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하는 솔직히나는잘했음 입니다.

대장전 리퍼 가이드를 영상으로 만들어봤는데
(https://www.youtube.com/watch?v=u5NhhRnCacA)
편집실력이 스레기라 영상에 담지 못한 내용이 너무많아서
글로 조금 정리해보려는데
다른분들도 보면 좋을거같아서 여기 남겨봅니당

대장전 기준입니다.

우선 상대는 직업이 너무 많고 리퍼는 하나니까 리퍼 스킬부터 차근차근 이해해 봅시다.

-------------- 주로 사용하는 스킬트리

나이트메어
> 기절 사라진거 진짜 너무 힘든데 아덴으로 가면서 스킬창이 한칸 늘어난점, 공속이 상당히 빨라진점 때문에 미워할수가 없는 'X 아덴스킬' 활용도가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이블리스토 10 (112) (212)
> 타직업과 비교해도 굉장히 좋은편에 속하는 1티어 피면+피격기 입니다. 1타 강격직, 2타 피격기인데 나메와 활용하기도 좋고 기본적인 콤보는 이블로 시작합니다. 이블은 뺼수가없어요. (1트포는 자유입니당)

블링크 7 10 (21) (212)
> 선후딜이 좀 있지만 블링크도 1티어 경면+피격기 입니다. 공간장악도 훌륭해서 상대가 겁먹고 블링크 분신에 CC기를 빼줘도 이득 블링크때문에 자리를 내줘도 이득입니다. 참고로 블링크 분신으로 맞추면, 거리만 되면 쉐도우스톰으로 바로 이을 수 있습니다. (나메 너프 전에는 발목절단+소용돌이 표창을 사용하여 슬로우를 맞춰서 나메를 확정적으로 맞추는 운영도 있었는데 요즘은 아무도 안쓰더라구여)

디스토션 4 7 (3) (32)
> 요것도 선후딜이 있지만 굉장히 훌륭한 경면기 입니다. 디스토션을 4만 주면 블링크를 10주고 디스토션을 7주면 블링크를 8찍는 식으로 조율하게 됩니다.

블랙 미스트 10 (222) (321)
> 222를 사용하는 경우 상대의 CC기를 빼고 이속증가 트포를 이용해 따라가서 콤보를 이어갑니다. 대장전에서는 222가 대부분의 직업을 상대하는데 좋은편이고 공격적으로 쓰지 않아도 스킬 다쓰고 미스트 상태 유지하면서 쿨벌기도 좋습니다. 깨알 안개폭발의 강경직이 상대를 방해하기도 좋은 편입니다.
저는 321을 쓰는데 이게 슈샤이어 상대하기 좋기도 하고 원래부터 321을 자주쓰다보니 익숙해져서 쭉 사용하고 있는데 거의 수비적으로 판정싸움용으로 사용합니다.

쉐도우 트랩 7 10 (33) (32) (322) (332)
> 솔직히 저는 2트포에 그림자 늪 별로라고 생각하고 거의 안써봤는데 음.. 쓰시는 분들이 있어서 트포에 넣어보긴했습니다.. 저는 최소 33 10주면 332 추천드립니다. 아 그리고 트랩은 꼮 10주는걸 추천드립니다. 자리가 한칸 비면서 굳이 5그림자를 안쓸 이유가 사라졌어요. 그림자 올가미 경직을 이용한 트랩+쉐도우스톰 콤보도 쏠쏠합니다. 경면이 없어서 건슬, 데헌 상대할때는 민사가 빠지기 전엔 안쓰는게 좋습니다.

쉐도우 스톰 10 (332)
> 확실하게 쓰기 좋은 콤보+딜링기 입니다. 유틸이 전혀없고 딜밖에 없는데 3트포로 상대를 공중에 띄워놓는 동안 여러가지 콤보가 가능합니다. 스톰도 트랩처럼 경면이 없어서 건슬, 데헌상대할떄는 민사가 빠지기전엔 안쓰는게 좋습니다.

사일런트 스매셔 10 (211)
> 유일한 리퍼의 빠른 스킬입니다 그나마도 반응 불가한 정도는 아니라 시야를 제대로 잡고 쓰거나 상대방 후딜캐치에 보통 사용하는 편입니다. 경면+피격 스킬입니다.

