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PVP에서 주로 사용되는 블래스터 스킬의 판정에 대해서 설명할게요.






1. 게틀링건(2번째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한 피격면역 효과, 기본 쿨 16초)

- 블래스터의 유일한 피격면역 스킬인 동시에 
  대표적인 기회잡이용 스킬이지만 약경직이라는 단점이 있음



(1)조준사격 트라이포드
- 공격거리는 증가하나 스페이스로만 캔슬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음






(2)파괴자의 의지 트라이포드
- 홀딩 스킬이라 1초 캔슬을 하면서 쓰면 쿨 안 돌고 계속 피격면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나
  공격거리가 조준사격 트라이포드에 비해 많이 짧다는 단점이 있음
- 스페이스가 없더라도 홀딩 취소하고 바로 다음 연계가 가능









2. 곡사포(면역이 없는 피격 또는 피격유지용 스킬, 기본 쿨 12초)

- 블래스터의 대표적인 견제스킬이나 면역이 없고 선딜이 있다는 단점이 있음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주로 재빠른 손놀림을 많이 쓰나 극딜을 원한다면 갑옷 파괴를 사용하기도 함
- 두번째 트라이포드는 취향에 따라 선택, 세번째 트라이포드는 불꽃놀이가 고정이라 보면 됨









3. 공중폭격(자체 경직면역이며 피격 또는 피격유지용 스킬, 기본 쿨 20초)

자체 경직면역이며 준수한 딜을 자랑하지만 선딜이 엄청 길다는 단점이 있음
- 곡사포와 달리 공중폭격은 피아식별 표시가 뜨지 않음



(1)무자비한 폭격 트라이포드
- 무자비한 폭격은 주로 화상중첩때문에 두번째 트라이포드 화염폭격을 많이 씀





(2)핵폭탄 트라이포드
- 핵폭탄은 피해량 증가폭이 크기 때문에 두번째 트라이포드를 전기 폭탄을 씀









4. 네이팜탄(면역이 없는 피격 또는 피격유지용 스킬, 기본 쿨 18초)

- 기본적으로 피격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두번째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하여
  기절 효과도 챙길 수 있지만 선딜이 있다는 단점이 있음



(1)급소 포격 - 연쇄폭발 트라이포드
- 첫번째 피격 후 2초 후 추가 피격이 일어남





(2)섬광 폭발 - 연쇄 폭발 트라이포드
- 첫번 째 타격(1, 2틱 중 2틱)으로 기절 효과를 발생 시키며 2초 후 피격이 일어남









5. 플라즈마 스톰(기절 효과 트라이포드 채용시 10회 적중 시 1초간 기절 효과, 기본 쿨 20초)

- 자체 경직면역이었으나 패치 후 면역이 없어짐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기절효과, 세번째 트라이포드는 아이스 스톰이 고정이며
  두번째 트라이포드는 취향에 따라서 갈림









6. 다연장로켓포(자체 경직면역이며 준수한 딜을 보유한 스킬, 기본 쿨 24초)

- 공중폭격과 더불어 블래스터의 주요 딜링기 중 하나
- 첫번째 트라이포드는 공중폭격과 같이 화상 중첩 효과를 보기 위해서 화염 로켓을 주로 씀
- 두번째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해 기절 효과를 챙길 수 있음
  (다만 기절 효과는 대부분 쓰지 않다보니 기절 효과가 있다는 점만 알아두면 될 것)
- 트라이포드는 화염로켓 - 재빠른 포격 - 접근 불가 트라이포드를 주로 사용하고
  공중폭격(무자비한 폭격)이나 곡사포 이후 연계로 많이 사용됨









7. 점프 포격(자체 경직면역 스킬이며 접근했을 때사용시 피격 효과, 이동기로도 쓰임, 기본 쿨 20초)

- 점프 포격 채용시 이동기가 스페이스 하나뿐인 블래스터에게 이동기가 하나 더 생겨
  비교적 생존력을 높여주기는하나 쿨이 길다는 단점이 있음
- 트라이포드는 재빠른 점프 - 넓은 폭발 - 로켓 점프를 씀









8. 에너지 필드(발동시 자체 경직면역 스킬이며 사용시 피격면역 효과를 일정시간 유지, 기본 쿨 40초)

- 트라이포드는 필드방출 - 에너지 증가 - 단단한 보호막을 씀
- 첫번째 트라이포드 필드 방출 사용시 근접해 있을 경우 강경직이 발생함
- 블래스터의 대표적인 밥줄 스킬









9. 중력폭발(자체 경직면역 스킬이며 일정시간 경직 후 피격이상 또는 기절 효과 발생, 기본 쿨 30초)

