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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10 22:54
조회: 12,616
추천: 17
구동은 보이는 수치가 착시를 일으킴그런데 여기서 계산한건 구동에계 유리하게 계산된거임. 1. 구동 발동은 10초라 하지만 실제로는 그게아님 ![]() 발동 대기시간 10초라지만, 실제로는 타격시 일정확률 발동이여서 10초보다 더 긺. 구동효율 확인하보려고 쿤겔에서 실험할때 느껴봣을땐 10초마다 구슬이 쭉쭉 나오는게 아니고 평균 15초에 한개씩 구슬을 뱉었음. 2. 아크패시브 상황에서 과대평가 받는 치적구슬 ![]() 보통 구동 보고 와 좋다 하는 경우가 치적인데, 수치만 보면 엄청 좋네? 그럴수 있음. 그런데 이건 딜러들 현재 치적 환경을 봐야함. 아크패시브에선 지금 딜러들 치적 퍼주는게 많음 진화 노드 예리한 감각 : 치적 4/8% 일격 : 치적 20% 혼신의 강타 : 치적 24% + 아드유물 : 치적 20% 즉 (1) 정말 치적 모자른 소서 블레 같은 치적없는 극특딜러를 제외하고는 저 효율을 다 받아먹지도 못한다는거임. 심지어 치적시너지까지 들어오면 효율은 더 떨어짐. (2) 구동이 내가먹는 양이 많아서 불쾌하지? 치적구슬도 정말로 치적이 모자라서 필요한 딜러가 먹는다는 보장이 없음 고정팟에서 숙지시켜도 어려운 부분임. (3) 가끔 뭉툭한가시 딜러가 먹으면 어떤가? 그러는 말이 있는데, 딜러는 서폿 구동을 가정하고 치적을 조정하지 않음. 그래서 대부분의 뭉가딜러들은 110%정도의 치적을 맞출건데, 뭉가는 최대 치적 효율이 정해짐.(119% 즈음임) 그래서 뭉가딜러가 치적구슬을 먹어도 딜증량은 얼마 안됨. 즉 구동 계산식에서 치적을 딜증 10%로 가정했지만 실제로는 많이 하락함. 딜러 편차가 심해서 그냥 10%로 가정하고 유물각인% 곱한거지만, 개인적으론 치적구슬 효능은 딜증 5%정도로 생각함. 3. 힘구도 성능이 과장됨 ![]() 힘구는 공격력 증가를 해주는데, 아크패시브 도입기준으로 딜러는 무조건 아드레날린을 쓰게 되어있음. 그런데 아드레날린하고 힘구의 공격력은 서로 합연산임 스샷 수치에서 힘구는 13.70% 지만 실제 딜증량을 계산해본다면? 0.137 + 1.054(아드유물 공격력) / 1.054 = 약 1.130 실제로는 13프로 딜증임. 보이는 수치보다 계산해보면 0.7% 까임. 다른 계산도 엇비슷하게 나옴. 즉 힘구의 실효율도 10%로 두는게 아니고 약 9.3%로 두어야함. (그리도 시즌2때보단 효율 올라감, 그때는 공격력 증가각인이 더 많았는데 지금은 아드, 에포 둘 정도만 남음) 4. 파티딜증과 공대딜증은 다름 구동효율계산은 파티딜증으로 계산됐는데, 8인레이드가 주류인 로아에선 양쪽 서폿이 둘다 구동을 낀게 아닌이상 효율은 /2를 해야함 이건 알고있는 사람은 이해하고 보겠다만, 모르고 보면 착각하기 쉬운요소 그래서 착시효과들 포함해서 다시 계산해보면? (치적 구슬 효율 5%, 힘의구슬 효율 9.3% -> 평균 7.15% 딜증으로 계산) 구동 유물각인 + 어빌스톤6 구동의 8인 공대 딜증량 30/15 * 2/5 * (7.15% * 1.28) / 6 / 2 = 약 0.610% 구동 유물각인 + 어빌스톤10 구동의 8인 공대 딜증량 30/15 * 2/5 * (7.15% * 1.4) / 6 / 2 = 약 0.667% 고정팟이 아닌 공팟에서 구동효율은 그냥 0.52% 공대딜증 각인임. 이 수치가 높나? 다른것으로 비교하면 구동유각+어빌리티스톤의 딜증량은 응원중옵의 공대 딜증량 수준임. 물론 공대 딜증에 관여하는 각인이 이제 구동이 유이해서 고점각인 중 하나는 맞음. (다른 하나는 폭전) 그런데 성능은 많이 과장됐다고 생각함. 물론 파티 기준으론 좋은각인이고 특수하게는 치적 모자른 극특딜러 조합으로 구성된 고정팟 에선 좋은 각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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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5-03 : 60렙까지 배울수 있는 모든 스킬 획득 제 연구글 정리 링크 : 서폿공통 속행 매커니즘과 과대평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1826 선각자 5스택 채울시 팁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8815 서포터의 정확한 공증 지속시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8080 4T 귀걸이 무공% / 엘릭서 지능/무공 옵션을 아공강%로 환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233 4T 악세 무공+ 옵션을 아공강%로 환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275 엘릭서 지능/무공과 입식타격가 노드 선택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254 안정된 관리자 vs 입식타격가 노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0576 안정된 관리자/정열의 춤사위/풍요룬/세레나데 획득(목걸이) 아덴 합연산,곱연산 연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1735 바드 바드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4716 단심을 위한 서폿스킬 타수 연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5217 음진 공증시간 검증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136 신속에 따른 바드 무한 공증 시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528 단심과 2집중 중 어느게 마나에 도움 되는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748 율동의 하프 타수 특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59861 바드 초각성 스킬 특성/룬/다른 버프와 상효작용 종합정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1887 코파일럿을 이용한 극신, 극특 아리아 효율확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2148 - 아리아효율이 신특비율이 달라져도 거의 동일한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2278 바드 세레나데 수급표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7472 서포터 바드 계산기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9219 홀나 홀나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61957 도화가 도화가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861/57291 발키리 발키리 서폿스킬 시전시간 연구 (2025.06.25 패치기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5/3165 ![]() ![]() 의지 입은 내 바드(ai)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