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2.13.

글 수정 도중 실수로 글이 날라가 다시 작성합니다.

잘못된 정보도 제거하는 겸 가독성도 개편했습니다.

유입분들이 좀 더 수월하게 황제 아르카나에 정착하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주의 사항

* 이 글에서는 체크메이트 314 황제 스킬트리만을 다룹니다. 황제 아르카나는 연구가 활발한 빌드이며 많은 종류의 스킬빌드들이 있어 이 글에서 모든 스킬트리를 다루지는 못합니다. 다른 빌드로는 125, 116, 224 스킬트리 등이 있습니다.

* 황제 아르카나는 배럭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깡통성능이 낮아 44트포작이 기본적으로 되야 제 성능이 나옵니다. 또한 고품질 악세로 신속을 최대한 땡겨야 되기 때문에 배럭으로는 적합하지 않은 빌드입니다.

* 황제는 실전딜이 황후보다 낮습니다. 늦게 터지는 이보크와 3초를 누르고 있어야 하는 체크메이트 때문에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차례

1. 아르카나 직업 설명
2. 스킬트리
3. 딜사이클
4. 룬
5. 트라이포드 강화
6. 보석
7. 각인
8. 전투특성
9. 유물장비






아르카나 직업 설명

아르카나의 스킬은 스택트 / 루인 / 일반의 3 종류로 분류됩니다.

*스택트 스킬: 몬스터에게 스택을 쌓는 스킬
*루인 스킬:  몬스터에 쌓인 스택을 터뜨리는 스킬
*일반 스킬: 아이덴티티 카드 수급용 스킬

이 분류를 기준으로 각 스킬의 스택트 / 루인 / 일반의 갯수에 따라 스킬트리를 다르게 부릅니다.
예시) 314 스킬트리 : 스택트 3개, 루인 1개, 일반 4개



황후 VS 황제

아르카나의 직업 각인은 황후의 은총과 황제의 칙령이 있습니다.

황후의 은총: 루인 스킬로 소모한 마나의 일부를 돌려받고, 루인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황제의 칙령: 일반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하고, 일반 스킬로 수급하는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증가합니다.


황후의 장점
*자유로운 포지션으로 얻는 높은 실전딜
*카드운에 따라 가질 수 있는 높은 한방딜
*부위파괴 수치가 준수함

황제의 장점(314)
*황후에 비해 강한 순간무력화
*사거리가 긴 중원거리 딜러
*이동기를 이동기로 사용할 수 있어 기동성이 좋음












스킬트리(314)


314: 스트림, 스크래치, 체크메이트 / 셀레스티얼 레인 / 리턴, 이보크, 다크 리저렉션, 운명의 부름

레인 대신에 세렌디피티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 평균적인 딜은 떨어지지만, 카운터가 2개가 되는 장점과 심판카드의 효율이 올라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크래치 딜러 대신에 댄싱 오브 플라워를 채용할 수 있습니다.
- 이동기가 스페이스 하나밖에 없어지지만, 허수 기준 DPS가 10%이상 오르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트림 오브 엣지: 7LV (2, 3) or 10LV (2, 3, 2)
//스킬포인트 414 기준 이보크를 11레벨로 낮추고 10LV(2, 3, 2)을 채용할 법 합니다.


스크래치: 10LV (2, 3, 2) or (1, 3, 2)
//마지막 트포 '안전장치'를 쓰지 않는다면 4레벨로 써도 무방합니다.


체크메이트: 12LV (1, 2, 2)


셀레스티얼 레인: 10LV (2, 3, 2)
//루인데미지는 스킬레벨에 따라 오르지 않기 때문에 10레벨만 찍습니다.


리턴: 10LV (1, 3, 2)
//1타에 카운터 판정이 있습니다.


이보크: 12LV (3, 2, 2) or (3, 1, 1)
//마나중첩(3, 2, 2)이 집속분할(3, 1, 1)보다 더 강합니다.


다크 리저렉션: 12LV (2, 3, 2)


운명의 부름: 10LV (1, 1, 1)



그 외 (권장 X)

세렌디피티: 10LV (1, 1, 2)
// 레인 대신 사용 가능합니다.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2, 3, 1) or (2, 3, 2)
// 스크래치 대신 사용 가능합니다.











딜 사이클

공통)
*운명의 부름은 쿨 될 때 마다 사용합니다. 아드레날린 유지에 용이합니다.
*딜 사이클은 하나의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딜레이 없이 한번에 몰아쳐야 합니다.