- 첫번째 트라이포드 기절 효과 채용 시에만 기절, 채용 안할 시 피격이상
- 경직시간도 엄청 길기도 길지만 약경직이라는 단점이 있어 비주류 스킬로 분리됨









10. 포탑 소환(설치형 스택 스킬, 충전 시간 20초, 설치 쿨 1초)

- 딜이 목적이기보다는 안정적인 벙커링을 위한 목적으로 쓰임
- 호크아이의 그림자 화살이나 서머너의 소환수 스킬들을 피하기 용이함









11. 빙결탄
(면역이 없지만 적중 시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트라이포드 선택으로 인한 동결 효과 보유, 기본 쿨 6초)

- 짧은 쿨과 원거리 견제 능력이 좋아서 필수는 아니지만 비교적 자주 쓰이는 스킬
- 트라이포드는 원거리 포격 - 넓은 폭발 - 빙하 폭발을 씀
- 위 트라이포드 사용 시 2초간 동결 효과









12. 미사일 폭격(면역은 없으며 적중 시 피격효과가 발생하는 설치형 스킬, 기본 쿨 20초)

- 준수한 딜을 자랑하지만 선딜이 아주 길다는 단점이 있음
- 주로 첫번째 트라이포드까지 사용하며 유도기능 강화를 많이 씀
- 두번째 트라이포드까지 채용할 시 급소 폭격 또는 약점포착 중 하나를 씀









13. 화염방사기(자체 경직면역 스킬, 화상 효과, 기본 쿨 20초)

- 블래스터 스킬들 중 비교적 선딜이 짧은 경직스킬이긴 하나 약경직이라는 단점이 있음
- 화상 중첩으로 인한 틱뎀을 노리는 스킬트리에서 많이 사용 됨
- 홀딩 스킬이라 1초 캔슬이 가능하며 홀딩 취소 시 다른 스킬이 사용가능함









14. 휘두르기(자체 경직면역인 스킬, 기본 쿨 24초)

- 블래스터를 대표하는 스킬 중 하나(모든 연계가 휘두르기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보면 됨)
- 즉발급 시전속도와 자체 경직면역이란 부분이 큰 장점
- 트라이포드는 빠른 공격 - 전진 타격 - 기절 유지를 씀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 포격모드(변환 시 피격이상 면역, 변환 후 상시 피격이상 면역)



15. 포격 : 곡사포(적중 시 피격이상)

- 자체 피격면역인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변환 후 사용가능한 스킬 중 하나
- 준수한 딜을 자랑하지만 선딜이 길다는 단점이 있음









16. 포격 : 집중포화(적중 시 강경직 발생)

- 자체 피격면역인 블래스터 아이덴티티 변환 후 사용가능한 스킬 중 하나
- 적중 시 점점 거리가 밀리지만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타격시 저울이 뜰 때까지 공격이 가능함









17. 포격 : 에너지 포(경직 발생 후 마지막 타격에서 피격이상 발생)

- 딜은 우수하지만 선딜이 매우 길며 마지막 타격 전까지 강경직, 마지막 타격은 피격이상인 스킬









18. 포격 : 절대영역(일반모드에서 에필 같은 쉴드 효과)






19. 미사일 포화(1차 각성기)
(시전시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 면역)

- 캐스팅 지역 내에 무작위로 미사일이 떨어지는 각성기인데 딜도 딱히 좋지가 않고
  풀히트 시킬 수 있는 경우의 수 자체가 적어서 대부분 사용하지 않는 각성기임









20. 헤비 터렛(설치형 2차 각성기)
(헤비 터렛 소환되기 전까지 피격이상 및 상태이상 면역)

- 헤비 터렛의 기본 공격은 전부 무경직임







21. 광전자포(헤비 터렛 V키 스킬)

- 상황에 따라 선입력하여 사용하는 스킬
- 처음 다단히트 구간은 강경직 발생, 그 다음 다단히트 구간은 피격이상이 발생하며
  우수한 딜을 자랑함







주요 스킬의 판정에 대해선 다 설명드렸고 스킬트리별 콤보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1. 공폭(핵폭탄)트리
- 블래스터 콤보 중 최대딜을 뽑아내는 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미사일 폭격(2) - 곡사포(?-?-2) - 공중 폭격(2-3-2) - 네이팜탄(2-1-1)

이 트리의 단점은 위 순서에서 미사일 폭격을 빼면 네이팜탄 연쇄폭발에서 
Y축 높이가 높아져 공중 폭격 딜이 안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음

때문에 딜로스 없이 안정적으로 하려면 미사일 폭격과 네이팜탄을 서로 7씩 주는게 좋음





2. 공폭(핵폭탄)트리(곡사포 없음)

