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식자 빌드를 만들며 고려한 것을 고려한 점을 적어봤습니다.

포식자의 스킬트리를 만들어보고싶다!
포식자 스킬트리가 어떤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궁금하다!
이런 분이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 글은 엔드스펙을 기준으로 맞춰져있습니다.)



0. 무조건 극신사멸
허수딜에선 이견이 없습니다.
2지4사 정도가 그나마 6.4%정도 강하지만, 2지를 채용하는 순간 각성1~2가 강제되기 때문에 결국 사이클만 빨리 돌아 실전성만 사라질 뿐입니다.
일단 사멸로 돌리고, 그 후 실전에서 악몽지배 채용 여부는 6사멸과 딜이 얼마나 차이나는지 계산하고 생각합시다.
비슷한 맥락으로 각인도 원기돌질포아1, 극신치로 고정입니다.
(환각을 쓰면 안되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5/2872?my=post)



1. 포식자는 사전작업이 없다.
스트라이커, 디스트로이어를 생각해볼까요
(일격)스트라이커는 뇌호격을 사용하기 전에 붕천퇴, 번속으로 4버블을 모읍니다
디스트로이어는 해방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집속스킬로 3코어를 모읍니다
(포식자)슬레이어는 그런 작업이 필요없습니다. 
따라서 "주력기6~7, 시너지1, 유틸기0~1"라는 컴팩트한 스킬 구성이 가능합니다.



2. 시너지는 가볍게
슬레이어의 시너지 스킬은 플래시, 와일드, 크로스가 있습니다.
모션 속도를 보면 (빠름) - 플래시>와일드>크로스 - (느림) 입니다.
시너지 스킬의 딜은 시너지트포를 간 순간 정말 낮아집니다. 차라리 주력기에 12레벨을 꽉꽉 채워주고, 시너지는 4레벨로 두는게 딜적으론 좋습니다. (마나가 부족한 클래스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크로스를 채용하지 않습니다. 와일드나 플래시인데, 와일드는 지속시간이 길고 플래시는 아드유지 및 변수 대처가 쉬워집니다. 일단 와일드를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와일드스톰프의 10렙 대지충돌 트포는 시너지 연장이나 폭주게이지 수급에서 꽤 괜찮은데, 이 점은 이후 설명하겠습니다.



3. 유틸기는 하나만
공이속이 상시 40%인 슬레이어에게 유틸이란 "이동기"밖에 없습니다.
슬레이어의 이동기는 와일드러시, 플라잉스트라이크가 있습니다.
와일드러시는 7렙 31트포 채용시 거리가 매우 긴 좋은 이동기입니다.
플라잉스트라이크는 2트포가 의미가 없으므로 4렙 1트포만 채용해도 됩니다.
스킬모션으로 후딜 캔슬 하는점을 생각하면, 와일드러시가 훨씬 모션이 깔끔합니다.
따라서 이동기 채용시 일단 와일드러시를 채용합니다. 채용 안할경우 상관없습니다.
와일드러시는 7렙트포로 2스택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추가로 이동기를 채용하는건 과합니다. 
유틸기를 딜로 쓰려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딜트포를 간 와일드는 모션이 끔찍하고, 플라잉은 선딜이 끔찍합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허리케인을 짤딜 유틸기로 쓰는건 좋은 선택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와일드러시 1트포에 분노를 넣는것도 괜찮습니다. 탁기는 이동거리가 좀 과한 면이 있죠.



4. 사이클기반으로 빌드업
대부분의 강한 스킬이 쿨타임 16~20초 사이에서 놀고, 볼케이노와 브루탈이 36~40에 있습니다. 따라서 16~20초 짜리 스킬들을 묶고, 거기에 볼케이노 브루탈을 2사이클에 한번씩 쓰는 식으로 빌드업합니다. 이 사이클을 벗어났을때 유리한 스킬들이 몇 있는데, 그에 대해선 따로 다루겠습니다.



5. 딜 순서대로 정렬, 트포와 홍염을 고려한다

딜 순서대로 정렬한 스킬별 특징입니다. 브루탈과 볼케이노는 2사이클에 한번씩 쓰는 기준입니다.
18초 정렬을 먼저 보시면,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7개를 뽑아도 4홍염밖에 안필요한게 확인됩니다. 4홍7멸이 가능한 선이 18초가 되는거죠. 물론 이동기를 채용하고 5홍6멸을 해도 됩니다.
16초 정렬을 보면, 페이탈소드를 쓸 수 없고 홍염이 빡빡하게 차있습니다. 5홍6멸과 4홍7멸의 경쟁이 있을 라인이죠.
여기서 분류를 4가지로 나눕니다.

ㄱ. 6주력기 1시너지 1이동기 16초정렬. 6/16빌드
ㄴ. 7주력기 1시너지 0이동기 16초정렬. 7/16빌드
ㄷ. 6주력기 1시너지 1이동기 18초정렬. 6/18빌드 
ㄹ. 7주력기 1시너지 0이동기 18초정렬. 7/18빌드

6주력기를 채용하면 트포를 6스킬 전부 온전히 쓸 수 있습니다. 또한 6멸화 5홍염을 사용하겠죠.
7주력기를 채용하면 트포를 18개 안에서 해결해야합니다. 또한 7멸4홍, 6멸5홍중에 선택해야합니다.
6주력기를 채용하면 이동기를 사용하니 실전성은 더 올라갑니다. (딜과 상관없이)
16초 정렬이면 18초 정렬보다 사이클이 빠르게 돌아옵니다. 따라서 실전성은 18초가 높을겁니다. (딜과 상관없이)



6. 분류별로 스킬을 선택하고 허수를 쳐본다.
주력기 개수, 정렬 시간에 따라 4개의 빌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 빌드에서 dps를 우선시해 스킬을 뽑고, 그 다음 실전성을 고려해 스킬을 바꿉니다.
아래는 그 결과 나온 빌드입니다.