A 사이클) 
스크래치 3타 -> 이보크 설치 -> 스트림 -> 다크 리저렉션 -> 리턴 -> 이보크 터뜨림 -> 체크메이트 -> 레인
 ->  ->  ->  ->  ->  ->  -> 
*스크래치의 공격속도가 체크메이트까지 적용됨
*스크래치의 이동속도가 체크메이트에 적용되지 않음
*이미 이동속도가 40%라 스크래치의 이동속도가 필요없는 상황에서 권장 (ex) 유령카드, 갈망서폿







B 사이클) 
이보크 설치 -> 스트림 -> 다크 리저렉션 -> 리턴 -> 이보크 터뜨림 -> 스크래치 3타 -> 체크메이트 -> 레인
 ->  ->  ->  ->  ->  ->  -> 
*스크래치의 공격속도 & 이동속도 모두 체크메이트에 적용됨
*자칫하면 리턴버프가 레인에 안묻을 수 있음
*이동속도가 부족한 상황에서 권장 (ex) 허수아비, 솔로 레이드







아이덴티티 카드 활용

황제
사용 즉시 보석 없는 이보크 정도의 데미지를 주는 카드입니다. 리턴 직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무력화 [중] 효과도 있기 때문에 순간무력이 필요한 곳에서 카드를 킵해놨다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광기/유령/삼두사
공이속이 충분한 황제 아르카나한테는 중요도가 낮은 카드입니다. 뽑자마자 빠르게 소모시키는걸 추천드립니다.

모든 스킬쿨타임을 감소시켜주는 카드입니다. 콤보가 끝나는 레인 사용 직후 사용해주시면 모든 스킬에 적용받습니다.

운명의 수레바퀴
지배세트 유지에 용이합니다. 딜로 사용한다면 체크메이트 or 다크 리저렉션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체크메이트에 사용하면 다음쳌메가 시작부터 꿰뚤/집중버프가 풀스택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많이 강력합니다.
*쳌메에 사용 시 다음 사이클을 '리턴 -> 쳌메'로 가져갑니다.
*닼리에 사용하면 사이클이 꼬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배세트 유지에 용이합니다. 다음 각성기에 받을 수 있도록 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균형 & 심판
스택이 부족할 일 없는 빌드 특성상 필요없는 카드입니다. 균형/심판 사용 시 다음사이클 직전에 스크 -> 레인으로 한번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심판 사용 시 레인의 데미지가 소폭 증가합니다.

부식
모든 데미지가 증가하는 카드입니다. 상시로 유지할 수 있게끔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도태 & 뒤틀린 운명
리턴 직후 닼리가 터지기 직전에 사용하시면 모든 주력기에 다 적용됩니다.

로열
아이덴티티 카드 2장을 뽑습니다. 바로바로 사용해주면 됩니다.








룬 


스트림: 심판


스크래치: 단죄


체크메이트: 질풍


셀레스티얼 레인: 속행


리턴: 집중 (or 정화)


이보크: 집중 or 압도 or 풍요


다크 리저렉션: 집중 or 압도 or 풍요


운명의 부름: 집중 or 압도 or 출혈 (or 정화)


// 집중룬은 6지배 사용 시 권장합니다. 2악몽4지배 사용 시 집중룬을 넣을 이유는 없습니다. 
// 단죄와 심판은 더 터뜨리기 쉬운 스킬조합이 있다면 그렇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스크래치/스트림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 정화는 현재 필요한 레이드가 거의 없지만, 굳이 넣는다면 리턴/운부를 추천드립니다.





트라이포드 강화

아르카나는 깡통 성능이 많이 낮기 때문에 트라이포드작이 매우 중요합니다. 

순위는 맞춰야 되는 순서로 작성되었습니다.

4트포가 필수인 트포는 빨강색으로, 임시로 3트포로 사용할만한 트포는 파랑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1순위: 메인버프 & 주력기
리턴 (노출된 어둠): 모든 스킬의 치명타 피해를 올려줍니다.
체크메이트 (꿰뚫는 일격, 집중된 어둠, 데드라인): 메인 딜 스킬입니다.


2순위: 서브버프 & 주력기
스크래치 딜러 (안전장치):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트라이포드입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스트림 오브 엣지 (다크니스 엣지): 치명타 확률을 올려줍니다. 
다크 리저렉션 (꿰뚫는 일격, 강렬한 카드, 분노의 일격): 체크메이트 다음으로 강한 주력기입니다.
셀레스티얼 레인 (급소타격, 강화된 일격, 약점 포착): 다크 리저렉션 다음으로 강한 주력기입니다.


