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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12 04:11
조회: 1,966
추천: 2
밸런스? 요호 레벨? 중요함??팁 내용 : 로스트 아크 운영진 아이템파밍방식 개발방향에 대한 팁 (장문주의) 게임이 망하게생겼는데 밸런스가 중요합니까 RPG의 핵심요소인 아이템파밍방식이 크게잘못되어있습니다 문제는 셀 수도 없이 많습니다만 한가지만 예로 들죠, 여러분이 아크라시움 3을 가지고 카오스 던전이 뚫리고, 레이드가 뚫려 장비를 맞추면 지금보다 강해질까요? 룬,연마 세팅을 전부 했는데? 아이템 레벨을 올리기 위해 파밍하는 장비는 굉장히 소모성이기떄문에 다음 레벨 장비가 나오면 버려집니다, 그렇기에 룬작,연마작을 하기 꺼려지고 어렵죠, 재화가 들어가니까. 그렇다면 우린 노연마 노룬으로 새 장비를 맞추면 우리가 더 강해질까요? 아닐겁니다 룬과 연마효과로만 50퍼센트 이상은 강해지는데 3티어 장비가 갑자기 지금보다 50퍼센트가강해진다? 세트옵션도없이? 카던과 생활과 항해와 레이드의 짬뽕장비가? 무기의 깡공이증가해야하나요? 깡스텟이증가해야하나요? 새로운 장비마다 세트옵션의 단위가 갑자기 50퍼센트대로 뛰어야하나요? 어느방향에서도 문제가생기죠 이 게임은 컨텐츠의 입장을 데미지, 스펙이 아닌 플레이타임, 즉 아이템 레벨로 제한하고있습니다. 근데 만약 다음장비가 갑자기 50퍼센트이상 강해진다? 선발주자들과 후발주자들의 갭이 너무 커지죠, 선발주자는 강해진 스펙으로 얻을 수 있는게 너무 많아요,게임의 고인물화가 가속되겠죠. 그래서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대로면 새 장비가 나와도 맞춰봤자 더 약해져요. 그럼 안끼면되는가? 아뇨? 아이템 레벨이 맞아야 입장이되고, 딜이 제대로 들어가니 울며 겨자먹기로 약해진 딜로 더 쏀 몹을 잡아야죠. 답이없습니다 이대로는, 무슨 방법을써도 해결이안돼요. 이런 RPG를 하고싶은 분 계십니까? 간단합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적용되는 현재 아이템레벨과 최고 아이템 레벨 중 "최고 아이템 레벨" 만 적용시키면 대다수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변경으로 인해 얼을 수 있는 이점 1. 룬 문제 해결 2. 장비 아이템이 획일화 된 구조 개선 3. 유저가 장비를 바꾸어도 스펙업을 느끼기 어려운 문제 해결 4. 항해 , 생활 등 비전투 컨텐츠의 재화 활용 가능 5. 현재 의미없는 희귀, 고급 , 영웅 , 전설 등급의 아이템의 등급문제 해결가능 6. 너무 단일화된 의장문제 해결 가능 7. 플레이타임 확보 가능 8. 수익 모델 창출 가능 9. 실링, 골드 등 재화를 소모시킬 수 있는 추가 컨텐츠 마련 가능. 10. 위에 설명한 새로운 아이템이 더 약한 문제 해결. (연마효과, 룬 효과, 세트옵션 ) 이점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본론으로, 현재 아이템 파밍 방식의 장점을 먼저 꼽아보겠습니다. 아이템 레벨의 장점. - 아이템 레벨은 지금 무슨의미가있을까요? 제한이죠, 레벨이 올라간다고 강해지지 않습니다. 다만 낮으면 패널티를 받게되거나, 입장 자체가 불가능하죠 쓸모없고 불편해보이지만 좋은점도 있습니다 1. 플레이타임 확보 - 게임사 입장에서, 컨텐츠의 소모속도를 예상하고, 맞추기 가장 쉬운 수단은 레벨이죠. 플레이타임을 계산하기 쉽습니다. 조절하기도 쉽구요 2. 몬스터의 체력/공격력 인플레이션 방지 이로 인해 몬스터는 크게 강해지지 않아도 됩니다. 루메누스나 우르닐이나 별로 차이도 안나지만 레벨을 올려야만 입장이 되기떄문이죠. 