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전재학 디렉터가 지금 한 번 해보겠다는 의지로 보면 되는거임.

나중에 실패할걸 염려해서 지금 나이스단을 죽이고 뒤통수 때려 버리는게 아니라, 지금 나이스단도 살리고, 상대적으로 스펙비용 때문에 저렙보석 쓰는 다캐릭 유저들. 즉 스펙컷에서 걸러지는 층들. 즉다양한 직업으로 재미를 더 챙긴다는 것만으로 현재 로아에서 손해보는 감성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층들을 중장기적으로 해소시키겠다는 의지같음. 

레이드 난이도 세분화, 스펙비용 감소, 종합전투력 같은 방법으로 보석이 낮다는 것으로 걸러지는걸 충분히 해소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 같음. 현재 나이스단이 느끼는 효율이 감소하긴 하겠지만,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정도가 될 것이고. 6캐릭 유저도 보석 하나때문에 걸러진다는 요인이 줄어드니까 둘 다 손해보는 감성이 줄어들 수 있다고 봄. 즉 재미냐 효율이냐. 둘 중 한쪽이 너무 손해보는 감성을 없애는거.

말 많이 나오고 있는 그럼 장기적으로 보석가치 떨어지니까 필요한 패치였다라는 말들이 보이는데.
보석가치에 대한건 6캐릭하는 전부 8겁 둘둘 한사람이 다수가 아닐테니까, 이런 판단이 가능한거라고 봄. 장기적으로 보석가치 하락? 그건 시즌2때도 같았음. 시간이 지나서 상위보석이 나오는걸로 이런건 계속 커버가능할거고. 이건 너무 장기적인 부분이라 지금 걱정할 부분은 아닌 것 같음.

그냥 이번 롤백으로 서로 다른 유저끼리 머리채 좀 안잡으면 좋겠음. 보석가치에 대한 문제가 무조건 나이스단 죽여야만 해결가능한게 아니니까, 둘 중 하나 손해보는 방식의 해결책을 제시하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