3순위: 퀵드로
운명의 부름 (퀵드로): 높은 레벨일 수록 카드가 뽑힐 확률이 높습니다.
이보크 (퀵드로): 높은 레벨일 수록 카드가 뽑힐 확률이 높습니다. 운명의 부름보다 중요도가 낮습니다.

3순위: 서브딜
이보크 (집속마법진) or (마나중독): 서브 딜 스킬입니다.



자주 하는 질문

Q1) 43트포정도 맞추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4레벨: 리턴(노출된 어둠) / 체크메이트(꿰뚫는 일격, 집중된 어둠, 데드라인) / 다크 리저렉션(강렬한 카드, 분노의 일격)
3레벨: 스트림(다크니스 엣지) / 스크래치(안전장치) / 운명의부름(퀵드로) / 셀레스티얼 레인(급소타격, 강화된 일격, 약점 포착)



Q2) 44트포정도 맞추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4레벨리턴(노출된 어둠) / 체크메이트(꿰뚫는 일격, 집중된 어둠, 데드라인) / 다크 리저렉션(꿰뚫는 일격, 강렬한 카드, 분노의 일격) / 셀레스티얼 레인(강화된 일격, 약점 포착) / 스트림(다크니스 엣지) / 스크래치(안전장치) / 이보크(집속 마법진 or 마나 중독)
3레벨: 운명의 부름(퀵드로) / 이보크(퀵드로) / 레인(급소타격)







보석

[이보크 중첩 마법진 기준]
멸화(피해량 증가) : 체크메이트 > 다크 리저렉션 > 레인 = 이보크
홍염(쿨타임 감소) : 쳌메 = 레인 >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 리턴 > 운명의 부름 > 스크래치 or 스트림

*7레벨 홍염 기준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 / 스트림) 이 3개의 스킬 쿨타임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쳌메와 레인의 홍염레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보크 분할 마법진 기준]
멸화(피해량 증가) : 체크메이트 > 다크 리저렉션 > 레인 = 이보크
홍염(쿨타임 감소) : 쳌메 = 레인 > 다크 리저렉션 > 리턴 > 운명의 부름 > 스크래치 or 스트림

* 이보크 홍염보석 없이도 (다크 리저렉션 / 이보크 / 스트림) 이 3개의 스킬 쿨타임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각인

황제 아르카나의 각인 선택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333321 (권장: 원한3돌대3질량3속속3아드2황제1)
필수각인 2개 + 공증각인 + 서브각인 + 치명각인 + 직업각인

33333 (권장: 원한3돌대3저받3아드3황제3)
필수각인 2개 + 공증각인 + 치명각인 + 직업각인 or 서브각인 



[직업각인]
*황제의 칙령 : 직업 각인입니다. 효율이 매우 안 좋기 때문에 아예 빼버리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필수각인]
*원한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돌격대장 : 이동속도의 45%만큼 피해가 증가합니다. 극신속 빌드 특성상 필수 각인입니다.


[공증각인]
*질량증가 : 공격력이 18% 증가하는 대신 공격속도가 10% 감소합니다. 안전장치 사용 시 공격속도가 50%가 되어 패널티가 없습니다. 속전속결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저주받은 인형 : 공격력이 16% 증가하는 대신 받는 회복량이 25% 감소합니다. 질량증가 패널티가 크게 느껴지신다면 선택하기 좋은 각인입니다.


[서브각인] : 속전속결 추천
*속전속결 : 홀딩 스킬의 시전속도와 피해량을 20% 증가시킵니다. 체크메이트(홀딩스킬)의 딜지분이 43% 이상이므로 딜 증가 효율은 약 9%입니다. 실전딜 증가에 의의가 있는 각인입니다.
*예리한 둔기 : 치명타 피해가 높은 아르카나에겐 효율이 많이 낮습니다. 딜 증가 효율은 약 13~15%입니다. 정밀단도 채용시 효율이 조금 더 좋아집니다.


[치명각인] : 아드레날린 추천
*아드레날린 : 치명타 확률을 15%, 공격력을 6%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빌드 특성상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정밀단도 : 치명타 피해가 12% 낮아지지만 치명타 확률을 20% 올려주는 각인입니다. 아드레날린 유지가 까다롭다고 느껴지신다면 선택하기 좋은 각인입니다. 아드레날린과의 피해증가 차이는 약 6%로 보여집니다.