저렙무기,방어구로는 잡을 수 조차 없게 설계를 해야한다면 단위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고 결국 몬스터의 피통과 공격력은 높아지기만하겠죠 유저의 단위도요, 하지만 컨텐츠의의 입장을, 계단식으로 올라가야하는 컨텐츠를 유저의 스펙이아닌 레벨, 즉 플레이타임으로 제한한다면 몬스터의 단위는 커지지 않아도 되며 우리는 피통과 공격력이 돼지같은 몬스터가아닌 패턴이 더 어려워진 보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스펙업 경쟁, 현질 방지 2번과 같은맥락입니다. 컨텐츠를 몬스터의 데미지나 공격력으로 제한하지 않습니다, 체감상 크게 차이도 안나요 대부분 적정 레벨에서 파티꾸려서 처음 도전하는 레이드라면 3티어나 4티어나 클리어타임은 비슷하죠. 맞을떄 들어가는 데미지, 우리가 주는 데미지를 퍼센트로 환산한다면 다 비슷 하게 설계 되어있고 그렇게 설계 하기 쉬운 구조입니다. 플레이타임, 아이템 레벨만 갖춰진다면 누구나 새로운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템이꾸져서 레이드를 못가는 일은 없잖아요? 기습없다고 안껴주는거 보셨습니까? 이 장점을 모두 가지고 갈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작은글씨로 구현되어있는 최고 아이템 레벨을 기준으로 컨텐츠의 딜감소/입장을 제한하면됩니다. 그렇게되면 바뀔 그림을 그려보죠 위에서도 예시를 들었기떄문에, 여기서도 예시를 하나 들고 세부적인 그림을 그려볼게요. 짜잔~ 드디어 아크라시움 3가 풀렸습니다. 똑같은 상황입니다, 새로운 몹을 잡아야하는데 곤충 야수 불사네요? 몹을 잡고 5세트를 만들었지만 아직 룬, 연마가 안되어 더 약합니다. 입장컷이 560이라 신규 카던템을 입고 가야되는데, 주레끼면 100만뜨던딜이 카던끼면 70만이나옵니다, 몹은 더 강해졌는데요. 셋템효과, 룬, 연마의 차이떄문에요. 최고 아이템 레벨만 적용되면 어떻게될까요? 그냥 주레셋을 끼면 됩니다. 아뇨? 빛심셋을 껴도됩니다. pvp장비를 껴도 됩니다. 3티어 레이드셋도 옵션이 굉장히좋죠? 어차피 주레가 가장 강한가요? 빛심에 곤충을, pvp에는 실마엘 전용 룬을, 주레에는 야수를 박는다면요? 새로운 장비는 불사를 박을 준비를 하면 되겠죠. 자 여기까지만 예를 들어도 굉장히 편-안합니다 다만 이건 이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의 극히 일부이죠 벌써 (1)룬 문제 해결 - 다양한 장비를 돌려끼면 됨, (9)실링 재화 소모처 증가 - 여러 장비에 실링을 소모하여 장비를 맞추어야 함 (10) 새로운 아이템이 더 약한 문제 해결 (4) 플레이 타임 확보 - 다양한 장비 아이템을 파밍해야함.-이후에 추가설명. 네가지 나왔죠? -룬 문제 해결 , 플레이 타임 확보 첫번쨰로 룬 문제의 해결이 있었죠? 이 문제는 사실 여러분이 원하는 실링 해소의 문제가아닙니다. 저는 오히려 실링은 적당하다고봐요. 게임사는 우리의 플레이타임과 목적을 만들어주고 게임내 재화의 인플레이션을 막아야하니. 소모처가 있어야겠죠 다만 여러가지 장비 세트를 끼면서 돌려 쓸 수 있다는겁니다. -아이템의 다양화 , 다양한 컨텐츠로의 레벨업, 플레이 타임 확보 최고 아이템 레벨만 사용된다면 지금의 PVP장비. 생활장비, 항해장비, 카오스던전 장비는 어떻게될까요? 지금보다는 더 쓰일 수 있겠죠. 입장이 가능하니까. 물론 몇몇 옵션의 개편은 필요합니다만, 적어도 지금처럼 쓸 수도 없는 상황이 나오지 않겠죠. 지금도 쓸 수 있는걸 들어볼까요? 1티어 조화셋 망원경세트 3티어 레이드세트 2티어 pvp세트 고대 기사 카오스 던전 세트 기본스펙이 (힘 민 지 )가 너무 낮다구요? 