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7 : 알카 패치 반영 신규 세팅 추가
12/15 : 정형화된 스킬트리로 신규 업데이트


세팅이 너무 많아서 뭐가 뭔지 모르겠는 뉴비들을 위해서 현재 사용되는 알카 세팅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각인 세팅은 추천 순서대로 적었습니다.

아르카나의 기본

아르카나는 두 가지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대부분 유저가 알고 있는 카드. 아덴 게이지를 꽉 채우거나, 퀵 드로 트라이포드를 사용해서 카드를 뽑고 카드를 사용해 버프를 얻습니다.

두 번째로 스택트와 루인 시스템.
스택트 스킬로 보스한테 스택을 쌓고 루인 스킬로 쌓아놓은 스택을 터트리는 겁니다. 



보면 보스 가디언 위에 카드 4장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스택트 스킬을 사용해서 스택트 4중첩을 쌓은 거고 이 상태로 루인기를 사용해서 큰 데미지를 주는 게 황후 아르카나의 주딜입니다. (125 황제도 루인기 비중이 꽤 되긴 합니다.)


125? 314? 422? 332? 이게 뭐죠?
아르카나의 스킬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스택트 스킬

위에서 설명했듯이 스택트를 보스에게 누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킬입니다.
두 번째로 루인 스킬

위에서 설명했듯이 보스에게 누적된 스택트를 터트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세 번째로 일반 스킬

스택트 스킬, 루인 스킬 빼고 나머지 스킬들입니다.
이렇게 세 종류의 스킬이 있고, 위에 숫자들은 세 가지 스킬들을 각각 몇 개씩 채용했는지 숫자로 표현하는 겁니다. 순서대로 스택트/루인/일반 순서대로 입니다.

예를 들어 125는 스택트 1개, 루인 2개, 일반 5개를 채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겠죠.
알카 패치로 인해 페이크 플립이라는 트라이포드가 생겼습니다.                                                                                                                                                                                                                      스택기를 일반 스킬로, 일반 스킬을 스택기로 바꿔주는 트포인데 이로 인해 스킬트리 명에 혼선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바뀐 운부를 스택기로 봐야할 것인가? 일반 스킬로 봐야할 것인가?의 문제가 생겼는데 현재의 정답은 그 스킬트리를 퍼뜨린 사람이 사용한 명칭으로 굳어지고 있습니다. 이 글 참고하시어 스킬트리의 사용 스킬에 혼선이 생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르카나의 핵심 스킬들 설명.

대부분의 스킬트리에 들어가는 스킬들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르카나의 핵심 자버프 스킬입니다. 1번 트라이포드에서 치적 10% 시너지를 챙길 수 있고, 3번 트라이포드에서 77.5%의 치피증을 가져옵니다. 리턴을 채용하지 않는 아르카나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스트림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리턴으로 인해 치피증이 높은 아르카나에게 궁합이 잘 맞는 치적버프이나, 332에 경우에는 여러 요인이 겹쳐 거의 채용하지 않습니다. 332 단락에서 왜 채용하지 않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기본 설명은 끝났고 각각의 스킬트리와 그 바리에이션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하 황후 스킬트리입니다.


백플  vs 쿼드 


 

장점 : 3스택, 한 틱에 모든 스택이 들어감, 탁기 채용으로 돌대 사용 시 밸류가 더 올라감
단점 : 쿨 10초, 강제 이동, 과한 거리를 이동함.



장점 : 황후가 사용하는 스택기 중 가장 높은 딜량, 쿨 8초로 홍염을 채용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
단점 : 돌대 채용 시 밸류 떨어짐, 스킬 시전 시간이 너무 긺, 막타를 맞춰야만 2스택

장단점을 이해하시고 둘 중 하나를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쿼드가 있으면 백플로 대체 가능하다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332

1. 332 클래식



패치 이전에 사용하던 332 운부 퀵드 연속 공격을 그대로 사용하는 스킬트리. 스택트 개수와 카드 수급, 카드 밸류면에서 균형 잡힌 스킬트리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332 이보크


이보크에 풍요를 채용해 카드 1장을 확정적으로 드로우하는 스킬트리입니다. 332 클래식과 같은 장점을 가지면서, 이보크의 무력화가 장점이고, 이보크의 불편한 조작감과 적중률, 낮은 고점이 단점입니다.