[비추천 각인]
*각성 : 지배세트를 유지하기 쉽도록 해주는 각인입니다. 채용을 하지 않는게 베스트이지만, 아브56관문 한정으로 1레벨정도 채용해볼 법 합니다.
*타격의 대가 : 딜 지분이 40%가 넘어가는 체크메이트가 적용받지 않기 때문에 딜효율 약 6.4%로 보고 있습니다. 체크메이트를 사용하는 한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황후의 은총 : 루인기의 딜 점유율은 20% 이하로, 황후1 채용시 피해증가 약 4% 이하입니다. 마나회복 효과가 필요하다면 채용해볼 법 하지만 권장하지 않습니다.



전투특성

황제 아르카나는 스킬 쿨이 길고, 자버프 안에 모든 스킬을 박아넣어야 하기 때문에 신속스탯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황제카나는 극신속 신치를 채용합니다.

목걸이: 치명 신속 (신속이 최대한 높게)
귀걸이 & 반지 : 신속


* 지배 세트 채용 시, 품질을 최대한 높게 챙겨줍니다. 신속 수치에 따라 지배효과 유지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유물장비



6지배 or 2악몽4지배 (추천)
*장점 : 높은 피해증가 & 높은 쿨타임 감소 : DPS가 제일 높은 유물 세트
*단점 : 높은 쿨로 인한 마나부족 & 지배유지 관리 & 지속시간 최대 14분
//2악몽4지배는 마나문제를 해결함. 마나문제가 해결되면 당연히 6지배가 더 강함

*추천각인1 : 원한3돌대3 + 질량 or 저받3 + 아드 or 정단3 + 황제 or 속속3
*추천각인2 : 원한3돌대3 + 질량 or 저받3 + 속속3 + 아드2 + 황제1




6악몽 (아브56 한정 추천)
*장점 : 높은 피해증가 & 유지에 신경쓸게 없는 세트 효과
*단점 : 끝마나 효과 진입 시 쿨이 꼬이며 DPS 급감

*추천각인1 : 원한3돌대3 + 질량 or 저받3 + 아드 or 정단3 + 황제 or 속속3
*추천각인2 : 원한3돌대3 + 질량 or 저받3 + 속속3 + 아드2 + 황제1




6환각 or 2악몽4환각 (비추천)
*장점 : 높은 치명타 확률
*단점 : 낮은 피해증가 & 까다로운 환각 유지

*추천각인 : 원한3돌대3예둔3 + 질량 or 저받3 + 황제 or 속속3





유물세트 한줄 평가


6지배 : 높은 쿨타임 감소로 DPS가 제일 높지만 유지하기 까다로움
2악몽4지배 : 유지시간이 줄어들지만 6지배에서 마나문제가 해결됨

6악몽 : 딜편차가 심하지만 세트관리에 신경쓸게 적어 편함. 유지시간이 없어 아브56한정 채용해볼법 함.

6환각 : 너무 낮은 DPS로 권장하지 않음
2악몽4환각 : 마찬가지로 너무 낮은 DPS로 권장하지 않음










마치며.


21.09.29 패치 이후 일반 스킬 데미지와 황제 카드 데미지가 많이 증가하여 이제는 괜찮은 빌드가 되었습니다.


비록 아직은 체크메이트와 관련된 구조적인 문제가 남아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점에서는 꽤나 괜찮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직업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질문 환영합니다!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수정사항
21.08.28 : 스킬트리 작명기준 정정: 431 -> 314
21.08.29 : 정밀단도 출처 표기 : 표기하는걸 잊었네요.. 출처 늦어서 죄송합니다.
21.08.30 : 지배 설명에 달카드->별카드 수정
21.08.30 : 6. 각인 <- 공증각인/치적각인 비교글 추가 및 배럭단계 각인세팅 추가
21.09.06 : 유물세트 비교 상세하게 작성
21.09.29 : 323스킬트리 삭제 및 그에따른 수정
21.10.05 : 21.09.29 패치 기준으로 수정 및 가독성 개편
21.10.10 : 주의사항에 배럭구간 추천하지 않음 추가
21.11.02 : 333321각인 추가 및 각인란에 추천하는 각인 작성
22.01.20 : 이보크 트라이포드 마나중독으로 수정 (머갈통님 글 참조)
22.02.13 : 글 깨짐 수정완료



참고자료 및 도움을 주신 분들!
플렘님 : 노각성 지배 연구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87774?my=post)
새너모니카님 : 2악몽4지배 & 2악몽4환각 댓글후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88466?my=post)
미소년님 : 아드와 정밀단도 비교후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89084)
머갈통님 : 이보크 트포 데미지 연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03426?my=ch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