- 곡사포를 뺀 트리에서 주로 사용되는 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미사일 폭격(2-1) - 공중 폭격(2-3-2) - 네이팜탄(2-1)

위 트리에서는 미사일 폭격을 빼더라도 공중 폭격 딜이 들어감





3. 공폭(핵폭탄)트리(피격 후 상태이상기)

- 휘두르기가 아닌 곡사포로 기회 잡았을 때 쓰는 트리
- 아래 영상의 빙결탄 대신에 휘두르기도 가능함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곡사포(?-?-2) - 빙결탄(1-3-2) 또는 휘두르기(3-1-2) - 공중 폭격(2-3-2) - 네이팜탄(2-1)

상대방이 땅에 떨어지기 전까지 상태이상기를 박으면 가능함

빙결탄은 네이팜탄까지 풀히트지만
휘두르기를 쓸 시에는 네이팜탄은 생략해주는게 딜로스를 줄이는 일임
(네이팜탄 쓰려할 때 강제기상 하기 때문에 역공 당할 우려가 있음)





4. 공폭(무자비)다연장트리

- 공폭(핵폭탄)트리보다 딜은 조금 밀리지만 그래도 우수한 딜링을 가진 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공중 폭격(2-1-1) - 미사일 폭격(2-1) - 다연장로켓포(1-3-2)

- 공중 폭격과 다연장로켓포로 화상 중첩으로 인한 틱뎀도 무시 못 할 수준임





5. 네이팜 기절 다연장 트리

- 한 때 위의 다연장 트리를 보완하려고 약을 판 스킬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네이팜탄(2-3-1) - 곡사포(?-?-2) - 다연장로켓포(1-3-2)

휘두르기 실패 시 네이팜탄으로 다시금 기회를 잡으려고 만들어본 트리인데
위 연계 말고도 4번 트리 성공 후 에필 키고 붙어서 상면 시간 지나면 네이팜탄으로 다시 기절 걸고
곡사로 피격이상 끌고 가면서 아이덴티티 변환해서 2다운 딜뽕도 꽤 봤던 트리임





6. 공폭(무자비)화방트리

- 운영을 목적으로 화방 챙기면서 벙커링 위주로 할 때 주로 쓰이던 스킬트리

필수 트라이포드 및 연계순서



휘두르기(3-1-2) - 미사일 폭격(2-1) - 공중 폭격(2-1-1) - 화염방사기(1-2-2) - 네이팜탄(2-1)

앞선 스킬트리에 비해 딜은 비교적 약하지만 공중폭격과 화염방사기의 화상 중첩 틱뎀과
벙커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기에 편한 스킬트리임

굳이 휘두르기가 아니더라도 플라즈마 스톰 - 곡사포 - 화염방사기 - 네이팜탄도 가능한 스킬트리임



이까지 블래스터의 콤보 목록이였어요.





끝으로 블래스터의 장단점을 적자면
솔직히 장점보다 단점이 너무 많은 캐릭이라 생각됨

피아식별 표시 패치 후로 곡사포가 어디로 떨어질지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게 되어서
벙커링도 힘들어진 상태고 무엇보다 휘두르기 원툴 캐릭이라는게 너무 큰 단점이네요.

블래스터는 양학하기에는 이만한 캐릭이 없을 정도로 좋지만
상대법을 아는 고인물 구간에서는 여간 힘든 캐릭이 아님

장점이라면 휘둘로 기회 잡았을 때 뽑아내는 딜량 딱 이거 하나라고 봄

단점이라면
1. 이동기가 스페이스 1개(물론 점프 포격이 있긴 하지만 이동기로 쓰기에는 쿨이 너무 김)
2. 전 캐릭중 최고로 긴 스킬 선딜
3. 디트 인듀랑 다르게 에필이 깨지면 피격면역 효과가 사라진다는 것
4. 쓸 수가 없는 1각과 미래에서 온 2각 AI(몇초 앞을 쏘고 있음)
5. 접근해있을 때 견제가능한 선딜 짧은 스킬의 경면 부재(네이팜탄)
6. 대부분의 경직스킬이 약경직이라는 것

적으라면 더 적을 수 있겠지만 대충 이 정도인 것 같네요.



무슨 캐릭부터 판정 및 콤보를 적을까 생각하다가
혹시나 스마게가 인벤 보면 보고 상향 좀 시켜줬으면 하는 바램으로
블래스터 먼저 적었네요.

생각보다 시간을 엄청 잡아먹어서 하루에 한 캐릭터씩 적으려던 계획을
3~4일에 한 캐릭터씩 적어야할 듯 하네요.

특히나 뉴비분들이 보고 많이 도움들 되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저도 아무 것도 모를 응애시절 때 블래가 제일 까다로웠음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