위 두 개의 스킬트리는 바리케이드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돌대 채용으로 얻는 룬 이점이 낮은 스킬트리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332 운부치피


 

 

운명의 부름에 어두운 운명과 페이크 플립을 채용해서 4개의 스택트 스킬과 상시 유지되는 치명타 피해 버프로 높은 저점을 챙기는 스킬트리입니다. 비교적 카드 수급과 카드 효율에서는 단점을 보이지만, 저점이 너무 높아 뉴비나 실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스킬트리입니다.

돌대 채용으로 룬 이점을 크게 챙겨갈 수 있는 스킬트리여서 바리케이드를 빼고 돌대를 채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32는 모두 루인기 3개에 멸화, 나머지 8개 스킬에 모두 홍염 채용하시면 됩니다.


341



알카 패치로 인해 생겨난 신 스킬트리 341입니다. 포카드 2트포를 눈속임을 채용하냐, 카드 강화를 채용하냐에 따라 특성이 달라집니다.



눈속임 채용 시 보조 딜링기로 사용하게 됩니다. 포카를 사용하고 시가, 세렌을 사용하면 됩니다. 눈속임이 발동되는 것을 보고 루인기를 사용해야해서 피로도가 있는 세팅입니다.

바리케이드를 채용해도 무방하나, 돌대를 채용하면 스킬트리의 장점인 카드 수급 능력, 기믹 수행 능력이 극대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쿼드 채용시 쿼드 홍염이나 세렌 홍염을 빼고 4멸 7홍, 백플 채용시 세렌 홍염을 빼고 4멸 7홍을 사용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포 카드를 단순히 루인기로 채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장점은 미친 카드 효율, 특히 심판 균형이 떴을 때는 신들린 카드 효율을 보여줍니다.
단점은 카드는 안 뜨는데 카드 효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눈속임에 비해 기믹에도 조금 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카드 효율이 높아서 거의 무조건 돌대, 풍요룬 채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쿼드 채용시 쿼드 홍염, 세렌 홍염을 빼고 4멸 7홍, 백플 채용시 세렌 홍염을 빼고 4멸 7홍을 사용합니다.



440 



알카 패치로 생겨난 신 스킬트리 2 440입니다. 카강 341의 변종으로 볼 수 있는데

 

엣지와 운부에 치피 트포를 사용하여 리턴을 사용하지 않고 4루인을 돌리는 스킬트리입니다.

장점은 4루인을 채용하면서 모든 루인기에 치피를 묻힐 수 있다는 점, 돌대 사용 시의 용이함입니다.
단점은 341에 비해 실질적으로 스택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엣지의 2스택 트포를 치피 트포로 바꿔서 2스택 감소한 것을 운부 2스택으로 채우는 형태이기 때문에 스택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균형의 경우에도 균형 운부가 3스택이기 때문에 스택기를 모두 사용했을 때 루인기를 3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스크 탁기 채용 불가, 스크가 빗나가면 시너지가 빈다는 점입니다.

쿼드 채용시 쿼드 홍염을 빼고 4멸 7홍, 백플 채용시 세렌 홍염을 빼고 4멸 7홍을 사용합니다.


카이운/카리운



신규 템트리 카이운(포카 카강/이보크/운부)입니다. 치피스택운부로 치피 버프를 챙기고 이보크로 카드 수급, 4루인 채용으로 높은 고점을 노리는 고난이도 스킬트리입니다.



카리운(포카 카강/리턴/운부)입니다. 운부로 카드 수급, 리턴을 사용해 안정적 치피를 챙기는 스킬트리입니다. 카이운에 비해 쉬운 편입니다.


카이운 스킬트리를 만드신 분의 글을 첨부합니다.



