 딜 사이클은 연구를 하게된다면 존재할 수 있겠죠.

제 딜사이클은 기본적으로 모든 보석 7렙 멸홍 기준으로 맞춰져 있으며, 
플레이 하시며 허수아비를 치면서 돌지 않거나 버벅이는 부분은 홍염보석을 직접 조정하시면서 맞춰 나가시면 됩니다.

역천기공사는 기본적으로 아덴(금강선공) 안에 딜스킬을 2회씩 사용한다고 생각하신다고 명심하시면 됩니다.
(기공장은 3회, 고렙 홍염시 낙영채용 트리에서 낙영장을 우선적으로 사용할 시 3낙영도 가능)
여기서 최소한 중요한 것은! 무조건 난화격을 두 번 맞추는 것입니다. 다른 스킬을 맞추는 것보다도, 난화격을 백어택 잡고 2번 맞추는게 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요약>
역천기공사는 현재
노파쇄트리(회선격추+딜스킬5개) => 고렙홍염 없이 가능한 고점트리. 유틸을 낮추고 숙련도를 통해 딜을 늘린다.
파쇄회선트리(파쇄+회선 함께채용) => 고렙홍염 없을 때 가성비 트리. 유틸을 챙기며, 가성비를 함께. 매우 안정적인 딜사이클
파쇄벽력트리(회선을 채용하지 않고, 내방에 파벞) => 고렙 홍염을 통해 파쇄와 딜을 동시에 가져가는.
가 있다!
자세한 건 본문을 보자!
---------------------------------------------------------------------


감사합니다. 밸런스패치 때 기공사 패치가 유력해보입니다.
디트, 블래, 호크 또는 데헌, 기공 예상! 기공사 가즈아~~~~~~~~~~~~~~~~~~~~!!

더 많은 내용을 한 글에 담기는 힘들기에
더 구체적인 트포작이나 룬, 스킬 레벨, 각인 등의 정보는 
댓글에서 이뤄질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