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핑크핑크한 러브라이브 음악 소리가 인벤 사무실 한 가득 울려퍼지고 있다. 너도 나도 "호노카! 니코!" 이러고 있으니 러브라이브를 전혀 모르는 기자입장에서는 당황스럽기 그지없다. 이와 동시에 관심을 가지고 플레이해보려는 가련한 양들이 "이거 어떻게 하는 거야?"라며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래서 준비했다. 러브라이브를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을 위한 입문서. 기자도 러브라이브가 처음이니 처음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세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겠다.


러브라이브 그게 뭔데?



러브라이브의 한국 출시 계획이 알려지면서 '니코니코니!'라는 말을 듣게 되었다. 아니 도대체 무슨 게임이길래 평소 얌전하리만큼 조용하다고 믿었던 사람을 폭도로 변하게 하는지 궁금증이 들었다. 그래서 찾아봤다.

우선 러브라이브는 2010년 7월부터 미소녀 잡지 전격 G's magazine, 음악 회사 란티스, 애니메이션 제작사 선라이즈가 합동으로 프로듀스 중인 가상 아이돌 육성 프로젝트의 명칭이다. 그 중심이 되는 그룹 이름은 μ’s(뮤즈)다. 이 IP를 가져다가 만든 게임이 지금 설명하고자하는 리듬 게임 '러브라이브 스쿨 아이돌 페스티벌'이다.

한줄요약: 러브라이브 OST와 캐릭터가 나오는 리듬 게임.


우선 인터페이스부터 짚고 넘어가자

게임의 기본은 역시 인터페이스다. 무엇을 터치할지 모르는데 어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을까. 아무 데나 터치하면 안 되는 것은 실생활이나 게임이나 마찬가지다. 어떤 곳을 만질 터치하면 어떤 메뉴가 나오는지 알려주겠다. 잘 보고 숙지하도록.


▲ 오빠가 AB형이랑 그렇게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더라...


1. 랭크: 본인의 레벨이다. 랭크에 따라 LP 최대치가 상승한다. 앞서 말했듯이 나도 처음이라 2랭크다. 그대여! 함께 성장해나가자

2. 경험치: 다음 랭크에 다다르기 위한 경험치를 표시해준다. 뮤즈를 향한 그대들의 마음이 얼마나 전달되는지에 대한 지표다.

3. LP: 라이브 플레이를 할 때 필요한 것으로 일정 시간이 되면 회복된다.

4. 골드: 훈련 및 특별 훈련을 할 때 사용한다.

5. 러브카스톤: 쉽게 말하면 캐쉬템이다. 이벤트 보상으로 받기도 한다.

6. 선물: 이벤트 보상이나 선물을 받았을 때 이곳에 들어가서 받을 수 있다.

7. 뉴스: 각종 뉴스가 뜬다.

8. 목표: 말 그대로 목표다. 퀘스트. 목표 달성 시 보상이 주어진다.

9. 부원모집: 당신의 뮤즈를 추가할 수 있다. 뽑기다. 지갑이 무너지고 통장이 무너질 때까지 원하는 그녀에게 구애해보자.


스토리엔 두 종류가 있어



메인 스토리: 새로운 스토리가 있다고 표시되면 들어가서 스토리 감상하면 된다. 새로운 스토리는 라이브 플레이로 곡을 클리어하는 등 일정목표를 달성하면 오픈된다.

사이드 스토리: 특별 연습과 연관이 있다. 특별 연습에 관한 이야기는 한 번 더 언급하겠지만 동일 캐릭터에 동일 등급의 카드를 합성시켜 하나의 각성 카드를 만드는 것이 특별 연습이다. 이 각성 카드의 인연 보너스를 모두 채우면 사이드 스토리가 열린다. 감상하자.


▲ 사이드 스토리도 얻고 러브카스톤도 얻고



나의 그녀들이 이곳에 있어!




러브라이브의 카드는 총 4가지로 구분된다. 노멀, 레어, 슈퍼 레어, 울트라 레어인데, 노멀 카드는 라이브 성공과 일반생 권유 등으로 매우 풍족하게 얻을 수 있으며 레어 카드부터 라이브에 도움이 되는 스킬과 센터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슈퍼레어 카드는 스탯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며 라이브 스킬이 다양해지고 스킬 성능도 좋아진다. 마지막으로 대망의 울트라레어 카드는 모든 유저들의 목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원하는 부원의 울트라 레어카드를 뽑았다면 그대는 승리자.

1. 유닛 편성: 현재 보유 중인 부원들로 9명으로 이루어진 유닛을 5팀까지 만들 수 있다. 구성한 유닛으로 라이브를 성공적으로 클리어하면 부원들의 키즈나 수치가 상승한다.

2. 연습: 키우고자 하는 부원에게 제물을 바쳐... 다른 부원 카드를 합성시켜 레벨 업을 시킬 수 있다. 제물로 바쳐진 연습에 사용된 다른 멤버 카드는 사라진다.


▲ SUCCESS


3. 특별 연습: 동일 캐릭터의 동일 등급 카드가 있다면 두 카드를 합성시켜 하나의 각성 카드를 만들 수 있다. 각성 카드는 능력치 상승과 함께 일러스트가 바뀐다.

4. 부이동: 카드를 팔아서 골드를 획득한다. 즉 부원을 팔아서 지갑을 불린다. 눈물없이는 쓸 수 없는 메뉴

5. 부원 목록: 현재 보유중인 부원 카드를 볼 수 있다.


점 찍어둔 그녀를 나의 유닛으로 들어오게 하려면?

러브라이브에서는 모집을 통해 그녀들을 유닛으로 들어오게 할 수 있다.

특별 부원 모집: 러브카스톤을 사용해서 부원을 뽑는 기능이며 레어단계 이상의 카드가 나온다. 하지만 우리는 레어만 나오겠지... 확률은 UR 1%, SR 9%, R 90%다. 레어만 나온다고 울지마라. 우리는 확률의 세계에서 살고 있는 거다.

일반 부원 모집: 이벤트 보상이나 라이브 보상으로 얻는 우정 포인트를 사용해 이용할 수 있다. N 95%, R 5%의 확률을 가지고 있다.


▲ 모집을 통해 남 부러운 유닛을 만들어보자



러브라이브의 핵심 라이브

게임의 핵심 라이브다. 이걸 설명하기 위해 위에 장황한 말들을 써 놓은 것이다. 서두에 말했듯이 러브라이브는 리듬게임이다. 플레이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캐릭터의 얼굴에 노트가 겹칠 때 터치를 해주면된다. 실수하면 좌상단의 체력이 깎이고 다 떨어지면 게임오버.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속성을 숙지해야 한다. 속성에는 스마일, 쿨, 퓨어가 있다. 스마일은 빨강색, 쿨은 파랑색, 퓨어는 녹색으로 표시되며 모든 부원이 속성을 지니고 있다. 연주곡 역시 속성을 지니고 있어 연주곡에 맞는 속성의 부원으로 유닛을 구성하면 높은 점수 획득에 유리하다.

만약 자신이 스마일 곡을 플레이할 때 스마일이 높은 유닛을 고르면 더 많은 점수를 받을 수 있고 반대로 스마일 곡을 플레이할 때 아무리 다른 스텟이 높아도 스마일 스텟이 낮다면 높은 점수를 받기 힘들다. 유닛을 구성할 때 센터를 정하게 되는데, 센터 스킬은 각 속성 수치를 3~9% 증가시킨다.


▲ 우리들의 라이브 너 와의 라이프

▲ 가운데 별이 박혀 있는 곳이 센터다

▲ 다양한 노트는 직접 느껴보도록