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만 서버 유료도로당 길드장 조창재입니다.

최근에 저희 길드원중 '철삽'님이 총괄 관리자로, '시공낚는바드'님이 관리진으로 있는
로스트아크 뉴비 디스코드에서,

관리진이 한 쪽의 일방적인 제보만 듣고 유저 1명을 추방하고 뒷담화를 했으며,
이에 대해 항의를 하자 해당 유저를 성범죄자로 몰아가고 조리돌림했으며, 
이후 논란이 되자 채팅창을 얼려버린 뒤, 사건에 대한 아무런 사전 설명 없이 추방당한 유저 1명을 비난하는 글을 한나절 간 고정해놓는 일이 있었습니다.

6천명 이상의 뉴비 디스코드 인원 중 대부분은 관리진의 친목질과 무관하며 해당 사건에 대해 아는 바가 전무하며, 순수하게 게임을 즐기려고 디스코드에 있는 것임에도 영문도 모른 채 피해를 입었습니다.

길드장으로서 인원관리에 신경을 써야 했음에도 방임주의를 고수했으며, 이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으신 당사자 분들, 영문도 모른 채 피해를 입으신 해당 디스코드 멤버분들, 그리고 순수하게 게임을 즐기려는데 난데없는 사건으로 눈살 찌푸리게된 분들에게 죄송합니다.

저는 게임을 시작하고 초기에 운좋게 좋은 사람들을 정말 많이 만났고, 그래서 이 게임이 너무 재밌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 더 재밌겠다는 생각으로 길드 규모를 키웠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오랜기간 하는 과정에서 게임 외적인 요소로 심리적 압박을 받는 것이 엄청난 스트레스라는 점을, 특히 이번 사건으로 알게 되었고 당연히 이번 피해 당사자분들은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의 피해를 입으셨을 것입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관리진 2명은 추방처리했으며, 당연한 얘기지만 추후 저희 길드원이 문제를 일으킬 시, 저에게 제보해주시면 사실관계 확인 후 길드 추방을 포함하여,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는 진짜 게임만 재밌게 하고싶습니다. 길드 규모를 늘리거나 이곳저곳 인맥을 늘려보려는 것, 학원팟과 공략 작성... 모두 근본은 게임의 재미를 위한 저의 바램입니다.
이러한 제 욕심 때문에 피해자가 발생하는 일이 생겨 너무나 유감입니다. 사람을 모으는 행위에는 응당한 책임감과 경각심을 가져야 함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저의 관리소홀로 길드원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다면 길드는 넘기고, 공략작성이나 학원팟 운영등의 활동도 전부 멈추고 죽은듯이 지내겠습니다.



끝으로,
피해입으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사과드리며,
순수하게 게임만을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접적인 피해를 입으신 분들은, 일부 삭제된 사사게 글의 백업을 포함하여 사건 관계자의 저희 디스코드 내 대화기록 등 요청하실 자료가 있으시면 드리겠습니다. 공개 여부, 활용처 역시 피해 당사자분들 의사에 따르겠습니다. 다만 애초에 길드보다는 뉴비디코에서 활동하던 인원이라 제가 알기로 참고할 자료는 없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래는 뉴비 디스코드와 저와의 관계, 논란 당사자들을 길드에 받게 된 과정, 길드 내적인 이야기,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이야기를 정리한 글입니다.
즐거워야 할 휴일에 불쾌한 글 올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그래도, 휴일 잘 보내시길.










저는 시즌1때 뉴비 디스코드에서 많이 도움을 받았고, (구체적으로는 이 글)
시즌2들어 길드 디스코드를 개설하고 규모를 늘리는 과정에서 해당 디스코드와 인연이 닿게 되었으며
논란 당사자인 현재 총괄 관리자가 게임을 막 시작한 뉴비 입장으로 길드에 가입한 것도 이 즈음입니다. (1월 7일)

이후 저는 길드 디스코드 관리 때문에 뉴비 디스코드 활동은 거의 못하게 됐지만,
소개를 통해 해당 디스코드에서 활동하시는 분이 몇 분 들어오셨고 나가신 분들도 계십니다.

다른 관리진 1명이 길드에 가입한 것은 7월 27일로,
해당 디스코드 인원 중 한 명의 추천으로 들어왔으며 
뉴비 디스코드에서 관리자 권한을 얻은 건 8월 8일로 알고있습니다.

다음은 길드 내적인 얘기로,
우선 저희 길드 디코는 해당 뉴비 디코와 아예 별개의 디코 서버입니다.
물론 해당 디스코드에서 오신 분도 계시지만, 상당수는 뉴비디코의 존재도 모르십니다.

길드의 방향성(공략글, 학원팟 운영, 혹은 길드 디코를 큰 규모로 운영하는 부분)은 대부분 제 독단입니다.
길드가 좀 커지는 것 자체를 꺼려하시는 분, 커뮤니티 자체를 안하고 게임만 조용히 하시려는 분도 많이 계시고,
길드원 대부분은 아직 해당 사건이 있었는지도 모르고 계십니다.
그럼에도 다들 제 개인적인 욕심 이해해주시고 큰 불만없이 따라주시고 거들어주시는 분들입니다.
그러니 인게임에서 저 외에 다른 분들이 이번 일로 시비가 걸리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넋두리가 길었네요.
저는 아직도 어디서부터 잘못된 건지 모르겠습니다.
제 능력부족인 건 맞는데, 뭘 어떻게 했어야 했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