물론 이 아이템들의 아이템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해야겠죠.(강화시스템)-(5연마 후에 가능) 물론 노오오력이 필요해야 할겁니다. 레이드세트는 레이드에서 강화권이 나오도록, 그 레이드의 적정 레벨 스펙까지 강화되도록, 또는 그 레이드의 재료가 필요하게 만들어도 되겠네요.( 더 강하진 않도록) 피브이피도 최고레벨에 맞게 강화권을 구매 할 수 있도록, 조화세트의 경우 섬의 마음 몇개 이상이면 일정 레벨의 강화권을 살 수 있도록, 혹은 섬의마음 몇개 이상일떄 비밀 지도에서 나오는것도 좋겠네요. 룩덕들은 레이드가 아니면 룩템을 입고 다니며 부가컨텐츠를 즐길 수 도 있을거구요. 와! 파밍루트가 다양해졌네요 다양한 방법으로 최고레벨을 올릴 수 있네요, 아이디어를 내볼까요? pvp 주화로 자기 레벨에 맞는 비밀 지도를 살 수 있게 패치합니다 악세가 뜨는 지도로요, 항해는 전설 지도에서 섬의 마음 갯수에 맞는 레벨의 악세가 나옵니다. 생활도 찬란한으로 지도를 팔면 되겠네요 레이드를 안돌아도 레벨을 충분히 올릴 수 있겠죠. -의장 문제 해결, 수익모델 창출. 플레이 타임 확보 , 파밍 목적 증가 또, 아이템 옵션의 개편이 이루어져 단순히 공격력 옵션이 아닌 2세트,3세트 의 조합 등을 고려 해 볼 수있도록 공격속도나, 기습의 대가 효과를 넣는다던지, 2세트 옵션이 특화 500이라던지 개편이 이루어진다면 구 세트와 신 세트의 조화가 가능하겠네요 룩이 이상해질테니 아바타의 수요가 늘겠죠? 아바타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현재 오픈 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아바타들이 굉장히 한정적이죠, 만들기도 어렵고 쪼렙장비들은 아바타도 없습니다. 디자이너들 열심히 갈아 넣어 만들었는데 레벨 오를떄마다 훅훅 지나가고 끝이에요. 재탕 해야죠. 인건비 뽑아야죠. 이 장비들이 아바타화 되면 아바타가 굉장히 다양해 질겁니다. 최고 아이템 레벨이 적용되면 장비를 갈아야 아바타가 나오는 방식은 없어져야합니다, 장비를 써야 할 지도 모르니까요 다만 모든 장비에 5연마 일 시에 추출 시스템을 넣으면 좋겠네요, 그렇게 되면 5연마 쪼렙 장비를 얻기 위해 뻉이를 돌 수도 있고, 저렙 레이드를, 생활을, 조화 세트를 맞출 파밍 목적이 생기죠. 그런데 아바타에는 등급이 있죠? 추출 후에 아바타 등급을 올릴 수단이 컨텐츠별로 존재해야합니다. 물론 노오오오오오력이 필요하게끔요, 그리고 아바타 추출 ,혹은 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아이템을 캐시로 파세요, 호감도 아이템 수준으로요. 캐시로 파는 아바타는 처음부터 영웅등급인 점과 디자인으로 승부를 보며 기존의 아바타 제작에도 캐시로 도움을 주는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수익 창출이 되겠죠, -전설 아이템 등급 개편 문제, 파밍 다양화, 악세서리 개편, 다양한 컨텐츠 재화 소모 우선, 전제로 악세가 먼저 개편되어야 할 겁니다. 최고 아이템 레벨이 패치가 된다면 악세서리는 정말 레벨이외에는 쓸모가 없게 되거든요, 장비는 고유의 효과가 있고, 룬 슬롯이 있지만 악세는 없죠. 그래서 등급별로 소소한 효과를 넣어주면 됩니다. 물론 레벨이 올라갈수록 수치는 조금씩 증가하도록, 간단하게 아이디어를 내보죠 400레벨 악세서리 목걸이 -힘 50 추가 증가(고급 1배수 희구 1.2배수 영웅 1.5배수 전설 2.0배수 유물 -?배수 혹은 특수능력) 혹은 특성일수도, 스킬 연마효과일수도, 공격속도일수도,쿨감일수도, 정말 다양하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죠? 