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해외는 코어 파밍이 덜 된 상태이고
마지막 밸패 전 패치 내용을 적용한 채라 조금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미로만 보시길 바라며
어느정도 생각의 정리가 되셨으면 합니다.

완벽한 지딜 레이드인 1관문과
2-1지딜, 2-2~2-3 사이클 레이드(기믹)인 2관문의 자료를 모두 가져와봤습니다.
( 2관문의 초각스 유효율이 높은 이유는 아직 1관문이 딜찍인 상태가 아니고
  2-2~2-3이 기믹형 레이드이기 때문)



맨 위의 Support bDPS는 흔히 말하는 버프력(아덴, 초각스, 공증, 낙인 모두를 포함)을 말하며
스런에서 왜 홀나가 기피받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 안타깝지만 저게 현실입니다. 딱 저정도 차이가 나요
    아주 잘 하시는 분들이 그나마 잘하는 도, 바 분들의 6~8%정도 낮은 고점을 기록합니다.

순서대로 해방자(발키리), 만개(도화가), 절실한 구원(바드), 축복의 오라(홀리나이트)
를 말하며

평균 지표는 발>도>바>홀
고점 지표는 바>발>도>홀

순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다음 지표는 Support UPTIME, 우리나라 전분 기준으론 유효율에 해당하는 지표 입니다.

공증  /   발>=홀>도>바
낙인  /   도>발>홀>=바
아덴  /   도>홀>=발>바
초각스 /  도>발>홀>바

-> 이 내용에서 공증의 경우 천축의 약간 느리게 적용되는 이슈 때문에
    홀나와 발키리의 약간의 차이가 나게 된 것으로 보이며
    (개인적으론 천축에 전설 질풍 추천, 회복으로 변경된 이후론 천축 풍요룬의 영향력이 줄었음)

    아덴은 바드가 가장 낮은 것으로 착각하실 수는 있지만
    바드의 3버블 피증은 남들과는 다른 20%인 것을 감안해야 합니다.(2버블과 다른 직업 15% 기본)
    (홀나와 발키리의 아덴이 차이가 없는 것은 아직 코어 파밍과 숙련도 이슈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기준으론 성휘의 재 코어 착용 시 발키리의 아덴 가동률이 약간 높을 것이고 
     여기에 발키리는 상시 적용되는 피증과 이동속도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초각스 또한 도약 노드에 쿨타임 감소가 있는 도화가가 압도적이며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완전히 같은 홀나와 발키리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공증과 마찬가지로 선후딜, 시전시간 이슈가 가장 큰 영향을 끼쳤을거라 생각하네요





현 기준으론 아덴의 가동률(유효율)이 낮은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유는 딜과 힐을 동시(다른 직업은 딜에 치중)에 주고 있는 오라 형태(가동 시 회복이 더딤)의 문제 때문으로

이것은 완전히 딜/힐을 분리 시켜서 발키리 화 시키지 않으면 답이 없다고 봅니다.

공증과 초각스 문제도 꽤 주의깊게 보셔야 할 텐데
아덴은 지금 위의 이유라도 있지 공증, 초각스 부분은 발키리와 딱히 차이가 날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후딜과 시전시간을 개선하여
홀리나이트 또한 발키리와 비슷한 수치로 오를 필요가 있습니다.





재미로 보고 싶었지만 역시나 평소 느끼던 만큼, 조사했던 만큼의 차이가 나고 있네요
별 코어 또한 문제가 많고 A/S패치를 필요로 합니다만
개인적으론 기본적인 문제점들을 고치는 것이 우선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참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