레이지 스피어 10 (111)
> 피면+약경직+아마 중간에 강격직+마지막 피격 딜링기입니다. 제가 원래 레이지 쓰고싶었는데 1급습 (5그림자) 쓰느라 자리가 없어서 못썻는데 나메가 아덴으로 가서 편하게 쓰는중입니다.

일식 : 레퀴엠
> 죡사기

-------------- 가능은 하지만 잘 안쓰는스킬

라스트 그래피티 10 (221)
> 쉐도우스톰+라그 콤보로 사용되는 스킬 쉐스랑 같이 딜밖에 없는 스킬이라 양학용으로는 확실하지만 하나의 스킬이라도 생존, 유틸로 사용하는 리퍼의 경우에는 잘 어울리지는 않습니다.

댄싱 오브 퓨리 10 (131) (132)
> 요것도 쉐스+댄오퓨 콤보로 좋습니다. 중간에는 못끊지만 막타 후딜은 스페로 끊을수 있고 시전중에는 경면입니다...만 마지막 3트포가 딜만보면 1인데 댄오퓨를 이기기위해 사용하는 사람은 적고 타격감이랑 낭만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마지막 트포는 2를 추천합니다. 요것도 예능으로 쓰기 좋습니다. (얘를 쓸려면 쿨타임 벌기 좋은 222 미스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미스트로 들어간다음에 미스트로 공포걸기 어려우면 미스트로 가까이만 가고 중간에 풀면서 미스트 + 데스사이드 + 쉐도우스톰 + 댄싱 오브 퓨리 콤보가 기본콤보입니다.



--------------있었는데 멸종한 스킬
데스사이드 7 10 (12) (122)
> 1트포는 자유입니다. 아마 2트포까지만 찍어도 정상작동할텐데 10을 주면 마지막에 2를 줄거같네요 멸종한 이유는 경면도 없고 스페로도 끊을수가없어서 나메가 있을때는 완벽하게 콤보용으로만 사용이 가능했는데 요즘은 맞아줘 미스트, 보고 피하는 트랩이라 확실하게 CC거는게 줄어들어서 멸종했습니다. 예능으로 쓰기좋습니다. (얘를 쓸려면 쿨타임 벌기 좋은 222 미스트 사용을 권장합니다.)

스피릿캐치 7 10 (111) (121)
> 1트포는 자유입니다. 기존에는 3트포에 속전속결이였나 그래서 2트포 도약, 3트포 속전속결 같이해서 제2의 스매셔로 자리매김햇었는데 딱한가지 문제는 경면이 없다는거.. 지금은 2트포에 경면이 생겼다길래 제가 패치되자마자 해봤는데 속전속결이 없어지면서 굉장히 느려져서 아무짝에도 쓸모없습니다 이건 예능으로도 못써요


-----------------------------------------------------------------------------------

아이덴티티 페르소나 (z)


현재 위치에 분신을 소환하며 짧게 백덤블링 후 은신상태가 되며 백덤블링 모션은 피격면역, 은신상태는 상대방 10m 이내 접근 시 은신모습이 노출됩니다.

은신 중 이동속도가 증가하여 도망에 용이하기도하고 도망갔다가 5스택 채워서 급습스킬 사용하는게 베스트 입니다.


----------------------------------------------------------------------------------

아이덴티티 혼돈 

초록색 게이지를 꽉 채운 후 페르소나를 사용하지 않고 단검, 그림자 스킬을 더 적중해서 빨간색 게이지를 꽉 채우면 혼돈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혼돈 상태는 버프스킬로 총 15초동안 유지되며 단검 스킬 적중 (나이트메어 포함), 그림자스킬 사용 (적중하든 안하든) 시 15초로 다시 갱신됩니다.

혼돈 상태는 데미지가 증가하진 않지만 (이건 갈증 각인효과라 PVE는 데미지증가는 없음) PVP의 부족한 치적률을 채워주고 공이속 증가가 사기적입니다. (대놓고 스매셔써도 이건 거의 반응하는사람 못봄 + 반응해도 딜은 들어감)

----------------------------------------------------------------------------------

리퍼의 콤보
-별은 자주 사용하는 빈도수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화려하고 강력하거나 엄청난 콤보들이 있는건 아니지만 기본적인 콤보와 판정을 이용한 간단한 으용법입니다.