전설을 먹으면 정말 기쁠겁니다. 심지어 자기가 원하던 등급의, 고연마템은 아이템 레벨에 도움이 될 거고 전설 아이템은 스펙에 도움이 되겠죠. 물론 레벨이 높아지면 전설보다 영웅이 더 좋아지는 시기가 오겠지만 전설템은 오래도록 쓸 수 있겠죠. 아까 전의 악세 파밍 방식을 적용하면 사람들은 레이드도, 항해도, pvp도, 생활도 모두 스펙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최고 템 렙이 개편되면 5셋이 아니라 개별 옵션을 사용 할 수도 있겠죠 pvp 2옵인가 3옵이 힘 500증가였죠, 굉장히좋아요 따로 전설,혹은 유물 등급으로 장비아이템도 개별로 파밍 할 수 있는 컨텐츠, 혹은 파밍 루트를 만들어서 세트옵션은 없지만 개별의 옵션이 꽤 쓸만한 아이템도 만들면 좀 더 다양한 템 세팅이 나오겠죠, 이것도 특수 능력일 수도, 연마효과가 1,3, 5레벨 3가지일수도, 단지 깡스텟이 엄청 높을수도,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죠 또 새로운 컨텐츠의 보상이 항상 지금의 아이템 레벨보다 높아질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옵션이 다양해지면되겠죠, 어디선 공격력 어디선 쿨감 어디선 공속, 어디선 스킬효과, 와! 아이템 레벨 하나만 바꿔도 아이디어가 이렇게 많이 나옵니다. 정말 작은 변화하나로 정말 많은 변화를 줄 수 있네요. 건의사항에도 올릴 예정입니다. 다만, 많은사람들이 같이 올려주셨으면 해서 여기다가 올립니다, 복붙 하셔도 되고 개인의 의견을 쓰셔도 됩니다. 스마일 게이트 직원들도 생각이 있고 업데이트 방향이 있을테지만, 이 최고 아이템 레벨'만' 적용 하나만 패치된다면 정말 많은문제가 쉽게, 당장에라도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에 문제가 너무많아요. 덕분에 아이디어도 너무 많이 나오네요 많이 도와주세요 개돼지라서 게임 붙잡고 하고있지만, 이대로가면 대체 무슨게임이 나올지 예상이 안됩니다. 못읽는분들을 위한 요약 1. 최고 아이템 레벨만 적용하면 다양한 아이템을 낄 수 있어 룬 문제 해결. 생활,피빕,조화 못끼는 문제 해결 2. 악세,전설등급의 개편이 쉬워지고 저렙 전설이 고렙 영웅보다 충분히 좋게 쓰일 수 있도록 패치하기 쉬움. 3. 플레이타임만 채우면 신규 컨텐츠를 즐길수 있으며 현질,스펙'경쟁'이 심하지 않고 캐릭간, 혹은 몬스터의 밸런스,계수,단위패치 하기 유용한 점(아이템 레벨의 장점)은 현상 유지 가능 4. 다양한 컨텐츠로 파밍이 가능하고 스펙업을 할 수 있도록 설계 하기 쉬워짐. 5. 파밍 목적 증대, 파밍 루트 다양화가 쉽게 가능해짐. 추가 컨텐츠 보상 설계 하기도 간단해짐. 6. 논외로 아바타 획득방식에 대한 개편과 다양화가 필요함 7. 님들도 건의좀 . 밸런스나 요호 레벨이 중요한게 아님.이 글 복붙이나 님들의 의견을 건의좀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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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갔다와서 허접됨 나고인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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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대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