332 스트림



332 운부치피에서 쿼드/백플을 빼고 스트림을 채용, 특신으로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332 스트림에 대해 잘 정리하신 글을 첨부합니다.


황후 각인 채용

원한 - 대체할 수 없는 딜증 20%
아드 - 아르카나에게 너무나 소중한 치적+1,2렙 높은 효율
황후 - 직각이면서 높은 딜증

위 3개의 각인을 필수 채용하고, 남은 3개의 각인을 4+1개의 각인 중 장단점을 고려해 선택하면 됩니다.

장점 / 단점 

저받 - 15.1%의 높은 깡딜증        /    회복 패널티, 생존(트라이)에 불리함
타대 노 패널티                       /    낮은 딜 증가량
바리 - 안정적인 높은 딜 증가량   /    룬 강제
돌대 - 높은 딜 증가량, 노 패널티 /    파일럿에 따라 효율이 낮아질 수 있음
예둔 - 노 패널티                       /    낮은 딜 증가량, 예둔 디버프로 인한 부정경험

보통 원저아타황1을 고정하고 돌대나 바리 중 선택하게 됩니다.

돌대의 장점 - 속행, 출혈, 풍요 등 고밸류의 룬을 채용하기 편하며 일리아칸에서 정화룬을 채용할 때도 부담이 적다. 높은 고점과 노패널티

돌대의 단점 - 이감 디버프(쿤켈, 일리아칸)에 약하다. 손을 탄다.


바리의 장점 - 수호룬 채용 디버프를 제외하고 디버프가 아예 없으며 준수한 딜 상승량, 딜 할 수 없는 짤패에서 수호룬 짤짤이 쉴드 활용(프리우나 삼각 문양 먹기 패턴, 일리아칸 3관 무력, 도형 맞추기 패턴)

바리의 단점 - 수호룬 강제


스킬트리 별로 유불리가 달라서 스킬트리 별로 추천 각인을 적어놓았으며, 돌대를 채용하면 못 쓰는 스킬트리, 바리를 채용하면 못 쓰는 스킬트리는 없습니다. 취향껏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하 황제 스킬트리입니다.

314



체크메이트를 주딜기로 사용하는 황제 세팅입니다. 사실상 반 황제 세팅이었으나 일반 스킬 상향으로 일반 스킬의 딜비중도 꽤나 늘었습니다.


314를 계속 연구하고 계신 분의 글을 첨부합니다. 빌드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정독해보시기를 권합니다.


116 or 215

  or 

패치 이후로 떡상을 한 116 트리입니다. 황3 버프로 인해 전보다 많이 강해졌고, 심판 균형이 황제 채용시 나오지 않게 패치되면서 세렌을 빼고 레인 하나만 채용하는 형태로 변화했고 그 자리를 셔플이 메우게 됐습니다. 운부는 페이크 플립을 채용하면서 레인의 가동률을 더 올립니다.

이전처럼 콤보를 넣되,  이렇게 셔플을 중간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엔 카드에 맞춰 사이클을 변화시켜야 했다면 지금은 쿨이 돌아오는 대로 스킬을 사용하고 그에 맞춰 카드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백플은 마나 회복으로 안정적인 6지배 운용에 특화되어 있고

 쇄도는 카드 수급으로 2악4지에서 높은 효율의 카드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선택한 세트에 맞게 스킬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각인은
원돌질타황아1 고정입니다.

황황 세팅이 죽은 이유

세팅 자체가 죽었습니다. 황제를 채용하면 더 이상 심판 균형 카드가 나오지 않게 되면서 쌍직각을 채용했을 때의 메리트가 현저하게 줄어버렸습니다. 살리려는 노력과 연구가 간간히 보이지만 이렇다할 뾰족한 스킬트리가 아직 없는 실정입니다. 116이나 314에서 레인이 20% 정도의 딜 비중을 가지면 4%의 딜 증가를 기대할 수 있어서 마나 관련 옵션은 덤으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면 쌍직각을 채용할 이유는 현재로서는 없어보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여러분의 알카 인생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