(1)

나메 > 나메2타 > 이블리스토 > 쉐도우스톰 > 레이지 (★★★★★)
└ 리퍼들이 가장많이 쓰는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쉐도우스톰이후 뒤돌아서 레이지 쓰는데 바로 누르면 레이지 막타가 안맞으므로 타이밍 맞춰서 눌러주셔야합니다.


(2)

사일런트 스매셔 > 쉐도우스톰 > 나메 > 레이지 (★★☆☆☆)
└ 사일런트 스매셔 거리조절이 필요하며 나메 이후 바로 레이지 날려야 됩니다. (움짤에선 블링크 설치하느라 레이지가 개늦어서 기상기로 충분히 빠져나올수 있는데 원래는 못빠져나온거에요. 블링크 설치안해도 기상기로 빠져나와지면 나메도 빼고 쉐스 + 레이지 쓰면 됩니당.)

(3)

트랩 > 레이지 > 쉐스 > 이하 아무거나 (★★★★☆)
└ 리퍼분들 트랩맞췄다고 바로 이블+쉐스 하지마시구 트랩 + 레이지가 일반적으로 더 좋습니당,, 이블은 나메+이블이나 아니면 판정용으로 쓰는게 실전에서 더 용이합니다.
(수정 : 솔직히 트랩+쉐스+레이지랑 똑같긴한데 굳이 트랩+레이지+쉐스 쓰는 이유는 다른 스킬 쿨버는 시간이 조금 더 깁니다. 진짜 약간)

(4)

그리고 요거는 콤보 설명 전에 사전설명이 필요해서 올렸는데
이렇게 쉐도우스톰에는 스톰자체에 거리에는 닿지않지만 리퍼 몸까지 경직판정이 들어가는게 있습니다. (강경직인지 약경직인지는 잘,,)


요걸 이용한 스톰 > 트랩 > 레이지 > 스매셔 > 나메 (★★★☆☆)
참고로 트랩전에 스페로 빠져나올 수 있어서 보통은 스페 빠진거 보고 하는데 이럴땐 스톰 > 이블로 연계 이어주시면 레이지는 못맞추겠지만 스매셔등으로 이어갈 순 있습니다.


(5)

요것도 사전 설명이 필요해서 먼저 말씀드리면 소환한 블링크는 전진베기가(2트포) 늦게 피격시키기 때문에 이걸 이용하면 기상기 못쓰게하면서 쉐스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나메 > 나메2타 > 블링크2타 > 쉐스 > 이하 맘대로 (★★★☆☆)
요런식으로 쓰기도 합니다.


콤보 보시면 알겠지만 기상기 못쓰게 하면서 깔끔하게 콤보 들어가는건 이정도밖에 없는데 이것들도 몆가지는 위험해서 사실 실전성이 별로 없습니다.

이 트리가 워낙 딜보다는 유틸위주이기도 하지만 리퍼가 딜챙기려면 워낙에 불리한직업이 많아서 쉽지가 않더라구요 ㅋㅋ..

----------------------------------------------------------------------------------
결론

결국에 리퍼는
1. 이블+레이지로 버티고
2. 블링크+미스트로 자리잡고
3. 디토로 피하고
4. 트랩으로 받아치면서
5. 스매셔로 기회잡아
6. 쉐스로 딜하면서
7. 나메로 견제하는

플레이의 반복입니다. 여기서 상황에 따라 상대 눈치에 따라, 실력에 따라 스킬을 다르게 활용할 뿐이지 기본적인 베이스는 이렇다~ 알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리퍼로 대장전 하시는분들 이제 별로 없는거같지만 필요하신분들 보고 참고정도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바위







[추신]
기차나서 진짜 더 못쓰겟다,, 지금은 어차피 우리 브레이끼가 대장전 다 씹어먹고 다녀서 이제는 리퍼로 대장전돌리기만 해도 패드립먹던때는 지낫으니 잼게 하실분들 있으면 보면좋겠다 해서 올려봤구

몆가지 위험한 직업을 좀 추가해야할거같아서

건슬, 데헌, 스카우터(몆명만 조심하면 됨), 데모닉
창술사, 인파, 스커는 한두번 판정쌈 말리면 끝까지 말리게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침착함만 유지하시면서 하시면 어지간하면 리퍼가 상대할만해요
블레이드 서머너는 확실할때만 가시고 윈드 평타로좀 막으세영
물론 저도 가끔 쳐맞지만ㅋㅋ

브레이끼는 냅두세영 넘빡세서 잘 몰겟음 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