ㄱ. 6/16빌드
길로틴 브루탈 퓨블 볼케 파블 퍼드. 16트포 6멸 5홍입니다.
트포가 두자리 남으니 볼케이노와 와일드 이동거리에 추가 투자할 수 있죠.
퍼드 대신 마클 쓰면 쬐~끔 세지는데, 퍼드가 모션이 좋고 카운터도 가능합니다.

ㄴ. 7/16빌드
길로틴 브루탈 퓨블 볼케 파블 퍼드 퓨클. 18트포 6멸 5홍입니다. 
7멸4홍을 하지 않습니다. 4홍을 쓰기엔 홍염이 필요한 스킬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퓨클에서 멸화를 뺍니다. 왜냐하면 그게 실전성 있는 채용 중 제일 강합니다.
채용한 스킬 중 홍염을 쓰는 최약체인 퍼드를 빼고, 퓨클에 멸화를 주고 허리케인을 채용하면 더 강합니다.
하지만 허리케인 모션이 너무 깁니다. 사이클이 밀릴 정도로요. 그래서 그냥 퓨클에서 멸화를 뺴는게 낫습니다

ㄷ. 6/18빌드
페소 길로틴 브루탈 퓨블 볼케 파블. 17트포 6멸 5홍입니다.
하나 남는 홍염은 볼케이노에 주면 됩니다. 그러면 18초가 아니라 17.6초에 정렬되며, 사이클을 조금 더 빨리 땡겨올 수 있습니다. 남는 트포는 볼케이노 줍니다.

ㄹ. 7/18빌드
페소 길로틴 브루탈 퓨블 볼케 퍼드 퓨클. 18트포 7멸 4홍입니다.
퓨클대신 트포를 하나 더 쓰는 파블을 쓰고, 트포를 하나 비운다는 것도 생각해볼수 있으나, 실제론 데미지가 떨어집니다.



7. 스킬 레벨에 대해
7주딜기는 시너지에 4렙, 가장 약한 주딜기에 11렙을 주고, 나머진 12렙을 주면 420스포를 알차게 쓸 수있습니다.
6주딜기는 시너지에 4렙, 주딜기에 12렙, 와일드에 7렙을 주면 스포가 36이나 남습니다.
그래서 와일드 10렙 채용을 고려해볼만합니다. 가장 약한 주딜기 두개를 11렙으로 내리고, 와일드를 10레벨 주면 됩니다. 이 경우 딜량은 1%남짓 떨어지고, 대신 와일드의 유틸을 갖죠. 취향껏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대신 마나소모가 늘어난다는건 유의해야합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스킬트리는 모두 시너지 4렙입니다.



8. 퓨리어스 클로의 단독사용
퓨리어스 클로는 1트포 마스터시 쿨 13초로, 홍염과 함께라면 2사이클에 3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3트포1홍염 사용으로 dps 1위를 먹게됩니다. 문제는... 이게 7주딜기에 쓰기엔 트포가 너무 빡빡합니다.
그래서 6주딜기일 때만 퓨클 단독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ㅁ. 6/16빌드(3퓨클)
길로틴 브루탈 퓨블 볼케 파블 퓨클. 17트포 6멸 5홍입니다.
트포가 한개 남으니 와일드에 줍니다.
다만, 이 빌드는 엔드스펙에 가까워질수록 퓨클이 이상적인 타이밍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홍염이 좀 낮을때 잘 돌아갑니다.
(ex. 7홍 사이클 : 와 -퓨블 퓨클 길로 파블 볼케 브루 - 와 퓨클 퓨블 길로 파블)

ㅂ. 6/18빌드(3퓨클)
페소 길로틴 브루탈 퓨블 볼케 퓨클. 17트포 6멸 5홍입니다.
볼케에서 홍염 빼고 퓨클에 넣습니다. 17.6초에서 18초 사이클로 변화하지만, 퓨클때문에 DPS가 올라갑니다.
(10홍 사이클: 와 페 퓨클 퓨블 길 볼 브 퓨클 - 와 페 퓨클 퓨블)


*허리케인도 퓨클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나, 실전 사용시간이 너무 별로라서 채용하지 않습니다.



9. 사이클
퓨클 단독채용을 하지 않을시 사이클은 단순합니다.
와일드를 쓰고, (브루탈, 볼케 제외) 스킬 쿨이 긴 순서대로 누르고, 브루탈 볼케를 누르면 끝입니다.
퓨클 채용시 위 8번에 쓰인 사이클대로 굴립니다.



10. 룬 선택
빌드를 정했으면, 룬을 끼워야합니다.
일단 시전시간이 긴 주력기에 질풍을 3~4개 박습니다.
그다음, 시전시간이 널널한 주력기에 집중을 박습니다.
시너지나 와일드러시엔 속행, 출혈, 정화 등 유틸룬을 박습니다.



11. DPS

6/18 빌드가 제일 약하고, 그걸 100%라고 쳤을때의 비교입니다.
6/18(3퓨클) = 2.1% 강함
6/16 = 5.2% 강함
7/18 = 7.9% 강함
6/16(3퓨클) = 10.3% 강함
7/16 = 13% 강함



12. 마무리
룬 트포 보석 등 모든 세팅이 완료된 채로 허수를 쳐보며 실제로 마나가 마르는지 확인해봅니다.
그리고 실전성이란 개인의 취향을 가미해, 빌드를 선택합니다.
저는 6/16 이 괜찮지 않나... 생각되네요. 아래는 6/16의 세팅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